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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급/입문/중상급   HOME > 커뮤니티 > ACADEMY > 초급/입문/중상급
싸이클에 대한 잘못된 오해와 상식들..... 09-04-22 10:48
스냅이종헌
첨부파일 : bikeing_bottom_2.jpg
신성훈님 글입니다. (2005/09/03 03:34)
원본링크 http://corearoadbike.com/bbs/board.php?bo_table=Menu01Top1&wr_id=8034&page=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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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싸의 Q&A게시판을 상독을 하다보면은 많은분들이 싸이클에 대하여 무지막지한 오해를 하고 계신것을 피부로 느낍니다. 그동안 많은분들이 오해하고 있던 몇가지를 간추려서 써 보았습니다.

Q.1  싸이클 바퀴는 너무 얇아서 조그만 충격에도 망가져서 위험해요. !
      바퀴의 폭이 얇은것은 사실이나 종방향(주행방향)으로는 체중의 2~3배의 힘을 가하여도 왠만해서는 망가지지 않습니다. 단 횡방향의 힘에는 무지막지하게 약합니다. 경험담으로는 약 50km로 주행중 앞에 버스로 인하여 발견하지 못했던 뚜껑없는 맨홀을 그냥 타고넘었던 적도 있습니다....단, 보도블록등은 그냥 올라타지 마십시요. 블록의 모서리 부분에 모든 충격이 집중됨으로 휠셋이 망가져 버립니다.

Q. 2  싸이클 타이어는 펑크가 잘나잔아요. !
    제일 억울한 오해가 바로 이점입니다. 적정 공기압을 충실히 유지하고, 노면의 유리조각, 못조각만 잘 피하시면 거의 펑크랑 인연을 맺을 이유가 없습니다. 클린쳐타입의 경우 펑크방지 테입이란 제품이 있어서 펑크 발생율을 획기적으로 줄여주며, 통타이어의 경우는 고가의 제품일 경우, 1년 넘게 사용해도 펑크가 안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Q. 3  체중이 무거워서 싸이클은 못탈것 같아요 ~ !
    생각보다 싸이클이 그리 약하게 만들어지지는 않았습니다.
도싸 회원님들중에는 100kg대에 육박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별탈없이 장거리 투어 다니시고, 펑크가 잘나는것도 아니고 그냥 즐겁게 타시고 계십니다. 앞에서 말씀드린대로 종방향으로의 힘에는 무척 강한것이 싸이클 프레임 & 휠셋입니다. 유럽선수들의 경우는 80kg대의 체중으로 평지에서 50~60km, 다운힐에서 80~120km로 내달려도 프레임이 부러지거나 휠셋이 내려앉거나 하지 않습니다. (속도가 빨라지면 프레임과 휠셋이 받는 충격은 제곱으로 높아집니다) 그러니 평소 30km정도로 주행하는 동호회원들에게 싸이클의 프레임은 너무도 튼튼하게 만들어졌다고 과언해도 될만큼 견고합니다.

Q. 4. 가벼운 제품이 무조건 좋은것인가요 ?
    비싼 자전거라고 하면 거의 모든분들이 무의식적으로 자전거의 무게를 가늠해 볼려고 들어보십니다. 비단 도로싸이클 동호회원들 뿐만 아니라 철인분들까지 이러한 경향이 계신데...무지막지한 오해입니다. 평지에서는 오히려 무겁지만 에어로 다이나믹한 자전거가 유리합니다. !! 일례로 TDF에서 TT때 사용하는 자전거 완차의 무게는 근 9kg대에 달합니다. 1초라도 빨리 달리기위한 TT차의 무게가 훨씬 무거운 이유는 바람을 뚫고 달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맞바람이 심하게 부는 완전 평지코스라면은 6.8kg대의 사이클보다는 9kg대의 TT차쪽이 훨씬 유리합니다.

