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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들리노아SL+짚404 v3 사용기 (릴레이가 되길 바라는 마음) 20-01-24 23:17
럼앤콕
첨부파일 : KakaoTalk_20200124_2.. , KakaoTalk_20200124_2.. , KakaoTalk_20200124_2.. , KakaoTalk_20200124_2.. , KakaoTalk_20200124_2..
안녕하세요.
한동안 너무나 바빠서 라이딩을 거의 못하기도 하였고 
도싸에 들어올 때마다 악에 받쳐 각자의 목소리만 키우는 모습만 계속해서 보고 있자니 
없던 짜증이 점점 생기는 것 같아 몇달간 거의 도싸 이용을 안했었습니다.

그러다 최근 오랜만에 라이딩도 조금 하고, 도싸도 간만에 싸우지 않고 조용한 것 같고,
바빠서 자전거는 못타더라도 제가 좋아하는 자전거 후기 혹은 사용기를 보고 싶은 마음에 릴레이를 시작해보고자 합니다.

전에 제 자전거를 구입한 후 한번 타고 바로 후기를 올렸었는데 그 이후로 아주 많이는 아니지만 좀 더 타본 지금 시점의 후기를
써보고자 합니다.

1. 휠 '짚404 V3 튜블러'

(1) 낭창거림 - 처음 탔을 땐 업힐 시 낭창거림을 좀 느꼈었는데 좀 더 타보면서 느낀 바로는 아주 천천히 페달을 돌리되 체중을
실어 찍어 누를 때에만 낭창거림을 느끼고 그 외에 일반적인 상황에선 휠이 낭창거리거나 힘을 먹는 느낌은 전~~혀 받지 못했습니다. 근데 다른 휠도 댄싱할 때 일반적인 댄싱 속도보다도 현저히 느린 수준으로 페달을 몸무게 찍어 누르며 돌리면 실제 휠이 막 휘어서 낭창거리는 느낌을 받는다기 보다 핸들이 순간적으로 좌우 돌면서 그런 낭창거림을 느끼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도 생각이 듭니다.
결론은 전혀 낭창거리거나 힘을 먹는 느낌 없다는 것.

(2) 초반 가속도 - 이것 역시 초반 가속도가 굼뜨다는 평이 많은데 404라는 하이림 임에도 튜블러라 좀 더 가벼워서 그런지 몰라도 굼뜬 느낌이 전혀 없습니다. 참고로 전 상당히 예민한 편이고 로우림도 써봤지만 짚404 v3 튜블러가 특별히 굼뜬 느낌은 없었네요. 이는 프레임의 무게와 라이더의 무게와도 상당히 관련이 많을텐데 전 대한민국 표준 체형(?)에 가깝고 (173cm, 73kg) 자전거 전체 무게는 7.3kg 정도 나왔습니다. 솔직히 굳이 비교를 하자면 예전에 더 무거웠던 알루차에 알루 로우림(c24)를 낑구고 탔을 때 정차 상태에서 첫 페달질에 드는 힘이 덜 들기는 했습니다만 어디까지나 상대적인 것이고 그렇다고 짚404로 첫 페달질 시엔 너무 힘이 들고 힘을 먹는 느낌이 들거나 무거운 느낌이 드는 식의 그런 느낌은 전~~~혀 없습니다.

(3) 디자인 - 모든 후기 내용이 주관적이기는 하나 디자인은 정말 극도로 주관적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처음 로드에 빠졌을 당시엔 지금의 보라원/울트라의 인기에 전혀 꿀리지 않는 정도로 '내짚마련 내짚마련' 노래가사처럼 아주 칭찬들이 자자했습니다. 그래서 "보라보라~" 인기가 계속 지속되고 있는 요즈음 저 역시 보라 휠을 좋아하지만, 짚의 흰색 데칼과 딤플 무늬는 그 디자인 자체만으로도 볼 때마다 참 흐뭇~~ 한 미소를 짓게 만들어줍니다. 이는 프레임과의 궁합이 잘맞아서 더욱 만족스러운 것 같습니다.

