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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미터 형태에 따른 데이터 산출 종류 20-06-30 14:39
CoCo오빠
안녕하세요. 

자전거를 좀 더 잘 타보자 하는 마음이 계속해서 들어가는 최근, 파워미터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습니다.

제가 보고자 하는 데이터는 파워에 대한 데이터와 페달링의 좌/우 밸런스, 욕심 부려 효율까지 정도면 좋겠습니다.

현재 SRAM RED 12단을 쓰고 있어 쿼크 디제로 파워미터를 올해 안에 구매를 계획하고 있구요.

질문은 이런 크랭크 형태가 아닌 크랭크 암, 페달 형태 크게 3가지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아무래도 형태에 따른 산출 데이터가 전부 다르다고 알고 있습니다.

제가 보고자 하는 데이터는 쿼크 크랭크 파워미터로 전부 가능한지요?

p.s.
참고로 피팅 결과로 페달은 현재 오른쪽에만 +4mm 롱 액슬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페달형 파워미터에는 롱 액슬이 없겠지요?
스테이지스는 스램 구동계에 안맞겠죠..? 답은 쿼크 밖에 없다고 생각하고는 있습니다.
 
 
l모비l  2020-06-30 14:45:25  
페달형이나 크랭크 암형태에서 보여주는 데이터인 평활도나 자잘한 데이터는 사실 잘 안보게 됩니다...
밸런스는 쿼크가 추정치로 나타내주는데 꽤 정확한 편입니다. 쿼크가 무난한데다 A/S 확실하고 배터리 교체하기 편하죠.
CoCo오빠  2020-06-30 14:53:52  
l모비l《 답변 감사합니다. 파워에 대한 정보와 좌/우 밸런스 정도만 신경쓸거 같지 평활도는 어떤건지도 사실 모르겠습니다. 추정치지만 쿼크에서도 밸런스가 나온다니 좋네요!
l모비l  2020-06-30 15:33:32  
CoCo오빠《 제가 꽤 정확한 편이라고 말씀드린 이유는 쿼크 쓰기전에 로터 투인파워를 썼고 그때도 똑같은 밸런스였는데 쿼크를 써도 똑같이 뜨더군요.
CoCo오빠  2020-06-30 15:35:44  
l모비l《 그렇군요. 검증도 하셨다니 더욱 신뢰가 갑니다.
파워젤무한리필  2020-06-30 15:11:05  
쿼크사용중입니다. 추정치라 신뢰가 안됩니다
CoCo오빠  2020-06-30 15:12:36  
파워젤무한리필《 ㅋㅋ..다들 꽤 정확하다고는 하시는데 저도 그러한 의심이 들까봐 걱정입니다.
스트라이어  2020-06-30 15:21:46  
데이터의 다양성으로는 페달형이 짱입니다.
그다음으로 다양한게 크랭크형이고
쿼크는 아무래도 데이터가 적고
파워탭같은 허브형이 가장 적죠

반대로 신뢰성의 경우는 벡터3가 최근까지도 파위드랍으로 수년간 고통받고 있고
크랭크형은 회사 제품을 불문하고시마노 암에서 좌우 비대칭 이슈가 있습니다
아씨오마의 경우 별다른 이슈가 없다는게 장점

