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커뮤니티
매거진
중고장터
신품장터
도싸몰
자유게시판 지역모임 도싸 트라이앵글 도싸철인 ACADEMY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자유게시판
묻고답하기
자전거등록
유머게시판
정회원게시판
투표
공지사항
도싸소개·버그신고·건의
공동구매 / 이벤트
자유게시판   HOME >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 자유게시판
디스크 브레이크 는 업체의 논리가 강하다.... 18-01-12 07:11
유가
요즘 로드의 디스크화가 되느냐로 논리공방이 많은데,
그 예로 무틉에서 디스크가 나오고 얼마 안되서 전체를 점령하고 림브렉은 단종되지 않았느냐
라고 예기하는 경우가 많았죠...
이미 오래전 점령된 무틉이 주류인 바셀을 들어가 보니, 재미있는 사용기가 올라왔네요.

초경량 무틉용 림브레이크에 대한 사용기 인데, 댓글들을 보면 우리의 예상을 많이 빗나갑니다..
거의 모든 댓글이 림브렉도 싱글길이던 뭐던 크게 문제없고 관리 정비가 용이해서 쉽고 좋다..
단지 우중 라이딩에서는 좀 불편한 정도다.. 로드는 10년전부터 디스크가 나왔지만, 활성화되지 않는것을 보면
로드환경에서는 무틉처럼 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등등 

이렇듯, 오래전 부터 무틉 디스크를 사용해온 사람들의 예기가 단순히 무시할 예기만은 아닌듯 싶고...
실제 바셀에서 보면 림브렉에 대한 향수도 많고, 단종후 10여년간 림브렉만을 가지고 산악동호회 활동을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물론, 최신기술에 대한 욕구의 대부분 유저들에 대한 업체의 당연한 기술향상의 적용이겠으나,
 우리가 모르는 면에서는 이런면도 존재하겠지요...
업체들 왈 " 이번 신기술로 시장을 한번 확뒤집어 보자. 기존 구형은 다 증고시장으로 보내버리고
모두들 신형으로 사게 말이지 ㅎㅎ"

디스크의 활성화가 최신기술을 굳이 나쁘게 볼 필요는 없겠으나, 분명 소비자층이 존재하는데
림브렉을 단종시키는 업체의 정책들은 이해하기가 힘들죠... 소비자가 선택하게 일부라인이라도
림브렉을 무틉이나 로드에서 생산하면 좋을 텐데....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아직 로드는 대부분이 림브렉이고, 적어도 몇년후 고민해야 할 예기지만)
 
 
달리는명태  2018-01-12 07:22:21  
카본 휠 열변형 두번 경험하고
 알루 휠만 쓰고있는 유저입니다..
근데 동호인은 간지라고...ㅜㅜ뭐 지금 쓰고있는 알루 휠도 불만은 없지만 잘빠진 카본 하이림이 그리울때가 있네요ㅋㅋ 디스크로 가면 열변형 걱정 없을테니..암튼 디스크로 가볼까 고민이 되기도 하는 일인 이네요ㅋㅋ
꾸불꾸불꾸부리  2018-01-12 10:04:39  
몸무게가 어뜨케 되세요?
울미르  2018-01-12 13:04:45  
몸무게와 림이 어느회사의 몇년식이였나요?
이런거 적어주시면 많은분들께 도움이 될거같습니다^^
고시리  2018-01-12 17:15:55  
어차피 업체들이  림 단종하고 디스크만 생산하면 따라갈수밖에 없을겁니다.
바레인메리다  2018-01-12 07:25:32  
논리의 의미없어요. 이제 기업이 디스크만 팔날만 남았는데 안쓸리가 없는거라...
흐르니까청춘이다  2018-01-12 07:25:56  
로드에 있어서 림브레이크랑 디스크는 필요성 보다는 본인 선택에 기인할 가능성이 크다고 봅니다. 기본적으로 포장된 도로에서만 탄다는게 전제이고 경량이 더 큰 무기가 되는 로드 바이크는 말입니다

MTB로 시티라이딩이라면 당연히 림브레이크든 디스크든 큰 차이 없겠죠 이건 모 제조사에서 만들고 아니고의 차이만의 문제 인거 같네요 올마 엠티비가 림브레이크 자전거를 가지고 산을 타러간다? 이건 좀 생각만해도 위험할거 같지 않나요? 그런 차이가 있는데 단순히 업체의 논리로 보긴 어려울듯 싶습니다. 올마바이크로 시티셋팅으로 시티라이딩만 하시면 당연히 의미가 없는 떡밥이겠죠..?

