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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도계 기술 의문점 19-03-14 21:35
한바퀴하고올게
오늘 와후 엘리먼트 볼트를 질러놓고 드는 생각.
가민도 그렇고 와후 엘리먼트도 그렇고, 브라이튼도 마찬가지고. GPS 속도계들 이게 최선인가 싶어요. 요즘 자동차 내비게이션 나오는 거 보면 속도계도 이것보단 훨 좋게 만들 수 있지 않을까요? 가격이 그리 싼 것도 아니고요.
사용자가 자전거 라이더에 국한되어 있어서 기술 개발이 늦은 건지. 퇴근길 운전하면서 우리나라 내비 업체에서 작정하고 만들면 정말 끝내주는 제품 나올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이클 컴퓨터는 또 심오한 뭔가가 있는 건지도 모르겠지만서도..
 
 
데이드리머  2019-03-14 21:37:06  
저는 그 작은게 켜진 상태로 15시간 버티는게 용하던데...아마 배터리 문제가 제일 클 거예요.
한바퀴하고올게  2019-03-14 21:48:34  
탈착식 배터리는 어떨까요? 예비 배터리 하나 공구통에 넣어두면 든든
업힐은멘탈  2019-03-14 23:48:20  
가격급상승..
잎새  2019-03-15 08:38:57  
탈착식은 방수 문제 해결이 어렵지 않을까요??

핸드폰도 탈착식이던 시절엔 생활방수도 안됐던 것 같은데..
ing  2019-03-15 09:12:56  
핸드폰 케이스처럼 케이스로 방수문제는 해결가능하지 않을까요?
래그나  2019-03-14 21:38:58  
음 자동차는 경량화도 필요없고 사이즈도 필요없잖아요. 자전거는 경량화다 컴패트다 뭐다해서 작은 기계안에서 한꺼번에 처리할려니 그렇게 애먹는게 아닐까요? 사실 전 자동차 네비게이션도 좋은지는 모르겟어요 그냥 폰네비가 편해서.
한바퀴하고올게  2019-03-14 21:44:47  
그러고보면 스마트폰은 정말 신기방기한 기계인 것 같아요. 이 작은 게 컴퓨터를 대신하고 있으니..
잎새  2019-03-15 08:41:02  
완성차 업계에서 경량화때문에 얼마나 골머리를 앓는데요...

현대,기아가 외국 회사에 비해 아직 부족한 부분이기도 하고요..
우거지국밥  2019-03-14 21:46:09  
전자제품은 잘 모르지만 기본적으로 수백밀리암페어급의 저전력 배터리이고, 그걸 감안하면 뭐 별수없죠.
판매량이 자동차나 폰에 비하면 넘사벽으로 적으니 가격도 내리기 어렵죠.
인민가민이니 뭐니 하는 중국산 제품들이 현실적으로 최대한의 가성비에 있지요.
가끔 싸고 작은 폰으로 네비나 어플 돌려서 가민 대용으로 쓰는경우도 잇는데 이거는 거대산업에서 생긴 부산물이다보니 가격이 낮은것이고요. 용도에 최적화되지 않다보니 배터리 광탈은 보너스.
한바퀴하고올게  2019-03-14 21:55:44  
너무 고성능이면 배터리 광탈 문제도 있긴 하겠네요.
캄팥놀로  2019-03-14 21:47:34  
작게 만드는게 힘든거죠 ..  스마트폰은 .. 예전에도 있었어요 근데 이게 다른 빌드 시켜버려서 아에 다른 걸만들어버린게 잡스구요  운영체제가 핸드폰에 맞는게 없던거죠..  gps 항공용 쓰면 네비보다 훨씬좋쳐  근데 무겁고 배터리도 금방 없어져요
한바퀴하고올게  2019-03-14 21:54:59  
잡스가 자덕이었다면 아이라이더 같은 거 하나 만들었을 수도..
