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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HOME >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 자유게시판
크랭크암 170MM 172.5MM 사용후기 20-02-21 23:36
찡닭
항상 170MM를 사용하다가

사이즈에 맞춰서 나오는진 모르겠는데
순정이 172.5MM였어요.
저는 170MM인줄 알고 타고다녔는데
뭔가 페달링이 좀 미세하게 다른느낌이 들어서
확인해보니 172.5MM네요..
그래서 170MM로 바꿨더니
힘이 딸리는느낌이 들어서 좀 찾아보니까
크랭크암길이가 길수록 업힐에서 토크가 좋은대신
피팅이 달라진다네요..
확실한건 크랭크암 길이가 길면 토크도 잘실리고
업힐에서 유리한 것 같아요..
그래도 본인 사이즈에 맞는 크랭크암이 무릎에
무리도안가고 좋은 것 같습니다 ㅎ
 
 
뽀랭빵이  2020-02-21 23:53:54  
170쓰다가 짧은게 페달링도 좋고 좋다길래 167.5로
바꿨다가 적응못해서 개고생했었네요
짧아지면 케이던스는 잘 나오는데 업힐이 너무너무 힘들어져요 ㅠㅠ
찡닭  2020-02-21 23:55:39  
뽀랭빵이《 그쵸ㅠㅠ 아무래도 짧은크랭크암이 무릎보호와
케이던스에는 좋은 것 같은데
업힐에서는 손해보는 것 같죠!
두무진  2020-02-24 01:42:42  
뽀랭빵이《 저는170쓰다가167.5쓰는데요.
170쓸땐 장거리빡씨게타면 고관절이 아프더라구요.사이즈가커서그런가..
근데 167.5쓰고는 장거리를 빡씨게 안타봐서.ㅋㅋㅋ
암튼 좀더편한감은있는데...가끔 페달링시 페달링이 딱딱 끊길때가 있더라구요
300W도전  2020-02-21 23:59:22  
그만큼 빨리 돌리면 됩니다...

170으로 2년 써다가 167.5로 바꾸고 1년 썼는데 기록갱신은 다되더군요.

가장 이득본게 심박영역대가 여유로워집니다. 암이 짧아지니 무릎이 위로 올라오지않게 되어

평균,최대 심박이 줄고 심박이 여유로워지니 토크를 더줄수 있는 여유도 생깁니다.

그리고 설렁설렁 타면 체감이 별로안됩니다.

if 0.8이상으로 1년정도 꾸준히 타며 체감해보세요.
찡닭  2020-02-22 00:03:09  
300W도전《 무릎이 안올라오는 것 자체가
심박이 여유로워지는건 의외네요!
그런데 오히려 크랭크암의 길이가 길어
심폐기능을 쓰는 거보다 근육을 토크에 실어서
쓰는게 심폐기능이 덜 부담되지않을까요?
마라톤선수가 심폐기능에 부담되는 것 처럼요!
RATP  2020-02-22 00:08:47  
찡닭《 근육을쓴다:근육이 무거워져서 사람체중증가 업힐에 불리해짐,피로가 쉽게안풀림,근육으로 탈경우 부상위험이있음
심폐로탄다:근육이 잘안생김,유산소운동 고칼로리를 소모함,심폐는 부하를 주어도 회복력이 훨씬빠름

달리기를 한시간해도 30분만 쉬면 회복이되지만
웨이트 한시간 하면 하루만에 회복이 안됩니다

뭐 하나도 제대로 아는게 없네요
300W도전  2020-02-22 00:19:19  
RATP《 맞습니다. 300w 업힐을 올라가도 다리가 경사가 급해지던지 다시 조금약해지던지 왔다갔다하며 근육을
괴롭히면 금방 지칩니다. 근데 케이던스로 올라가지않고 토크로만 치면 5분이내 업힐은 커버가 되지만
20분이상이라던지 긴업힐은 다리가 무거워지며 나중에는 저파워로박에 못올라가죠.
하지만 케이던스로 타면 힘은들지만 지속하여 올라갈수있습니다. 회복력차이가 완전 다르죠
300W도전  2020-02-22 00:11:49  
찡닭《 사람마다 틀리니 물론 결과야 다르겠죠.

제 경험담은 w/kg 수치로 5점대로 인터벌을 하면 심박이 180대후반에서 놀았는데.