로드에서 디스크 브레이크란 그 실용성에 있어서 좀 논란이 있을수 있겠지만 프로레이스에서 디스크 브레이크를 채용해서 UCI 규정이 바뀐다면 제조사들 로드바이크에서 디스크가 주류가 될겁니다. 물론 림브레이크 라인업도 남아있겠지요 비싼 초기 투자비와 유지보수비가 싫으신분들도 있으실테니까요..

지금은 그 선택이 림브레이크가 월등히 경제적입니다. 디스크 브레이크 울테 레버가 50만원이 넘는데 울테di2레버는 80만원 정도 합니다.. 이 금액으로 디스크 브레이크 버젼 구동계를 구매하실껀가요?  휠셋도 고를수 있는 폭도 너무 좁죠 게다가 쓰루엑슬 타입이라 로라같은데 걸고 싶어도 안걸리니 어댑터 같은거 사야하고 신경쓸께 많죠

로드에서 디스크 브레이크가 가진 이점이라곤 림브레이크 대비 물리적, 심리적 안정성 그리고 카본휠셋 사용시에 열변형 방지 정도의 가치뿐 인거 같습니다

결론은 의미없다

여기서 디스크 브레이크는 유압식입니다

파울1  2018-01-12 07:40:12  
그만합시다 의미없습니다
방산  2018-01-12 07:43:42  
림브레이크을 쓰면 그룹라이딩이 가능할까요?
급제동으로 인한 사고유발이 급증할 것으로 보여 집니다.
엠티비와 로드를 같은 선상에서 보시면 안될 것 같아요.
이돌람바21  2018-01-12 07:48:40  
그룹라이딩할정도의 구력이면 급제동 걱정은 안해도 됩니다.
바레인메리다  2018-01-12 08:20:32  
제동력이 좋다고 사고잘나는걸 왜 브레이크탓을.... 운전자잘못이지...
왈짜  2018-01-12 08:32:23  
사고유발....
과연 브레이크 문제일까요?..

이런 글이 제일 이해가 안되는게...
브레이크잡는 사람의 손이 신경계가 절단된건가요?
작은힘으로 브레이킹이 된다는건데...
이런글이 자주보여서...
몇자 적어봅니다.
블랙바퀴  2018-01-12 09:38:26  
디스크 타며 림브레이크분들과 팩라이딩 문제 없는데요
goM  2018-01-12 10:27:48  
소라 브레이크랑 듀라브레이크랑 그룹라이딩 가능한지 생각해보시면 될거 같네요.
단체 라이딩중 급정거가 있으면 안되겠죠~
방울밤송별이아빠  2018-01-12 15:07:47  
분명  이런  측면도  있어요. 앞차는 브레이크가  브렘보에 6P인데 뒷차는 순정인 상태에서 그룹 주행  중 갑자기 급정거하면 답 없이  추돌하거든요.
바레인메리다  2018-01-12 15:59:38  
그래서 안전거리라는게 존재합니다.............뭔 이상한논리...
Boxjubjub  2018-01-12 07:59:33  
엠티비 국대하신 분 만나 봤는데 그분은 림브레이크랑 디스크랑 비교가 안된다더군요. 기록에서도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예비역  2018-01-12 08:00:10  
영원히 이어지는 디스크논쟁 ㅎㅎ 결국 나온의견 또나오고 또나오고 재탕의연속
바레인메리다  2018-01-12 16:06:04  
영원히 안갈겁니다. 몇년뒤에는 디스크뭐라하던사람들 전부 잠적할거니까요. 엠티비에 디스크도입될때도 그랬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돌람바21  2018-01-12 08:03:34  
시장은 소비자가 주도하는 거 같지만 사실은 업체가 주도하는거죠. 의미 없습니다. 기함부터 디스크만 나오기 시작하고 몇년사이 고급로드=디스크라는 유행이 생길 껍니다.

소비자가 유행을 만드는게 아니라 업체가 유행을 만드는 것이니까요.

어째튼 기함급 구입하려면 디스크를 구입해하는게 지금시점 나은.선택이겠지요.

