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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HOME >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 자유게시판
자전거 카본 수리, 과연 안전한가? 18-02-15 01:15
Burgundy
첨부파일 : image.png (568kb) , 1518624910219_6D1xe... (56kb) , 1518624910655_cjtQd... (69kb)
카본 수리에 관한 궁금증 때문에 직접 국가과학기술센터의 논문을 검색하여 카본 수리의 안전성에 대해서 찾아 보았습니다.
그리고 두 가지 관련 논문을 찾을 수 있었는데요.

1. 충격 손상된 카본/에폭시 복합재 구조의 패치 접착 보수 방안 적용 후 압축 강도 특성 평가
http://www.ndsl.kr/ndsl/search/detail/article/articleSearchResultDetail.do?cn=JAKO201018651620566

2. 카본/에폭시 면재 및 허니컴 코어 샌드위치 복합재 구조의 구멍 손상에 의한 4점 굽힘 강도 연구
http://www.ndsl.kr/ndsl/search/detail/article/articleSearchResultDetail.do?cn=JAKO201420947476559

각각의 논문은 카본 수리 후 압축강도(충격에 대한 내성), 굽힘강도(흔히 동호인들은 강성이라고 말하죠)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었고
논문의 방식으로 카본 수리를 하면 항공기에 사용해도 충분한 강도, 및 강성이 나올지에 대한 의문을 토대로 논문이 작성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땜빵 수준의 간단한 카본 수리 이후 압축강도(내충격성)는 91%, 굽힘강도(강성)는 95%까지 회복되는 것을 볼 수 있고
절단 정도의 충격이 아닌, 간단한 함몰 정도의 크랙의 경우 소재의 특성이 거의 회복되며 안전성 또한 매우 높게 확보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는 단지 카본을 수리하면 안전하다라는 '카더라'식 주장이 아닌 직접적으로 논문을 인용함으로써 카본 수리에 대한 안전성이 어느 정도인지 개인적으로 알아보고 싶었고, 결과적으로 카본의 수리에 따른 복원 정도는 매우 높다는 것을 여러분께 알려 드리고자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도싸 글 작성 방법의 한계(이미지를 아래에 첨부하는 방식) 때문에 제가 블로그에서 직접 작성한 글을 링크합니다.

https://blog.naver.com/lsc9304/221209079632

절대 제 블로그를 홍보하기 위함이 아니며, 단지 정보 공유의 목적임을 밝힙니다.
그리고 제가 제시한 내용에 대한 토론은 환영합니다. 논쟁은 되지 않았으면 하네요. 한가지 부탁을 드리자면, 토론을 하고자 하신다면 제 블로그 글을 정독하고 와서 의견을 제시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머로사  2018-02-15 01:36:05  
저는 배드민턴을 꽤 오래 했었는데요.
라켓도 크랙나면 수리는 가능하나 강성은 배제하고
밸런스가 안맞게되어 크랙나면 버립니다
oO빛돌Oo  2018-02-15 01:41:28  
라켓은  그럴 수도 있을 거 같아요
아주 미묘한 차이를 손으로 느끼더라구요
근데 자전거는 크랙 수리 정도로 균형감이 망가지기 힘들 거 같아요
크랙수리 했다는 자전거 시승해봐도
이상한 점 못느끼겠더라구요
머로사  2018-02-15 01:43:07  
음 그런가요 크랙수리프레임을 타보지는 않아서..
기회되면 어쩔지 타봐야겠네요.
확실한건 밸런스가 무너질껍니다. 장거리가면 느끼실꺼에요
Burgundy  2018-02-15 01:44:05  
네 저희 아버지께서도 배드민턴을 20년 넘게 치셨는데, 라켓은 크랙나면 버리시더라구요. 워낙 가볍다보니 수리하면 밸런스 안맞는게 느껴지신다고 하십니다. 그리고 제가 저 글을 쓴 이유는, 부분 크랙으로 인해 손상된 자전거를 수리 후 타는 것이 안전한가에 대한 내용이기에 라켓과는 큰 상관이 없다고 생각되네요.