Q. 5  사이클 속도가 너무 안나와서 구동부품을 업글할려고 합니다. !
      투자대비 효과가 너무나 미약한것이 구동부품의 업글입니다. 특히 최상위 등급쪽에 가까울수록 등급간의 가격격차는 더욱더 커집니다. 일례로 105급을 사용하다가 울테그라로 바꾸신다고 평속이 빨라지는것은 아닙니다. 다만 부품의 정밀성, 내구성, 변속의 빠리기등등의 부수적인 효과를 기대하실 수 있지만, 속도와 구동부품의 등급과의 상관관계는 거의 없습니다.

Q. 6 싸이클 타면 허리에 무리가 없나요 ?
      단적으로 말씀드리면 허리근육이 강화되어서 허리디스크의 예방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체중을 분산시켜줌으로써 오히려 허리에 오는 충격이 다른형태의 자전거보다 적습니다. 만약 똑같이 200km를 라이딩한다고 할때 제일 허리에 부담이 되는 자전거는 생활자전거입니다. 상체가 거의 수직으로 서 있음으로 지면으로 부터의 모든 충격을 고스란히 허리가 흡수할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싸이클은 이와 반대로 지면으로부터의 충격을 팔과 상체에서 분산시킬 수 있습니다.

Q. 7  하체가 굵어져서 싫어요..!!
      만약 수퍼모델과 같은 각선미를 유지하고 싶으시다면 싸이클운동은 분명 잘못된 선택입니다. 하지만 보기좋은 건강한 각선미를 원하신다면 도로사이클은 탁월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은분들이 싸이클운동을 한다고 하면 경륜선수의 허벅지를 연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는 큰 오해입니다. 장거리 육상선수중에서 근육질의 선수가 없듯이, 도로싸이클 선수중에 역도선수급 허벅지를 가지고 있는 선수는 없습니다. 오히려 허벅지가 좌/우쪽은 날씬해지고, 앞/뒷쪽으로 두꺼워짐으로 정면에서 보면은 다리가 더 날씬해져 보입니다. 또한 부수적인 효과로 엉덩이가 올라붙어서 탄력적인 몸매로 가꿔줍니다.

Q. 8 최고가 프레임하면 역시 카본제품 아닌가요 ?
    각 프레임 제조사별로 주특기(?)가 있습니다. 티타늄의 Seven, Litespeed, 알미늄의 Cannondale과 Wilier, 그리고 카본의 Look, Trek등등. 만약 Trek사의 제품을 구매하고자 한다면 카본차체가 최고가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하지만 만약 Wilier사의 제품을 구매한다면 어떨까요 ?  정답은 스칸디움 차체가 최고가입니다. 만약 피날렐로사의 최고가 제품을 구입하셨다면 마그네슘 차체를 만나게 되실 것 입니다. 즉,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만능 + 최고의 프레임으로 인식되어져 있는 카본차체도 실상은 많은 프레임 재료중 한가지 재료일 뿐 입니다.

Q. 9 최고급 도로차는 역시 부드럽고 스무스하겠죠 ?
    만약 부드럽고 충격흡수가 뛰어나며 가벼운 프레임을 고르신다면 절때로 각 제조사의 가장 비싼 프레임을 고르지 마십시요. 최상위급 싸이클 프레임의 목적은 편안하고 안락한 주행성능이 아니라 1초라도 빠르게 주행하는것이 목적입니다. 이를 위하여 안락함은 포기하고, 다리의 힘을 100% 뒷휠에 전달하기 위하여 프레임을 보다 딱딱하게 만들어 될수 있는한 반응이 날카로운 프레임으로 만듭니다. 

Q. 10. 사이클은 우리나라 도로실정에 안맞아요 !
    많은 분들이 우리나라 도로포장상태가 엉망인 관계로 사이클보다는 엠티비쪽을 선택한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막연히 유럽과 미국쪽 사람들이 싸이클 많이타는것은 그쪽 도로가 좋아서 그렇다는 짐작을 하십니다. 실상은 그쪽 도로사정도 별반 좋을것 없습니다. 오직 일본쪽만 도로포장이 감탄할 정도로 깨끗하게 되어있을뿐, 다른 선진국들 - 특히 미국이 개판이죠 - 의 도로라고 모두 거울처럼 포장된 것은 아닙니다. 일부 유럽국가들 - 이태리, 영국, 프랑스 - 의 경우는 우리나라보다 사정이 더 열악한 경우가 많습니다. 즉 아스팔트 포장이 아니라 맨땅에 짱돌을 밖아놓거나, 아니면 시멘트 포장도 흔합니다. 싸이클이 우리나라 도로 실정에 안맞는다라는 이야기는 단순히 일부 자전거 주인들이 퍼트린 악성 루머가 아닌가 합니다.

