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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이지만 튜블러 사용하시는 분들께 작은 도움이 되는 글 올려요~ 14-09-18 15:13
게바라

안녕하세요 북부방 게바라입니다.  2주전까지 보라원35를 사용했었습니다.  
저는 초보이지만 튜블러 관련해서 제가 직,간접적으로 들은 내용을 간단하게 보내드립니다.

검색도 정말 많이 했고 보라휠 가지고 있는 회원분들, 샵등에서 조언받은 내용입니다. 


브레이킹은 다운힐 시 앞,뒤를 따로따로 한번씩 여러번 반복해서 수동ABS처럼
잡으면 됩니다. 그러나 정말 위급한 상황에서는 앞,뒤 풀로 잡게 되는데
보통 앞 70 : 뒤 30 공식이더군요. 이때문에 앞 브레이크 패드가 중요합니다.

브레이킹이 익숙해지실 때까지 가능하면 긴 다운힐은(화악산이나 대관령, 태기산 같은 ^^) 하지 마시길 권합니다.  

 
급브레이크를 하게 되면 일명 스키딩이 나는데 이런경우 타이어가 많이 손상되게 됩니다.

이전 알루미늄 휠셋처럼 브레이킹 하지마시고 항상 전방 및 주변을 예의주시하고 미리 예측을 하는게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패드 세팅은 휠셋메뉴얼에 나온걸 무조건 참고하세요. (샵에 이렇게 맞춰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혹은 2차적으로 직접 수정해보세요)

패드좌우 간격 최대한 비슷하게 맞추고(약 1,2mm 정도) 브레이크를 잡을 때 좌,우 균형있게, 같은 압으로 림이 잡히면 됩니다. 

브레이크암과 프레임 연결 고정볼트 자주 체크해 조여주세요. 

 

 

브레이크 림부분만 라이딩후 체인청소 등 하며 모래나 이물질 물티슈로 닦아주고, 패드면도 닦아주는 습관을 생활화하면
크게 문제가 없을거에요. 한달에 한번정도 휠 탈착하고 패드면 고운 사포로 살짝 갈아줘서 이물질 제거까지
아무래도 앞이 브레이크 역할을 많이 하게되다보니  저의경우 앞은 코리마 코르크패드, 뒤는 캄파용 순정패드 사용했습니다.

코리마패드는 열변형에서 정말 자유로우나 비오면 코르크재질이라 물을 먹게되고 브레이킹이 거의 안됩니다.

라이딩 중 갑작스럽게 비가 온다면, 끌바 혹은 대기하시는게 좋습니다.   

코리마패드 장착시엔 정말 조심스럽게 잘 장착하셔야 합니다. 이게 잘 부서집니다.
블랙프린스 정말 좋다고 하시던데 저는 튜블러휠셋 정리한 후, 공구한 블랙프린스가 와서 경험 못해보았네요  ^^

 
평소에도 신경써서 체크해야 하고 아주 긴 다운힐 전에 반드시 위에 사항들 체크하고
라이딩 하시면 문제 없을거라 확신합니다. 
문제는 이게 아주 귀찮은 일이라는거지요.  ^^;; 하지만 안전하고 오래오래 보라를 사용하는 비결이라고 하더군요.

 

허브정비는 그냥 체크 수준으로 한달에 한번정도 유격이 있는지 샵에서 체크하면 좋겠습니다.

라이딩 시 강하게 홀이나 턱 등은 무조건 피하세요. 절대 그러면 안됩니다. 타이어뿐만 아니라 휠셋에도 데미지 바로 오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못피하는 경우 안장에서 엉덩이를 잠시 들어올려 데미지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건 생활화 하세요~ 

 

타이어는 앞에는 접지력이 좋은 컴페티션, 뒤에는 펑크를 감안해서 게이토스킨을 사용했습니다. 

코너링이나 다운힐을 많이 즐기신다면 위 조합이 가장 좋다고 하시더군요.

앞은 투포 글루잉 테잎, 뒤는 본딩 작업했습니다. 가격이 부담되시면 투포 프로도 좋은 선택입니다. 

타이어는 보라림이 20mm이하이므로 22 ~ 23C정도 사용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공기압은 뒤에는 135정도 넣어두시면 됩니다. 앞은 125정도가 체중과 맞을거 같습니다.

어느시기가 되면 손가락으로 타이어를 만져보며 공기압 체크가 되더군요. ^^;; 

펑크와 가장 민감한게 공기압이니 신경 많이 써야 되는 부분입니다. 

 

본딩은 30시간 넘는 시간이 필요하므로 투포 글루잉 테잎을 적극 추천 드려요. 부착후 바로 라이딩이 가능합니다.

서울에 있는 대부분의 도싸 배너샵 등등은 본딩 안하더군요. 투포글루잉 테잎으로만 오로지 작업하시더군요. 