(4) 직진성 - 짚에 대한 후기를 검색해보시면 타 브랜드 휠을 추천하는 사람일지라도 짚휠을 써본 분들의 직진성에 대한 칭찬은 늘 인정하는 분들이 많은 걸 봐왔습니다. 저도 이에 동의하나 좀더 디테일하게 구분지어 나타내보자면, 일단 404라는 하이림에도 불구하고 측풍에 의한 힘손실이 적다고 느꼈습니다. 이러한 점 덕분에 스프린트 시나 맘놓고 직진을 냅다 달릴 때에 직진성이 배가 되는 것 같고 예전에 로우림, 알루 하이림도 써봤으나 짚404의 측풍 완화 효과는 충분히 좋다고 느꼈습니다. (칼치기 당할 때 잔차가 덜 휘청거린다던가, 측풍 바람에 핸들이 덜 휘청거린다던가 등의 경험으로 느꼇습니다) 
404가 가지는 에어로 효과는 확실히 30km/h까지는 특별한 강점이라 내세울만한 점은 아니라고 냉정히 말하고 싶습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그 속도까지는 장점도 '단점도' 없는 그저 어디 하나 모난 구석 없는 특징을 가졌다고 생각합니다. 어찌보면 이러한 점 자체가 장점같기도 합니다. 즉, 흔히 하이림은 고속의 상태에서나 에어로 효과를 보는 것이고 그 전엔 로우림에 비해 가속성이 느려서 한강 같은 데에서 라이딩할 땐 가감속의 반복으로 피로누적이 오히려 더 커진다고들 하는데 위에서도 적었듯이 로우림이 굳이 비교하자면 정차 상태에서 가속에 드는 힘이 적은 것은 확연히 느껴지나 제 주관적인 느낌으로 짚404의 가속이나 30km/h까지의 힘을 들이는 과정을 보면 불편한 요소가 전혀 없다고 느꼈고 이 자체가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지 장점도 단점도 없다고 적은 이유는 다른 브랜드의 고가 하이림 휠은 사용해보지 못했기에 그런 휠과 비교시 30km/h 속도까지 달릴 때 특별한 장점이 있을 정도의 무언가가 느껴지진 않아서 그렇게 표현했습니다.
그리고 40km/h 이상부터는 확연하게 에어로 효과가 느껴지는데 적으면서 가만 생각해보니 솔직히 어떤 브랜드의 휠이라도 하이림이라면 그 정도 속도에서의 에어로 효과가 짚과 크게 다를 것 같지는 않다는 생각이 드네요.
제가 짚을 생에 최초 이용해봤을 때엔 직진성이 너무나 크게 느껴졌지만 많이 사용한 지금에서는 전 오히려 직진성이 유별난 휠이라는 생각보다는 직진성에 부족함이 전혀 없으며 오히려 업힐에서 너무나 좋은 휠이라는게 가장 두드러진 강점이라 생각합니다.

(5) 업힐 -  이어서 얘기하자면, 제 짚이 튜블러라 아무래도 무게가 조금이나마 가벼워서 그런지 몰라도 평지에선 단점을 찾을 수가 없는데 그러면 업힐에서 후달리는게 자연스러운데 제가 느끼기엔 업힐에서 정말 출중한 휠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업힐에서 속도가 10km/h도 안나올 정도의 경우라면 로우림으로 페달질 할 때의 그 수월함이 더 뛰어남은 말할 필요도 없겠지만 극악의 업힐을 제외하고 혹은 극악의 업힐이라도 결론적으로 업힐 시 속도가 12km/h 정도만 넘는 수준이라면 하이림이라서 누가 뒤에서 땡기는 느낌이라던가 타이어에 껌붙인 느낌 혹은 펑크난 느낌 같은 건 느낄 수가 없었습니다. 예전에 에어로드에 기본으로 딸려오는 알카본 하이림으로 탔을 땐 최상급 타이어 껴놓더라도 맨날 뒤돌아보면서 타이어 펑크났나 확인했던것과 비교했을 때 아주 확연히 체감이 되는 부분입니다.

(6) 총평 - 하이림이면 브랜드를 막론하고 에어로 효과가 있을 수 밖에 없음에도 짚404 v3 튜블러는 에어로 효과 외의 요소들에서도 단점을 찾기가 힘들다라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즉 404라는 하이림임에도 전천후 휠에 가장 가까운 휠이라 말하고 싶습니다.