머로사  2018-02-15 01:48:52  
감사합니다 즐설되세요~^^
트와0l스  2018-02-15 10:35:44  
맞습니다ㅜㅜ
라켓은 워낙 가볍고 휘듀르는 거다 보니
2~3g 차이 때문이라도
밸런스가 붕괴돼서
특성을 잃는다고 들었습니다
oO빛돌Oo  2018-02-15 01:42:10  
좋은 글이네요
논문은 마침 할 것도 없으니 오늘 찬찬히 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Burgundy  2018-02-15 01:49:04  
네, 굳이 논문을 읽지 않더라도 제 블로그 글에 어느정도 설명을 해 두었으니 블로그 글 읽어 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제가 시간 투자해서 읽어보고 조금 알아보기 쉽게 해석을 해놓은 것이라서..
노아노아해  2018-02-15 02:07:58  
우리가 검색하면 나오는 카본수리업체에서 저런식으로 카본수리를 하고있는건지는 모르는거죠..?
항공기 카본수리방식과 비슷한방식을 위아위스가 특허를 가지고 있으면 다른 카본수리업체는 저런방식으로 수리 못한다는 뜻 일수도 있겠네요 ..
Burgundy  2018-02-15 02:12:17  
위아위스가 특허 낸 수리 방식이 항공기 수리 방식과 동일한 것은 아니며 어느 정도 공통점이 있는 정도입니다.
그리고 논문에서 업급된 항공기 수리 방식은, 카본수리업체들이 시간과 정성을 들여 수리하는 방식이 아닌 일종의 간단수리 방법이고, 이 방법을 이용해서 수리하더라도 매우 높은 복원률을 보인다는게 제 글의 핵심 중 하나죠.
안녕1234  2018-02-15 03:11:13  
카본수리..그거 아무것도 아닌데 다들 민감 하시더라구요..
전 그렇게 느낍니다 애정하는 휠,프레임 크랙나서 수리후 타도 그냥 똑같고 더 애착 가더라구요..세월이 지나 다른분께 양도 했지만 ..
똥글보면똥쌈  2018-02-15 10:06:48  
수리공지는 하고 팔았나요? 아님 말도 안하고 넘긴건가요?
안녕1234  2018-02-15 13:12:59  
똥싸지마세요.
귀뚜라미가슴보일라  2018-02-15 07:13:54  
엠티비만 3번 났었는데 뒷드레일러가 돌에튀어 체인스테이랑 비비와 싯튜브 한번, 탑튜브 크게 한번, 싯튜브 미세크랙까지 총 3번정도 나서 2번 수리해 봤습니다...이유인즉 수리시 크랙이 재발 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많은 양의 원사를 쓴다고 하더군요...그래서 원래 강성? 강도?보다 더 높아지므로 밸런스가 무너집니다...제 경우엔 수리후 페달링 한번 만으로도 알게 되더군요...수리후 싱글을 몇년간 라이딩했어도 재발은 안하긴 했지만 찜찜한 부분도 있네요...
안양사는안성씨  2018-02-15 08:04:02  
안전은 장담되니 다행이네요
근데 카본수리한 몇몇 프레임들은 그 주변이 또 크랙나던데 왜그런지...
카본프레임은 각 브랜드 마다 특유의 성향 때문에 타는건데
카본수리에 의해 그게 사라지고 밸런스가 무너졌다먼
아무리 이쁜 프레임이라도 타다가 정떨어져서 안탈거같습니다
Burgundy  2018-02-15 09:31:53  
카본수리한 프레임들이 재크랙 나는 이유는 잘못된 수리방법 때문일 가능성이 큽니다. 크랙 부위에 너무 보강을 많이 해서, 그 부분의 stiffness가 올라가게된가면, 굽힘 시험을 하였을때 보강된 부위의 주변으로 응력 집중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수리할 때 카본을 너무 많이 사용하는 것도, 너무 적게 사용하는 것도 아닌 적정량의 카본을 , 최대한 동일 특성의 카본을 이용해서 수리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됩니다.
안양사는안성씨  2018-02-15 10:14:37  
그렇다는것은 수리업체에서 자전거에 대한 파악이 안되어 수리가 잘 되지않앗다는거군요....
초월이  2018-02-15 12:42:31  
예로들자면, 사람 뼈가 부러지면 그 부러진부분이 더 두껍게 재생되는건 아시죠?  그다음 그부분에 뼈가 부러지면 그 두꺼운부분 옆쪽이 부러지게 됩니다,, 이런 원리라고 보시면 됩니다
푸룬  2018-02-15 09:51:44  
간만에 좋은 글이라 정독하게 되네요. 잘 봤습니다.