예산이 중요하다면 가격이 좀더 떨어지고 있는 림브 중고도 잘 고르면 좋겠구요...
WYH  2018-01-12 08:10:27  
cx 림브렉은 벌써로 씨가 말랐더군요 ㅠ
유가  2018-01-12 10:49:27  
cx는 원래부터 디스크가 주류 였습니다...
그 이유는 cx 경기 자체가 태생적으로 업힐에서 그냥 잔차 들고 뛰는 경기라 잔차무게에
신경을 안쓰는 종목이라 초창기부터 기계식 디스크 위주로 생산이 많이 되었습니다..
무틉에서 역시 무게보다는 안전성과 튼튼함 위주라 빠른 보급이 되었고요...
로드에선 무엇보다도 경량이 우선이라 더딘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우캬울  2018-01-12 23:38:08  
자전거 들고 뛰는 경기인데 무게에 안 민감하다는 말이 이해가 잘 안되네요.
타고 가는 거 보다 들고 가는게 무게에 더 민감할건데 말이죠.
지나가던잠만보  2018-01-12 21:05:44  
cx는 mtb의 아빠이고....디스크 브렠 기술이 좋아지니 당연히 씨가 마르게 되죠...
바레인메리다  2018-01-12 08:17:35  
디스크글쓰는사람들은 각브랜드 홈페이지만 들어가도 이런글안쓸텐데....전부 디스크로 출시한다고 홍보하는데....쯧쯧...
호로롤  2018-01-12 08:18:23  
ㅋㅋ 그냥뭐쓰면되죠... 제조사의 상술이건.. 이제 림브렉 단종시킨다는데...
플라워혼  2018-01-12 08:21:28  
막상 디스크 쓰는 사람은 별불편함 없이 잘쓰는데 안써본 사람들이 불편하네마네 하시네요.
써보세요 걱정하시던거 다 기우입니다.
인간쟁이  2018-01-12 08:34:57  
디스크찬양자인데
이런 논쟁 무슨의미가있죠? 림브쓰고싶으면 쓰고 디스크쓰면쓰고 하면되지
겨울에 타지도않는분들이 글로 열정적으로 논쟁을하나;;;
동방쉰기  2018-01-12 09:03:37  
이건 뭔 소리임? 겨울에 안타면 열정이 없고 자전거에대해서 논쟁하면 안됩니까?
이그젝  2018-01-12 09:07:21  
어디서 림브레이크가 싱글길에 용이하다고 나와있나요?

디스크 써보지도 않고 잘 모르시는분들이 이런글 많이 올리는거 같네요...
유가  2018-01-12 10:40:56  
바이크셀에서 사용자중 싱글길에서 잘탄다고 사용자가 댓글단걸 그대로 옮긴겁니다...
그분의 구력이 어찌되는지는 모르겟고요.
무틉의 95%이상이 디스크인데 설마 그분이 디스크 한번 안타보고
댓글을 달았다고는 생각되지는 않고요.
바레인메리다  2018-01-12 16:01:22  
그걸 믿고 글쓴 작성자님은 대체...왜죠??
무릎통증  2018-01-12 09:14:41  
저는 어찌되든 림브렉이 좋습니다 단종 안시키면 좋겠어요
얼음신사  2018-01-12 09:14:45  
림브렉이 좋으면 지금 사제기 해두세요.. 림브렉 한 2,3개 사다놓고 20년 타면 됩니다. 이상하죠?ㅋ 림브렉 사제기 해서 20년 타라는 말이.ㅋㅋㅋㅋㅋ

예로써 지금도 폴더폰 좋다고 쓰시는분들 계시죠? 스맛폰 보급율 1,2위 다투는 한국에서... 제가 폰 팔이는 아니지만 물건 주문할 때 사진을 정말 많이 쓰거든요.  헌데 유난히 실수 자주하시는 사장님 한분이 계시는데 폴더폰 쓰십니다..

전에 정말 화가나서 이야기 했어요. '왜 화질 안좋은 폴더폰 쓰시냐..' 그분 말이 '아직 쓸만한데 왜 바꾸냐..' 그렇게 일단락됐습니다. 그뒤로 술도 한잔 하고 밥도 먹으면서 이런저런 이야기하다가 휴대폰 이야기가 나왔는데, 알고보니 아직 괜찮아서 가 아니라 '불안하고, 무서워서..'가 교체하지 않은 이유 더군요.(연세가 있으셔서 컴퓨터도 전혀 못다루십니다.)

