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튜블리스 호불호가 갈리는 이유 20-11-22 06:49
나의꿈은5점대
타는 성향이 달라서 그런듯 합니다

튜블리스 1년정도 써봤는데 펑크 한번도 안나더군요
하지만 서브로 쓰던 클린쳐는 심심치않게 펑크가 났습니다

튜블리스는 펑크에 매우매우매우 강하지만
실란트때문에 관리가 귀찮죠
안타더라도 몇개월방치후 타야를 까보면 실란트가 말라붙으면서 껌처럼 달라붙어있더군요. 타이어쪽에 붙은건 쉽게 때지지도 않고요.
설치과정도 귀찮다고 하던데...음 저는 클린쳐설치보다 딱히 어려움을 못느꼈습니다. 탈거와 청소과정이 귀찮아요. 설치는 어렵지 않아요.

아무튼 위와걑은 장단점을 보면 필요로 하는사람들이 딱 예상이 됩니다.

펑크가 거의 안난다고 봐도 되기때문에
대회 자주나가는 분께 매우 좋습니다
그리고 일년내내 야외 타면서 많이타시는분들께도 좋습니다
많이타면 타이어 교체주기와 실란트 관리주기가 얼추 비슷해지거든요. 딱히 실란트 관리할필요없어진다는 얘기죠

반대로 주말라이딩만 한번씩 나가시는분 시즌오프를 자주하시는분 실외보단 로라를 타시는분
이런분께 튜블리스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실란트가 굳어 번거로운 일거리만 늘어나죠
이런분들은 클린쳐가 답인게 맞습니다
 
 
연혁아빠  2020-11-22 06:57:29  
튜블리스가 펑크가 안나는게 아니라 펑크가 나더라도 순간적으로 실란트가 매꿔주기때문에 못느끼는거겠죠
그리고 실란트 보충할때 굳이 안에 있는 실란트 말라있는거 제거안하고 그냥 6개월에 한번씩 재보충해주면서 타면 됩니다
실란트 주입후 6개월이면 거의 말라서 재기능 못한다고 보심됩니다
나의꿈은5점대  2020-11-22 07:01:17  
연혁아빠《 잘안나는게 맞습니다 스네이크바이트 펑쳐가 날수가 없기 때문이죠. 펑크확률은 클린쳐5~10번 날때 튜블리스 한번 날까말까하다고 봅니다. 저도 물론이고 지인의 튜블리스도 펑크나는걸 본적이 없어요. 저는 너무 실란트 말라붙어있는게 심리적으로 좀 그래서 실란트 추가로 때려넣기 그렇더라고요. 그냥 개인 심리적인 이유입니다 ㅎ. 실란트보충을 하더라도 어쨋건 그것도 귀찮은 일은 맞죠
연혁아빠  2020-11-22 07:05:26  
나의꿈은5점대《 튜블리스에 실란트 없이 주행한번해보시죠
아마 펑크확률 비슷할겁니다
아 글구 스네이크 펑크말한게 아니고 일반적인 도로 잔해물
말한겁니다,,도로청소차 가는철사 및 기타 평크유발물질에는
닶이 없죠
나의꿈은5점대  2020-11-22 07:06:51  
연혁아빠《 클린쳐쓰면 가장 많은 펑크 사유가 스네이크 아닌가요?그걸 배제한다는건 좀 곤란한듯 합니다ㅎ;;
연혁아빠  2020-11-22 07:17:55  
나의꿈은5점대《 스네이크는 보통 도로턱같은곳을 넘을때 공기압이 낮으면 발생하는데 클린쳐라고 물렁하게 다니진않는데요 ^^;
저와 조금 견해가 다르시네요 ㅎ
주말 잘보내세요
밴드오브브라더스  2020-11-22 10:25:07  
나의꿈은5점대《 스네이크펑크는 굉장히 유니크한경우인데 그걸 클린쳐만 해당하는것처럼 얘기하시네요 튜블러 튜블리스 클린쳐 다 해당됩니다
goM  2020-11-22 10:32:57  
나의꿈은5점대《 클린쳐 타서 펑쳐 나는 많은 경우가 스네이크 바이트 맞습니다. 공기압이 적어서, 요철에 무딪히며 튜브가 찝혀서, 설치시 잘못해서 타이어에 튜브가 찝혀서. 그것때문에 튜블리스가 펑쳐가 적은건 맞죠. 그래도 튜블리스 안쓰는 이유는 실란트 관리, 아직 부족한 튜블리스 기술 때문이죠. 캄파나 시마노, 마빅 외에 튜블리스 레디라고 나오는 제품들은 반쪽짜리니까요. 그리고 타이어 선택의 폭이 좁아요. ㅠㅠ
마우스콕  2020-11-22 11:16:33  
나의꿈은5점대《 10년간 클린쳐 썼는데, 스네이크 펑크는 거의 겪어보지 못했습니다.

