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커뮤니티
매거진
중고장터
신품장터
자유게시판 지역모임 도싸레이싱팀 도싸철인 ACADEMY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자학단
자학단 친목
SOS(안전학교)
코스소개/자료실
초급/입문/중상급
운영자료실
초급/입문/중상급   HOME > 커뮤니티 > ACADEMY > 초급/입문/중상급
[휠빌딩]스포크길이와 장력교환 18-10-12 14:23
임정민

흔히 주먹구구식으로 휠트루잉을 하다보면 다음과 같은 현상을 발견하게 됩니다.
(1) 트루잉은 잘 되었는데 스포크 장력이 제각각이다.
(2) 스포크 장력이 균일한데 트루잉은 틀어져 있다.

위 두가지 현상이 없는 것은 좋은 휠셋의 필요조건입니다.
이부분에 대해 최대한 간단히 이해 위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모든 스포크의 장력이 일정한데도 센터가 맞지 않는 이유는 스포크의 길이가 서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편의상 위 아래의 스포크 여섯개만 그렸습니다.

위쪽 스포크들은 길이가 길고 아래쪽 스포크들은 길이가 짧은 경우를 생각해보겠습니다.

스포크의 색깔은 장력이 클수록 빨간색에 가깝도록 표현하였습니다.


위 그림과 같이 모든 스포크의 장력이 일정하더라도 애초에 스포크의 길이가 다르면 센터(상하 트루잉)가 맞지 않게 됩니다.
위쪽 세 개의 스포크가 긴 상태인 것입니다.


이제 센터를 맞추기 위해 아래 그림처럼 위쪽 가운데 스포크만 장력만 올리게 되면 센터는 잡을 수 있게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는 아래 그림과 같이 위쪽 가운데 스포크만 장력을 올리면

위쪽 좌우 스포크는 더 느슨해지고 아래쪽 세개의 스포크는 조금씩 더 팽팽해진다는 사실입니다.

심지어 위쪽 좌우 스포크가 제역할을 못하고 느슨하게 되면서 가운데 스포크는 더욱 과한 장력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와같이 트루잉이 완료되었는데도 스포크의 장력이 제각각이 되고 결과적으로 불안정하고 내구성이 약한 휠이 됩니다.

(우선 좌우 트루잉은 무시하고 그렸습니다. 좌우 트루잉을 감안하더라도 원리 자체는 동일합니다.)

나아가 스포크 뿐만 아니라 림이 받는 힘도 불균형 하게 되겠지요.


이러 문제의 예방 및 해결은 다음 두 가지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I) 최대한 모든 스포크의 길이를 같게 유지하면서 텐셔닝을 해줍니다. 


(1) 최초에 스포크의 길이가 모두 같은지 확인합니다.


(2) 조립할때 니쁠의 회전 수를 모두 동일하게 해주어서 길이가 모두 같은 상태를 유지시켜줍니다.

니쁠의 회전수를 세면서 조립하면 도움이 됩니다.


(3) 이런식으로 하여 운이 좋으면 텐셔닝만으로 휠빌딩이 완료되어 트루잉이 거의 필요하지 않게 됩니다.

그러나 대부분은 스포크 길이에 오차가 발생하므로 약간의 트루잉은 불가피합니다.

이때 포인트는 (두번째 그림처럼 되지 않도록) 주변과 반대쪽의 장력을 고려하여 '완만한' 트루잉을 하는 것입니다.

즉 첫번째 그림과 같은 상태라면 위쪽 세개는 조금 조여주고, 아래쪽 세개는 조금 풀어주는 식으로 진행합니다.

이렇게 하면 위쪽과 아래쪽 스포크의 장력이 모두 틀어질 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결과적으로 스포크의 길이만 조정한 꼴이 되어 장력은 모두 같게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II) 장력교환 

휠빌딩 사이트(파크툴 등?)에서는 이 방법을 도와주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말은 어려운것 같지만 실제로 그리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1) (어떻게든) 트루잉이 완료된 상태에서 모든 스포크의 장력을 측정합니다.

앞의 글에서 소개한 것과 같이 스포크를 튕기면서 음높이 변화를 추적해도 됩니다.


(2) 이때 두번째 그림과 같이 장력의 불균형이 발견되면 이웃한 스포크들의 장력을 비슷하게 맞추어줍니다.

예를 들어 위의 두번째 그림에서 위쪽 좌우 스포크는 조여주고 가운데 스포크는 조금 풀어줍니다.

(좌우 트루잉을 무시한 설명입니다만 좌우 트루잉을 고려하면 조금 더 복잡해지겠지요.)

또한 그림이 보여지는 방향에서 좌우 짱구까지 생각하면 아래쪽 스포크들은 조금 풀어주어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마치면 위쪽스포크와 아래쪽 스포크의 장력이 같게 될 것입니다. (장력교환)


(3) 다시 트루잉을 맞추고 (1), (2)의 과정을 반복합니다.

