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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HOME >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 자유게시판
디스크브레이크 최대 장점은 열변형에서 자유롭다 같아요. 17-12-11 21:03
도뇌르
저는 다운힐 겁쟁이라서 내리막에서 풀브렉하기 때문에
이쁜 카본휠을 열변형때문에 쓰고싶어도 무서워요.
디스크는 이쁘고 비싼 카본휠을
열변형에서 벗어나게 해준다는게 좋은거같아요.
 
 
수퍼하이퍼  2017-12-11 21:13:51  
확실히 대중화를 시키기엔 디스크가 좋습니다.
'아주' 일반적인 간간히 탈 것으로 아주 살짝 발만 담갔다 빼는 분들은 디스크가 좋을 거에요.
근데 '매니아' 적 성향을 가지신 분들은 디스크는 글쎄요.
매니아 성향이 강할 수록 본연의 그대로 날 것을 좋아하지 굳이 타는데 차이도 없는데 오히려 정비만 짜증나고 자질구래하게 변형된 것을 받아들일 좋게 받으들일 사람은 없을거에요.
경상남도l자게시l질게로  2017-12-11 21:42:30  
유압디스크의 단점은 단 한가지입니다.
\'베이퍼락\'
그래서 완성차 제조사들은 별도의 방열판을 달기도 합니다.


그리고 정비만 짜증나고 자질구레하다 하셔서 한마디 드립니다. 정비고 나발이고 전문가한테 맡기면 됩니다.
수퍼하이퍼  2017-12-12 00:37:15  
님이나 맡기세여 왜 남한테 자꾸 맡기래
경상남도l자게시l질게로  2017-12-12 00:39:23  
남한테 맡길 돈도없고 직접만질 기술도 없으면 안사면됩니다.
재즈1999  2017-12-12 00:45:41  
푸하하하~ 좋은거 쓰시나 보네요? 타는 기종이 뭐에요?
싸재혁  2017-12-11 21:16:19  
디스크 장점중 염두에 안두시고들 계신게,
*qr이 아닌 쓰루액슬(요즘규격)에서 오는 일체감과 안전성,강성
*자전거 좌우 무게밸런스가 보다 나아짐
*림을 보다 가볍게 설계가 가능해지고, 가장 빠른 조합인 클린쳐+라텍스 튜브 조합사용에 자유로워짐

아니라면 아닌거지만 요 세가지도 주목해도될 장점이라고 생각해요ㅎㅎ
수퍼하이퍼  2017-12-11 21:20:30  
일단 디스크 림이나 일반 림 브렠 림이나 똑같은 림이고요.

디스크로 조립시 휠 좌우벨런스가 언밸런스로 바뀌고요.

그거 잡기 위해서 비대칭 림 쓰구요, 좌우 스포크 갯수 다르게 갑니다.

그럼 홀 수가 늘어나고 스포크도 늘어나니 그 만큼 안쪽에 보강을 해줘야 하고요.

디스크 림은 가벼워 질래야 가벼워 질 수가 없음요.

그리고 스루엑슬 큐알은 넣다 빼기 매우 불편하고 무겁고 암튼 그렇습니다.

엠티비 쪽이야 스루엑슬이 강성이나 여러가지 측면에서 도움이 되겠지만 로드에선 과하죠~
싸재혁  2017-12-11 21:25:20  
림 자체는 가벼워지고 단조로워지는 림들 요즘 몇군대서 나옵니다^^

보강자체가 필요할지는 제가 전공이 아니여서 모르겠는데
림브레이크보다 더 가벼운 림이 되부린
엔비4.5 disc 보시면 되겠네요(림 너비또한 훨씬 더 두터워 졌지만 (림브레이크 버젼 외경27mm 디스크 버젼 외경 31mm)그럼에도 림 자체가 약 58g가벼움.)