김다감  2019-03-14 21:58:49  
가격은 지금보다 더 비쌀듯... 쿨럭
Velloanchi  2019-03-15 08:43:56  
i ride 10세대 200만원 돌파.... 그래도 성능만 확실하면 쓸사람 널린게 이쪽이긴 하죠 ㅋㅋㅋ
윈드밀  2019-03-14 22:05:12  
만들수는 있어요 투자대비 수요가 없어서 안만드는거죠^^
한바퀴하고올게  2019-03-14 22:08:14  
그렇겠죠? 자동차나 휴대폰 정도의 수요라면 세계의 똑똑이들이 어떻게든 만들어내겠죠?ㅋ
SmileMAX  2019-03-14 22:06:06  
아무래도 네비는... 소형도 아니고..(사이클링 컴퓨터에 비교하면..)
큰 화면으로 인해 제품이 크니까..
그만큼 GPS 수신 안테나도 그만큼.. 크고? 수신율이 좋아서.. 정확한게 아닐까 싶은데...
휴대폰은.. 통신망까지 활용해서 그런게 아닐까도 싶은....
.
.
이쪽? 전문가분.. 나와주세요~
한바퀴하고올게  2019-03-14 22:09:20  
괜히 생각했어요. 현기증 나요. 그냥 볼트 잘 쓸래요ㅎ
춥핍팝  2019-03-14 22:49:19  
만약, 이재용이나 팀쿡이 자덕이라는 가정 하에 삼성이나 애플이 맘 먹고 조지면 가민이나 브라이튼, 와후보다 훨씬 고스펙에, 사후처리도 잘 되고, 잔고장도 적은 속도계를 만들 순 있겠지만 사실 자전거 시장이라는게 규모가 워낙 작기 때문에 저런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개발 및 투자할 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가민도 선박, 항공용 GPS를 메인으로 만드는 회사이고 속도계 부분은 부수적인 파트라서..
그리고 가민같은 경우는 특히 이미 엣지 시리즈를 통한 일종의 생태계가 구축이 되어 있기 때문에 후발 주자들이 그에 따라가기가 힘든 부분도 있습니다.
자봉이  2019-03-14 22:53:55  
작게 만드는게 어려운건 아니에요. 요즘 저가형 pcb도 3층 레이어는 기본입니다. 사이클링 컴퓨터는 그냥 모듈일 뿐입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mcu에 gps 센서 붙이고 사용자에 맞는 인터페이스 및 각종 센서로부터 오는(파워미터, 케이던스 등) 값들 또한 센서 자체의 내부 알고리즘을 통해 계산되어 나오는 수치를  가공도 필요없이 그저 디스플레이 해주면 그만인걸요. 가민이 비싼 이유는 한가지 뿐입니다. gps의 선두주자라는 브랜드 네이밍.
자봉이  2019-03-14 23:04:27  
칩들은 이미 충분히 작고 저전력입니다. 다만 작게 만들면서 나올수 있는 이슈는 좁은 배치로 인한 부품간의 간섭 혹은 그라운드 면적 부족으로 인한 노이즈,  발열 문제가 있을수 있겠네요.  기술적으로 어려운건 하나도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가민의 어플리케이션은 정말 형편없다고 생각해요. 캡스톤이나 해커톤 나가는 대학생 친구들이 3달정도만 공들여 만들면 가민보다 잘만들겠다란 생각이 오래전부터입니다ㅎㅎ
자봉이  2019-03-14 23:13:38  
다만 후발주자들이 두터운 기존 고객층들의 인식을 깨면서 진입하기는 많이 어려울 거 같아요. 자동차만큼 보수적인 시장이 자전거라고 생각하거든요. 신기술도 중요하지만 안전도 최우선이 되야 하는 자전거 관련 제품의 신뢰도는 절대적이여야만 하며, 저같아도 런칭한지 얼마 안된 후발주자의 제품보단 기존에 오랫동안 사용자들이 사용하며 특별히 크리티컬한 이슈가 없는 가민을 구매할 것 같습니다
우거지국밥  2019-03-14 23:30:15  
문제는 새로 진입하는 브랜드들도 가민보다 별로 싸게 만들지 못함.