클린쳐는 주로 날카로운 이물질로 인한 펑크가 많습니다.

튜브 제대로 설치하고 적정공기압 넣어주면, 스네이크펑크 날 일이 없습니다.
파란불  2020-11-22 17:46:19  
나의꿈은5점대《 공기압 유지도 제대로 안하면서 클린처 스네이크바이트 펑크를 일반적인 상황이라 하는건 좀 억지 아닌가요
나의꿈은5점대  2020-11-22 19:06:13  
파란불《 공기압 유지를 제대로 안한다는 말은 어디에도 한적이 없는데요? ㅎㅎ
스네이크 펑쳐는 100psi 이상에서도 왕왕 일어납니다 (제 체중은 70kg 미만입니다)
museltan  2020-11-22 07:09:10  
나의꿈은5점대《 튜블리스도 공기압이 현저히 낮게 되면 스네이크 바이트가 생깁니다. 스네이크 바이트 생겨서 폐기한 경험이 있습니다.
나의꿈은5점대  2020-11-22 07:12:30  
museltan《 그런경우도 있군요. 충격이 심해서 타이어까지 찢어졌나 보네요ㅎㄷㄷ
goM  2020-11-22 10:29:47  
museltan《 스내이크 바이트는 튜브가 찢어지는 중상 아닌가요? 타이어가 스테이크 바이트 생겼다는건 그냥 찢긴거 같은데요.
나셍강  2020-11-22 14:02:07  
goM《 타이어가 그정도로 찢어질려면 . 휠은 박살났겟는데여 ;;
goM  2020-11-22 14:56:47  
나셍강《 타이어 찢어지는 일은 왕왕있습니다.. 림 안부숴져요;;;
줓줓줓  2020-11-22 10:54:26  
나의꿈은5점대《 제 주변에 튜블리스 쓰는 지인 및 동생들 온로드 멀쩡한 상태에서 4명정도 났어요. 두번 이상 난 친구도 있고, 아에 타이어 못쓸 정도로 터져서 타이어 간 동생도 있구요. 실란트가 뿜뿜뿜 뿌움~

저는 클린처 쓰고 딱 한번 났네요. 우중라이딩에 하천에 잠긴 산책로.. 비포장길 달리다가 났습니다. 스테이플러 심같은 작은 철사가 박혔죠. 아마 멀쩡한 도로 달렸으면 안났을 확률이 높습니다.

아는 동생이 맨날 튜블리스 실란트 신봉하고 펑크대책 안하고 다니다가 샵 두번씩 투어중에 들리고 했네요.

튜블리스라고 덜 생기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클린처 스네이크 바이트는 그냥 정비 불량으로 봐야죠. 한 번도 생긴적이 없어요.
나의꿈은5점대  2020-11-22 19:10:03  
줓줓줓《 혹시 튜블리스 타이어가 비토리아 최상급이라던가 슈발베구형 아닌가요? 이 타이어들의 내구성에 문제가 있다고 듣긴 했습니다.
스네이크 바이트가 어떻게 정비불량이죠? 스네이크는 클린쳐 휠에서 발생할수 밖에 없는 불가항력과 같은 것입니다.
간다라  2020-11-22 07:27:06  
이야기하는데 뭐빼고 뭐빼고 뭐빼고