마찬가지입니다.. 회사의 결정에 시장이 좌우되는건 좋지 않지만 그래도 흐름이라는게 있기 때문에 돈좋아하는 기업들이 그쪽으로 달려드는거죠.. 그냥 흐름에 맡기면 모든 자연스럽게 흘러 갑니다. 강물을 손으로 막을순 없잖아요? 정말 마음에 들지 않으면 마음맞는 사람들끼리 댐을 쌓으세요.. 서명운동도 하고 청원도 하고...^^
젤리형  2018-01-12 13:49:23  
공감합니다
푸룬  2018-01-12 15:46:37  
공감이요.. 림브렠 애호가들은 이번 기회에 림브렠 서너개쯤 장롱에 쟁여 놓고 평생동안 쓰면 될듯..
drizzle  2018-01-12 09:18:10  
아무리 논쟁을 해도 소용없습니다
선택은 개인의 묷이고 .
실제로 타보지 않고 논하는 것은 의미 없습니다.
타보지도 않고 위험 운운은 기우입니다.
타보세요  100Km 이상 획고 1000m이상 그럼 답 나옵니다.
업체에서 장점도 없는데 밀어 붙일까요?
소비자, 선수들은 바본가요?
빅맨ㅋ  2018-01-12 09:18:18  
제동력이 강하면 좋은거죠 컨트롤은 라이더가 하는거죠~ 제동력이 너무쎄서 못타겠다 하시는분들은 그냥 림브레이크 타시면 될거 같네요
바레인메리다  2018-01-12 09:31:35  
저는 3년봅니다. 3년뒤에는 림휠셋찾기 힘들어질겁니다.
무사고완주  2018-01-12 09:37:20  
대부분 림브레이크 쓸만큼 쓰고 디스크로 바꾸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소비자가 어떻게 할 수 있는 시장이 아니니까요. 다만 림브레이크를 단종시키는 것은 얄밉긴합니다.
soulnation  2018-01-12 09:39:17  
사골맛이 나는것 같아요
진한 육수의 맛 !!
휘건  2018-01-12 09:55:49  
예기x 얘기o
구본좌  2018-01-12 10:11:52  
어휴 지겹다
EasyRider  2018-01-12 10:12:22  
업체는 당연히 논리이고
일반 유저는 기호 취향 선호도죠.
전 앞으로도 림브레이크만 사용 예정..

업체 대변인들도 아닐텐데,, 이제 이 주제는 좀 지겹네요 ㅎ
EasyRider  2018-01-12 10:13:57  
아 그리고 로드는 클래식 쪽 수요도 무시못해서
림브레이크 완전 단종은 불가능합니다.
이돌람바21  2018-01-12 10:35:25  
하지만 기함급 프레임이나 최상위 라인업에서 림브는 사라질껍니다...

지금 누가 드럼브레이크 쓰나...싶지만 생활차나 아동용 시장을 겨냥해서 드럼도 나오는것과 같은거죠. 하지만 고급라인업은 드럼이 없는것도 부정할 수 없는 현실...
바레인메리다  2018-01-12 16:04:13  
지금 엠티비 림휠찾으면 있기야잇죠. 근데 극소수죠. 사용하다죽은사람은 말이없습니닼ㅋㅋㅋㅋ
업힐못할땐스프린터라우겨라  2018-01-12 10:33:55  
아직이고