휠자체는 제가 언급 자체는 안했지만
당연히 무거워지겠죠.
그런데 회전체에서 바깥쪽이 제일 중요하다고 하시는 분들 계시지 않나요~ㅎ

바퀴 탈착 불편... 흠 글쎄요 저는 시즌중 바퀴를 꼇다 뺀일이 거의 없었어서.... 앞으로들 튜브리스들 사용하시거나 하면 더 줄어들지 않을까도 싶구요 ㅎ

강성또한, 자장구 자체가 이미 예전부터 오버 스펙이죠 허허^^ 의견에 수긍하여 안전성에 더 큰 의의를 두기로...ㅎ
그래도 강성이 올랐다면 기분이 좋은건 어쩔수가 없네요 ㅋㅋ
(마구잡이 댄싱해도 프레임에 타이어 쓸릴 일은 휠자체 문제 아니면 거의 없어지겠네요!)

흠.....

보강이 혹시 스포크 터짐 현상 때문에 필요하다 생각하시면
(더 나아가 림 크랙)
저도 무서운 마음에 우리보다 더 일찍 디스크 휠을 사용 하는 해외, 즉 구글,웨잇위니,바이크레이다포럼 등 에서 사례가 있나 찾아봤는데
정상적인 사용에서 스포크 끈어짐 현상 이슈는
없다 라고 보면 되겠더라구요 ㅎ
수퍼하이퍼  2017-12-11 21:49:07  
저는 튜블러 기준으로 말하고 있고 님은 클린처를 위주로 말한 것 같네요.
튜블러 자체는 딱히 림 표면부에 열변형 처리를 따로 안 하는 경우가 많고 단변도를 봐도 딱히 두께가 더 두껍거나 그러지 않거든요.
클린처의 경우라면 비드 보강재에서 경량을 이룩해서 경량화가 충분히 가능하겠네요.
그리고 18년 부터는 그 전년식 림 떨어내고 새 림 만드는가 봅니다.
zipp 도 그렇고 로발도 그렇고 16,17 림에다 홀수만 다르게 해서 일반 림 그대로 사용했거든요-_-
또 스루엑슬 방식은 자주 실어나르는 분들께는 치명적이죠.
MTB는 지저분하니 보통 케리어에 실어서 체감을 못 하지만 로드의 경우 보통 차 안에 실어나르는 분들도 많거든요.
이거 은근히 신경 많이 쓰입니다.

즉 자전거를 가지고 여기저기 많이 만지고 무언가를 하는 사람들에게는 현재 디스크 버전 자체가 불편하기 때문에 굳이 살 필요를 못 느끼는 겁니다.

자전거에 별로 신경안쓰고 타시는 분들께는 별로 상관 없을 거에요.
싸재혁  2017-12-11 21:55:36  
수퍼하이퍼// 아;;; 그건 생각 못했네요
이동이 잦으면 고역이겠습니다.

뭐 1 바퀴만 돌려서 교체가능한 쓰루액슬 뭐 이런것도 있던데
저 자체는 이런 쓰루액슬은 qr하고 안정성측면이나 여러가지로 다를까 의문이 들기도 하네요.

요런 방식의 쓰루액슬에 대해선 수퍼하이퍼님도 그렇고 다른분들께서 어찌 생각하시는지요?
수퍼하이퍼  2017-12-11 22:05:34  
저도 쓰루엑슬 쓰고 있지만 말씀하신 방식의 스루엑슬은 잘 모르겠습니다.

그냥 좀 더 집중해서 장착하는게 다거든요;;

안정성이나 뭐 그런건 제 라이딩 환경에선 느낄 세도 없기두 하구요.

이 부분은 아무래도 선호도 차이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디스크 브레이크 자체는 지금 당장 림이 대세인지라 더딜 뿐 향후 몇 년 안으로는 대중화가 금방 될겁니다.

그럼 스루엑슬로 자연스럽게 대중화가 되겠죠.

물론 독존하지는 못 할거에요.

림을 써도 충분하기 때문에 그런 사람들은 계속 그렇게 남을 것이고 다만, 새로운 신규 유저들이 디스크로 많이들 입문하겠지요.

거기서 수적으로 대중화가 되는 것이죠.