다른 테잎은 일회성입니다. 한번 사용후 버리는...   특히 뒤에 휠에 체중이 많이 실리니

뒤쪽은 본딩을 본드업체 메뉴얼대로 FM으로 작업하거나 투포글루잉으로만 작업하는걸 추천 드립니다. 

테잎작업에서 가장 중요한 건 공기주입 밸브홀부터 시작하는건데 테잎이 밸브홀을 절반정도 가리게끔 시작하면 됩니다.

밸브도 고정이 되어야 정상입니다. 밸브가 움직이면 이역시 밸브와 타이어 연결부위 찢어짐으로 타이어 사망입니다.    

 

네이버에서 투포글루잉, 본딩제거 등등 검색해보시면 쉽게 보시고 따라할 수 있는 사진자료 많습니다.

투포글루잉 테잎은 서울에 철스엠티비 등에 제고가 있으니 두개정도 본딩리무버 제거제와 같이 구매해두세요.  

 

현재 앞,뒤로 허치슨 실란트 34g씩 들어가 있습니다. 이것으로 실펑크는 대비할 수 있습니다.

펑크가 나면 일단 CO2로 바람을 넣어보면 실란트가 미세하게 세는 부분이 나옵니다. 그 부분을 바닥 6시 방향으로

두면 실란트가 그쪽으로 모여 실펑크를 막아주는 역할이더군요.

그외 실란트가 밸브를 막아 공기주입이 여의치 않게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자전거를 10분이상 거치할 경우 무조건 밸브가 11시나 1시 방향으로 위치하면 됩니다. 아주 귀찮지만 생활화 하면 좋습니다.

  

휠셋관리는 브레이크 패드를 어떤것을 쓰느냐에 따라 달라지는데 보라가 좋은림이므로 크게 신경쓸건 없다고 합니다.
림정열은 낙차를 하였다거나 특별히 충격을 먹지 않고 관리만 잘 하면 끝까지 안해도 된다고 하시더군요.
림정열이 틀어지는 이유중의 하나가 충격도 있지만 열변형도 있을수 있습니다.  열변형의 증상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브렉패드 닿는 부위에 눈에 띄는 변형이 올 수도 있겠고 특별히 외상은 없는데도 림이 구를 때 꿀렁거리며 림정열이 
틀여지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단 브레이크암의 양쪽이 고른 압력으로 휠에 닿는지 자주 점검하시고 다운할 때
브레이킹을 수동ABS 방식으로 잘 사용하면 크게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습니다.

펑크대책으로 예비용 타이어를 휴대하는 분들도 계시고 실란트만 휴대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아예 아무것도 휴대하지 않고 전국 콜택시번호와 신용카드만 휴대하고 다니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보통 버스 타는 방법은 앞,뒷바퀴 다 탈착하고 들고 타면 수하물로 간주해 승차거부 안당합니다.

 

나홀로 라이딩하다 가장 민감한게 화장실인데 저의경우 무조건 장애인화장실을 사용했습니다. 자전거채로 가지고 들어가니까요...

눈앞에 안보이면 이미 내 자전거가 아닌건 잘 아시죠?   ^^

 

마지막으로 도로주행시 주의하셔야 할 사항입니다. 

절대! 갓길로는 주행하지 마세요 (각종 이물질로 인한 펑크요인입니다)
마지막 차선 흰색 라인 안쪽으로 주행하는게 펑크에서 안전하다고 합니다. 

홀 등등 도로 아스팔트 외에 모든 것들은 무조건 피해 라이딩 하시고

혹시 피하지 못할 경우는 데미지 최소화를 위해 안장에서 엉덩이를 잠시 들고 지나시면 됩니다.      

 

 

두서없이 왓다갔다 쓴 글이지만 많은 검색과 지인분들 도움으로 대략 이정도 제가 메뉴얼로 사용했던 내용입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즐거운 라이딩 되세요. 

 

 
 
블루레이  2014-09-27 10:00:52  
좋은글 많은 공감 하고 갑니다.
시커먼스  2014-10-18 12:42:45  
좋은글 잘 보고 갑니다.
게바라  2014-10-21 11:03:23  
블루레이, 시커먼스님.  좋은글로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궁시렁  2015-02-22 20:21:44  
감사함니다  도움 받았읍니다
갈라맨  2015-03-10 18:14:54  
생뚱맞지만 잘 정리된 글 보고 많이 배우고 갑니다.
튜블러의 고민과 생생한 경험이 녹아있는 글이네요. 추천
게바라이주엽  2015-03-10 22:57:58  
아마츄어 이상 시합 나가면 튜블러는 기본으로 가져가셔야...
그게 아니라 동호인 수준에서 운동이나 취미 목적이시면...
굳이 튜블러는 사치라고 저도 생각합니다. ^^;;  제 주관적인 생각이니
무시하시구요.
하마다  2016-01-05 13:34:38  
감사합니다  항목별로 잘 정리해 주셨네요, 여러 사람이 이글로  essential한 도움을 받을 것이 틀림없습니다.
인제로  2016-08-15 10:23:01  
공감에 새 지식도 얻어가네요.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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