클린쳐가
불리한거 다빼니 튜브리스가 안좋네요 땅땅땅
JLY  2020-11-22 10:11:20  
간다라《 ?그때 이성현글 쓴 사람 아닌가
졸참나무  2020-11-22 07:58:18  
좋은 글입니다
웃으며페달질  2020-11-22 08:00:54  
저의 경우,
앞 튜블리스 (실란트 넣어야 되는거 몰랐음)
뒤 클린처
1년 반 댕겼는데, 둘 다 펑크 난 적이 없어서..
연혁아빠  2020-11-22 08:59:24  
웃으며페달질《 저도 올해 많이 못타서 3천키로밖에 안되는데 아직까지 무펑크입니다 ,,,,클린쳐고요
Rotor  2020-11-22 09:00:29  
몇년가는 실란트가 나왔으면..
나의꿈은5점대  2020-11-22 19:12:04  
Rotor《 그런 실란트는 펑크시에 거의 효과를 못본다고 하더군요
김다감  2020-11-22 09:17:48  
펑크는 운
나의꿈은5점대  2020-11-22 16:15:18  
김다감《 너무 튜블리스 배척하지 마세요~
장단점이 있는데 누구에겐 단점이 사소하고 장점이 크게 느껴질수있고 반대로 느끼시는 분들도 있을거니까요
SL7  2020-11-22 09:21:13  
전 클린처만 타봐서 튜브리스 궁금하긴하지만
아직펑크가 한번도 안나서 만족하면서 타는중
로드가 승차감 좋아져도 별차이 못느낄듯
핑크블랙  2020-11-22 19:35:12  
SL7《 클린처 쓰다가 튜블리스로 변경했는데 승차감 차이는 좀 나네요
이백점  2020-11-22 09:35:07  
바람 자주넣는 게 제일 귀찮네요. 그 외는 모두 만족하고 사용중입니다.
클린처 튜블러도 있는데 다 장단점이 있어서 처분을 못하고 있어요.
한번은 튜블러 펑크나고 튜블리스는 림테이프 교체했을때라 바로 탈수있는 휠은 클린처밖에 없더라구요.
rubberband  2020-11-22 11:50:13  
이백점《 2주에 한번정도 넣르면 충분하던데 얼마나 자주 넣으시나요?
5626437  2020-11-22 12:26:23  
이백점《 1주일에 한번이상 공기넣어야한다면

어디에선가 공기 새고 있는거에요
나의꿈은5점대  2020-11-22 16:32:39  
이백점《 다음에는 림테이프 필요없는 튜블리스를 써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ㅎㅎ
쌀집최씨  2020-11-22 09:50:27  
튜브리스 다트 사놨는데 펑크가 안나네요. ㅋㅋ
또가  2020-11-22 09:51:47  
클린처로 돌아가고픈맘 전혀 없네요 튜블리스 대만족ㅎ
Overboost  2020-11-22 10:04:07  
이번달 제주투어중 우도에서 펑쳐가 났습니다.
무슨 타이어가 폭파되는줄 알정도의 펑쳐였죠.
다트가 저항없이 들어갈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바로 막히더군요. 다트가 도와줘서 그렇지만 바로
펑쳐가 해결되는거 보고 저는 튜블리스만 쓰기로 했습니다.
ZottoJumbo  2020-11-22 10:10:39  
실란트 관리가 분명 만만한건 아닙니다마는
6개월 1년에 한번 하는 그게 귀찮다면 클린쳐로 가시는게 맞습니다

펑크날 때 마다 튜브 갈고 하는 수고 몇달 모아서 실란트 한번 관리하는게 훨 이점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만만한 작업은 아닙니다

튜브리스 이점은 승차감? 솔직히 그게 튜브리스 자체가 승차감이 아니라 저압세팅이 가능하기에 승차감이 좋아지는거죠(구름저항이 어떻고 체감하지도 못할 실험실 데이터는 무시하고)
튜브로는 그런 저압 세팅 펑크 우려 때문에 버티질 못하죠
튜브리스는 스네이크파이트 펑크 확률을 제로고 뾰족한 이물질에 의한 펑크 조차도 대부분 실란트가 해결해주죠.
튜브리스의 장점은 이걸로도 충분하다고 봅니다

죽어도 실란트 관리를 못하겠다, 난 빵빵하게 타는게 더 좋다 그러면 클린쳐에서 굳이 튜브리스로 넘어가실 필요 없습니다
줓줓줓  2020-11-22 11:01:30  
이해가 안가는게...
타이어 6개월 전에 갈지 않나요?