크랭크암이 짧아지니 180초반에서 인터벌이 되더군요. 여러 사이트 검색을 해보니 암이 짧아지면

무릎이 가슴높이와 멀어지기때문에 밟을때 숨이 덜차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케이던스가 높아진다하여

우리가 파워를 적게 내고 케이던스만 내고 탈이유는 없죠? 기어한장더올리고 돌리면 됩니다.

저는 크랭크암이 짧아 졌다고 케이던스가 훅 올라간다던지 전혀 그런건 없었습니다. 파워는 덜나오는건

확실히 느껴져서 기어를 한장더 무겁게 하고 탔었네요.

*경험담이니 참조만 하시면됩니다.^^
찡닭  2020-02-22 00:16:27  
300W도전《 크햐 엄청난 시간과 경험에서 우러나오신게
느껴지는데 제가 직접 느낌이 오는건 조금밖에
안된다는게 아쉽네요 ㅠㅠ
근육을쓰면 젖산이 쌓여 몸이 쉽게 피로해질수있으니
오래못타고 기록을 못세운다고 생각해도 될까요?
그런데 음.. 단거리 경륜선수들 하체들은
심폐보단 근육을 더 많이써서 다리가 울긋불긋하죠?
저는 자전거를 하체 근육 좋아지려고타서..
심폐기능은 달리기같은거로 키울려고합니다ㅎ
그러면 장거리 자전거는 힘들겠지만요!
lancia97  2020-02-22 00:19:20  
찡닭《 자기가 타고싶은대로 타면 되는거지요 ㅎㅎ 자전거는 자유롭게 타는게 최고라고 생각합니다.안그래도 평소에 빡빡한데 자전거탈때라도 자유롭게 타야죠 ㅠㅠ
300W도전  2020-02-22 00:22:21  
찡닭《 모든 운동이 깊게 알고 하려면 더 어려워 지는법입니다.
저는 제가 경험해봐야지만 직성이 풀리는 성격이라 남들보다 오래 시간이 걸리지만
결과에 대해선 스스로 확실하게 납득을 하고있죠;
이론도 중요하지만 일정기간동안 테스트 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단 운동은 입에 침이 질질 흐르는데 닦을 시간이 없을정도로.......힘들게 하는걸 추천드립니다.
RATP  2020-02-22 00:01:31  
????

자꾸 틀린소리가져오는데 크랭크암이 짧아서 업힐에 불리해진다고요? 더 돌리면되는데요

약쟁이지만 랜스랑 판티니는 짧은 크랭크암,하이케이덴스로 업힐 올랐는데요

혹시 판티니가 누군지는 아나요?
lancia97  2020-02-22 00:09:49  
RATP《 왜이렇게 심성이 비뚤어져서 시비걸듯이 말을하십니까?그깟 선수 몇명모른다고 사람 무시하시지 말고 님 인생이나 훈수하시는게 나을듯합니다
찡닭  2020-02-22 00:12:00  
lancia97《 제 말이요ㅠㅠ ㅎㅎ
RATP  2020-02-22 00:14:06  
찡닭《 님이 계속 멍청한 소리를 안하면 됩니다 제발 틀린소리좀 하지마요
찡닭  2020-02-22 00:18:36  
RATP《 틀린소리가 아니라 다른소리겠죠.
뭘 자꾸 멍청한소리래요ㅎㅎ
님도 틀린소리 캐드12 알루프레임에 카본프레임에 쓰는 BB방식PF30박혔다고 하시잖아유 ㅠㅠ
RATP  2020-02-22 00:25:00  
찡닭《 좋아요 확인해보니 캐드12는 비비30a달린거 공홈확인했으니 제가 그부분은 잘못한거 맞습니다

리치,스택이야기 비비30a는 제대로조립하면 소음안난다(이전글에는 비비30a소음난다고 하소연글 보이네요) 울테 8000브레이크보다 듀라 9000브레이크가 더좋다 라는건 해명해보시죠

