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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급/입문/중상급   HOME > 커뮤니티 > ACADEMY > 초급/입문/중상급
도로싸이클에 입문을하시는 분들을 위한 글 - 2 09-05-11 12:45
신성훈
첨부파일 : bikeing_bottom_2.jpg
글이 너무 길면 도중에 짤리네요...^^;;;;
1편에 이어서 글을 올립니다...!!


달리는 방법


변속


쓸데없이 많이 붙어있는 것과 같이 보이는 기어입니다만, 이들을 잘 다루는 것은 중요한 테크닉 중 하나 입니다.

페달을 밟는 페이스가 가능한 한 일정하도록, 기어비를 적당 변경합시다.  이를 위해서 도로 싸이클에는 매우 정밀한 변속 기어가 갖춰져 있습니다.  역풍이나 업힐, 노면이 거칠어지면 기어비를 가볍게 하고, 내리막이나 순풍에서는 기어비를 올리는 것입니다.

고개와 같이 긴 오름이 계속되거나 매우 강한 역풍일때에는, 앞쪽의 기어를 작은 체인링으로 변환하고, 시가지등, 빈번하게 출발/정지를 반복하는 경우에도 앞기어를 작은 체인링에 변속해두면 좋습니다. 앞기어의 변속은 왼쪽 레버입니다.

뒷기어의 변속이, 앞기어보다 변속 조작이 빠르고, 기어비도 세밀하게 선택할 수 있으므로, 통상은 뒷기어의 변속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기어비가 부족하게 될 때, , 적절한 기어비를 선택할 수 없게 될 때면, 앞기어의 변속을 사용합니다. 앞기어를 변속했을 때 기어비의 변화는 비교적 크기 때문에, 적절한 기어비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동시에 뒷기어도 2-3단 만큼 변속하면 좋을 것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싸이클링 학교 / 기술적 팁들을 참조하세요)

/뒤기어를 전부 사용해 오를 수 없는 언덕은, 핸들을 꽉 쥐고 댄싱으로 올라갑니다. 클립페달의 혜택을 최대한으로 살려, 다리를 끌어올리는 힘과 밟는 힘을 총동원하면, 도로 싸이클은, 지금까지 일반인들이 가지고 있던 자전거라고 하는 것의 개념을 뒤집을 정도의 등반력을 발휘합니다. 다리가 페달에 고정되어 있으므로, 페달을 밟는 것 뿐만 아니라, 끌어 당길 수도 있는 것입니다.

물론, 아무리 뛰어난 자전거도 페달질 하지 않으면 저절로 달리지 못하며, 아무리 강인한 체력의 소유자라도, 이런식의 댄싱으로 타는 방법을 영원히 계속할 수 없기 때문에, 더 이상 오를 수 없게 된 시점에서 아웃입니다.  그렇게 되면 자전거를 끌고 올라가던지, 되돌아 갈 수 밖에 없습니다. 언덕을 잘 올라가려면 근력의 증강, 기어의 교환, 자신과 자전거의 경량화등이 필요합니다.

 

페달의 밟는 방법


의외로 생각될지도 모릅니다만, 페달을 밟는 방법은 도로 싸이클에서는 매우 중요한 기술중 하나입니다. 다리를 페달에 고정하는 구조를 잘 사용해, 언제나 토크가 중단되지 않게 가능한 한 일정한 토크가 걸리듯이 밟는 것이 좋습니다. 피스톤 운동과 같이 페달을 밟는다고 하는 것보다는, 크랭크를 부드럽게 돌리듯이 하면 잘되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하면, 특정부위에 피로가 집중하는 것을 막을 수 있고, 자전거도 매끄럽게 전진합니다.  이것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한정된 힘을 보다 유효하게 스피드로 변환하기 위해서 매우 중요한 테크닉입니다. 이런 매끄러운 페달링을 50rpm에서 150rpm까지 자유 자제로 할 수 있게 된다면, 라이딩시 꽤 유용합니다.

페달의 회전수는, 1분간에 80에서100 회전 정도가 적당합니다. 적정 기어비란 페달을 이정도 RPM으로 돌릴 수 있는 기어비를 말합니다. 분당 90회전이라고 한다면 그 느낌이 잘 떠오르지 않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대충 감각적으로 말한다면 평지에서 페달을 밟는 다리에 힘을 거의 안준 상태로, 이대로 쭈~욱 부산까지 달려 갈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근처가 대충 90RPM근처입니다.

