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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5급 알루+3대장 vs 울테di2급 상급카본에어로 순정품 구성 20-06-30 18:50
Guribear
그냥 찌끄리는 글이지만 자전거 구매단계라 생각이 많아져서 써봅니다. 
 
GCN영상을 보다가 느낀건데 105급 알루로도 충분히 최상급 카본을 따라잡을 수 있다고 하네요. 
라이더간의 체력격차가 아주 큰게 아니래요. 그래서 생각해본게 울테di2급 상급카본에어로(대략 600~1000)로 할바엔 그냥 105(100~200)에 3대장 휠(100~150)을 끼는게 더 효율적이지 않을까 싶네요.

여러분 생각은 어때요? 아무리 그래도 상급 카본프렘과 구동계 휠구성이 훨씬 훠어어얼씬 뛰어날까요?
 
 
sciroccor  2020-06-30 18:55:20  
어떤 것이 효율적이라는 건가요???
Guribear  2020-06-30 18:57:30  
sciroccor《 가격대 성능면이요~ 충분히 카본차를 따라잡을 구성을 만들수 있지 않을까 해서요..ㅎㅎ
함께라면  2020-06-30 18:56:33  
감성은 프렘-> 휠 -> 구동계 순 아닐까요^^
비둘기를죽입시다  2020-06-30 18:57:54  
글쓴이님은 어떤 거 타세요?
Guribear  2020-06-30 19:38:36  
비둘기를죽입시다《 예전엔 에몬다 SL6 타다가 사정상 팔고 오랜만에 다시 구하고있습니다.
아들이본다  2020-06-30 18:59:13  
그래도 알루프레임은 아니죠.....
최소 풀카본 105에.알루3대장이면 비빌만합니다.
지금제가 그렇게 타거든요.ㅋ.그다음은 엔진 차이입니다.
250안으로 비싼메이커 아니면 저렇게 세팅가능해요.
휠은...정말정말 중요합니다.기본허름한거타다 알루3대장급타면 그냥 쭉쭉나갑니다.
아..혼자그냥 타고다니시는 용도라면 암꺼나 사시구 동호회생각하신다면 최소 풀카본 105는되야 어느정도 기량이비슷하다면 따라갑니다.
릴마  2020-06-30 19:06:55  
아들이본다《 엔진 차이로 알루클라리스가 풀카본11단 땁니다
풀카본이니 알루니 결국 타는사람 눈에 이쁜게 장땡이죠^^
양촌  2020-06-30 18:59:22  
ㅈㄱㄹ
낭만라이딩  2020-06-30 18:59:57  
엔진이 대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구동계와 프레임의 격차는 미비하다고 생각되고요. 개인적인 경험으로도 8단 구동계에 15년이 넘은 알루차로도 충분히 잘 타고 다녔습니다.
효율적인 부분은 가성비를 말씀하시는거 같은데 결국 가성비로 타다보면 감성비를 찾게 됩니다. 작성자분이 끌리는 것을 사는게 제일 좋다고 생각됩니다.
Guribear  2020-06-30 19:38:03  
낭만라이딩《 땡기는건 105급 풀세팅에 알루 좀 적당히 가볍고 디스크 브레이크 달린 모델이 좋을거같아요. 몸무게가 좀 나가서..ㅠ 아직은 캐니언 엔듀레이스 AL DISK 7.0이상으로 디자인이든 뭐든 맘에드는게 없네요..
마고커  2020-06-30 22:42:30  
Guribear《 알레 스프린터 디스크 사시면 되겠네요
언제나맑음  2020-06-30 19:07:23  
어차피 같은 로드 라면 자전거는 거들뿐입니다. 엔진이 중요하죠.
그래서 전 기함을 추천합니다.
.
105 끌고 로드 동호회 나가면 너무너무 힘들고 흐르게 됩니다.
그래서 자전거가 좋으면 좀더 편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머리속에 가득차게 되고 결국은 지르게 됩니다.
그리고 기함을 지르게 되고, 너무나 멋진 도그마나 에스웍을 끌고 한강 한바퀴 돌아보면 막 뒤에서 밀어주는것 같고, 평속도 오르고 pr 도 막 쏟아지거든요.
그리고 멋진 기함 끌고 동호회 라이딩 나가죠?
그래도 흐릅니다.
.
하지만 전 기함을 추천합니다.
어차피 지르게 되어있거든요.
.
덧: 기함 지르고나면 기변 안할거같죠?
다른 기함 타고 싶어집니다.
Guribear  2020-06-30 19:35:22  
언제나맑음《 ㅋㅋㅋ 기승전 기함 ㅋㅋ
예지움  2020-06-30 20:03:50  
언제나맑음《 하아.. 이거 정말 공감입니다..

