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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도로가 가장 위험? 11-03-08 15:03
스냅이종헌

서울의 '자전거 도로'에서 최근 3년간 100명에 가까운 사람이 사고로 목숨을 잃은 것으로 밝혀졌다.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 박기열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 동안 시내 25개 자치구의 자전거 도로에서
99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연도별로 보면 2007년 1,874건의 사고가 발생해 25명, 2008년에는 2,694건 사고에 29명이 각각 사망했다.
2009년에는 3,068건의 사고로 45명이 목숨을 잃는 등 사망자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

자전거 사고 건수와 사망자가 늘어나는 것은 자전거도로를 건설하면서 안전사고에 대한 대비가 미흡했기
때문이라고 박 의원은 분석했다.
인도와 구분이 힘든 '무늬만 전용도로'가 많고, 낮은 경계턱마저 곳곳이 끊기거나 정차된 택시 등 방해물이
많아 '곡예운전'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실제 경복궁을 둘러싸고 있는 자전거 전용도로만 해도 자동차가 어느 순간 침범할지 몰라 이용하는 시민이
거의 없는 실정이다.
시가 만드는 데 급급해 중요한 안전점검을 등한시했다는 지적이다.

박 의원은 "디자인서울도 좋지만 자전거도로는 시민 생명과 직결되는 만큼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며
"자전거도로와 차도가 확실히 구분되는 안전펜스와 분리대를 설치하고 자전거도로임을 알리는 안내판을
강화하는 등 종합적인 보완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 관계자는 "통계가 정확히 자전거도로에서 난 사고인지 파악하기 어렵다"며 "자전거 시설만
철옹성으로 보호하기 힘들지만 교차로에 반사경을 만드는 등 지속적인 보완책을 진행 중이다"고 해명했다.
시는 2014년까지 주요 간선도로에 자전거도로를 연결하는 도심 및 외곽순환형 자전거 전용도로 88.4㎞를
조성하는 사업을 하고 있다

[출처 : 한국일보]

 
 
스냅이종헌 11-03-08 15:14
차량이나 오토바이 탑승자의 사망 사고는 줄어들고 있는데 반해, 자전거 탑승 사망자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2009년판 교통사고 통계에 따르면 작년 한 해 동안 전국에서 21만5822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해 5,870명이
목숨을 잃었는데, 사망 당시 탑승 교통수단을 보면...

자동차 2,045명 (전년대비 3.8% 감소)
오토바이 778명 (전년대비 2.0% 감소)
보행자 2,137명 (전년대비 7.3% 감소)
자전거 310명 (전년대비 2.6% 증가)
구들마루 11-03-09 23:02
자전거 이용자도 늘고, 사고도 늘어난건지 모르겠지만요,
당곡사거리에서 서울대입구까지 자전거도로를 연석으로 구분해 놓고 있는데,
그래서 차들의 간섭은 그다지 없습니다만,
중간중간 꼬부라지고, 보도가 있어서 뒤로 획획 돌아가야하고,
같은 방향으로 가더라도 추월을 하기에는 좁고,
아이러니하게도 자동차가 밟아주는 길이 아니라 먼지나 이물질이 많이 쌓여 있고,
브러쉬로 길어깨 청소하는 차는 연석때문에 청소가 불가능할것같고,
가끔은 작은 손수레같은것도 있고,

해서,
저는 그냥 차도로 다니지만,
자전거 도로 있는데 차도로 다닌다고 자동차 운전자분들에게 눈총 받을것도 같고,
뭐 그렇습니다.

이런식의 자전거 도로는 마실용으로나 적합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아마 정책을 입안하시는 분들은,
자전거를 버스나 지하철을 대체하는 수단으로까지는 많이 생각하지 못하는듯 합니다.
뭐 한시간 걸려 자출한다 하면,
자전거 안타는 사람들은 그게 가능하냐 묻는 사람이 열이면 열이니,...
와키 11-03-10 14:14
구들마루 님 얘기에 전적으로 동감 합니다. 저도 서울대입구에서 보라매공원 구간을 자주 다닙니다.

당곡사거리 부터 구간은 연석으로 분리된 자전거 도로가 일단 너무 좁아서 추월은 불가이고,

골목 진입로 부분은 불법주차되어 있는 차들이 즐비, 옆에 인도 놔두고 태연하게 자전거'도로' 로

통행하는 보행자 부지기수... 도로로 부터 밀려 들어오는 이물질 등등. 없는 것 보다야 낫지만,

관리 상태는 아주 꽝이죠. 그래서 저는 그냥 차도로 다닙니다. 오히려 차도가 더 안전... 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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