언덕등의 오르막에서는 다리근육에 부담이 좀 더 심해집니다. 이때에는 70에서80 rpm정도로 페달을 돌릴 수 있는 기어비를 선택하면 좋습니다.

바로 앞에서도 기술했듯이 발을 페달에 고정하는 클립페달 & 슈즈를 활용해 밟는 힘과 끌어 당기는 힘을 풀 가동하면은 평지에서 엄청난 기세로 가속할 수 있게 됩니다. 이때 안장에서 엉덩이를 들고 이런 방식으로 가속을 하면 순식간에 치고 나갈 수 있습니다.

 

 

그 외


도로 싸이클에서 사용되는 드롭바라고 불리우는 핸들바는 라이더가 여러가지 자세로 핸들을 잡을 수 있게 해줍니다. 브레이크 후드를 잡거나 핸들바 윗쪽을 잡거나, 드랍을 잡거나, 혹은 댄싱을 하는등, 여러가지 다양한 자세를 잡고 라이딩을 하면서 보다 많은 근육들을 동원하여 라이딩할 수 있게 되어 장거리 주행시의 피로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때 평지에서 댄싱을 하게 되면 보통 사용하는 기어보다 1~2단정도 무거운 기어로 변속해주면 편합니다.

브레이크는, 앞브레이크에 60%, 뒷브레이크에 40%정도의 비율로 브레이크를 잡습니다. 도로 싸이클의 타이어는 경량화를 위해서 타이어의 고무층이 매우 얇기 때문에, 브레이크시 슬립을 하면 바로 고무층이 깎여나가 금세 타이어를 교체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급제동시는 타이어가 슬립되지 않도록 앞브레이크에 90%, 뒷브레이크에 10%정도의 비율로 브레이크를 잡으며 동시에 체중을 가능한 한 뒤로 이동합니다. 만약 급브레이크시 체중 이동을 안하면 앞으로 꼬꾸라질 수 있습니다. 만약 제대로 급브레이크를 잡았다면 싸이클 타이어는 믿을 수 없을 만큼의 높은 그립력을 발휘하기 때문에 매우 짧은 제동거리로 멈출 수 있습니다. 숙련된 라이더라면 시속 3~40km로 주행중에 15~20m 전방에 있는 장애물을 발견하고 급제동으로 멈춰설 수 있습니다. 또한, 노면이 나쁜 곳에서는 브레이크시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만약 앞바퀴가 슬립나면은 프로선수라도 넘어집니다.

싸이클은 에어로 자세로 주행함으로 뒤를 확인하기에 좀 불편한 감이 있지만은 일반 차도를 달릴 때에는 자주 뒤를 확인하면서 달립시다. 특히, 택시와 트럭, 그리고 김여사님을 조심합시다.  트럭은 폭이 넓고, 차량 옆에 쓸대없이 튀어나온 부분이 많아서 매우 위험합니다. 택시는 앞에서 갑자기 정차를 하므로 요주의 차량입니다. 특히나 손님이 안탄 빈 택시가 본인 앞에서 주행중이라면 신경을 바짝 세우고 예의 주의합시다. 김여사는 차보다는 그 내용물에 문제가 매우 많습니다. 무조건 피하는 것이 상책입니다.

도로 오른편에 장애물이 있어서 왼쪽으로 피해서 달릴때에는 뒤에 오는 차량에 수신호를 보내면 안전합니다. 그밖에도 교차로 등에서 자전거가 주행한다는 신호를 확실하게 운전자에게 보내면 보다 안전한 라이딩이 될 수 있습니다. 도로 교통법상 모든 자동차 운전자는 자전거를 보호되고 있게 되어 있습니다만, 그것이 실행될지 어떨지는 자동차의 운전자에게 달려 있는 것입니다. 차량 운전자를 쓸데없이 자극하지 않도록 수신호를 적극 활용하면 의외로 효과가 좋습니다. 

 

정비


본인의 싸이클은 본인 자신이 메카닉이 되야만 합니다. 의외로 자전거를 만진다는 것은 재미가 있습니다.
보통 유저가 실시하는 정비는,


     ★ 체인 및 기어부위의 청소 및 주유
     ★ 휠의 조정
     ★ 포지션(A-D의 값 //1편 참조) 조정
     ★ 변속기 조정
     ★ 타이어 수리


 

정도지요.  준비해야 하는 공구로는, 육각렌치 드라이버, 타이어 레버나 펑크패치, 혹은 접착제(통타이어의 경우), 거기에 클리너와 각종 윤활제 즉 그리스, 체인오일 정도 입니다. 무엇보다 이러한 장비들을 한꺼번에 전부 갖출 필요는 없습니다. 필요한 것부터 차근차근 장만하는 것이 좋습니다.