아직입니다~
유가  2018-01-12 10:45:19  
빙고! 정답입니다...
전체로드의 10% 도 안되는 보급률로 대세를 논하긴 어렵죠...
50% 이상 보급되고 나면 이견이 더 이상은 없들 겁니다...
바셀 유저 말대로 로드에서 디스크가 보급된지 10년이 넘었지만.... 아직도 몇년 후 하고 있지요..
무틉에선 보급된지 얼마 안가 싹쓸었으니.... 로드는 경량도 관계가 있고
일단 디스크 안전문제부터 확보해서 세계 선수권 대회를 달려야 모두들 탈텐데....
 몇년전 부터 대세 대세라고 글올리고 떠들었지만, 아직도 아닌것을 보면 조금더
두고봐야 될 일입니다..
혀희  2018-01-12 10:43:01  
디스크 시대가 온다는 사람들은
1.업자 2.디스크로변경예정인사람 3.디스크를타고있는사람
이상 림브렉 쓰고 있는 사람이었습니다^^
바레인메리다  2018-01-12 12:07:27  
123번 다 아닌데요 ㄷㄷㄷ
플라워혼  2018-01-12 10:47:41  
3년뒤에 이런글들도 올라왔었지 하겠죠ㅎ
유가  2018-01-12 10:50:39  
ㅎㅎ 3년전에도 이런 댓글 있었습니다 ㅎㅎ
블루윙스  2018-01-12 10:51:39  
디스크 시대가 곧 오긴 하겠지만 개취지만
지금 나오는 제품들은 그닥 눈길도 안가네요.
좀 더 다양하고 제품 구성군이 지금보다 더 많아지고 하면
그때 가서 생각하면 될걸 지금 왜 이 부분으로 다툼이 생기는지 모르겠습니다.
현재 디스크 타시는분들은 당연히 디스크가 좋다고 하실거고
림브 타시는분들은 림브가 좋다고 하실건데...
하지만 아직은 디스크보단 림브가 압도적일듯 합니다.
점차적으로 디스크로 바뀌겠지요.
유가  2018-01-12 10:56:52  
다툼 보다는 개인의 의견을 피력하는 것입니다.
욕하고 싸울 정도 아니면.....
저도 이글 올린 이유가 도싸도 수시때때 디스크 대세론글이 뒤덮더군요.. 몇년 전부터 말이죠... 하지만
아직은 주변에 디스크 타는 사람이 별로 없는데 말이죠.
그레서 제 생각은 아직은 아니다.... 많이 안타니.....
많이 타야 대세가 되는거죠.
어반라이더  2018-01-12 10:58:39  
이런 저런 의견은 다 참고해야죠.
보통 초경량 림브레이크 쓰는 분들은 사실 실제 산악 라이딩제대로 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왜냐 불편하고 굳이 쓸 필요가 없으니까요.
산에서도 쓸만한 것은 맞지만 그렇다고 산에서 좋은건 아닙니다.
모닝 스파크같은 차도 고속도로며 이동하는데 불편함이 없고 쓸만하지만 그런차를 많이 쓰지 않자나요.
요즘 엠티비에 림브레이크 조립하는 분들은 그냥 레트로느낌이나 굳이 산에서 빡세게 타지 않기에 디스크가 필요없을뿐. 엠티비 대회사진을 구경해본다면 99프로는 디스크고 순위권도 다 디스크쓰죠.  더 가볍게 만들수 있는 림브레이크도 전략적으로 생각해볼만하지만 실제 라이더는 없죠. 왜냐  디스크로도 돈바르면 가볍게 만들수 있고.
쇼바나  프레임등  요즘 나오는 제품과 성능차이로 치면 큰편이고 구하기도 힘들고 ....
가령 림브레이크가 지원되는 프레임구해봐야 구형프레임으로 림브레이크에 적당한 휠셋, 지원되는 쇼바 구해서 조립해도 9키로~10키로 될건데  요즘나오는 프레임이나 쇼바랑 성능으로 따지면 떨어지는 상황이고
300정도 예산이면 10키로대 제품구할수 있고  여기서부터 돈바르면 신형에 성능도 좋고 최신트랜드까지 부합되죠.