림을 못 써본 사람들은 디스크가 더 좋고 최신식이라는 인식을 가질테니까요.
drizzle  2017-12-14 14:57:38  
스루엑슬 빼는데 20초도 안걸려요.
매콤한김사장  2017-12-11 23:14:12  
회전 모멘트 어쩌구 저쩌구에 말려서 저도 디스크 구매했어요 ㅎㅎ 결론은 가벼운게 빠르다입니다 ㅎㅎㅎ 다시 림브레이크로 갑니다
유압이 생각보다 제동이 좋지않아요~~
Boxjubjub  2017-12-11 21:31:34  
같은 림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더이상 브레이크 트랙에 열변형 방지 처리를 해야 할 필요가 없고 압력에 대응하기 위한 구조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디스크 버전들은 이 부분에서 무게를 뺍니다.

18년식 짚 404 클린쳐의 경우 림은 1690, 디스크는 1715 (25g 차이)

그리고 쓰루액슬은 사용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큐알같이 불안정한 시스템에 비해 엄청나게 편하며 안정적입니다. RAT 액슬 같은 경우는 큐알과 비교해 장탈착에 걸리는 시간이 비슷합니다.

1.드롭아웃이 갈리지 않습니다.
2.사고나 기타 상황에서  휠이 탈락하지 못합니다.
3.휠 정렬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4.허브의 외측에서 압력을 가할 필요가 없으므로 베어링에 가해지는 측면 방향의 외력이 적습니다. (고키소가 이거 해결한다고 지지고 볶고 난리를 쳤죠?)
5.전반적인 시스템의 강성 증가.
수퍼하이퍼  2017-12-11 21:54:48  
림 무게 이야기는 위에서 꺼냈고...

님이 열거하신 경우는 MTB 처럼 거진 산악지형등 극악의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바뀐 거지 로드로서는 과분한 조건이 아닌가 생각이 드네요.
로드 타면서 드롭아웃 갈린다는 말은 옛날 09년식 에딕트 이후로 들어본 적이 없으며
사고로 휠이 빠지는 경우는 개인 정비 부주의로 빠진 경우 밖에 못 봤으며
큐알이라고 해서 휠 정렬이 틀어진 경우 또한 개인 정비 부주의 밖에 못 봤고
베어링 압력, 강성 증가는 제가 로드 쪽에선 들어보지 못한 이야기이지만 압력이 있으면 얼마나 있겠고 강성 증대라 해봐야 얼마나 있겠나 하는 생각이 들어 있으나 마나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Boxjubjub  2017-12-11 22:25:50  
21:30분에 제가 이야기를 시작했으나 대댓글 시스템으로 인해 나중에 화두를 던진 것으로 보일 수 있겠군요.

로드 타면서 드롭 아웃 갈린다는 이야기는
2017년 터보 무인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서도 간간이 들리는 이야기이고 몇년 이상 사용한 프레임들은 휠을 장탈착 하다 보면 드롭아웃 공차가 커져서 일부는 카본 수리 업체에 맡기기도 합니다.
사고로 휠이 빠지는 일은 낙차하시는 분들에게서 종종 발생하는 일입니다.
수퍼하이퍼  2017-12-12 00:37:56  
아니 자전거사용중에 생기는 문제를 다루어야지 무슨 롤러를 들이미는것인지-_-
Boxjubjub  2017-12-12 02:22:33  
롤러 뿐만아니 아니라 일반적인 휠 장탈착으로 인해서도 드롭아웃이 마멸된다고 적었는데요. 그리고 롤러 이용은  자전거 사용 중이 아닌가요? -_-
423423  2017-12-11 22:49:58  
그것때문에 비대침림 쓰는건 아니에요. 디스크로드 나오기전부터 고급 리어림은 비대칭이었습니다. 그리고 아직도 많