그래도 기함 타면 어울리는 오너가 되려고 나름 더 노력하게 되기도 합니다.
이실더  2020-06-30 19:09:31  
뭘타든 재미있게 즐기면됨 지갑의 사정과 내무부장관의 허락이 있다면 더욱 즐겁겠지만....
Guribear  2020-06-30 19:37:02  
이실더《 네 맞아요. 지갑상황보고 질러야죠 ㅋㅋ
전소주하니까요  2020-06-30 19:12:55  
질문은 질문 게시판을 이용하세요.
Guribear  2020-06-30 19:36:28  
전소주하니까요《 질문이라기보단 의견이라서.. 죄송합니다 ^^;;
뤠디고  2020-06-30 19:34:42  
그건 아니예요~ 남들 딸려고 잔차타지 마시고 본인 기록 pr경신 하려고 타보세요..알루에서 한계 느끼면 카본으로 눈돌아가게 되어 있습니디ㅡ~ 남자라는 동물은 결국엔 장비병 들게 되있구요ㅎㅎ
Guribear  2020-06-30 19:36:12  
뤠디고《 음 딸려고 하기보단 동호회 가입해서 따라가고싶은 마음이 더 커요 드래프팅하면서라도 따라갈수 있으면 다행일거같아요. 나중에 실력되면 끌어주기도 하고..
리카요  2020-06-30 19:42:33  
tcr 프로! 사고싶네요 ㅎㅎㅎ 타막콤프사면서 다음은 에스웍이다했는데 요즘은 티샬이 좋아보이눙....
여댕  2020-06-30 19:44:05  
105알루 tcr 에 샤말 울트라 조합으로 3년간 타고 스웍벤지로 기변 했습니다. 엔진은 지금이 더 중량화 되어있고요.
체감상 자전거 차이 확실히 있습니다.
둘다 구입하셔서 번갈아가면서 타보세요 ㅎ
Aeroad  2020-06-30 19:52:30  
가성비는 그렇지만
가성비가 좋다고해서 만족도가 높으리라는 법도 없죠
기록 이외에도 자전거를 즐기는 이유는 다양하니까
아름다운마음  2020-06-30 19:55:03  
그냥 제일 무난한 구성이 카본 프레임에 울테 카본휠인거 같아요. 성능도 그이상과 거의 차이 안나고요~
설비왕  2020-06-30 19:56:06  
성능이 아니고 돈쓰는맛에 타는거에요
가성비 아무리 빨아야 내가 왜 돈을안썻을까 하는 현타만올뿐
임채룡  2020-06-30 20:23:43  
좋은거 타믄 좋죠..ㅋㅋ
근데 저는 14년식 105타는중인데,
2년전?즘 휠바꾸고,
요즘엔 파워미터 달까 하는 고민하다가
자전거 오래된거 생각나서 내가 미쳤나 하고 고민중입니다.
마침 재고도 없었구요.. :)
흰올뺌이  2020-06-30 20:31:11  
단순히 따라잡는다에 초점을 두자면 그렇다는거구요. 감성을 빼고서도 탈것의 성능이라는게 다양한 측면이 존재합니다.
저도 뭐 오버해봤자 울테급까지겠지만...

근데 알루차는 마일리지 쌓이면 퍼포먼스가 확실히 변합니다. 싼 값으로 높은 강성을 얻을 수 있지만 소재의 한계가 있어 엔트리 모델에만 주로 쓰이는 이유죠...
진리꽃  2020-06-30 21:11:55  
알루선에서 에어로 찾으시는거면 알레스프린트 추천드립니다 포크랑 싯포는 벤지 타막 카본이지만 본체 자체는 알류에 에어로프레임이죠 일단 타보시거나 타봤던 분들한테 물어보시면 아시겠지만 알류인데도 경량도 경량이고 일단 직진성이 장난아닙니다 페달링 그대로 힘손실없이 쭉쭉 뻗어나가는 듯한 느낌이들구요 곧 신상 알레 나오기도 하고 조립 가능하시면 전년도 디스크 프레임 구해서 조립해보시는것도 좋을거같아요ㅎㅎ선택지 중 하나에 넣어두시고 좋은 선택 하세요ㅎㅎ
GAEDUK  2020-06-30 21:21:38  
개인적으로 자전거 400~500 넘어가면 그냥 거기서 거기 인것 같아요
하지만 저는 가성비 효률성을 따지기 보다는 타고 싶은게 있어서 타죠 최상급 에어로 프레임에 울테di2 중저가 카본휠 동호인은 간지죠
프로현질러  2020-06-30 21:28:30  
뭐 성능도 성능이지만 하차감에 사는게 더 크지 않나요???
도르반  2020-06-30 21:31:46  
체감상 기함급 좋다는거 맞는말 같습니다 허나 가장 중요한건 엔진인거같아요 같이 타시는 분은 32c타이어 자이언트 컨덴트 알루프레임으로 남산 5분중반 올라가시더라고요...첫 남산이신데.. 무조건 엔진이 우선이고 엔진 올리면 그다음이 장비아닐까 싶습니다
코코라넬  2020-06-30 21:49:07  
기함이냐 아니냐 차이보다 로우림/하이림차이가 제일 큰것 같습니다. 근데 그것마저도 진짜 제대로 효과보려면 유연성 늘려서 스템 쫙 늘리고 밑으로 내리 꽂는게 나은 듯 하네요
마미도윤  2020-06-30 21:52:52  
자전거 엔진이 뭐니 다 맞는말인데 그냥 여윳돈 되면 좋은거 타는거고 적당히 즐기고 말거면 그냥 고정도에서 만족하는거고 그런거죠