펑크를 때우는 방법은 맨 처음에는 전문샵에 부탁하고 매카닉이 하는 방법을 옆에서 보면서 익혀두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말해, 베어링이 들어가 있는 곳에 기름칠을 해서는 안됩니다.  구체적으로는,

    ◆ 헤드셋
    ◆ 비비 
    ◆ 허브

 

위에 나열한 부품들 속에는 베어링이 들어있고 점성의 높은 구리스가 주입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부품에 기름칠을 하면 구리스가 녹아서 흘러나오기 때문에 결국에는 베어링을 손상시키게 됩니다. 때문에 절대로 기름칠하면 안됍니다.

체인에 기름을 칠때에는 우선 낡은 오일과 진흙, 모래등을 청소하고 나서 오일을 칩니다. 이때 체인에 묻은 기름때를 닦아내기 위해서 디그리서 계통의 세제를 사용합니다.

디그리서가 고무에 묻으면 고무를 손상시키므로, 타이어에 안묻게 주의하면서 체인을 닦아주면 됩니다. 이때 크랭크를 뒤로 돌리면서 체인을 디그리서가 묻은 헝겁으로 감싸듯이 닦아내면 의외로 깨끗이 청소할 수 있습니다. 만약 청소한지 오래되어 찌든 기름때가 잘 안닦일때에는 낡은 칫솔등을 사용하면 깨끗이 청소할 수 있습니다. 디그리서로 체인을 청소한 후에는 체인에 묻은 디그리서를 걸레로 가볍게 닦아내 건조시키고 나서, 깨끗한 오일을 필요 최소한의 양만 주유하면 됩니다. 이때 기름을 너무 많이 치면 모래나 먼지등이 달라붙어서 부품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라이딩 하기전 싸이클 체크리스트 

     ◆ 브레이크

           ⊙ 레바를 반정도 잡았을때 브레이크가 들기 시작하면 됩니다.
           ⊙ 와이어의 장력
           ⊙ 브레이크슈의 정렬

     ◆ 휠셋

           ⊙ 퀵릴리즈는 꽉 조여져 있나 ?
           ⊙ 휠은 정확하게 장착되어져 있나 ?
           ⊙ 허브에 유격은 없는가 ?
           ⊙ 타이어의 상처, 마모 그 외의 손상
           ⊙ 타이어의 공기압

     ◆ 헤드셋이 풀려있지는 않은가 ? 또는 유격은 없는가 ?

     ◆ 크랭크의 유격은 없는가 ?


 

휠이나 핸들은 사용중에 느슨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반드시 매회 점검합시다. 만약 이들이 풀려있다면 매우 큰 사고로 연결될 수 있기에 점검을 절때로 게을리 하지 맙시다.


마지막에


도로 싸이클을 샀으면 이제 도싸 모임에서 봅시다..! (^^;;;)

 
 