2. 프레임 '리들리 노아 SL'

(1) 디자인 - 요즘처럼 획일화된 에어로 디자인에서 벗어나 포크에 구멍이 길게 뚫려 있다는 점이라든가, 색상 배합이든가, 탑튜브 역시 피나렐로처럼 좀 특이하게 아랫면은 니킥 맞고 윗면은 수평탑에서 아주 적당한 경사가 지게 만들었다던가, 'live your dream'이라는 독특하고 마음에 드는 문구라든가 등등 다양한 점들에서 천편일률적인 자전거 같지 않다는 점이 저에겐 너무나 이뻐 보입니다.

(2) 좌우상하 밸런스 - 첫 후기에도 남긴 말을 되풀이 하지만 좌우상하 밸런스가 좋다는 점이 저에겐 리들리 노아 sl의 가장 큰 장점이라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올라운드 자전거를 탈 때엔 힘을 쎄게 주어 타다보면 마치 현기차 중 저렴한 자동차를 고속으로 몰 때 느껴지는 그 좌우 휘청거림이 느껴졌었습니다. 반대로 에어로 기함(휠만 제외)인 자전거를 탈 때엔 아무리 고속이라해도 좌우가 휘청거리는 느낌이 전혀 없이 고급 세단을 탈 때의 느낌과 같이 땅바닥에 아주 착 붙어서 가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여기서 느낄 수 있는게 바로 좌우상하의 밸런스 차이인데, 전 리들리 노아 sl을 타면서 이 두 가지를 모두 만족시키는 것을 느꼈습니다. 구매한 지 좀 지난 현 시점에서도 여전히 동일하게 느낍니다.
그러나 역시 굳이 .. 굳~~이 세밀하게 비교하자면 자이언트 tcr 보다는 좌우 밸런스가 좋으나 캐년 에어로드 보다는 조금 떨어지며,
tcr 보다는 조금 상하 밸런스가 낮은데 비해 에어로드에 비해선 좀 높은 지점에 있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렇게 되면 에어로드는 좌우 밸런스가 극도로 뛰어나며 상하 밸런스가 상당히 낮은 자전거라 볼 수 있는데 이게 좋기만 한게 아닌 것이 이런 밸런스로는 뭔가 경쾌하게 나가는 맛이 없고 너무 육중하게 아래로 깔려서 가는 느낌이 다분하다는 점이 있었습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기함에선 어떤 브랜드나 다 좋은데 그저 어떤 특성에 특화되어 있는지와 그러한 특성과 라이더의 특성을 잘 맞추어 구매하는 것이 현명한 구매법일텐데, 저의 경우엔 딱 중간 지점에 속한다고 느껴지는 리들리 노아 sl이 지금까지 타본 잔차 중 가장 궁합이 잘 맞다고 느꼈습니다. 단점을 찾자면 어떤 잔차도 다 찾을 수 있겠죠. 어찌보면 리들리 노아가 그만큼 어정쩡한 특성의 잔차일지도 모를테지요. 전 개인적으로 선수할 거 아니더라도 자전거 고를 때 가장 중요한 게 디자인이기 이전에 라이더와 맞는 성향의 지오메트리라 생각합니다. 스택이 겁나 낮고 심지어 라이더 인심이 키에 비해 겁나 길더라도 그 라이더와 맞는 지오메트리를 가진 잔차라면 그렇게 편할 수가 없고 힘을 줄 때도 같은 힘을 주더라도 힘 손실이 훨씬 적게 날테고 특히나 부상 위험도 적다는 점을 생각하면 잔차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지오메트리가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지오메트리를 수식으로 여기에 표현하며 설명할 순 없기에 제딴에 느껴지는 바를 말로 표현한 것이 좌우상하 밸런스라는 말로 표현된 것 같습니다.

(3) 기타 - 처음 후기 남겼을 땐 상당히 딱딱하고 풀카본임에도 노면을 그대로 읽는 느낌을 받는다고 하였는데 그게 2년만에 복귀하여 처음 탔을 때라 그런 것이었고 지금 느껴지기엔 뭐 특별히 잔진동 흡수에 있어선 에어로드 프레임과 별다를 바는 없다고 느껴집니다. 다만 그전에 알루 프렘의 잔진동 느낌과는 물론 다르구요. 진동에 있어서는 같은 기함 프레임이라 그런가 특유에 그... 뭔가 속은 텅 비어있고 겉에 카본 특유의 느낌만이 전달되는 느낌이 있어요. 이게 말로 설명하기가 힘든데, 실제 프레임 구조가 원래 속이 텅 비어있는 건 당연히 알지만요 그 구조가 몸으로 생생히 느껴진다는거죠. 손톱으로 톡톡 프레임을 쳐볼 때 다른 한손으로 프레임을 잡고 있으면 느껴지는 특유의 그 진동이 라이딩 시에도 느껴지는데 좋은 카본을 쓴 프레임 탈 때는 브랜드 막론하고 거의 비슷하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그 뭐랄까 가벼운 데 딱딱한 그 느낌..