- 하루 빨리 이러한 오해들이 풀려서, 도로주행만하는데도 엠티비를 찾는 기형적인 자전거관이 하루빨리 없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브레이크없는BENZ  2009-04-22 14:58:06  
소중한 정보 감사 합니다. 저 역시 많은 부분을 오해하고 있었네요.
싸이클에 관한 새로운 지식을 얻고 갑니다.. ^^
헥헥이  2009-04-22 17:39:18  
글을 보니 마음이 한결 가벼워집니다.....ㅎㅎ
I현I이현호  2009-04-26 14:53:29  
담아갈께요 ^^~~~~~
포인트  2009-04-27 05:41:37  
잘 읽었습니다.. 활용하겠습니다..좋은 자료 감사 합니다.
최장군  2009-04-27 18:52:39  
잘읽었습니다. 새로운 사실을 알게되었군요..
로드전향  2009-04-28 15:28:47  
이런글에 제가 로드로 ㅋㅋㅋㅋㅋ 새롭고도 명쾨한해답인거같아요 잘배워갑니다
니꼬  2009-06-12 00:23:30  
많이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지이니  2009-06-19 01:29:50  
도로주행만하는데도 엠티비를 찾는 기형적인 자전거관이 하루빨리 없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공감합니다 엠티비를 타시는걸 이상하다는게 아니라 자전거 하면 너무나도 당연하게 엠티비를 생각하시고 고집하시는 게 갠적으로는 좀 그랬었네요
뼉간천사  2009-06-19 13:00:48  
좋은글 감사합니다
달려보이  2009-06-20 22:58:29  
MTB타고 도로 90%정도 다니다 힘든 보람이 없어서 로드로 왔습니다. 맞는 말씀이신 듯
마실  2009-07-20 14:11:06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
헐랭  2009-08-05 23:41:44  
세상은 아는 만큼 보이는 것 같습니다. 하루 40여킬로미터를 자출하면서 엠티비를 타다 하이브리드를 타다 결국 로드로 왔습니다. 자출문화가 성숙되길 바랍니다.
로브루찌  2009-08-26 15:36:27  
너무 잘 읽고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감쏴합니다~
방방이  2009-09-21 00:20:50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경희씨  2009-09-28 22:59:13  
좋은 글 잘 읽어보았어요 ^^ 정말 많은 도움이 되네요
humbledb  2009-11-10 12:15:35  
좋은 글 감사합니다.
낭만사자  2009-11-24 00:45:39  
정말 걱정하던 부분을 잘 집어주시는거 같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멜먼  2010-03-20 13:54:00  
도로주행만 하는 MTB... 저네요. -_-;;
춘이옵빠  2010-04-20 20:15:02  
로드 만세ㅎㅎ
이종혁LJH  2010-04-21 19:13:02  
으음....... 잘못 알았던 점이 많군요.
미지왕  2010-04-21 22:09:05  
그렇쿤요 오해가 많이풀렸고 역시 로드로 잘 질렀네요 ㅎㅎㅎ
구름둥이  2010-05-14 01:34:06  
좋은글이네요`^^
나카  2010-05-25 02:06:41  
좋은글 감사합니다
키쑤  2010-06-15 21:32:32  
누구도 알려 주지 않는 정보를 쉽게 얻어갈 수 있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힙업을 위해 열심히 타야겠네요 ㅋㅋ
enoch  2010-07-14 19:16:25  
너무너무 도움이 되는 글이네요^^ 감사합니다
써이  2010-08-19 10:42:48  
많이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주아빠  2010-12-09 11:11:21  
싸이클에대한오해가 싹가시네요^^ 언능 사고싶다 ㅠㅠㅋ
이경석  2011-02-17 10:32:00  
도로주행만하는데도 엠티비를 찾는 기형적인 자전거관이 하루빨리 없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참 가슴에 와닫는 구절입니다.