안갈더라도 내부청소 필요없이 보충만 해주면 됩니다.

우유처럼 마르면 밑에 조금 남는거지 처음 볼륨 그대로가 굳는게 아닙니다. 50mL 넣었어도 마르면 2~5g 밖에 안남아요.
나의꿈은5점대  2020-11-22 16:21:31  
줓줓줓《 청소 안해도 되는건 맞죠. 전 그냥 더러워서요 여벌 타이어 관리할때 뭔가 찝찝
마우스콕  2020-11-22 11:10:40  
10년간 클린쳐만 썼는데
펑크가 1년에 1~2번 날까말까할 정도로 펑크 거의 안납니다.

올해는 11월인 지금까지 펑크가 딱 1번 있었네요. (올해 마일리지 7000 정도 됩니다.)
공도에서는 안전을 위해 모래돌멩이와 이물질이 가득한 도로 갓길로만 주행하는데도 생각보다 펑크 잘 안나요.

펑크가 잘 안나고 불편한게 별로 없으니, 제가 10년간 써오고 있는거겠죠.

타이어와 튜브사이에 펑크라이너를 넣으면 더욱 든든합니다.
파란불  2020-11-22 17:47:50  
마우스콕《 이게 맞죠
저도 5천에 한번 날까말까한데
펑크때문에 클린처를 안쓴다?
평소에 관리 안한다는거죠 클린처도 제대로 관리 안하면서 실란트 관리는 제대로 할까 의문임..
나의꿈은5점대  2020-11-22 19:13:48  
파란불《 하하 제가 자전거 관리를 안한다고 생각하시다니 직접 한번 말씀을 나누고싶군요
나의꿈은5점대  2020-11-22 19:16:20  
마우스콕《 반대로이죠. 펑크때문에 클린쳐를 안쓰는게아니라 펑크에 더 강력해서 튜블리스를 쓰는거죠. 튜블리스펑크는 1년 1만키로에 한번 보기도 힘든 수준입니다
상큼하낭  2020-11-22 12:47:24  
저는 클린쳐 펑크 무지 나던데.. 대부분 이물질 밟아서 터진경우였구요..
튜블리스는 이제 일년썻는데 한번정도 났네요.실란트는 귀찮아서 걍 샵에 맡깁니다
쿨한늑대  2020-11-22 13:19:28  
단체라이딩때 펑크나는분 보면 다 튜블리스 튜블러던데 ㅋㅋ
Overboost  2020-11-22 13:26:36  
쿨한늑대《 케바케.. 저희는 클린쳐분들만 나요ㅠ
모닝라이더  2020-11-22 14:49:33  
튜브리스 오래 사용해본결과 타이어의 마일리지가 가까이 오면 펑크 확률이 올라가더라구요. 한번만더 한번만더 하다가 펑크 대처가 안될만큼 큰 펑크가 난적 있어서 지금은 마일리지 다가 오면 바로 교체합니다.
goM  2020-11-22 14:59:05  
타이어가 손상될 확율 =튜블리스 펑크날 확률
타이어가 손상될 확률 + 튜브가 손상될 확률 = 클린쳐가 펑크날 확률.
펑크날 확률은 클린쳐가 높지만 쉽고 관리가 용이하죠.
나의꿈은5점대  2020-11-22 19:20:35  
goM《 깔끔한 정리 감사드립니다
건앤워치  2020-11-22 20:14:03  
본문글 처음 튜블리스 가려고 고민하시는 분들께 참 좋은 내용 같아요.

주말라이딩이 메인이고 때때로 국토종주 및 랜도너도 하고 있습니다. 작년 국토종주 하다 한달 이내에 2회 펑크 당하니 짜증나서 튜블리스로 변경 이후 펑크 경험은 없습니다.

올해는 랜도너도 없었고 국토종주도 10월초까지는 다니지 않아 라이딩을 많이 못해 실란트만 주기적으로 보충하고 있었네요. 10월 이후 제주도 및 동해안 국토종주 진행했습니다.

