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묻고답하기   HOME >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 묻고답하기
로드 자린이 기변관련 문의드립니다. 19-07-12 02:00
gnsdlek
현재 입문한지 몇개월 안되었고 스캇 알루프레임에 소라등급 자전거 (타이어 kenda kontender 25c) 를 타고 있습니다. 
 
기변을 생각하게 된 이유는 첫번째로 손목에 전해져 오는 승차감 입니다.
 
한강에서 주로 타는데 간혹 보이는 홀을 지나갈때나 간단한 요철을 지날때 손목에 약간은 날카로운 통증이 오고 가끔 
 
장거리를 타면 손목 통증이 올때가 있습니다. 무릎통증도 있어 피팅/폼롤러 사용 후부터 페달링에 신경썼더니 
 
다른부위 통증은 많이 줄었습니다. 탈때도 손목에 하중은 최대한 안주려고 팔 자세도 굽히고 안장에 하중을 두려고 하고 탑니다.
 
타막, 캐니언 slx 센터에서 시승해보았고 다 카본 컴퍼넌트라 승차감 차이가 많이 났고, 지인의 알루프레임+카본 휠도 
 
제꺼보다 전해져 오는 충격이 다른걸 느낄 수 있었습니다. 특히 타막은 탄성도 느껴지면서 밟는 느낌이 다르더군요.
 
목적은 80% 한강(주말 50-80km), 가끔씩 대회나 그란폰도참가(절대 순위/경쟁의 의미가 아닌 교통통제 된(?) 곳에서 자유롭게 탈 수 있기때문에)
 
경력도 얼마 안되는데 무리한 지출보다 휠이나 타이어 변경(튜브리스)이 나은건지 예산이 허용(200-300 안으로 )되는 안에서
 
기변을 해야 하는지 좀더 타보고 결정해야 하는지 경력 있으신 선배님들께 여쭤보고 싶어 글 올립니다.
 
자전거는 시승이 대부분 안되서 동호회를 하지 않으면 많이 접해보기가 어려워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기변 희망 모델은 타막, 스캇 에딕트 정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McParta  2019-07-12 02:24:08  
승차감이 최우선이라면 스페셜라이즈드의 루베 알아보세요
기변 외에는 튜블리스 휠사서 튜블리스 작업하는 정도가 유의미한 차이가 있겠네요...
그 외엔 크게 차이없습니다
gnsdlek  2019-07-12 03:02:26  
루베 시승도 알아보고 있는데 가봐야 겠네요
감사합니다~
우거지국밥  2019-07-12 02:24:23  
드롭바 카본으로 바꾸면 땡일듯
저는 전혀 체감못하지만 다들 그렇게 말하시더군요
gnsdlek  2019-07-12 07:53:13  
검색에서는 타이어-프레임-드롭바 순이라고는 하는데 드롭바도 영향이 크군요!
백프로파워  2019-07-12 02:42:23  
타이어 공기압 몇으로 타세요?
gnsdlek  2019-07-12 07:53:50  
어떤 사이트에서 몸무게 이용한 타이어 공식을 보고나서 100psi 근처로 넣고 다닙니다.
꾸불꾸불꾸부리  2019-07-12 07:04:49  
승차감은 글쎄요 분명차이있긴한데 한강에서 그렇다고 느끼시면 ㅋㅋㅋㅋ지방 자린이는 웁니다 ㅠㅠ기변을 하는게 좋긴한데 한강만 타실꺼면 굳이 무리안하셔도될듯
gnsdlek  2019-07-12 07:56:06  
카본차를 안타봤어야 하는데 샵사장님 이야기 듣고 시험삼아 타보니까 너무 다르더라구요ㅠ 요즘 한강 자전거길도 공사해서 좋아지고 있지만 요철만 넘어도 힘들때가 있어서 ㅠㅠ
용이쭈니  2019-07-12 08:19:44  
금액이 한정적이면 중고도 추천드립니다.
겨울 비수기에 더 저렴히 살수있구요.
타막스포츠나, 콤프 좋습니다.
카본 드롭바도 신품은 비싸지만 중고는 생각보다는 비싸지 않아서
간단한 정비 교체해보실거면 중고도 좋습니다.
gnsdlek  2019-07-12 21:59:46  
감사합니다~ 중고품도 눈여겨 봐야겠네요 안그래도 중고장터 열심히 보고 있어서 노려봐야 겠네요!
karaya  2019-07-12 08:26:49  
한방에 올라가시는것도 현명한 방법이겠지만 카본포크 카본드롭바 공기압조절정도만해도 손목이나 상체에 가는 진동은 많이 없어집니다. 제 경우는 싸구려지만 첫차라 이것저것 바꾸면서 자가정비도 하다보니 애정이 생겨서 정작 새로 사놓은 자전거는 손이 안가네요. 경험상 제일 진동을 많이 잡아줬던게 카본포크였습니다. 그담에 카본드롭바. 그정도만 바꾸셔도 체감이 많이 되실겁니다. 돈은 조금 더 모으셔서 다음 기변시 기함급으로 한방에 가시는것도 좋으리라 생각됩니다.
gnsdlek  2019-07-12 22:01:11  
저도 얼마 안탔는데도 정들고 있는데 통증 피로가 잊을만 하면 생겨서 드롭바 추천 많이 받아서 열심히 찾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남자는다운힐  2019-07-12 10:35:57  
기변을 하고 싶어서 자기합리화를 위한 핑계거리를 찾고 계신거라면 그냥 확 기변 하세요.
성능 같은건 보지 마시고 지출 가능한 예산범위 안에서 최고로 예쁘고 최고로 비싼것으로 바꾸시면 됩니다.
기변이 목적이 아니라 정말 노면충격에 대한 해결이 목적이시라면 튜블리스타이어로 바꾸세요.
현재 사용하는 휠이 튜블리스가 지원이 되면 타이어만, 지원이 되지 않으면 휠까지 바꾸세요.

카본프레임+카본핸들+카본포크+카본휠+클린처타이어의 충격흡수력과
알루프레임+알루핸들+알루포크+알루휠+튜블리스타이어의 충격흡수력을 비교하면 튜블리스가 더 좋습니다.
자전거에서 충격흡수의 거의 대부분은 타이어가 담당합니다.

50~70만원대 알루휠+상급튜블리스타이어로 교환하시면 합리적일거라 생각합니다.
gnsdlek  2019-07-12 22:04:10  
저도 slx 시승때 유난히 승차감이 좋았었는데 타막과 다른 점이 튜브리스였던것 같습니다. 제가 초보라서 휠 과 튜브리스 공부를 더 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확실히 자전거는 차와 다르게 꼭 순정을 고집하기 보다 다양하게 알아보고 경험하는 재미가 있는것 같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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