도싸도 마찬가지지만 자전거 구매하는거 성능이나 절대적인 합리성으로만 타는 분이 얼마나 될까요.
그래서 메이커에서 규격을 바꾸면 끌려갈수밖에 없으니 짜증내는 유저들도 있는 거겠죠.
규격이 바꾸면 규격때문에라도 갈아타게됩니다.  또한 디스크브레이크의 성능은 정말로 좋습니다.
무게가 문제인데 이제 대중화되면서 이런 저런 모델나오고 서드파티 부품등 지원되고 하면서 경쟁이 시작되면
현재 8키로정도의 중급 카본 디스크모델이라면 500크램 내외로 더 경량화가 가능할겁니다. 상급제품도 림브레이크제품하고 아주 큰차이없을 정도고 가능해질거구요.
디스크 써보면 성능으로만은 다시 림브레이크 쓰진 못할겁니다.
안정성?  이게 웃기는게  엠티비 xc 대회 국내나 해외 프로선수들 경기만 봐도 막 떼로 몰려서 다니고 그러는데
디스크 로터때문에 위험해서 , 부상당하거나 다친경우 거의 없을겁니다.
날카로운건  체인링이 더 위험하고 막 고속으로 바퀴가 돌아가는 상황에서 저기 손가락 넣어볼까하고 넣어보지 않는 이상 엉키면서 넘어지는 상황에서 로터에 썰리는? 그런 현상이 생길 수가 없습니다.
로터가 뜨거워져서 위험하다?    브레이크 장시간 다운힐하면서 잡으면 디스크 로터가 빨갛게 달궈질 정도로 뜨거울 수 있는 건 사실인데  보통 이런 브레이킹이 긴 구간에서  스프린트칠때처럼 오밀 조밀하게 붙어있는 경우가 있나요?
또한 다운힐이기때문에 이런구간에서 같이 굴른다면 보통 속도때문에 엄청나게 날라가서 로터에 데이는 경우는 없습니다.  로터에 데이는 경우는 장시간 다운힐하고 내려오자 마자 쉬면서 무의식중에 로터에 손을 대는 경우가 대부분..
피니쉬 스프린트에서 엉키는 경우는  브레이킹이 거의 없는 상황이기때문에 로터가 1개도 안뜨거울 거구요.
유가  2018-01-12 11:04:15  
ㅎㅎ 맞는 말 입니다.... 여튼 좀더 두고봐야 되겠죠.
님은 막 떼로 몰려다녀도 안전하다고 말하지만, 일단은 프로대회에서 모두들 디스크를 써야 합니다.
이게 굉장히 중요한건데, 그래야 안전하다는 인식이 모두들 가지게 될것이고.... 결국
 프로선수들이 모두들 쓰면 일반인들도 다수가 쓰게 되는거죠...
soulnation  2018-01-12 11:04:20  
작년에 4월쯤인가 해외기사보니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 쉴드 ? 같은 것도 벌써 발표했더라구요 아무래도 안전성문제를 우려하는 소비자가 있다면 저런 악세사리 마켓도 덩달아서 성장할 것 같더라구요
썽e  2018-01-12 17:23:46  
확실한 건 뚜르드프랑스같은 경우는 마지막 200~100 미터 남겨두고 다들 오밀조밀 붙어서 동작을 크게 댄싱을하면서 풀 개스를 하다 서로 뒤엉켜 낙차하고 그럽니다. ㅎㅎ 그러다 자전거와 사람과 뒤엉켜 낙차가 심하게 나기도 합니다.
로터의 디스크가 뜨거워져서 상처를 내는것도 있겠지만 가속도가 붙은 상태에서 뒤엉켜 낙차 했을때 로터에 베이는게 문제가 클듯합니다.
이돌람바21  2018-01-12 21:12:42  
요즘 로터 보셨나요? 일부러 베려고 해도 안베입니다. 모서리가 뭉뚝해서...
바레인메리다  2018-01-13 12:01:17  
이분....언제적 로터떡밥을;; 로터에 손대도 안베이는영상도 있어요...
아냥아냥  2018-01-12 11:34:01  
아이고 의미없다
이그젝  2018-01-12 12:01:36  
쭉 읽어본결과...

맞는내용도 있고 터무니 없는 내용도 있고한데...

아직 디스크를 논하기에는 너무 모르시는것 같은데요

한번 타보세요...
euneun19  2018-01-12 12:05:41  
디스크던 림브레이크던 성능을 떠나서 자전거시장의 흐름에 따라갈수밖에 없는거 같습니다.

뚜루뜨에 대부분 디스크로 바뀐다면 소비자도 따라가겠죠...
푸룬  2018-01-12 12:14:01  
디스크 브렠 한번이라도 사용해 봤다면 .. 이런 글이 얼마나 무의미하고 시간 낭비인지 알텐데..
밍맹명  2018-01-12 12:23:34  
많은 분들이 기업이 밀어 붙이니깐 그렇게 된다고 생각하시는데
이건 기업이 기술이 발전해가면서 더 좋은 기술을 넣어서 기술 선점으로 우위에 서기 위한 방법이긴하죠.
기술적으로는 유압 디스크방식이 일반 캘리퍼브레이크 보다 앞선기술이며 더 좋은 기술입니다.

이런 기술을 우선적으로 쓰지 않으면 업체는 망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애플이 아이폰으로 스마트폰을 주도한 바람에
기존에 일반 폰을 제조하던 회사인 노키아나 모토로라 블랙베리 등등 망한 업체들이 엄청 많습니다.
그나마 삼성이 애플보다 느렸지만 그나마 따라가는게 스마트폰을 주력으로 했다는거죠.
요즘 폴터형 폰이나 3G폰 나오긴합니다만 정말 찾기 어렵습니다.

처음엔 3G쓰다가 4G쓰니 신세계 셨죠?
그런데 통신업자들은 5G만든다고 합니다.
왜 지금 4G도 엄청난 속도를 자랑하는데 5G 쓸데없이 엄청난 자본을 투자해서 만들까요?
신 기술을 이용해서 업계의 판도를 쥐어나가는 선두주자가 되고 싶어 하는 것 입니다.