시마노가 유선구동계고집부분도 무선특허애기 제가 다꺼내 드렸네요
그런데 오히려 크랭크암의 길이가 길어
심폐기능을 쓰는 거보다 근육을 토크에 실어서
쓰는게 심폐기능이 덜 부담되지않을까요?
마라톤선수가 심폐기능에 부담되는 것 처럼요!
이부분 틀린것도 해명해주실꺼죠? 다른게 아니라 틀린겁니다 ㅋㅋㅋ
찡닭  2020-02-22 00:29:44  
RATP《 제가 좋다고 단정지은적 없어요.
않을까요라고 물은 것 뿐이고
9000이 더 나은것같아 다른방안으로
의견을 제시한 것 뿐입니다.
제 댓글 하니씩 찾아 다닐 시간에
어떤 프레임에 어떤 BB인지나 찾아보시고..
다 아는 것 처럼 얘기하지마시고요..
그리고 지금부터 님 댓글에 관심안가집니다..
RATP  2020-02-22 00:33:50  
찡닭《 자알못이 날뛰어서 거짓뉴스 퍼트리는데 짜증이 나죠 ㅋㅋㅋㅋ 자믈리에여서 참 좋겠네요 강성도 제대로 확인할수있어서요 혹시 srm취직하실래요?
이빨부자  2020-02-22 09:50:39  
RATP《 아 거참 거슬리네
유두초밥  2020-02-22 00:14:52  
lancia97《 동감합니다. 조금 더 안다고 깝치는거 꼴배기 싫네요
달려라포커스  2020-02-22 00:11:39  
RATP《 고각 업힐 힘들어지던데요. 고케이던스못하는 업힐생각하시면...
준K  2020-02-22 06:56:47  
RATP《 저기 근데..크랭크암 길이랑 회전수 케이던스랑은 관계가 없어요..물리시간에 조금만 관심을 더 가지셨으면 아셨을것 같은데..

체인이 크랭크암에 걸려있는게 아니고 체인링에 걸려있으니까 기어비는 동일한거구요. 특정회전수를 돌리는데 크랭크 암길이에 따라서 힘이 덜들고 더들고 하지 않습니다.

예를들면 300와트를 꾸준히 내는 상황에서 기어비를 동일하다면 크랭크 암길이가 172.5라고 85케이던스로 돌리면되고 167.5라고 95로 돌려야하고 그렇지 않아요..체인링이랑 크랭크암길이랑은 별개로 생각하셔야합니다.
싸비  2020-02-22 12:04:23  
준K《 말씀하신대로 같은 300w를 낼 때 크랭크 암 길이가 얼마인지는 관계 없이 같은 케이던스를 내야합니다.

그리고 이때 걸리는 토크도 똑같습니다.

그런데 토크=크랭크암길이*힘 이기 때문에

크랭크암이 길면 다리에 힘을 조금 덜 줘도 같은 토크를 낼 수 있습니다.

다만, 크랭크암이 길면 다리가 더 큰 원운동을 해야합니다.
준K  2020-02-22 16:16:13  
싸비《 네 싸비님 맞습니다. 근데 저 위에 작은 크랭크암을 쓰면 같은 힘으로 더 회전을 많이 할수 있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계시네요..
은태그랭  2020-02-22 00:13:13  
이런걸 느끼시다니 대단들 하시네요 전 170이나 172.5나 별차이 못느끼겠던데 ....
찡닭  2020-02-22 00:21:47  
은태그랭《 사람마다 다르니까요ㅎㅎ
한가지를 오래쓰다가 다른걸 써보면 체감이 되실걸요!
식민기  2020-02-22 00:53:12  
은태그랭《 저도 엄청 둔한데 느껴져요 ㅋ
달려라포커스  2020-02-22 00:13:20  
전 170에서 165로 바꿔탄지 1만키로정도된거같네요.
업힐 적응이 좀 필요하긴 하지만.. 무릅통증에서 벗어나 만족합니다.
쥐약이던 평지구간이 좀더 좋아졌구요.
업힐은....엔진강화해야죠 모...^.^:;
찡닭  2020-02-22 00:22:56  
달려라포커스《 170에서 165라.. 갑자기 확 떨어지신거 아니에요???
167.5도 있지 않아요?
역시 자전거는 토크보단 케이던스인가요?
300W도전  2020-02-22 00:25:52  
찡닭《 보통 울테 크랭크는 가격도 저렴하고 접근하기 쉬운데 단점이 165와 170 사이인 167.5가 없습니다.