어쩌다로드  2018-02-15 10:01:23  
카본수리가 대단한 기술이 필요한 분야가 아닙니다.
업체들의 실력차이는 도장기술 차이입니다.
카본 땜방은 금방배우지만 도장에서 진짜 실력차가 납니다.
Burgundy  2018-02-15 10:24:07  
그쵸. 카본 수리도 중요하지만, 정말 힘든 분야는 도장 마감이라고 봅니다.
말캉말캉하늘  2018-02-15 10:19:17  
좋은 글이네요~^^
스윕스윞  2018-02-15 10:25:18  
좋은글 잘읽고 갑니다. 메리설날 하세요 ㅎㅎ
트와0l스  2018-02-15 10:37:12  
유익한 글이네요 :)
잘 보고 갑니다~
잠만보탱이  2018-02-15 10:39:31  
제 경우에는 감각이 예민한 편 입니다. 일주일 정도 체인에 기름칠을 안하면 밟는 느낌이나 마찰음등이 느껴집니다.
(물론 예술쪽 뮤지컬을 하고있어서 그럴 수 있지만 )
크랙 수리한거 타보면 싱당히 밸런스가 안맞고
양 손을 놓고 타게 되면 수리한쪽으로 쏠립니다.
( 총 5대  처음 1대는 수리한걸 알고 탔기에 배제...
4대는 수리한걸 모르고 시승했었는데... 샵 또는 지인들과 얘기하던중에 알게된 경우와 제가 타보고 크랙을 발견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크랙 수리라는게 하는 사람이 같더라도 얼마나 신경썼냐와 집중력에 따라 매번 달라진다고 생각됩니다.그리고 타는 사람의 성향에 따라 위험할 수도 안위험할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ㅋ
잠만보탱이  2018-02-15 10:46:37  
위에 댓글중 카본기술은 금방 배우나는건 매우 한국적이고 위험한 생각입니다.  카본 수리 기술은 매우 어렵고 힘든 기술이라고 홍대쪽에 있는 마빅 본사에서 7년간 정비 교육 실전 연수를 하고 오신 개인 자전거 샵 사장님께서는 3년간 카본수리 기술까지 습득하신 사장님께서는 마빅에서는 5년 이하 카본 기술자는 고객 자전거에 손도 못대게 한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한국의 한국사람의 대충 또는 빨리빨리 그리고 한번 고장난거 고친다고 완벽해지지않습니다 라는 벽치기 이런 상황은 정말 위험하다고 생각됩니다.
쫄쫄이는뭉쳐야산다  2018-02-15 10:57:33  
프레임은 수리하고 탄다해도 휠셋은 밸런스가 깨지는것으로 들었습니다. 사실 수리과정이 어떻게되는지도 모르겠고 가격이 저렴한것도아닌거같고.. 수리한거타는와 대륙제품타는거랑 비슷할듯요
Burgundy  2018-02-15 11:13:17  
제 글은 읽어보셨죠? 제가 첨부한 논문을 보시면 카본으로 제작된 항공기 날개에 대한 수리 방법 및 실험 방법, 그리고 결과가 나와 있습니다. 정말 간단한 수리만으로도 90%가 넘는 물성치의 복원률이 나옵니다. 저도 수리 관련해서 안전성에 의심이 많았었는데, 저렇게 팩트를 보니까 신뢰성이 꽤나 생기더라구요. 고속 주행에서 날개의 떨림을 억제하고, 이착륙시의 충격에 버텨야 하는 비행기의 날개도 수리해서 쓰기 때문에그 정도면 자전거에 적용해도 충분히 안정성을 보장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절단 수준이 아닌, 부분적인 크랙의 발생 경우에는
제대로 크랙 수리된 정품 프레임의 안전성>몰드만 따와서 지들 멋대로 적층해서 만든 대륙프레임의 안전성 이라고 봅니다.
뭐 사람마다 생각이 다를 순 있으니까요.
그리고 휠은 수리해서 타는게 아니라는 말은 저도 동의합니다.
초월이  2018-02-15 12:45:45  
Burhundy 님 90% 까지는 복원 가능하지만 나머지 10% 때문에 깨어지는 벨런스는요? 왜 이건 뺴고 얘기하시죠?