이렇게까지 길게 쓸 생각은 없었는데 복잡한 머릿속이 글을 쓰면서 정화되는 느낌이 들어 그저 글을 쓰며 힐링하기 위해 글을 쓴건 아닌가 싶을 정도로 길게 써버렷습니다.
아주 짧더라도 부디 릴레이가 되었으면 하는 .. 소박한(?) 혹은 원대한(?) 바람이 있습니다.
굳이 검색해서 후기들 볼 수 있다는 것은 잘 알고 있고 그렇게 이미 많이 해봐서 또 새로운 분들의 다양하고 따끈따끈한 후기를 보고 같이 느껴보고 싶은 마음에 이렇게 제가 먼저 시작해봅니다.

여러분들의 잔차나 휠 기타 악세서리 후기는 어떠신지요?ㅎㅎ 


 
 
인천대표멸치  2020-01-24 23:29:55  
이렇게 프레임 별 성향 차이를 자세히 느끼시는 분도 있군요
럼앤콕  2020-01-25 00:15:55  
인천대표멸치《 어디까지나 주관적인 느낌일 뿐이죠ㅎ
김다감  2020-01-24 23:33:30  
캘럽이완:리들리개꿀
페달이나굴려라  2020-01-25 00:05:59  
잘타는 사람이 여러 브랜드 제품 많이 쓰면 이런 말 못합니다 ㅋㅋ
페달이나굴려라  2020-01-25 00:15:44  
페달이나굴려라《 마빅 cu, 짚303 v3, 코리마 s+, 보라 등등 2000~5000 씩 굴렸는 데 짚이 가장 무릅니다. 평지 주행은 괜찮은 데 고경사에서 댄싱 치면 휠이 다른 브랜드에 비해 부족한 걸 느낄 수 있어요.
럼앤콕  2020-01-25 00:18:41  
페달이나굴려라《 네 참고로 전 못타요 ㅎㅎ
다양한 휠 경험도 없어서 그저 제 말이 옳다라고 쓴 글이 아니라 제 느낌이 그렇게 느껴졌다는 것을 말씀 드린 것 뿐이었어요.
댓글 달아주신 님처럼 경험 많은 분들이 릴레이로 써주시길 바라는 마음도 있었구요ㅎ
페달이나굴려라  2020-01-25 00:21:25  
럼앤콕《 럼앤콕님 실력을 비판하는 것이 아닌 정보 전달을 위한 말이였습니다. 같은 년식 노아sl 무광검정인데 수달팀 색 이쁘네요 ㅎㅎ
럼앤콕  2020-01-25 00:23:20  
페달이나굴려라《 네 그게 느껴져서 불쾌하지 않았어요.
페달님과 같은 분들의 지극히 주관적이고 자세한 후기가 전 너무 궁금합니다.
시간나실 때 릴레이 글 좀 ..ㅎㅎ
Lunatic7even  2020-01-25 14:29:19  
페달이나굴려라《 무르다는게 꼭 단점이라고 말할수는 없어요 코리마같은거는 장거리타면 엄청 피곤합니다.

그리고 찦은 원레 평지용휠임 평지주행은 괜찮은데 정도가아니고 평지주행 항속유지 면에선 최고죠 ^^
페달이나굴려라  2020-01-25 16:26:24  
Lunatic7even《 제가 답글로 평지에서는 좋다고 써놨습니다 ㅎㅎ
그리고 개인적으로 코리마 s+ 32mm 3k 휠셋으로 150km이상 주행했을 때 별로 피곤하지는 않았네요!!
고속거북  2020-01-25 00:16:42  
페달이나굴려라《 그대 닉대로 페달이나 굴리세요.
페달이나굴려라  2020-01-25 00:17:37  
고속거북《 제가 못할 말 했나요? 충분히 잘 타는 중입니다 ^^
donkeylove  2020-01-25 06:41:19  
17팀에 로발 c50 타는데, 주변분들이 타 보시고 너무 하드한 느낌이라며 장거리 어케 타냐시더라구요.
정작 전.. 잘 모르겠던데... ㅋ
럼앤콕  2020-01-25 08:52:23  
donkeylove《 저도 하드한 느낌은 모르겠던데요ㅎ
pietygod  2020-01-25 08:38:44  
리들리 프레임은 볼수록 이쁘네요. 나중에 프레임 바꾼게 된다면 리들리가 1순위 입니다!
럼앤콕  2020-01-25 08:52:54  
pietygod《 요새 나오는 신형 리들리보다 예전 리들리가 더 이뻐보이더라구요 ㅎ
듀듀  2020-01-25 10:11:06  
자믈리에시군요.