듀라만 있죠. 그래서 바로 165가시는 분들도 많아요
달려라포커스  2020-02-22 00:39:19  
찡닭《 제가 케이던스 빨리 굴리는사람이기도하고. 제 체격상 165가 맞습니다 완성차는 대부분 170이상 꼽혀있기에.. 잘못된걸 사용해왔던거구요.
적응도 잘안되고 파워가 좀 떨어질당시는 업힐이 꽤나 힘들었지만. 파워업되고 나서는 업힐도 이제 기록이 많이좋아졌네요 업힐에도 95~100rpm정도로 올라갑니다 (남산정도)
가솔린엔진  2020-02-22 00:28:28  
판타니가 맞죠
업힐 케이던스 최강자는 역시 오노다죠

여기서 문제는 페달질 많이하는 그런 문제가 아닌것같은데요...같은 기어비면 아무래도 암이 긴게 더 유리할것같은데요...

제친구중에 키크고 다리긴 서양체구가 있는데
크랭크 170에서 175로 바꾼후에 평소 못올라가는 언덕을 올라가던데요...
우거지국밥  2020-02-22 00:54:19  
적정선이 있지요. 무조건 짧으면 짱이다도 아니고 긴게 장땡이다도 아닙니다.
로드는 최대 사용가능 크랭크보다 좀 짧게쓰는게 맞는거같습니다.
승슈  2020-02-22 01:01:22  
게시자님 처럼 172.5사용 하다 170으로 변경했습니다.
스프린트 치면... 172.5때 최대 속력만큼 안나오지만 장거리 및 오래 탈때 무릎에 무리가 들 가는 느낌?이 듭니다~
작년 기준 주말에 타면 보통 200이상만 탔습니다~
민혁0409  2020-02-22 01:26:46  
동네마실러는
165mm도 쓰고 172.5도 쓰지만
큰차이를 못느꼇다는 ㅎㅎ
김다감  2020-02-22 02:04:26  
흐음... 글쎄요.
크랭크암길이 2.5차이난다고 기록이 갱신되고 업힐이나 평지에서 차이난다고요?? 껄껄껄.... 심지어 아프던게 사라졌다고요?? 그건 자세가 바뀐거겠죠. 암길이보다 다른피팅에서 나타나는 효과. 그에따른 근육움직임이 달라지는데 우선순위가 가장 낮은 암길이로 기적을 봤다고요?? 황당하네요 ㅎㅎ 심박차이가 난다고요? 심박은 매일매일이 다르답니다. 몸의 피로도나 타고있는 강도에 따라 달라지는데 매일 같은코스 같은 타이밍에 인터벌이 아닌이상 근거없는 이야기죠.
그저 플라시보효과라고 봅니다.
더크  2020-02-22 02:34:03  
저와 유사한 키와 체중을 가진 항상 대회 연령대 우승하시던 선배(업힐이 주력이셨던)가 제게 빨리 175로 바꾸라고 꾸짖으시던 때가 기억납니다. 제 키에 165쓰는 분도 있는데... 언젠가 우승하고 싶다면 175를 쓰라하니 제겐 너무 긴 리치라서... 다른 조언들은 다 받아 들였지만 그건 끝내 받아들이지 못했습니다. 반대로 케이던스가 어떻게 변할지 궁금해서 165를 세컨 바이크에 달았는데 이건 뭐 당췌... 나중엔 타기도 싫어져서 그냥 팔아버렸고... 시간이 많이 흐른 지금도 한번 175로 바꾸면 어떨까하는 궁금함은 남아 있습니다.
멋진나야  2020-02-22 05:18:29  
저역시 신장이169 라서 암은 170M만 고집하고 있는대172.5 는 다리가 짧은 저는 좀 무리가 아닐까요?
말씀 해주시면 감사 합니다ㅎ
앙드레쥬  2020-02-22 07:38:32  
키177 인심 80입니다. 172.5 쓰다 170으로 바꿨습니다. 업힐보단 평지위주로 타서 170 페달링이 더 편해서 바꿨네요. 장단점이 있으니 자신의 라이딩 스타일에 맞춰 쓰시면 됩니다.
멋진나야  2020-02-22 09:29:13  
앙드레쥬《 쥬님 감사해요
MTB매니아  2020-02-22 08:49:49  
MTB에서는 업힐이 생명이고.
당연히 크랭크암이 길면 업힐이 더 편합니다.
지렛대원리이니 당연할수밖에요.