엔진 겁나 키워봤자 기본적으로 우세한 피지컬은 따라잡기 힘들어요 어느정도의 자기만족이고 어느정도까지는 어쩔수없음이에요

맘에 드시는거 여유있으면 그냥 사는겁니다. 고민하면 시간만 버리는겁니다.
하코네코  2020-06-30 21:53:16  
개인적으로 속도 차이보다는, 피로도 차이가 큰 듯 합니다.
GOD위프트  2020-06-30 22:13:26  
기함타다 알루타봤는데 장거리 뛰면 피로도 차이가 큽니다
자전거쿠폰  2020-06-30 22:41:14  
본인이 만족하시고 다른 사람들한테 휘둘리지 않는다면 알루 105도 재밌게 타죠. 저도 기함차 한창 살까말까 고민하던 때에 참가한 설악 대회에서 알루차 타고도 거뜬히 완주하는 분, 기함차 타고서 흐르는 분 등등 보면서 기변욕구가 많이 사라졌습니다. '내 눈에 예쁜 것' 참 많은 의미를 지닌 말 같아요.
LordBike  2020-06-30 22:46:39  
보통 실력이 높을수록 장비빨을 덜 받는다고 하죠.. 제 실력어는 장비빨 좀 받는 것 같습니다ㅜㅜ 잔차는 국산 기함(엘파마 퀀텀)에 마빅 코스믹 엘리트휠, 105 구동계 쓰구요.. 가성비를 찾으신다면 캐드, 알레 스프린트, 국산 카본도 좋을 것 같네요ㅎㅎ
마고커  2020-06-30 22:51:08  
도그마 f8 보울50 듀라9150di2 셋팅해서 탄지 3년됐는데 아직도 다른기함은 눈에 안 들어옵니다. f12도 내스탈은 아니고 f10 으로 가는건 별 의미도 없고.. 업글병도 없어요 다음세대 도그마 기다리고 있습니다 . 기함 가셔야죠~ 그게 돈 아끼는겁니다
분당김갱  2020-06-30 23:32:02  
중고 알루 105에 중고 3대장으로 100만원짜리 잔차 만들고 천만원짜리 잔차 엔진으로 이기시면 됩니다 ㅎㅎ 결국 상급 알루랑 무게차이도 크지 않고 대단한 강성차이가 있는것도 아니라서 돈아껴서 고기사먹고 엔진키우는게 낫다고 봅니다. 물론 감성에따른 기변병만 이겨낸다면 말이죠
솔이아범  2020-06-30 23:37:27  
도그마F10 듀라di2 엔비3.4 셋인데 105알루, 프로펠 프로등급? 형님들에게 조리돌림당합니다. 엔진이 전부에요....
기함이라도 기량차이로 빽점당하긴하는데 이쁘니까 더 타게되고 그나마 피라도빨면서 같이 라이딩할수있다는 결론이라 엔진이 답입니다 ㅎ
나머진 자기만족인듯요
상큼하낭  2020-07-01 00:02:08  
제 생각에는 가성비로 105구동계+카본프레임 + 카본휠이면 끝일듯하네요. 3대장은 알루림 고집하시는거 아니면 굳이..
브리다  2020-07-01 08:55:21  
저는 알레스프린트 2020디스크 타고 있고 어차피 최상급 등급의 카본 프레임 아닌이상 최상급 알루인 알레스프린트랑 차이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낙차 후 600만 원대 중상급 울테그라 카본차 빌려타다가 이번에 알레스프린트 기변했는데 생애 첫 4개구간 콤을 달성했고요. 개인적으로는 알루 최상급= 카본 중상급 이라고 생각합니다. 카본 중상급에 500만 원이상 투자 할바에 알레스프린트타고 휠셋을 바꾸는게 좋아보입니다. 기함으로 갈 거아니면 어중간한 중상급 살바에 그냥 105급타고 엔진으로 쇼부치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안스앵  2020-07-01 09:19:57  
엔진은 다들 돈주고 사시구요
같은 사람이면 기함이 더좋습니다
JOKER8  2020-07-01 09:21:11  
흠... 일단 이쁜거에 1표 이쁜게 최고에요
도그마f100  2020-07-01 11:06:36  
알루랑 카본은 일단 차이가 넘사벽이라고 생각되네요 하급 카본이라도 가성비로 가실거면 자이언트 어드뱅 등급으로 알아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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