코러스밴드  2011-02-21 16:32:19  
와 진짜 많이 배웠씁니다 감사합니다.
요리하는늑대  2011-02-26 19:19:33  
허벅지 이야기 웃겼습니다 허벅지가 좌/우쪽은 날씬해지고, 앞/뒷쪽으로 두꺼워짐으로 정면에서 보면은 다리가 더 날씬해져 보입니다ㅋ
공백구  2011-04-02 11:54:41  
도로주행만 하는데도 엠티비를. 기형적인 ㅋㅋㅋㅋㅋ
시건방  2011-04-02 22:02:25  
몰랐던정보 많이 얻어 갑니다
사하라사막  2011-04-24 13:39:05  
mtb 보다 약한것은 사실이지만 그렇게 우려할 사항은 아닌 것 같습니다
머니  2011-04-30 16:57:48  
정보 감사합니다.
두다리  2011-05-05 18:11:59  
재미있고 유용한 정보네요
오미자차맛자전거  2011-05-05 22:06:23  
잘배웠습니다
호동왕자짱구  2011-05-08 10:46:14  
정보 굿입니다~ 그동안 너무 잘못알고 있었습니다
쥬빌  2011-05-27 10:23:28  
이제야 봤네요..좋은글~
메카거병  2011-05-27 22:07:18  
그래도요즘은 싸이클이 많이보이는거같아요ㅎㅎ
사노스케  2011-06-06 16:24:03  
이글을 이제야 읽다니 ㅠㅠ
코보  2011-06-17 14:26:19  
정보 감사합니다^^ 열심히 퍼 갑니다..죄송합니다;;
가야산다람쥐  2011-07-06 18:45:08  
아 정보감싸 합니다
알리마왕  2011-07-15 13:35:20  
나름 이글을 읽고서 오해가 풀린게 많네요^^;;;고맙습니다.
행주  2011-07-18 20:55:31  
이글을 이제야 읽다니 ㅠㅠ2
백마ㅡ윤창준  2011-08-02 03:24:11  
로드만세 ㅠ_ㅠ!
우리밀  2011-08-02 16:56:45  
본인도 한때는 그러한 오해가 있었습니다.
최근 MTB에서 싸이클로 바꾸었습니다.
체력적으로 MTB는 무리가 따르네요..
이번기회에 많은 공부 되었습니다.
좋은정보 감사하고 ...수고 많으셨습니다.
brucerhee  2011-08-07 00:06:27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브라운2  2011-08-09 10:54:23  
무지로 고생하고 있읍니다..넘넘 딱딱하여..비싸면좋은줄알고 ㅠㅠ 해박한지식에 박수를보냅니다^^
루시아닌  2011-09-08 22:32:51  
좋은정보 감사 합니다
이미 구입한것은 어쩔수 없지만 앞으로 구입할때는 참고 하겠읍니다.
코메디인생  2011-09-10 09:46:03  
1번과 3번은 정말 입문자로써 궁금 했던 점인데 정말 많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노라줌  2011-10-13 11:46:48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타일랜드  2011-10-15 12:58:39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공샹  2011-10-16 11:19:34  
여기서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있는데요 맞바람이 강하게 불때 무거운게 유리하다고 하셨는데요.. 내가 무거운 가방을 매고 맞바람을 맞으며 가는거랑 가벼운 가방을 매고 맞바람을 맞으며 가능거랑 어떤게 편할까.. 생각해봤는데 가벼운 가방을 매고 맞바람 맞으며 가는게 더 유리하지 않은가요? (뛰어간다고해도...) 더 빨리갈수록 맞바람은 더 강해지니.. 무거운게 더 힘들지 않을까 하는 생각과 그만큼 더 힘이 들어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내리막길에서는 무거운게 훨 유리하지만 평지에서나 오르막길에서는 가벼운게 유리하지 않나하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미르왕  2011-10-24 20:59:10  
좋은정보 잘 보았습니다~~^^&
마카벨리  2011-12-23 14:29:40  
좋은글 잘 보았습니다.
오그지  2012-01-29 03:25:58  
한국 실정에 안맞는건 단순히 도로교통법과 사람들에 대한 인식때문입니다. 전 캐나다에 살고 있는데 자전거도 하나의 차로 대우해주며 차선 하나를 차지하고 주행해도 아무도 빵빵거리지 않습니다.