그리고 칩셋의 크기문제가 아니라 크기 대비 내부배터리의 크기가 문제인데 가민외 기성품들도 대부분 배터리+pcb한장+lcd 끗 이라 결국 예전부터 이미 할건 다 해놓은 구조라서 개선의 여지가 별로 없음.
가민의 진짜 단점은 신뢰도, 문제시 해결 등이 생각보다 안 된다는 점인데 막상 다른 기성품에 비하면 제일 잘 되는수준.
바꿔말하면 (보수적 인식만이 문제가 아니라) 후발주자들이 압도하는 제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것이 문제..
똘똘똘  2019-03-14 23:24:42  
삼성이 마음만 먹으면 훨씬 좋은게 나오긴 하겠지만 자전거 시장이 너무 작아서 만들일은 없겠네요..
McParta  2019-03-14 23:27:46  
솔직히 존나 비싸게 받는거같음
요즘 저가형 중국산 스마트폰 출고가 20만원만 주면
풀 hd디스플레이에 풀터치스크린에 앞뒤 카메라에 배터리 빠방하고 스피커빠방하고 지피에스 블루투스 잘잡는 그런 폰도 사는데
무슨 부싯돌만한 흑백아니면 무지하게 해상도 떨어지는 화면에 기능이라곤 떨렁 gps랑 속도계 연결밖에 없으면서 50만원 100만원인지... 어차피 전화기도 뜯어보면 다 배터리지 기판은 사이즈 째끄만한데
우거지국밥  2019-03-14 23:32:02  
5만원 주면 알리에서 옛날스마트폰 신품 사갖구 가민씹어먹는 사이클링컴퓨터로 꾸밀수도 잇어요
배터리 광탈하고 무겁다는것이 단점이지만여. 뭐 무게 신경안쓰는 사람들에겐 최고지만
구타유발자  2019-03-14 23:40:46  
가격이 비싼 가장 큰 요인은 수요층이 너무나 한정적 이라는거죠.
Kon  2019-03-15 00:07:44  
스마트폰만 생각해도 이정도 사이즈에 상급 속도계가 가지고있는 센서들은 기본수준이고 그것보다 더 많은 센서와 기술과 성능, 몇배는 많은 배터리와 기능까지 들어가 있는데도 어지간한 상급 속도계 가격이랑 비슷한 수준으로 괜찮은 기기 하나 구할 수 있죠. 결국 수요 문제인듯 합니다.
쾌푸름  2019-03-15 00:34:33  
정말.. 90년대 다마고치 같은..
치킨한모금  2019-03-15 02:08:08  
스맛폰 화면 항상켜짐으로 라이딩시에 사용하면 완충해도 2시간 가량이면 배터리가 없더라구요.
최대밝기여도 땡볕에선 화면도 잘 안보이구요.
사용시간, 땡볕에서도 잘보임. 딱 두가지때문에 가민으로 왔고, 만족합니다.
그렇다해도 판매량의 차이가 있으니 대량생산으로 가격 낮추는데도 한계가 있겠다고 생각은 합니다만, 가격이 너무 비싸다고 생각합니다.
tx240sx  2019-03-15 05:21:19  
역사적으로 볼 때 아무리 배터리 기술이 발전을 해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쓰는 만큼을 따라가질 못합니다. 항상 배터리가 뒤를 따라가는 경우죠. 전 화려한 것 필요없고 단순하며 필요한 정보만 제대로 보여주고 배터리 오래가는걸 차라리 좋아합니다. 달릴 때는 거리와 시간, 라이딩 할때는 거리, 시간, 평속, 캐이던스 밖에 안봅니다.
샤르댕  2019-03-15 07:59:28  
아래 기사 내용 참조 바랍니다.
기기와 트림원 어떤가요?