계속 빙글빙글 도는 원운동 하는 휠인데,, 10% 면 엄청난겁니다 몇g때문에 벨런스 깨지는게 카본휠이고
그래서 납테잎 같은거 붙여서 무게 맞춰 타는데 카본휠은 위 베드민턴 라켓과 같이 바로 느껴집니다
특히 고속으로 달릴때나 다운힐에서요
Burgundy  2018-02-15 12:52:27  
제가 위 덧글에서 말했지만 휠은 크랙나면 파기해야된다는 것에 저도 동의한다니까요..제 블로그에 예전에 올린 글에도 휠은 크랙나거나 열변형이 생기면 파기하는 것이 맞다고 했습니다.  휠에 대한 내용을 첨부하지 않아 오해를 사게 한 제 잘못이네요.
MOA8520  2018-02-15 11:21:02  
잘봤습니다.  위아위스는 좀 믿음이 가지만
문제는 작은 공방수준의 수리업체들이 논문에 나온 방식대로 수리를 하는지,  그 결과 성능이 나오는지가 좀 의문이네요...
페트로나스  2018-02-15 11:22:26  
항공기야 워낙 수리해도 정밀하게 역학적으로 다 계산해서 하겠지만 자전거 프레임수리를 그렇게 정밀하게 할리가없죠.
항공기와달리 애초에 자전거 카본수리업체들이 각 브랜드 카본프레임의 카본제작 대한 정보(카본원사,적층구조,사용되는레진종류 등)를 가지고 있는것도아니고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수리메뉴얼도 있을리도없고요.
 항공기 카본컴포짓 수리가 안전하다는건 자전거프레임과 무관하게  항공기 카본수리가 신뢰성이 있을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의미로 받아들이면 될듯합니다
Burgundy  2018-02-15 11:30:11  
저도 그렇게 생각되어서 논문들을 뒤져봤는데요, 항공기 카본컴포짓 수리에 관한 매뉴얼에 대한 논문은 따로 있고 그 내용은 날개 파손시 내부의 허니콤 구조물을 어떻게 절개하고 대체하고 수리하는지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인용한 두 개의 논문은, 정확히 말하면
카본 판에 크랙이 발생했을 때, 레진과 카본패치를 이용하여 간단한 수리를 진행한 후 그 손상 이전의 물성치와 비교하여 이것이 과연 '항공기 수리에도 이용할 만큼의 충분한 강도 및 강성을 가지는가?' 에 대한 물음입니다.
즉, 실험 결과 자체로 해석할 경우 항공기 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에도 얼마든지 이용할 수 있다는 거죠.
페트로나스  2018-02-15 12:16:14  
위 본문에는 '실제 항공기에서 카본 수리되는 방식에 기초하여 논문이 작성되었습니다. ' 라고 되어있네요
Burgundy  2018-02-15 13:03:34  
논문에 첨부되어 있는 수리방식은 일반인들도 쉽게 할 수 있는 땜빵 정도의 수리입니다. 전혀 정밀한 방식의 수리가 아닌데도
카본의 복원률이 매우 높다는걸 포인트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은데..
초월이  2018-02-15 12:47:15  
결국 항공기 카본 수리지 자전거 카본수리는 아니지 않나요? 항공기는 면 단위로 떼어서 그부분을 새 판으로 갈아낄수있지만 자전거는 그런 부분이 불가능하잖아요
Burgundy  2018-02-15 12:58:28  
두 분 제발 제 블로그에 제가 쓴 내용 읽어보시거나 논문 내용에 대해서 조금만 정독해보시고 덧글을 달아주세요.
저기 논문에서는 카본 판재의 압축강도, 비틀림강도를 측정 한 후, 그 카본 판재를 고의적으로 손상시키고, 손상 부위를 레진으로 메꾼 뒤 위에 카본 패치를 붙이는 수리를 진행합니다. 이 방법은 자전거에도 충분히 적용이 가능한 형태이고, 실제 이보다 더 월등한 방식으로 수리가 되고 있습니다.
판 자체를 갈아 끼는게 아니에요..