왕비  2009-05-12 14:29:33  
샘!! 잘 읽었고 감사합니다...부탁드릴게 있는데요, 잔차의 기본적인 용어설명좀 부탁드려도 될까요? 크랭크.헤드셋,브레이크슈,퀵릴리스,허브......등등 . 초보자에겐 너무 생소한 단어..ㅠㅠ
스냅이종헌  2009-05-12 17:15:53  
http://corearoadbike.com/bbs/board.php?bo_table=Menu01Top4&wr_id=393&page=0
왕비  2009-05-13 02:11:53  
앗! 미쳐 못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손병호  2009-05-23 09:19:01  
택시나 버스가 정차 되어 있을때 갑자기 승객이 내릴수 있으니 차 왼쪽으로 주행하면 안되겠고. 차도로가 막힐시 택시 승객이 택시 요금문제로 도로 중간에서 내리면 차 문에 잔차는 박고 라이딩자는 차 문 넘어로 낙차합니다.승객은 미안하다 카고 걍 가고 어려운 택시기사에게 잔차값 병원비 내라하기도 글코..이런..
택시들 손님 태운다고 쌀클 속도 무시하고 바로 앞에 서버려서 급브레이크로 잔차와 같이 덤블링함.. 내가 다 한것들임.. 아픈것 보다 쩍팔림. 흠냐
성두  2009-05-28 00:14:02  
좋은글 감사 합니다.
그럼그럼  2009-05-30 03:18:43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승원  2009-06-04 12:31:33  
제일 조심할건 택시와 버스죠 그분들 항상 돌발행동 잘하니 앞뒤옆 어느쪽이든 있을때 조심해야죠.
김종용  2009-06-11 02:44:07  
좋은글 감사합니다. 글쓰시느라 수고하셧습니다.
빠빠라기  2009-06-15 23:21:11  
정말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김파타  2009-06-23 18:09:15  
감사합니다. 많은 참고 되었습니다.
어번  2009-07-06 15:55:18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아 근데 김여사님은 어떤 사람을 지칭하는 말이죠? 이해가 잘 안되네요
calipso  2009-07-12 22:52:49  
운전하기전 장갑끼고 아주머니 운전자 초보님들
마실  2009-07-20 13:59:44  
주옥같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 열공열공~
경희씨  2009-09-28 22:50:39  
잘 보았습니다.^^ 도싸는 역시 친절하군요 :-)
차니지니  2010-04-15 16:10:16  
잘보았습니다. 읽고나서 도저히 그냥 지나칠수 없어 로그인하고 감사의 글 남깁니다. 그나저나 언제 로드바이크 사냐 애고애고 부럽다 눈팅이라도 공부라도 해야겠습니다.
K스피드  2010-04-15 16:17:17  
감사합니다. 많이 배웠습니다.
총잡이  2010-04-19 09:15:29  
훌륭한 정보, 감사합니다.
미지왕  2010-04-21 21:50:41  
정말 공부 많이 되었습니다
알고 있던것도 다시한번 되새김질하면서
초심잃지안고 안라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스누피26  2010-05-21 23:51:20  
잼있네요^^
이불장사  2010-05-24 10:52:48  
잘 보았고요,머리속에 깊이두고 활용하겠습니다.고맙습니다.
교후니  2010-05-24 13:25:06  
잘봣습니다.
키쑤  2010-06-15 21:25:52  
1편에 이어서 정독했습니다. 다시한번 감사 드립니다.
윤선수  2010-06-16 15:54:45  
완전 초보라 몇번더 정독해야 될거 같아용~ ^^;;
오주오주  2010-06-26 20:37:00  
공부 많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새벽잔차  2010-07-22 16:34:33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한간지  2010-07-27 19:47:49  
1편 연달아서 읽었습니다. 잘읽고 갈께요
SKY블루  2010-09-06 21:50:38  
아 진짜 피가되고 살이되는 정보 감사합니다.
랜파라트  2010-09-15 16:17:41  
아직 명칭이나 정보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데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킹코  2010-11-23 19:41:19  
좋은 정보 소중히 간직하겠습니다~
마지막 모임에서 뵙자는 말씀에 왠지 모르게 가슴 벅차오르네요...^^
자장구2  2011-02-05 12:06:57  
잘 읽고 갑니다.
요리하는늑대  2011-02-26 19:13:54  
몇번은더 읽어야 될듯 하네요 잘 읽고 가요
울트라훈  2011-02-28 01:05:18  
싸이클부터 사야겠군요^^
사하라사막  2011-04-24 13:35:04  
초보자에게 아주 좋은 글입니다
호동왕자짱구  2011-05-08 10:43:21  
알아야 할것 중요 사항 너무나 감사합니다
양큐파크  2011-05-10 19:06:00  
만만한 세계가 아니네요.....ㅠㅠ... 아 재미있겠어요....ㅋㅋ
omomo  2011-05-23 18:37:32  
좋은 공부 감사합니다.
메카거병  2011-05-27 22:01:34  
전문용어부터 공부해야지 무슨뜻인지 알거같네요...;;;ㅋㅋㅋㅋㅋㅋㅋ
광돌  2011-05-31 10:37:49  
감사합니다 -^^
코보  2011-06-17 14:20:38  
감사합니다..정확하게 알고 열심히 타 보겠습니다^^
민타  2011-06-22 23:32:07  
감사합니다 ^^....음 어렵다 ㅋ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ㅎ
가야산다람쥐  2011-07-06 18:34:26  
진짜로 도로에서는 겁나네요
쪼핸  2011-07-07 18:40:26  
공부열심히 해야겟네여.. 너무 어려움.ㅠ
알리마왕  2011-07-15 13:25:28  
김여사님대목에서 웃음이...^^ 정말 잘 읽었네요.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구루부  2011-07-22 15:53:30  
감사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우리밀  2011-08-02 16:48:30  
이거 다알면 자전거 박사 되갰다..
수고 많이 만이 하시였고..
감사합니다.
즐노당  2011-08-03 15:53:55  
고맙습니다. 공부 많이 됩니다.
스프린터☆  2011-08-06 18:11:09  
정말 어려운 단어들이 몇개 존재하지만 그래도 정말 도움이 돼고 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goldenhorn  2011-09-14 09:10:24  
김여사가 탄 차는 내용물이 위험하다는 것에서 빵 ㅋㅋ
똑똑히보인다  2011-09-15 00:36:48  
많은정보얻고갑니다 ㅎ-완전초보라이딩3일차- ㅋㅋ
미르왕  2011-10-24 21:51:34  
감사합니다~~^^&
고미니  2011-10-30 17:55:18  
머든 지대로 즐기기위해선 공부가 필요하군욧!!ㅋ 잘 읽었습니다~
요잉  2012-02-24 14:25:54  
숙지해야겠어요!! 감사합니다!
풍운독식  2012-02-25 11:34:07  
언제나....
자연스럽게 몸에 숙지가 될지 어렵네요.
글 감사 감사....
장산에  2012-03-16 00:16:01  
유용한 정보 대단히 감사합니다~~!
하외탈  2012-03-24 00:58:59  
잘보았습니다. 초보에겐 금과옥조의 내용이네요!^^
promark  2012-04-08 21:14:27  
잘봤습니다!!
지환파파  2012-05-15 19:22:00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폐인폴라  2012-06-24 17:01:21  
얼른 도싸 모임에 나갈 수 있도록 공부하고 준비하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세시간  2012-06-28 15:27:00  
잘보았습니다
민우할배  2012-07-06 21:57:10  
2개월된 초보...MTB 로 1000키로 정도 달렸고 오늘 로드를 집에서 조립을 마무리 했네요
보름 정도 부품들 구해가며 인터넷 뒤져가며 만드는 재미도 있네요