(1)~(3) 과정을 반복 하면서 모든 스포크와 길이의 장력을 균일하게 잡아 나갑니다.



I)II)의 방법을 비교해보면

I)의 방법을 사용하면 우선 텐셔닝을 한 후 트루잉을 하면서 비교적 자연스럽게 텐셔닝이 유지됩니다.

II)의 방법을 사용하면 스포크 장력을 측정하면서 음높이가 급격히 변화되는 스포크의 주변과 반대편을 완화시켜주어 장력을 균일하게 조정하는 것을 반복합니다.


경험적으로는 I)의 방법이 조금 더 쉽고 빠르다고 생각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저는 I)의 방법을 기본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I)II)의 방법이 사실상 동시에 사용된다고 보는 것이 맞겠습니다.

어쨌든 중요한 것은 하나의 스포크만 조정하거나, 혹은 풀기만 하거나, 혹은 조이기만 하는 등의

(일반적이지만 주먹구구식인) 트루잉만으로는 '좋은' 휠을 만들기 어렵다는 사실입니다.

모든 상황을 고려하면 상당히 복잡해질 수 있지만

위 두 그림을 참고하면 주변과 반대편을 어떻게 조정해야 하는지 최소한의 가이드라인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배무지  2019-04-24 22:03:36  
좋은 가르침 감사합니다.
- 총 게시글 139
공지 도로싸이클에 입문을하시는 분들을 위한 글 - 2 84 
신성훈
09-05-11 58651
공지 도로싸이클에 입문하시는 분들을 위한 글 - 1 116 
신성훈
09-05-11 82036
공지 싸이클에 대한 잘못된 오해와 상식들..... 81 
스냅이종헌
09-04-22 56440
공지 프레임 사이즈 64 
스냅이종헌
08-08-13 106473
공지 기초적인 도로 주행 요령 31 
오리발
08-02-14 52317
공지 그룹라이딩시 주의사항 99 
DOSSA
06-08-18 68327
공지 안전 라이딩을 위한 자전거 수신호 55 
오리발
06-02-04 75496
139 [초급] 확인했습니다
마지막카우보..
19-04-23 268
138 [입문] [휠빌딩]스포크길이와 장력교환 1 
임정민
18-10-12 652
137 [입문] [휠빌딩]뒷바퀴 오른쪽부터+음높이로 휠빌딩하기
임정민
18-03-29 983
136 [초급] 머리가 아파요;;; 5 
달려라왕바우03..
15-10-27 4132
135 [초급] 카본 휠의 열변형과 브레이킹 요령 2 
스냅I이종헌
15-10-20 11414
134 [초급] 로드 초보를 위한 [혼자하는 자전거 동적 피팅] 8 
태극권사ㅣ김..
15-01-17 14339
133 [초급] 스포츠 고글 구매 가이드 5 
사랑해오뎅
14-12-16 8731
132 [초급] 초보이지만 튜블러 사용하시는 분들께 작은 도움이 되는 글 올려요~ 9 
게바라
14-09-18 8279
131 [초급] 안녕하세요. 1 
나영바다
14-08-24 2417
130 [입문] 172 키에 싯튜브 540mm 자전거를 샀습니다 12 
캐비니
14-08-08 8485
129 [초급] 사이즈좀 봐주세요^^ 2 
예서아범
13-10-06 4945
128 [초급] 열공하고있습니다
잠자리
13-08-02 3507
127 [초급] 프레임 사이즈좀 봐주세요 1 
피닉스119
13-06-20 5272
126 [입문] 쌩초보입니다 도와주세요ㅠㅠ 4 
열존재감
13-05-08 8274
125 [초급] 한번해볼랍니다 2 
sunny4eva
13-03-27 5596
124 [입문] 큰 도움이 됐습니다
대멀독술
13-03-26 4540
123 [초급] 자전거 부품의 규정 토크값 5 
스냅I이종헌
13-02-25 12907
122 [초급] [자료] 그룹셋 무게 5 
스냅I이종헌
12-09-28 18496
121 [초급] 스템의 Rise와 Reach 계산방법 입니다. 3 
스냅I이종헌
12-08-08 10509
120 [초급] 체인과 카세트 청소방법 16 
스냅I이종헌
12-07-11 17104
RunTime : 0.032 Sec 1 Page of 7 Pages
<<
<
1
2
3
4
5
6
7
>
>>
도싸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도싸모바일 | dossakorea@gmail.com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도싸는 도싸 서비스 내의 모든페이지 상에서 이메일주소 수집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장치 등을 이용하여 이메일주소를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합니다.
아울러 이를 위반하는 경우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 됩니다. 이 점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08년 11월 25일)


Copyright ⓒ 2019 DOSS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