튜블리스긴 하지만 펑크 방지 대책으로 지렁이와 혹시 모르는 상황에 대비해 튜브까지 같이 가지고 다닙니다. 허치슨 오버라이드 그래블 타이어 쓰는데 이건 타이어 교체하는데 힘들진 않더라구요.
mskid  2020-11-22 20:45:44  
날카로운 이물질로 인한 펑크는 운에 따르지만
스네이크 바이트 즉 씹혀서 나는 펑크는 부주의나
요령부족인 경우가 허다합니다.
적정 공기압을 유지해야 하고,
턱같은 장애물 통과시 핸들바를 가볍게 들어주거나
안장에서 살짝 엉덩이를 들어 힘을 빼는 등
체중이동만 제대로 하면 절대 나지 않죠.
10년 넘게 타면서 스네이크펑크 난적 없어요.

이렇게 볼때 튜브리스의 장점이 여실해 집니다.
펑크날일 없어요.
물론 실런트로 막지 못할 펑크도 있죠.
그러나 그런사고 발생 확율이 아주 낮아요.

펑크 방지 외에 접지력이 견고하여 가볍게 슬립이
나지 않는 것도 큰 장점이죠.

특히 산악자전거의 경우 싱글길에서 튜브리스 성능은
절대적입니다.

타이어 교환이 힘든다는 것도 순전히 요령부족입니다.
탈거할땐 주걱이 필요히지만 장착은 맨손으로만 합니다.
양쪽 타이어 비드를 모아 림의 옴폭한 홈안으로
들어가게하면서 맨 마지막에 두 엄지손가락으로
남은 비드를 림안으로 미끌어 넣듯 밀어 넣으면 됩니다.
빌리윤  2020-11-22 21:30:21  
튜블리스 입문 3일차인데 첫날은 무슨 쇼파같은 느낌이더라고요.
알루미늄 프레임에서 풀카본으로 기변하고 안전턱 넘을때 느꼈던 기분을 튜블리스 입문하고 다시 느꼈습니다.
SOSOYA  2020-11-23 00:54:51  
어쨌던.. 저쨋던...
펑크는 운빨 및 라이딩 스타일,공기압 문제임
클린처든 튜블리스든 튜블러는 잘 안나는 사람은 안남.......
나의꿈은5점대  2020-11-23 03:26:48  
SOSOYA《 아니요
클린쳐끼고 밥먹듯이 펑크나는 지인있었는데
튜블리스 갈아타고나서 그 후로 펑크나는걸 못봤습니다
펑크확률에 대한 부분은 튜블리스가 압도적으로 우위입니다
SOSOYA  2020-11-23 10:46:26  
나의꿈은5점대《 어찌되었든 그분은 펑펑에서 벗어나서 다행이군요
튜블러 8년정도 쓰는데 2번 났네요.
어쩔수 없는 임도도 달려보고, 노면 안좋은 곳 달려봤네요.

휠 바꿔야할 경우 .. 림브여서 튜블리스는 가지 않을듯
디스크로 가게되면 고민을 해볼만 할듯하네요.
도그마f100  2020-11-23 10:42:24  
18년도에 산 튜브리스 타이어 아직도 쓰는중 본트레거 r3 매우 질김 1만키로 정도 타도 멀쩡 ㄷ ㄷ
연혁아빠  2020-11-23 11:08:30  
저도 로드는 클린쳐지만 MTB탈때는 튜블리스였는데 튜블리스가 펑크에 대한 스트레스에서 벗어난다는건 자명한 사실임
타이어가 찢어지지않는한 왠만한 펑크는 그즉시 실란트가
막아주기에 펑크에대한 걱정이 없음
튜블리스 타이어자체가 펑크에 강한건아님
특히 자출하시는분들은 튜블리스가 개꿀이죠
클린쳐쓰시면서 도로사정이 안좋아 펑크가 자주나시는 분들도
밸브코어 분리형 튜브에다 실란트 넣어서 사용하면 이역시
클린쳐라도 펑크스트레스에서 벗어날수있습니다
성찰  2020-11-24 15:21:35  
어차피 펑크는 운빨인 것을....
나의꿈은5점대  2020-11-24 17:56:11  
성찰《 운빨 말고 확률은 어떠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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