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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자가 생각한 기어변속과 속도, 장비의 상관관계... 20-07-13 20:00
에릭호퍼
첨부파일 : inner-outer.png

안녕하세요.

올 해 4월 로드바이크로 입문한 자린이 4개월차 중년 아재의 나홀로 연구입니다. 

도싸는 눈팅만 하다가 처음으로 글을 올려봅니다.


주로 한강에서 2시간~4시간(50키로~100키로 미만) 정도를 유산소 운동 위주로 하고 있으며 

전체 구간 평속은 25~27키로 정도 나오고, 아직 그룹라이딩같은걸 해 본 적 없는 솔로라이더 입니다.


도싸, 유튜브 등에서 자습한게 전부인 저에게 기어변속시점이나 이너-아우터의 적절한 사용방법과 속도와의 상관관계, 

그리고 장비와의 관계 등이 궁금해서 이런 저런 자료를 찾아보았습니다.


과연 앞기어 이너와 아우터는 어느 정도 범위에서 사용하는게 적당할까 ? 

뒷기어 스프라켓은 각각 사용범위가 어느 정도가 적당할까? 


 이에 앞서 케이던스 위주의 주행 연습이 필요하다는 걸 알고 난 후 

평균 케이던스 90 전후가 나오도록 두 달 이상 나홀로 연습한 거 같습니다. 


결론은, 도표의 붉은 색 영역(시속 20키로~30키로초반)이 주행의 대부분인 저에게 

이너든 아우터이든 모두 상관없다. 

아우터를 본격 활용하려면 항속 35키로 이상이 위주인 경우에 해당한다… 

같더군요. (물론, 케이던스 90이 나온다는 전제입니다)


요 말인즉슨,

1) 하이림의 고급 카본 휠이 나한테는 줘도 무용지물이 아닐까 (항속 35키로 이상 불가능함 ㅠㅠ ) 

2) 스프라켓의 11T, 12T 같은 영역은 나에게는 장식품에 불과하다. 차라리 32T, 34T가 있다면 도움이 될 거 같다.

3)아우터 위주의 본격적인  라이딩을 할 수 있으려면, 충분한 엔진 업그레이드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그러나, 아재의 나이를 감안하면 이번 생에 11T 같은걸 쓰는 일은 일어날거 같지 않다…


뭐 이런 결론에 이르게 되네요 ^^






**

아래는 제 자전거를 기준으로 (메리다 스컬트라 4000)

재미삼아 계산해 본 기어비와 속도 계산표 입니다.

( 도표 작성 기준 : 시마노 105 구동계

크랭크 34-50T /  스프라켓 11-30T 11단


속도계산 : 700C 바퀴, 케이던스 90일 경우


Y축 : 뒷바퀴의 회전수

X축 : 스프라켓 

지점별 숫자 :  시속(km/h - 케이던스 90 가정)


푸른 박스 영역 : 이너 체인링 가동 범위 (1단~9단)

초록색 박스    : 아우터 체인링 가동 범위 (3단~11단)

붉은색 박스 : 이너-아우터 겹치는 영역 (3~9)


 
 
졸참나무  2020-07-13 20:02:20  
1) 개이득!
2) 14-28 카세트가 있습니다
3) 위 2번을 보세요
Mason25  2020-07-13 20:02:58  
우와 ㅋㅋ 그림은 무슨 프로그램으로 만드신거예요?
에릭호퍼  2020-07-13 20:19:42  
Mason25《 엑셀이나 넘버스(Numbers) 이용하면 간단히 작성할수 있어요^^
임채룡  2020-07-13 20:40:21  
이제 팩라이딩을 하면 기어비는 촘촘할수록 좋다 만 느끼시믄댑니다.
O3  2020-07-13 20:48:49  
무게 신경 안 쓰신다면 14-28 스프라켓 한번 써보세요 저는 매우 만족 중 입니다.