은 엠티비휠은 비대칭림이 아니에요. 최상급 dt xr1200 림조차도요.  쓰루엑슬이 큐알보다 어려울건 없습니다. 혹시 써보셨나요? 엠티비 앞뒤

쓰루엑슬부스트인데 오히려 큐알보다 장착이 용이합니다.
Boxjubjub  2017-12-11 22:53:10  
저도 이 점에 동의합니다. 큐알의 휠 - 브레이크 패드를 정렬하는 행위가 전혀 필요 없습니다. 다들 휠 장착하다 보면 한두번 큐알 레버 풀었다 조이며 다시 림 간격 조절하지 않나요?
수퍼하이퍼  2017-12-12 00:38:29  
프론트도 비대칭나옵니다.
리어만 나오는게 아니라요.
구본좌  2017-12-11 23:01:48  
과하다는건, 순수하게 수퍼하이퍼님 기준에서 과한거죠
개인 기준에서 과하다는것을 일반화 할수 없죠

MTB에 디스크 처음 적용될때도 '자전거가 오토바이냐', '과하다' 이렇게 말하는 사람들 꼭 있었죠.

분명한건 디스크가 림브레이크보다 열변형이나 브레이킹 성능, 감속 성능에서 월등히 안전하다는 것이죠.
수퍼하이퍼  2017-12-12 00:40:08  
MTB 산에서 돌무더기서 타고 내려오는데 누가 디스크를 과하다고 했죠? 언제적 카더라인지?
님 로드타고 저쭈게 히말라야 산맥가서 하루종일 다운힐만 칠거에요?
우리나라 급경사 다 찾아다녀도 20%이상 잘 없고 그런 곳만 주구장창 타는 것도 아닙니다.
전체적인 라이딩 코스를 봐도 디스크까지는 필요가 없어요.
jaykay  2017-12-11 21:49:40  
qr이 아니면 디스크휠도 몇초만에 휠교체가 가능한가요? 펠로톤에서는 그점도 중요한 요소일듯한데요.
수퍼하이퍼  2017-12-11 21:57:00  
스웍 QR 방식 디스크 운용했었는데 넣을 때 조준만 잘 하면 금방 교체합니다.
굳이 쓰루엑슬까지는 필요가 없어요.
반면에 쓰루엑슬은 조준하고 정렬하고 끼우고 쪼이고 더 집중해야합니다.
Boxjubjub  2017-12-11 22:28:46  
저는 탈거 장착마다 디스크 로터 - 패드 간격 맞추는 것 때문에 큐알은 상당히 불편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스큐어는 빠른 시간 안에 휠을 장착하면 로터가 미세하게 틀어져서 사각 사각 소리가 들리기 쉽죠.

정렬하고 끼우고 쪼이고는 무슨 말씀이신지 잘 이해가 안되네요.

액슬은 큐알과 달리 정렬이 전혀 필요 없습니다. 그냥 구멍에 끼워 넣으면 무조건 패드 프리셋에 맞춰 집니다.

조이는 행위는 큐알 또한 마찬가지 아닌가요?

저는 에어로 브레이크 철인차들을 많이 써 왔습니다. 이 과정에서 특히 수평 드롭아웃 관련해서 정렬 맞추는게 상당히 짜증나더군요. 에어로 내장 브레이크들 림 간격 맞추는 것도 시간을 왕창 잡아 먹으니 결국엔 짜증나서 전부 팔아버리고 액슬 디스크 브레이크 프레임들로 넘어왔습니다.
자의누리  2017-12-11 21:23:00  
디스크 정비가 왜 자꾸 회자 되는지 모르겠네요
자동차 오토바이 등 모든 엔진달린 탈것들의 제동장치가 디스크브레이크에요
집에서 자동차 브레이크 틀어진다고 직접 자주 정비하시나요?
일,이년에 한번 오일만 교체해주면 만질 껀덕지가 없는게 디스크브레이크 입니다.
패드교체야 어떤 브레이크 방식이든 비슷하게 하는 것이구요

