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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빌딩]뒷바퀴 오른쪽부터+음높이로 휠빌딩하기 18-03-29 11:55
임정민

뒷바퀴 휠빌딩을 하게 되어서
오른쪽부터 텐셔닝을 하면서, 스포크 음높이를 이용하여보았습니다.

뒷바퀴의 경우 아시다시피 왼쪽과 오른쪽의 장력 차이가 큽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뒷바퀴는 여러가지 래이싱 패턴이 개발되었습니다.
대표적으로 하프래디얼이나 2:1 G3 패턴 등입니다.



1. 저는 이번에 오른쪽부터 텐셔닝을 하는 방법을 사용하였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니쁠과 림에 스트레스를 줄이면서 오른쪽 스포크 장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 풀오버 텐셔닝은 오른쪽만 먼저 일정텐션(풀오버텐션)으로 맞추고 최소한의 래디얼 트루잉만 한 상태에서
왼쪽을 텐셔닝하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왼쪽으로 디싱을 하면 오른쪽 플랜지가 중심에서 밀려나면서 오른쪽 스포크의 텐션이 자동으로 올라가게 됩니다.
풀오버 텐션, 즉 왼쪽 텐셔닝을 시작할때의 오른쪽 텐션은 최종 목표값의 2/3 정도가 됩니다만
이 비율에는 허브 플랜지 스펙등의 기하적 변수, 스포크의 신장률에 따른 변수 등이 있습니다.

일단 왼쪽 텐셔닝을 시작하면 오른쪽 스포크는 건들지 않고 왼쪽 스포크만으로 휠빌딩을 마치게 됩니다. 
나중에 손을 대지 않기 위해 오른쪽 풀오버 텐셔닝시에 적절한 스트레스 릴리빙을 해줍니다.
저는 풀오버 텐션을 1050N으로 시작하여 오른쪽 최종 텐션을 1550N까지 올렸습니다.
림 제조사의 권장 최대 장력은 1600N이었습니다.
이때 왼쪽 텐셔닝 값은 오직 휠의 디싱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니쁠과 림의 마찰, 그리고 니쁠에 가해지는 토션 때문에 1200N 이상 올라가면 부담이 생기는데 
풀오버텐셔닝으로 이런 문제를 피할 수 있습니다.



2. 다음으로 텐셔닝을 위해 스포크의 음높이를 사용하였습니다.
텐션미터의 경우 직접 도구를 갖다 대기 전에는 장력을 알기 어렵습니다.
거기에 켈리브래이션도 거쳐야만 하죠.

그러나 스포크를 튕겨서 음높이를 들으면서 하면 
음높이에 대응하는 장력이 얼마인지는 모르더라도
음이 다른것은 바로 알 수 있기 때문에
일정한 장력으로 텐셔닝을 하는 작업이 빠르고 정확합니다.
스포크를 튕겨가면서 음이 높으면 풀고, 낮으면 조이는 식이지요. 

목표하는 장력의 주파수는 간단한 계산식에 의해 결정되고
주파수 측정은 스마트폰 앱으로 하면 됩니다. 

음높이 튜닝은 스포크텐션을 균일하게 맞추는데 매우 유리하고 
트루잉 시간도 짧아집니다.
이미 스포크텐션이 균일하기 때문에 손댈 것이 많지 않은 것이지요.

저는 오른쪽 주파수를 610Hz(1550N), 왼쪽을 480Hz(890N)로 맞추었습니다. 

구체적인 과정이나 공식 유도 등은 글이 길어지므로 제 카페 링크를 남깁니다.
관심 있으신 분은 참고해주세요.
http://cafe.naver.com/prepare2win/1071


아래는 이렇게 만든 휠의 영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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