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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본 휠의 열변형과 브레이킹 요령 15-10-20 17:56
스냅I이종헌
수없이 많은 기변을 해 보았는데요.
지금 가지고 있는 자전거 넉대중(로드 2대) 한대는 8년간 26,500km를 탔습니다.
그동안 대관령, 미시령, 구룡령, 화악산, 제주1100고지, 일본 다이센등... 많은 다운힐을 했으나 열변형은 없습니다.(카본 튜블러)
물론 체중(64~67kg) 덕을 본것일수도 있지만요.
 
카본 휠의 브레이킹 요령을 정리해 봅니다.
 
제품의 차이
카본휠의 열변형은 휠셋의 브랜드에 따라 차이가 큽니다.
저가 카본 휠셋은 140도에서 열변형이 일어나고, 브랜드 휠셋은 160~180도까지 견딘다고 하는데 Zipp휠은 230도 이상도 견딘다고 
"주장" 합니다.
어쨌든지 가급적 120도를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
체중이 열변형의 가장 큰 요소로 작용합니다.
체중이 1.5배 나가면, 관성치가 1.5배 늘어나므로 다운힐 감속때 1.5배로 마찰열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물론 정비례하지는 않겠지만요.

속도
속도가 높으면 코너링 등에서 브레이킹 시간이 그만큼 늘어납니다. 제동시간이 늘어난 만큼 온도가 많이 올라갑니다.
중간중간 미리 속도를 줄여주어야 이를 방지할수 있습니다.
 
패드의 선택
패드와의 궁합도 매우 중요합니다. 가급적 순정패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르크 함량이 높은 패드는 제동력은 떨어지지만 열발생은 훨씬 적습니다.
 
패드의 위치 
브레이크 패드의 위치 또한 중요합니다. 패드가 림의 끝부분에 위치하면 매우 불리합니다.
그부분이 얇기 때문에 열변형에 취약합니다. 가급적 낮게 위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기압
카본 클린쳐의 경우에는 타이어 공기압도 매우 중요합니다.
최대 125psi를 넘기지 말고, 가급적이면 체중에 따라 공기압을 낮추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동요령
다운힐시에 쓸데없는 마찰은 피해야 합니다. 별로 감속은 되지 않으며 지속적으로 열만 발생시킵니다.
브렉을 늦게 잠고 빨리 감속을 하고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브렉을 놓았을 때에는 냉각이 됩니다.
필요하면 그때 다시 브레이크를 잡아 감속하면 됩니다.
브레이크를 끊어서 잡으라고 하는 것은 같은 의미입니다.
 
제동기술
짧은 시간에 감속을 하는 기술을 습득합니다. 이때에는 앞뒤 브레이크의 배분이 중요합니다.
앞브레이크가 감속에는 훨씬 효과적입니다. 뒷브레이크는 부수적인 것이고요.
뒷브레이크를 지나치게 잡아 휠이 잠기면 감속효과는 없고 뒷휠이 스키딩 하면서 앞(옆)으로 옵니다.
 
앞휠의 열변형이 걱정이 될때에는 뒷브레이크를 최대한 이용합니다.
단, 스키딩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사용해야만 합니다.
 
또한 체중의 배분도 중요합니다.
가급적 웨잇백 자세로 뒷휠의 제동력을 높여줍니다.
 
나누어 다운힐
다운힐이 너무 길어서 열변형이 걱정이 된다면 나누어서 다운힐 합니다.
잠깐 쉬면서 브레이크면의 온도를 체크 합니다.
 
손으로 잠깐(1초이내) 만질수 있는 온도는 70도 입니다.
그러나 이것도 재질에 따라 다릅니다.
물이나 금속처럼 연전달/열전도율이 큰 물체는 화상을 입기 쉽지만, 카본같은 프라스틱류는 꽉잡지 않고 살짝 잡아보고,
순간적으로 만진다면 100도 까지도 가능합니다.
이 온도가 넘으면 다운힐을 잠시 중단했다가 온도를 낮추고 다시 내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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