페트로나스  2018-02-15 17:23:53  
블로그 내용봐도 뭐 사설만 길지 핵심내용은 도싸에 쓰신글하고 다를게없네요
항공기에 대해서는 신뢰할만한거같네요
항공기는 787에쓰인  동체,엔진,날개 는 면적이넓고
자전거는 싯스테이 경우 손가락만한 튜빙인데 여기서도 항공기처럼 실험결과가 잘 나올지는 모르겠지만요
Burgundy  2018-02-15 18:43:21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두 논문에서의 실험은, 카본으로 만들어진 비행기 주익 등의 부분적인 손상헤 대해서 수리할 경우 어느 정도의 강도 및 강성 복원이 가능한가를 알아보기 위해 진행한 실험으로, 실제 비행기의 날개를 이용해서 실험한 것이 아닌
토레이사의 카본을 이용하여 만든 \'카본 판재\'을 이용하여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정상적인 상태의 카본 판재의 물성을 측정 한 후, 동일한 카본 판재를 각각 지름 15mm, 6mm로 드릴링 하여 카본이 손상된 부분을 다듬고 그 부분에 레진을 넣고 카본 패치를 붙이는 수리 작업을 하여
다시 카본 판재의 물성을 체크합니다.
두 실험 모두 카본 판재의 국소적인 부분에 대한 데미지에 대해서 조사한 것입니다. 15m, 6m를 뚫은 게 아니라 15mm, 6mm를 뚫은 겁니다. 15mm를 뚫고 수리한 동일한 부위에 금속 구를 이용하여 압력을 가하였고, 6mm를 뚫고 수리한 보강은 420mm 간격의 지지대에 놓고 굽힘강도를 측정한겁니다. 이정도라면 분히 체인스체이, 싯스테이에도 적용이 가능한 크기입니다.
저런 작은 부위의 카본 데미지를 수리한 후에 물성치 변화가 90%정도로 양호하다면 충분히 자전거에도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되시지 않으시나요?
그냥 실험 자체를 비행기와 연관시키지 않아도 상관없는 실험이라는 겁니다. 국소 부위의 카본 손상을 보수 이후 나타나는 물성치의 변화가 크지 않아 비행기에도 적용이 가능하다라는 내용이고
이는 그 실험과 결과 자체로만 따지면 카본을 쓰는 어떤 물건이나 기구에도 적용이 가능한 겁니다.
제 블로그 글이 사설이 길고 핵심 내용의 부분이 도싸의 글과 크게 다르지 않다면 논문의 내용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읽은 후에 반박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인용된 논문에서는 787에 대한 내용이 없는데 설마;보잉787 얘기하신건가요?;;
서준아빠  2018-02-16 17:19:44  
항공기 카본 수리에 ‘정밀하게 역학적으로 계산해서’ 그런거 없어요..;;;
잘 모르시면 그냥 댓글 안쓰시는게 좋습니다.
바레인메리다  2018-02-15 12:49:07  
예상대로 도싸인들은 논문이 존재하는데도 믿지않음;;
Burgundy  2018-02-15 13:07:04  
논문의 존재성 유무를 떠나서, 최소한 논문에 대한 내용을 어느정도 읽고 와서 토론을 해 주시면 참 좋을텐데..
바레인메리다  2018-02-15 14:50:59  
여담으로...저는 이미 읽어본내용입니다. 작년에도 논쟁이 잇었어요. 동영상도 수없이 많이존재하죠. 도싸인들은 카본수리에 매우 부정적입니다. 카본전문가들이 자전거 카본수리에 긍정적이고 실제 수리해서쓰는사람 많죠. 카본수리업체카페에 지금도 글이 수없이도 올라옵니다.
날쭈I주성윤I  2018-02-15 12:56:37  
도싸 글을 늘 보지만..
카본 수리 괜찮다는 아무리 듣고 들어도 봐도..
삼박자 난 차량 깔끔하게 고쳤다고 사고좀 심하니 100만원 깍아줄께 타봐 라고 말하는 중고차팔이 느낌 밖에 안듬..
Burgundy  2018-02-15 13:12:51  
카본 수리를 하게 되면 당연히 그 프레임은 본인이 안고 가거나, 판매를 할 때 수리 이력을 공개해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사실 제가 말하고자 했던 것은 자신이 아끼던 프레임이 부분적으로 크랙이 나서 수리를 했을때 어느 정도는 안심하고 타고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해짜  2018-02-15 13:02:38  
카본 수리하면 성능은 둘째 치고 찝찝하죠..