구조적으로 틀어질일이 없는게 디스크브레이크 인데 이해가 안되네요...
자전거 특성상 로터가 외부에 노출되서 충격으로 휘는 경우가 이걸 정렬하는게 매우 신경쓰이긴합니다만... 그외엔 글쎄요
예비역  2017-12-11 21:45:42  
저도 디스크 이야기. 나올때 정비를 단점으로 꼽는분들을 이해못하겠어요 그분들이 디스크를 써본적이 없어서 그런가 싶기도하고 ㅎㅎ
수퍼하이퍼  2017-12-11 21:58:27  
림이랑  디스크랑 정비 편의성 차이가 엄청난데 왜 그걸 부정하시는건지...
그리고 이건 상대적인 비교인겁니다.
왜 자동차랑 오토바이를 자전거에 들이미는지 알 수가 없군요.
자가정비가 일상화 된 부분과 아닌 부분을 비교하면 안되죠.
경상남도l자게시l질게로  2017-12-11 22:31:09  
정비할때 편한게 중요합니까, 탈때 편한게 중요합니까?
정비는 미케닉이 해줍니다. 브레이크를 대신 잡아주진 않습니다.
구본좌  2017-12-11 22:57:29  
제말이 ㅋㅋㅋ 정비는 미케닉이 해주죠
기본적으로 브레이크 주기 자체가 디스크가 월등히 긴데ㅋㅋㅋㅋ
Boxjubjub  2017-12-11 22:37:46  
디스크 브레이크도 정비 엄청 쉬워요. 액슬이면 센터가 틀어질 일도 별로 없습니다. 단지 기름이 묻는 것을 조심해야 할 뿐.
날씬하고싶어  2017-12-12 11:30:44  
도대체 디스크 브레이크 정비성이 어렵다고 하는이유가 뭔가요?? 므틉 타면서 스스로 패드교체하고 칼갈이 소리나면 간단하게 조치 가능한데.. 블리딩도 잊어버릴정도 이구요
공잇  2017-12-11 21:50:06  
잘모르겟고 그냥 림브렉이 이쁜거같아서 디스크는 생각도안합니당..ㅎㅎ
싸재혁  2017-12-11 21:57:27  
개인 취향이겠지만
인정....... 저도 림부레이크가 이뻐보이긴하네요
JJOE  2017-12-12 09:16:03  
한방에 정리하시네요 ㅎㅎ
스랄  2017-12-11 22:22:51  
디스크 정비쉬운데요.
에든  2017-12-11 22:28:40  
개인적으로 5년정도 디스크 므틉타다가 올해 로드타면서 제일 좋았던게 디스크브레이크 정비 안하는것이었습니다.
유압브레이크라는것이 오일도 넣어져야하고..한쪽이 잘못되면 좌우 브레이크 발란스가 틀어져 브레이크감이 떨어지는것도 안좋았습니다..그리고 바퀴뺏다가 넣을때도 저는 훨 편했습니다...디스크 신경안쓰고 그냥 넣어면 되니까요~
그리고 로터도 시간지나면 조금씩 휘어서 브레이크패드에 걸려 소리나는것도 신경쓰여서 별로....
여튼 저는 아무리 좋은 디스크 나와도 현재의 림브레이크로 사용할것같습니다..
참고로 므틉은 에스웍에 브레이크 스램이었습니다..
패스로우  2017-12-11 22:36:26  
우리가 아무리 장.단점 논하여도 시대흐름? 시장흐름 장악에 버틸수 없습니다 ㅡ.ㅡ2~3년후면 림브레이크는 엠티비처럼 디스크화 될듯하다는 개인적인 생각이드네요
구본좌  2017-12-11 22:55:31  
디스크 정비쉬운데요.(2)
423423  2017-12-11 22:59:20  
예전에 브이브레이크로 싱글트렉을 타면 내리막에서의 혹사로 항상 브레이크 세팅을 다시 봐야했던게 생각납니다.