국산 사이클링 컴퓨터의 등장
우리나라 크라우드 펀딩 와디즈에는 ‘지기 플레이’가, 해외 사이트인 킥스타터에는 ‘트림 원’ 이 각각 등록되어 펀딩중에 있다. 두 제품 모두 자전거를 탈 때 유용한 사이클링 컴퓨터다. 가민이나 와후, 브라이튼 등 해외 브랜드의 고가 제품이 장악한 이 시장에 사람들은 이게 대체 그렇게 비쌀 필요가 있나? 하는 의문을 알게 모르게 지니고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한 불만이 길게는 10년 가까이 축적되어 국산 사이클링 컴퓨터의 등장은 정말 기대가 높다.
트림원은 스마트폰과 연동해 사용하는 방식으로 별도의 태양광 충전기로 지속적으로 전력을 충전해주면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펀딩가격은 196달러(약 22만원) 수준.
지기 플레이 역시 스마트폰과 연동해 사용하는 방식이다. 주목할 만한 기능은 고가의 제품에서나 탑재되었던 일행간 트래킹 기능이 포함된 것. 유사시 일행에게 도움 요청을 보낼 수 있다. 가격은 펀딩중인 현재 기준 6만6750원으로 기능대비 가격이 어마어마하게 저렴하다.
Velloanchi  2019-03-15 09:01:35  
트림원은 좀 기대중이긴합니다.
SmileMAX  2019-03-15 11:30:06  
저도 트림원 얼리버드 구매자.. ㅋㅋ
4월이라는데 다되었네요~
우거지국밥  2019-03-15 09:25:44  
두 제품 다 트래킹 기능에 몰빵이더군요
트림원은 파워미터 지원한다 햇엇는데 데이터필드 사진은 아직 못본거같구
빈이  2019-03-15 10:00:57  
트림원은 기대하시는 분들 많더군요~~
저도 그렇긴 합니다만 이탭이 아직 미지원이라서 그냥 와후 뽀사질 때 까지 쓰고 나중에 갈아탈 때 생각해 봐야 겠어요~^^;
바와바와  2019-03-15 15:47:42  
트림원 기대중 입니다 ㅎ
앙드레쥬  2019-03-15 12:16:12  
싸이클링 컴퓨터 휴대폰 같이 대중화 되었다면 아마 10만원대가 주류를 이루지 않았을까란 생각이 듭니다. 기능에 비해 가격은 정말 터무니 없이 비싸다고 생각합니다.
더크  2019-03-15 12:19:45  
티맵같은 스마트폰 네비같은거 말씀하시는것 같은데 잘못 짚으신것 같네요. 스마트폰이 가민에 비해 따져보면 훨씬 비싼겁니다. 당연히 출고가나 제작원가가 훨씬 더 비쌉니다. 스마트폰에 비해 자전거 매니아 전용 가민의 시장이 얼마나 작은지 상상도 안되실 겁니다. 과거 모바일 반도체 마케팅에 종사하며 각 업체의 모바일 반도체 마켓쉐어를 본적이 있는데 가민의 경우 중소기업 저리가라정도의 소모량입니다^^.  한때 가민도 스마트폰 사업을 기획하고(제품도 출시했었던 것 같은데 폭망했던걸로 기억합니다). 사실은 가민의 모든 기능을 스마트폰에도 탑재가 당연히 가능하고 그럼 단가가 조금이나마 올라가며 더 슬림하고 더 와이드하게라는 스마트폰의 추세에도 맞지 않기 때문에 가민은 앞으로도 절대 그런 스마트폰을 출시하지는 않을겁니다.
그리고 사실은 우리는 가민보다 훨 비싸고 스마트한 우리의 스마트폰의 성능을 과소평가하고 있는 측면이 있습니다. 네비의 경우 오프라인 맵을 이용할 경우 데이터도 필요없고 가민은 감히 쫒아오지도 못할 성능을 이미 스마트폰이 갖추고 있습니다.
셧업레그  2019-03-15 14:51:04  
사양을 일부러 낮춘거라는 생각은 안해보셨나요.
고사양은 배터리를 많이 잡아먹고 쓸데없이 무거워지죠
휴대폰이 이미 그기능을 다하지만
더 단순한 가민이 인기인 이유가 있는법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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