글쓴이 말처럼 림브레이크로도 충분히 쓸만합니다.
하지만 현 로드바이크엔 오버스펙이지만  디스크가 더 좋은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다들 결국3G - 4G - 5G 까지 통신사나 스마트폰이 넘어가듯
자연스럽게 넘어갈 그런 과도기적 시기입니다.
여기서 한 업체에서 림브레이크를 고집한다면 시장에서 도태될 확률이 더 큽니다.


그냥 맘에 드시는거선택해서 쓰세요.
하지만 고급화 시장에서는 디스크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로 가겠죠.
MOA8520  2018-01-12 12:26:22  
모든 탈것은 대부분 디스크브레이크를 씁니다.
검증된 기술이고 그다지 신기술도 아닙니다.
경량화라는 광기에서 안전한 기술로 넘어가는
지독히 당연한 흐름입니다.
몸만평속60km  2018-01-12 12:41:52  
걍 흘러가는데로 쓰시면 됩니다
세상은 불공평하고 소비자의 선택적사항은 결국
기업이 움직이는 방향에 대해 제한적 선택만 남을뿐
^^
그리고 디슼 브렉 이야기 그만봤으면 합니드아^^
두두다다  2018-01-12 13:01:57  
자본주의 사회는 기업이 새로운 유행을 끊임없이 생산하고 소비자의 지갑을 열게끔 하는 무한 사이클의 구조입니다. 머지않아 프로선수들이 디스크 브레이크를 대부분 사용할것이고 월드챔피언마저 사용하면 동호인 다수는 디스크브레이크로 넘어갈 것이 분명합니다.
기존 패딩이 낡아서, 숏패딩이 성능이 떨어져서 롱패딩 사신분이 많을까요?
유행이니까.. 나도 하나 사보자 하신분들이 많을까요?
주기적으로 올라오는 이런 논쟁글..이젠 흥미없네요.
SEXYMAN  2018-01-12 13:27:33  
그냥 제조사들 돈벌이가 안되서 그런거 아닌가요?

솔직히 림브레이크 프레임은 이제 레드오션과 기술력 발전으로 사고이외에 프레임 크랙나서 바꾸는건 별로 없죠
그냥 기변욕구와 감성에 끌려서 다른 프레임으로 가는것이죠.

자전거 시장은 현재 거의 포화상태라고 보면 될것 같은데 앞으로 더 팔아먹어야 하니
기존 라이더들 기변욕구를 주는것이겠지요 그래서 언플과 동시에 림브레이크모델을 서서히 단종시켜서
기변하게 만드는 아주 뻔한 수법이지요.

자동차를 예를 들면 전자식 컨트롤 자동차들 거의 선호해서 타시는분 없을것같네요. 그냥 제조사에서 그렇게 나오니 타는것일뿐,
(참고로 5톤 이상급 디젤화물차들은 최소한의 전자제어 빼곤 아직 업그레이드 안하고 있죠)

대기업 또는 제조사들이 가게되면 어쩔수 없이 따라갈수 밖에 없는게 소비자인게 현실이죠.
궁금한게참많아  2018-01-12 14:18:28  
저도 어차피 디스크로 넘어가긴 할 건데요. 요즘 알아도 보고 있고요.

근데 볼때마다 무게는 솔직히 아쉽네요. 같은 가격인데 기본 500g 이상 무거우니..