디스크로 바뀐후엔 거의 그럴일이 없어졌어요. 라이딩 성향이 브레이크를 자주 잡을 환경에서 탄다면 디스크가 좋겠고

아니라면 림으로 가도 무방할듯합니다. 솔직히 동호인들은 림브레이크로도 차고 넘치는데 해발 수천, 수백미터가 넘는

산을 오르락 내리는 프로들은 좀 다르겠죠. 다만 관리차원에선 일반적인 동호인 수준으로 탄다면 초기 불량이 없다는

조건하에 관리주기는 '년' 단위라는건 확실합니다.
울미르  2017-12-11 23:03:12  
각자 본인이 좋은거 쓰심 됩니다.
뭔 말이 많으신지 모르겠으나
디스크가 좋으면 디스크를 쓰시면되는거고
림브렠이 좋으면 림브렠을 쓰면 됩니다.
각자 취향차이...
소맥요정  2017-12-11 23:41:21  
공감합니다. 각자 장단점이 있는데 왜 꼭 자신이 좋다고 생각하는걸 남에게 강요하려는지 모르겠네요.
원남  2017-12-11 23:35:10  
저도 엠티비 탈때 디스크 소음으로 씨름하고나니 로드에서 디스크 쓸 생각은 거의 없었습니다.
근데 카본휠로 넘어오고 나니,
제동력은 둘째치고 우중에 림 긁힐 걱정, 열변형 걱정 하기 싫어서 다음 로드는 디스크로 살 예정입니다..
형형  2017-12-11 23:54:59  
슈퍼하이퍼님 글보면

대화가 잘 안 되는분같네요.
멍청하고 고집센?
Reasonable  2017-12-12 01:19:45  
ㅋㅋㅋ아빵터졌네
억만장자  2017-12-12 10:46:10  
님 만하겠나여 전통 1세대 어그로시어^^
푸룬  2017-12-11 23:55:15  
좋다 아니다.. 의미가 없는듯 합니다. 불행스럽게도 선택권은 우리에게 있지 않고 제조사에게 있네요.  제조사들이 신차에 본격적으로 도입하면 결국 그 방향으로 가게 되더군요. 므틉에서 디스크가 들어 올때도 그랬듯 .. 결정은 제조사들이 주도하고 결정합니다.  그걸 받아 들이기 싫다면 신차를 구입하지 않고 구형 프레임과 휠로 계속 버티면 되는거고..  참고로 므틉에선 디스크가 들어온지 2년만에 제조사의 전 모델이 디스크로 바뀌더군요. 결국 소비자가 선택할수 있는 방법은 없었습니다.
죽어도페달링  2017-12-12 00:46:59  
쓰루엑셀 디스크라도 림정렬이 필요하지 않는건 아닙니다, 디스크 브레이크 잡을때 로터에 걸리는 부하는 다른쪽휠사이드 스포크보다 휠씬 부하를 많이 받게되고 그로인한 스포크및 밸런스 틀어짐은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물론 디스크 휠 설계시 충분히 고려한다고 하지만 무게경량화를 포기할 수없는 분야기에 로드디스크휠이 오토바이나
자동차만큼 무게걱정없이 튼튼하지 않다면 무게 vs 강성은 고민거리라고 생각합니다.
무게/강성/정비편의성등의 퀵릴리스 림브레이크만큼 개선된다면 디스크가
대세가 된다는데 이견은 없습니다.
Boxjubjub  2017-12-12 02:26:18  
위에서 말하는 쓰루액슬 디스크는 휠 정렬이 필요 없다는 주장은, 엄밀히 말하면 휠을 탈착하고 다시 장착할 때에도 로터와 캘리퍼 사이의 간격이 유지된다는 소리입니다. 림-스포크 트루잉에 대한 이야기는 아닌 것 같습니다.
drizzle  2017-12-14 15:05:23  
맞습니다.  빙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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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미아미기
18-09-19 1019
60253 서울에서 평양까지 자전거길도 열리겠네요. 48 
두부두부
18-09-19 1644
60252 스피드플레이 더스트캡 부속을 못 구하겠어요ㅜ 5 
실버박스
18-09-19 310
60251 도싸 빨라짐 1 
무면허
18-09-19 540
60250 이 사이트 정상임니까? 5 
trilronag
18-09-19 948
60249 사람 마음이 참 이상하네요;;; 미치겠습니다. 15 
자전거타는청..
18-09-19 13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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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이를 위반하는 경우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 됩니다. 이 점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08년 11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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