다만 운동벙 나가면 평지 항속 45~47쯤에서 기어 전부 털리고 약 내리막에서 그룹 속도 50 넘으면 흐릅니다 ㅜㅜ

38~40 정도의 항속 혹은 그 이하는 매우 편합니다!! 확실히 오래 탔을 때 데미지 누적이 11-28에 비해서 덜 한 것 같아요
에릭호퍼  2020-07-13 21:03:25  
O3《 아직 엔진 출력이 후져서 그런지, 미음나류고개나 아이유 언덕 정도의 업힐에서도 30T가 유용한거 같아서... 30T 나 더 큰 놈이 오히려 좋을거 같습니다만 ^^.
말씀 감사합니다.
주원애비  2020-07-13 21:35:18  
평생 이너만 사용하렵니다;;;
태극권사ㅣ김봉주  2020-07-14 02:38:43  
주원애비《 저도 이너마 사용했었습니다. 그러다가 체인링 사이즈를 42-30, 44-30, 46-30으로 바꾸니 아우터도 자주 사용하게 되네요.
밥은먹고해야지  2020-07-13 21:56:18  
11~28t기준으로 스램은 16t가 있어서 엄청 좋습니다.
근데 스램12단 컴팩트면 이런 고민 할필요가 없습니다 ㅎㅎ!!
평지는 출발부터 46t 아웃터로 고정 해두고 시작 하면 되거등요 ㅋ
이너는 업힐에서만 쓰면됩니다.
하지만 우린 돈이 없죠.
110 케이던스 정도는 편안하게 유지할 정도로 훌련을 하시면 이너 기어비가 상당히 풍부 해집니다.
11,12t 안쓰고도 속도 34키로 정도까진 이너로 해결 가능 합니다.
그럼 평지 기록낼꺼 아니면 아웃터는 다운힐에서나 쓰는걸로...
케이던스는 높게 낼수 있으면 무조껀 좋아요.
그래서 생각 해본게 고케이던스 유지가 되니 그럼 싱글 크랭크는 어떨까? 해서 만들어 봤습니다.
1대1 기어비로(크랭크42t 스프라켓11~42t) 만들었는데 50키로씩 달리는 초고속 주행만 아니면 상당히 만족 스러웠습니다.
지금 다시 만든다면 38t나36t 크랭크 해서 11~34t 정도로 할것 같습니다.
에릭호퍼  2020-07-13 22:01:47  
밥은먹고해야지《 케이던스를 더 올릴 수 있으면 좋게네요.
귀동냥으로 90-100 정도가 좋다고만 알고 있어서...
초보인 제 생각에도 40전후의 싱글 크랭크만 있어도 충분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러고보니 요즘 최신형 MTB는 죄다 싱글 체인링으로 출시되더군요.
쌀집최씨  2020-07-13 22:18:36  
아이유는 아우터로 오르는 날이 올 것입니다.
화이팅
에릭호퍼  2020-07-13 22:21:29  
쌀집최씨《 상상만으로도 기분이 좋아지네요.
말씀 감사합니다.
나의꿈은5점대  2020-07-13 22:46:15  
스프라켓과 휠바디만 캄파로 바꿔서 12-29로 바꿔보셔요 촘촘하면서 필요한 기어는 다 있어서 정말 좋습니다
마기0  2020-07-14 07:04:28  
12단 써보세요 ㅎㅎ
원하시는걸 충족해드릴겁니다.
아우터(46T) 앞크랭크 자체가 작아져서 힘이 덜들면서도 10T가 있어 최대-최소 기어비 폭이 넓어지고 12단이라 사이는 촘촘하여 가속에 좋고 아우터 더 잘 쓸 수 있고
이너 33T -33T스프라켓 1:1기어비로 업힐도 놀면서 올라가고 ㅎㅎ
쟈카르타  2020-07-14 09:14:38  
전 복잡하게 생각 안하고 많이 탑니다^-^
4년정도 컴팩에 11~28t 8만키로정도 탔고
2년정도 미컴으로 크랭크교체 뒤는 그데로 3만이상 탔네요
50대초반이라 아직은 미컴으로 컴팩때같이 탑니다.
wind74  2020-07-14 09:49:15  
힘들게 계산하셨네요
http://www.gear-calculator.com/?GR=DERS&KB=24
요런 사이트도 있습니다. 혹시 체인링이나 스프라켓 바꿀일 있으시면 미리 계산해보기 좋습니다.

1. 동호인은 간지입니다. 업힐 좋아하는거 아니면 간지는 그래도 하이림이...
2. 어차피 일반적인 동호인 레벨에서 아우터에 11-12t는 내리막 아니면 안쓴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너에 11-12단은 어차피 권장하는 단수가 아니고..
근데 작은 스프라켓보다 큰 스프라켓이 훨씬 도움되는건 맞습니다. 보통의 동호인은 가급적 30t 이상 달린게 좋죠.
에릭호퍼  2020-07-14 10:10:51  
wind74《 좋은 싸이트 정보 감사합니다.
doridori  2020-07-14 12:27:12  
grx 크랭크 알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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