뭐 사실 500g 그렇게 큰 차이 아니겠지만, 취향에 따라서는 그 500g 줄이기 위해

써왔던 돈들이 어마무시한데 말이죠.. 일단 넘어가긴 하겠지만 내년이나 내후년에

좀 더 프레임 기술이 발전해서 경량이 된 후에 넘어가려고 생각 중입니다.
DEN  2018-01-12 15:12:22  
Di2가 나와서 기계식이 단종되거나 망했다는 이야기를 아직 들어본적이 없습니다. 가격이 비슷하게 나온다면 가능성은 있겠네요.
Duofold  2018-01-12 15:51:37  
성능 진일보는 둘째치고, 출시한 배경 자체는 업체 상술이 맞다고봅니다. 림브레이크 팔만큼 팔아먹었거든요
우거지국밥  2018-01-12 17:47:02  
림브쓰다가 죽으면 말이없다는 소리는 뭐죠
sintankovic  2018-01-13 01:25:22  
전 계속 림브레이크~
plratero  2018-01-13 14:57:28  
디스큰 못생겼어요
숙취엔폴라포  2018-01-15 10:21:52  
한 사람의 주관적인 사용기를 보시고 판단 하시면 안되죠. 싱글 다운힐 조금 긴 코스만 내려와도 전완근 다 풀립니다.
handymann  2018-01-16 12:19:17  
`` 제가 청바지 장사 40년 정도 했습니다. 70년대 통키타 와 청바지 문화가 한국에 도입 될 무렵, 부모님 들이 사춘기 정도 자녀들을 대리고 바지를 사러 옵니다. 자녀들은 내심 새로 유행하는 청바지를 입고 싶어 하지만, 부모님 기세에 눌려 입도 뻥끗 못하고 눈치만 살핍니다. 부모님들은 당연히 깔끔한 면바지나 기지바지(신사복 천) 를 사 줄려고 합니다.가끔 용기 있고 고집 센 고3 쯤 되보이는 학생이 청바지를 사겠다고 투정을 부립니다. 부모님들 한결같이 하시는 말씀 "너 깡패 될래.? 청바지는 깡패들이나 입는 거야." 세월이 지나,그 부모님들 지금쯤 청바지 하나쯤 다들 입고 계시겠지요.심지어 찢어진 청바지 도요..사용해 보지 않은 새로운 것에 대한 불안함이나 두려움 때문에 그렇겠지요.! 디스크 브렉도 마찬가지 아닐까요. 소재의 발달로 강도나 경량화는 날로날로 변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토론은 즐겁습니다.새로운 정보도 배우고요.ㅎㅎㅎ.그건 그렇고 제 얼굴에 검버섯은 어쩐데요..ㅎㅎㅎ.. 안전 라이딩 하세요.
- 총 게시글 54,301
공지 ★ [필독] 질문은 묻고답하기 게시판으로 ★ 5 
도싸사무국
14-01-22 113432
공지 ★ 비밀번호 분실로 로그인이 안되는 분들은 참고 바랍니다.
도싸사무국
13-06-07 119550
54301 대전 아파트 교통사고 국민청원 해주세요 4 
호호키
21:52:42 522
54300 혹시 이 구간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을 위하여~
muntler
21:47:15 225
54299 탁스 스마트 트레이너 보증정책에 대하여 6 
홀리잭
21:02:42 405
54298 자전거는 아니지만.. 정현선수 정말.. 8 
쫄쫄이는뭉쳐..
20:47:45 1049
54297 마지 공홈에서 지금 클리어런스세일하네요 1 
오공철
20:20:29 661
54296 열심히 다이어트 중입니다. 2 
liberesto
20:15:23 295
54295 이 아이들을 기억 하시나요(설악 그란폰도 한계령) 11 
다케박해영
19:50:19 1193
54294 설악그란폰도 매년 인상된 참가비? 20 
hanaBee
19:11:18 925
54293 설악 그란폰도 접수 문자오신분 있나요? 18 
CerveloSSS
17:14:08 861
54292 팀 스카핀 모집합니다. 26 
꿈라다
13:06:28 2773
54291 2018 설악 그란폰도 접수령 접수순도 아니고 뭐 이런경우가... 38 
조선최고
10:36:41 3066
54290 설악 접수 거래중지계좌라고 뜨면 실패인건가요.... 3 
재이니
10:36:14 792
54289 설악 접수령??? 그냥 평지 걸어가듯 가볍게 접수완료~ 16 
쥬베짱
10:11:27 1476
54288 올해 설악 접수령 너무쉽네요 19 
바레인메리다
10:07:00 1623
54287 심박측정되는 시계 추천해주신다면? 14 
리즈나
09:40:20 835
54286 nest5 님 라쳇소리 관련 답변 여기에 남겨놓습니다^^;
핑거링봉
08:40:36 507
54285 확실히 로라 훈련이 효과가 있는것같네요. 12 
진로개통확인
18-01-21 2617
54284 유준 철 핸드폰 번호 바꿔서 사기 치네요 조심요. 17 
시라1
18-01-21 1625
54283 가민 벡터 3 이상 2 
changmin0730
18-01-21 1201
54282 설 이후 시세 8 
alex77
18-01-21 2003
RunTime : 0.197 Sec 1 Page of 2,716 Pages
<<
<
1
2
3
4
5
6
7
8
9
10
>
>>
도싸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도싸모바일 | dossakorea@gmail.com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도싸는 도싸 서비스 내의 모든페이지 상에서 이메일주소 수집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장치 등을 이용하여 이메일주소를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합니다.
아울러 이를 위반하는 경우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 됩니다. 이 점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08년 11월 25일)


Copyright ⓒ 2018 DOSS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