허구헌날  2012-02-17 23:03:31  
1.6.7.번 을보니 많은 믿음이 가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박종수  2012-03-15 09:15:36  
정보 좋아요 담아갈께요
행주  2012-03-29 00:59:16  
좋은글이네요ㅎㅎ
풍과이  2012-04-24 16:58:02  
소중한 정보 잘 읽었습니다 ^^
카이사르강  2012-05-06 13:45:07  
제가 알고 있는 내용들이 많이 틀렸다는 것을 이 글을 읽고야 알게 되었네요.좋은 글 감사합니다.^^
은트리오  2012-06-06 22:48:05  
입문자에게 큰도움이네요 !!
태풍소년  2012-06-12 10:51:58  
소중한 정보 잘 보고 갑니다...감사합니다..^^
글로링│최선주  2012-07-16 10:04:44  
아하! 좋은 정보 잘 읽고갑니다 특히 도로사정과 무전거 무게에 대한 오해!
속이 다 후련합니다
스케일RC  2012-09-11 15:01:38  
저도 이제껏 오해 하고 있었군요..
좋은 정보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PIA★이재영★  2012-10-23 14:34:23  
오~ 좋은글 읽고 갑니다 ^^
사군자  2013-01-05 13:25:37  
좋은정보 잘 보았습니다
황지하  2013-01-10 13:08:52  
아주좋은 정보 잘 보왔고, 담아가겠습니다.. 꾸벅..^-^
쫀쫀보이  2013-05-05 09:48:09  
공부가 많이 되었네요.
특히 프레임에 관한 사항은 프레임에 관한 사항은 오해가 있었군요.
원츄리  2013-06-01 11:00:39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신성훈  2013-06-22 17:05:02  
8.번은 이 글을 작성한지 매우 오래되었기에 이제는 약간 오차가 있을수 있습니다.
4.번. - 많은분들이 의문점을 제시해 주셨는데요. 약 40km를 달렸을때 (아마추어/프로선수)
10kg짜리 완차를 7Kg짜리로 바꿨을때 시간 절약은 (13초 / 5초 ) 였으며,
일반사이클을 TT차로 바꾸었을때는 (4분20초 / 3분 15초) 빨라졌습니다.

Asker Jeukendrup and Luke Moseley, 'Effective Training' in Jeukendrup, High Performance Cycling 발췌
지농이  2013-06-27 09:02:15  
좋우 정보 감사합니다.
mtb에에 로드로 넘어온 초본데
오해를 조금우 바꿀수 있었네요.
윌리동자  2013-09-29 01:00:38  
상세하게 나열해주신 글쓴 님께 감사드립니다.^^
도니  2014-03-24 15:17:42  
아...정말 그렇군요...좋은 글 잘 보고갑니다
수찬샘  2014-08-10 17:35:03  
좋은 정보 잘 읽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석량  2015-12-01 13:14:16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두산맨  2016-01-12 19:49:38  
몰랐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내인생의라이더  2017-07-17 03:47:43  
하나하나 잘 배우고 있어요~ ㅎㅎ
루크7  2017-12-05 21:26:35  
모르고 있었던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저는 구동계 등급과 평속이 비례하는줄 알았습니다.
찹샬의후예  2018-05-24 17:10:47  
소중한 정보 감사합니다 잘 읽고 갑니다
멋진i  2018-06-28 19:34:49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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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 [초급] 체인과 카세트 청소방법 16 
스냅I이종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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