그리고 평지등 전체적으로도 다리긴 사람은 크랭크 긴게 편하고 작은이는 짧은게 편합니다.
맞는 사이즈로 하시면 됩니다.
멋진나야  2020-02-22 09:32:20  
MTB매니아《 매니아 님 땡뀨 입니다~~~~
뱡키  2020-02-22 08:51:13  
1.25×인심+65
자기 인심에 맞는 크랭크암 길이 구하는 공식이니 한번 해보셔요ㅎㅎㅎ
개시허망  2020-02-22 09:23:41  
뱡키《 공식 적용했더니 165mm 나오네요!
키 170에 인심 80입니다.
172.5 잠시 사용하다가 170 사용중입니다.
멋진나야  2020-02-22 09:34:01  
뱡키《 공식대로면 저도 165쓰야하네요
방키님 하나 배워갑니다^^
AmgPetronas64  2020-02-22 11:09:50  
뱡키《 이 공식에 의하면 176.25가 나오네요 ㄷㄷㄷ
지금 달린건 175인데
인류의보완  2020-02-22 09:35:04  
그냥 다써보시고 본인에 맞는걸로 선택하는게 답입니다..전 거의 토크위주의 페달링이고 암길이170,172.5, 둘에서 와리가리하다 175가 극히드물길래 한번 써보자하고 쓰는중인데 아주 만족스럽네요
진우짱  2020-02-22 11:30:34  
2년째 165mm 컴팩 고집하고있고 통증없이 잘타고있어요
최근에 미컴으로 바꿨는데 업힐에서는 좀 버겁네요
김포자출  2020-02-22 12:03:14  
이번 겨울 파워미터 주문하면서 고민하다 165로 바꿨네요. 기존에 사용하는 170으로 아프거나 하는 곳은 없이 잘 타고 다녔는데 공식을 적용하면 자꾸 165가 적정이고 요즘은 짧게 타는게 추세라는 이야기에 홀딱 넘어가서 그냥 구매 했네요 ㅋ 어떤 변화가 있을지 모르지만 시즌시작을 기대하고 있어요 ^^;
니끌라예프스키  2020-02-22 13:53:57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3년 동안 170mm 쓰다가 172.5mm 6개월간 써 봤는데 아무리 피팅을 해도 체력 소모가 훨씬 심하더군요. 호흡에 방해가 되는 느낌... 다시 중고로 다 팔고 170mm로 넘어 왔는데 확실히 호흡이 더 편해지고 케이던스로 올라가더군요. 대신 업힐할 때 토크가 조금 더 약해진 느낌... 최근 165mm 크랭크로 바꾸고 타고 있는데 확실히 케이던스는 올라가고 호흡은 편한데 업힐 토크가 약해져서 전에는 1-2개 스프라켓 남기고 타던 곳에서 풀이너로 타게 되더군요. 172.5mm는 확실히 이점보다는 단점이 많았는데 165mm는 부족한 토크를 늘어난 케이던스로 상쇄시킬 수 있을지 궁금하네요. 참고로 키 175cm 인심 80cm 몸무게 90킬로 전형적인 아저씨 로뚱 체형입니다ㅜ
찡닭  2020-02-22 13:56:53  
니끌라예프스키《 저도 동감합니다! 뭔가 토크는 더실리는데 힘이 좀 더 필요한 것 같기도 하고..
165MM면..많이 낮추어 타시네요.. 적응되시면 괜찮으실 것 같으신데..
그래도 생활차부터 거의 보편적인 170MM가 저는 제일 무난한 것 같습니다..
니끌라예프스키  2020-02-22 16:15:18  
찡닭《 제일 타보고 싶은건 167.5mm 크랭크인데 매물도 없고 가격도 비싸서 그냥 165mm 써보고 안 맞으면 다시 170mm로 돌아가려고요. 예산 범위 안에서 이리저리 시도해 보고 있습니다^^
가라에이스  2020-02-22 14:19:05  
... 이게 무슨 말도안됩니다...

애초에 파워(w)는 토크×케이던스입니다.

근대 크랭크암이 짧아지면 토크가 낮아지고 같은 파워를 내기 위해 케이던스가 보상되어야 합니다.

그러다보니 그 과정에서 케이던스가상승하고

근회복이 가속화 되는겁니다... 그렇기에

고케이던스를 추천하는거고요... 짧은 크랭크의장점인겁니다.
잔차운전연습중  2020-02-22 16:12:17  
170쓰다 165로 바꿨는데 이게 시즌 끝나고
바꾼거라 초기화와 겹쳐 뭐 때문에 힘든지 구분이 ㅋㅋ
너네엄마는니가이런글쓰고다니는거알고계시  2020-02-24 08:20:14  
저는 165 170 172.5 175를 두바퀴정도 돌았는데
결국은 175 쓰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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