후기만봐서는 zipp404가 항속도좋고 초반가속도좋고 업힐도좋고 끝판왕이라고 하시는데....

짚이 업힐에서 안좋다고 흔히들 말하는건 무게때문이아니라 강성이 너무 물러서 힘을먹기때문입니다.

그리고 측풍에대한 저항이 좋은건 454의 쏘우림기술이고 404에는 그런 특별한기술 들어간거없습니다.

결론 : 신차 플라시보 효과
럼앤콕  2020-01-25 11:10:33  
듀듀《 글에서도 말씀 드렸다시피 '주관적인' 제 느낌을 적었을 뿐입니다.
듀듀님의 결론이 맞을 수도 틀릴 수도 있는 거죠~ 제 생각만이 옳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아디스타  2020-01-25 17:06:44  
듀듀《 비호감
qkrrns  2020-01-25 11:06:45  
재미난게 프로 선수들은 그냥 후원받는 자전거 타서 기록을 올려야 하는 거 보면 그냥 타고나고나 엔진빨이 기본적으로 깔리고 잔차는 숟가락 얹는 느낌 적인느낌 ㅋㅋ
럼앤콕  2020-01-25 11:11:57  
qkrrns《 네 본문에서도 적은 내용인데 기합급의 성능은 다 좋은데 단지 특성이 어떤 부분에 조금이나마 더 특화되어있느냐의 차이일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프로선수들은 크게 개의치않는 것이라 생각하구요.
카본타이어  2020-01-25 11:12:24  
소설 읽는 느낌이네요ㅎ
지롱롱  2020-01-25 11:36:21  
뚱뚱한 저는 무게제한 없는 본트래거...
럼앤콕  2020-01-25 12:34:54  
지롱롱《 한때 저의 로망이 본트래거였어요 ㅎㅎ
무게제한 없는 것 때문이 아니라 성능이 좋아서요
강서구자린이  2020-01-25 14:08:49  
안녕하세요 강화도 라이딩 같이했던 사람입니다. 사진 보고 알아보네요 ㅎㅎ 다음에 한번 라이딩 같이 해요!
럼앤콕  2020-01-25 15:31:43  
강서구자린이《 안녕하세요 지금 강화도 좀 돌고 차끌고 집에 가는 중이에요 ㅋㅋ
차량 많을 때 강화도는 좀 실망스럽네요 ㅠ
실력 좀 키우면 연락 드릴게요 저 땜에 민폐끼칠까봐서 ㅎ
언제나맑음  2020-01-25 14:23:47  
자전거 이쁘네요.
자기 눈에 이쁜 자전거가 제일 좋은 자전거죠.
럼앤콕  2020-01-25 15:33:59  
언제나맑음《 감사합니당 ㅎㅎ
그 마음이 사실 동호인에게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비싼거 사놓고도 자신의 자전거를 그닥 이뻐해주지 못한다면 그게 무슨 의미가 있나 싶거든요
DEN  2020-01-25 16:22:38  
제가 보기에도 긴 글보다는 이쁜 자전거가 눈에 많이 들어오네요 ㅎ
럼앤콕  2020-01-25 18:13:29  
DEN《 저 좋으라고 썼습니다 ㅋ
자전거 칭찬 감사합니다 ㅎㅎㅎ
초일류  2020-01-31 02:53:36  
아~~영롱하다 안라하세요^^
슥쇿샥  2020-02-13 08:46:22  
노아sl 구매고려중에 후기가 있을까하고 검색하다가 보게 되었습니다. 도움 많이 되는 글이네요. 올라운드타다가 에어로타볼까하고 보게 된 자전거인데... 글을 읽으니 더 고민되네요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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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이를 위반하는 경우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 됩니다. 이 점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08년 11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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