무릎통증  2018-02-15 13:38:54  
싯스테이 수리해서 타봤는데 저는 전혀 모르겠어요
절단이 아니라 함몰쪽이라 그런거 같기도 하고
힘이 덜 받는 부위라 그런거 같네요
탑튜브나 싯스테이 싯튜브 싯포스트 이정도는? 사람이 느끼긴 힘들거 같아요
레니  2018-02-15 14:06:18  
뭔 밸런스가 깨져? 크랙 수리도 안해본 사람들이 뇌피셜 줄줄 늘어놓네
집에 림크랙난놈 13만원 주고 고쳐놨는데 크랙났던거라고 말 안하면 타보는 사람들도 모릅니다
겉으론 당연히 모르고
레니  2018-02-15 14:14:02  
수리해놓은거 그해 1.4만 달렸는데 밸런스같은거 타본 사람 아무도 모르고 붕붕 날아다녔는데 크랙도 안났고
진짜 개웃김.. ㅋㅋ 수리는 해보고 밸런스니 뭐니 하는건지....
배드민턴 라켓은 수리 안해봐서 몰겠다만 휠 크랙 수리한거
타보고 밸런스 틀어졌다고 느끼면 그건 기계임 ㅋㅋ 양심적으로 크랙수리한건 수리한거라
안팔고 걍 가지고 가긴 하는데, 카본수리 견적도 안내보신분들이 뭔 몇g 차이로 밸런스깨지네
이러는거 보면 진짜 웃김.. ㅋㅋ 그런 양반들 수리한 휠 줘보면 크랙 수리한건지 절대 모를양반들임.
후아연  2018-02-18 17:43:38  
절대 동감합니다 ㅎㅎㅎㅎㅎ
인간쟁이  2018-02-15 17:28:25  
프레임 수리하면...밸러스라.....그게 어떻게 느껴지나요.....?
아냥아냥  2018-02-15 18:49:39  
본인의 감각이 컴퓨터같이 정밀할까라는 자신감은 어디서 나오는거지? 써보고 말하는거 맞나 의심스럽네요
카본수리 해온 휠 타봤습니다
아무런 이질감 못느꼇습니다
물론 주인도요
프레임크랙은 말할것도 없지요 휠도 느끼기가 어려운데
직쏘  2018-02-15 19:26:56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혹시라도 잔차에 이상이 생기면 헐값에 팔아서 호구 되느니 수리해서 쓰겠습니다.

솔직히, 수리 안한 프레임도 충격 한방에 무너져 내리는 경우도 있는데,
수리하고 나면 좀더 천천히 달리고 안전하게 타야겠네요.

수리 해본 분들은 이상없이 잘 쓴다는데, 수리도 안해보고 수리 차 타보지도 않으신분들의 감각이나, 성능에 대해선 더 잘알고 계시네요.

수리하면 안한것 보다야 찝찝 하겠지만, 이렇게 믿을 수 있는 근거가 있다면 해볼까 싶습니다.
일단 몇 백만원 깎아서 파는게 엄청 아쉬울 것 같아요. ㅠㅠ
재즈1999  2018-02-15 21:51:36  
그래서 크랙 난거 일부러 찾으러 다시는 분들이 계시고
영농반12번  2018-02-16 07:22:26  
프레임 행어가 부러지면 뒷드가 말려서 드롭아웃이 깨졌었습니다. 너무 아끼는 프레임이라 카본1xx에서 수리해서 타고 있습니다. 드롭아웃이라 불균형은 잘 모르겠습니다. 두 손 놓고 타도 쏠림 없구요. 지금도 잘 타고 있습니다.
엔듀롱이  2018-03-04 03:54:57  
위에 댓글쓰신분중에 쏠림느껴지신다는분 바람도 안불고 균형감각도 끝내주시나봅니다...
뭐 저도 카본수리에대해서는 개인적으로 부정적인 입장을 가지고있긴합니다만...솔직히 찝찝해서 안쓰는거지 성능이나 그런쪽으로는 아직 입증되지 않은상태라 원상태에 가깝게 복원이되는지 외관만 복원이되는건지 알지도못하면서 전문가노릇하지는 말아주셨으면하네요..
아예 실험결과를 가져다주시던지..토크렌치보다 손토크가 더 정확하다고 하실분들이 참 많아보여요 도싸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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