아! 잘 읽었습니다 꼭 필요 한것들이군요

이제 지역 모임에 한번 참여 하는 것이 목표~~~~~
모비툴  2012-07-13 17:56:11  
다 읽었으니..이제 도싸와 함께하면되는건가요?^^ㅋ
깜생  2012-08-01 11:24:34  
전 말그대로 초짠데 앞으로 자주방문해서 많이 공부하겠습니다.?
대전온달  2012-11-17 01:54:42  
좋은글 감사합니다
둥이아부지  2013-01-07 16:34:52  
잘 읽어봤습니다~~
Kepman  2013-01-14 22:30:14  
좋은 글 잘 봤습니다~
검도총각  2013-04-11 01:58:56  
잘봤습니다 많이 도움이 되네요 ^^
은평구초짜  2013-04-30 11:58:45  
잘 읽고 갑니다.
전서리  2013-05-01 19:50:20  
감사합니다
달가자  2013-06-03 15:26:02  
앞으로 달리기만 하면되는줄아는 초짜 체계적인 이론공부도 중요함을 느낌니다.
sotae  2013-06-07 20:33:00  
감사합니다
남나우도  2013-07-23 17:58:01  
감사합니다.
잘다녀와  2013-08-12 11:42:05  
잘 읽었습니다~ ^^ 감사합니다
윌리동자  2013-09-29 00:49:27  
이제 로드입문한 저에게는 필히 숙지해야할 글인듯합니다. 좋은정보 감사드려요~~~ㅎ
엘사  2014-03-05 08:39:05  
소중한 정보 감사합니다.. 열심히 배우겠습니다 ㅡ
도니  2014-03-24 15:14:15  
피가되고 살이되는 좋은 정보입니다...
달팽이자전거  2014-06-29 21:39:36  
잘보았슴니다
밤배  2014-07-02 15:14:25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궁시렁  2014-07-11 16:36:16  
도움이 많이 되었읍니다 감사!!!
수찬샘  2014-08-10 17:20:33  
잘 읽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대로랑  2016-03-14 20:42:01  
잘 읽고 숙지 했습니다
인제로  2016-08-14 22:17:30  
고맙습니다. 공부 잘 했습니다
내인생의라이더  2017-07-17 03:36:16  
감사해요. 초보 라이더에게 필독해야 할 글 입니다
루크7  2017-12-05 21:16:46  
중고 자전거를 살려고 가입했었는데,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멋진i  2018-06-28 20:28:32  
정말 소중한 정보네요.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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