신뢰성만큼은 쿼크가 최고로 높다고 생각합니다. 스트레인게이지를 다섯개씩 스파이더에 각방향으로 때려넣은 구조이고 수년간 검증됬죠. 그리고 크랭크/페달형에 비해 배터리 수명이 길고 관리가 쉬운것도 하나의 장점입니다.
단점은 타원링 사용시 커다란 q자 동그랑땡때문에 체인링 선택에 심각한 장해물이 된다는점과 타원링 사용시 파워가 4%정도 오차날 수 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CoCo오빠  2020-06-30 15:38:43  
스트라이어《 명확한 비교 설명 감사합니다. 파워만 신경써서 보려는거라서 굳이 신뢰성 낮고 다양한 데이터 내는 것 보다는 신뢰성 높고 수명이 긴게 좋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타원 링은 앞으로도 사용하지 않을 것 같으니 쿼크가 답이겠네요.
스트라이어  2020-06-30 15:26:12  
사실 파워미터에서 평활도와 좌우 밸런스는 쓸모가 있는지없는지 논란이 많습니다.
평활도는 파워가 높은 라이더일수록 오히려 낮아지는 경향마저 있어서 프로선수들의 평활도도 결고 좋지 않다고 합니다. 억지로 평활도를 개선시키려는 노력? 이 오히려 총출력 저하를 가져온다는 주장도 있고요.
좌우 밸런스 역시 5050으로 정확히 맞추려는 시도를 할 필요 없고, 맞추려고 억지로 노력하는게 좋지 않다는 이야기들이 많습니다. 단 부상회복 등 특정 상황에서는 많이 도움이 될수도 있습니다. 좌우밸런스는 그 자체만으로도 담장을 세울만한 주제이니 도망을 ㅋㅋ
CoCo오빠  2020-06-30 15:39:58  
스트라이어《 답변 감사합니다. 파워미터 하는 순간 데이터의 노예가 된다고들 하죠..자전거 타고 풍경 보고 하는 재미보다는 데이터에만 몰두하게 된다고..그래서 다른거 신경 안쓰고 저도 파워만 보려구요 ㅎㅎ (욕심 내서 밸런스 정도까지..)
닥터쿠울  2020-06-30 15:36:30  
현재 스램쿼크 사용중입니다. 이전에 벡터3 사용했고요.
다양한 데이터를 이용한 여러 수치들을 보고 싶으시면 백터3 양발형 추천 드립니다.
하지만....2가지 다 사용한 결과....쿼크 파우 데이터와 좌우 발란스만 보는데...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실제로 괜히 많은 데이터로 머리 아프지 않아 정신적으로 조금은 편합니다...ㅋㅋ
개인차가 있겟지만....
CoCo오빠  2020-06-30 15:40:54  
닥터쿠울《 답변 감사합니다. 쿼크로 해서 정신적으로 편하겠습니다 ㅋㅋ
너의바람막이  2020-06-30 15:39:40  
이 글 보다가 궁금한게 생기네요

쿼크(레드 AXS) 파워미터 쓰는데
오른발로만 페달링 하면

밸런스 한쪽으로 치우쳐서 나올까요? ㅋㅋㅋ

한 1분만 해보면 바로 알수있을텐데 ㅎㅎ
CoCo오빠  2020-06-30 15:41:34  
너의바람막이《 질문자가 답변은 못드리지만 사게 되면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ㅋㅋ
스트라이어  2020-06-30 16:12:44  
너의바람막이《 백프로 안나오고 한 70프로? 정도로 나올겁니다 ㅋㅋ

power phase 를 기반으로 한 좌우 밸런스기 때문에 한발로만 페달링할경우 페달이 올라갈때 땡겨야먄 하는데 그걸 반대편 발로 인식합니다

정상적인 페달링의 경우 밟는힘이 거의 대부분이기 때문에 실제값과 큰 차이 없는걸로 아는데. 한발 페달링이라는 극단적 ㅋㅋ 실험에서는 오차가 커집니다
envyface  2020-06-30 17:14:21  
쿼크 단점은 비싸다는거랑 체인이 안쪽으로 빠졌을때 충격 가면 고장나요. 여분의 크랭크가 없다면 as 보낸동안 노답이죠.
CoCo오빠  2020-07-01 08:51:42  
envyface《 그렇군요..몇 십만원 차이는 감당하겠는데 체인 빠지는 것도 주의를 해야겠군요. 넘어짐을 제외하고는 변속 시 안쪽으로는 빠진 적이 없다는게 다행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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