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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HOME >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 자유게시판
12단 써보고 싶네요. 20-01-15 19:27
플라워혼
저는 12단 너무 땡기네요.
기어비 폭이 커지면서 촘촘하기까지 하다면 좋은거 아닌가요.
단점은 가격이 사악하다는거 정도.

11단으로도 충분하다 말씀 하시는분들도 계신데
지금 11단 쓰는데 별불편함을 못 느꼈어도 12단 써보고 다시 11단 써보면 아쉬운게 사람의 심리죠.

저는 돈만 있으면 12단 갔습니다.
자전거가 4대라 눈치보여서 그냥 참는거지ㅋ

저는 지금까지 새로 나온건 그냥 별 거부감없이 써봤는데 대체적으로 새로나온것들이 그전것들보단 더 좋더군요.
팔아먹을려고 얼마나 연구했을까 싶기도하고.

Mtb쪽은 12단 나오고 금방들 넘어갔는데 로드는 디스크도 그렇고 좀 보수적인듯한 느낌이 강한거같아요.
 
 
kmmk  2020-01-15 19:30:38  
신기술 나오면 체험 해보고 싶어지긴 합니다
mtb는 예전 3단 체인링 시절도 있고 요즘은 싱글 체인링이 대세니 스프라켓 장수라도 늘어야 쓰기 좋겠죠
로드와는 상황이 달라서 빨리 넘어갔다고 생각 됩니다
플라워혼  2020-01-15 19:35:51  
kmmk《 아무래도 mtb쪽은 극악의 상황이 많다보니 필요성을 더 빨리 느꼈을수도 있겠네요.
조성일  2020-01-15 19:46:27  
11단하고 12단 보유중인사람입니다 캄파 12단은 체감상 큰차이가 없는데 스램 axs는 체감이 확납니다 기어비가 엄청 넒어집니다 !!
플라워혼  2020-01-15 19:50:20  
조성일《 아 댓글보고나니 지름신이 옆에서 제 옆구리를 툭툭칩니다ㅠㅠ
조성일  2020-01-15 19:55:16  
플라워혼《 콕콕 톡톡 (지르시지요 지름신강림)
플라워혼  2020-01-15 20:33:37  
조성일《 안됩니다ㅜㅜ 이번주 추워요 쫒겨나면 큰일나요.
방울밤송별이  2020-01-15 19:54:05  
평균적인 동호인들의 주력 기어비를 여전히 충족하기 어렵다는 점에서는 11단과 큰 차별화 되지 않는 듯합니다. 10단과 11단이 그럿듯요. 46/33이 완차에 달려나온다면 3점대 동호인들에게 큰 메리트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가격도 딥따 비싸고요. 52/36에 14ㅡ21/24 27 30조합해서 씁니다^^
플라워혼  2020-01-15 20:32:58  
방울밤송별이《 저는 가격이 가장큰 걸림돌이네요.
46/33 정말 좋을꺼같아요.ㅋ 제가 3점대라
RATP  2020-01-15 19:57:40  
Mtb는 12단이 빨리넘어가고 로드는 왜느리냐고요?

아주 간단한데 돈문제요
므틉 12단 처음 나온 스램 xx01이글 기계식 12단
뒷드,레버,체인,스프라켓만 사면됨
바이크24기준 크랭크포함 1099유로네요 크랭크가 459유로니 순수 12단 업글비 550유로네요

로드 12단 처음나온게 캄파 슈레,레코드기계식이죠
가장저렴한 림브 레코드 12단 1459유로 브레이크는 안바꿔도되니 레코드 림브 214유로네요 빼면 1245유로
솔직히 캄파놀로 점유율 형편없으니
스램 12단으로 보죠 레드 axs이고 2249유로네요
레드 림브 249유로빼면 2000유로인데 어이쿠 레드12단은 프리허브바디라는걸 바꿔야 한다네요 디티 프리허브바디 59유로 2059유로

경제적으로 차이가 적나라하게나는데 므틉은 12단업글비용이 적게드니 금방가고 로드는 비용이 많이들고 마이너하니 잘안하죠

므틉은 왜 프리허브바디 안바꾸냐고 물으신다면 제가 이전에 디스크브레이크랑 12단관련되어서 친절하게 글썻으니 그거보세요
플라워혼  2020-01-15 20:47:33  
RATP《 네 가격보고 저도 지갑을 열엄두가 안나더라구요.
므틉은 xx1이글 쓰고있지만 로드는 가격이 넘사라ㅜㅜ
김재우1  2020-01-15 19:59:03  
10단 유저는 뭔말인지도 모릅니다

크랭크 52-39T 스프라켓 12-25T (평지셋팅)
크랭크 50-34T 스프라켓 11-28T (행복셋팅)
34-28 로 언덕 극복하기 힘들어요 ㅠ
플라워혼  2020-01-15 21:00:22  
김재우1《 저도 28티 쓰다가 32티왔는데 그전엔 어떻게 업힐했나 싶어요.
마기0  2020-01-15 20:11:30  
11단 나올때도 10단으로 충분하다고 11단까지 필요없다는 사람들도 있었을테고ㅎㅎ
10단 나올때 9단이면 충분한데 돈들여 10단 갈 필요 있냐는 사람 있었겠죠.
결국 더 발전된 좋은기술 나오면 결국은 쓰게 되어있지요.
더 빨리 쓰느냐 늦게 쓰느냐 차이일뿐.
플라워혼  2020-01-15 21:01:11  
마기0《 네 상급 구동계 쓰시는분들은 시기의 차이일뿐 나중엔 12단으로 대부분 가실듯해요.
흑기사  2020-01-15 20:23:04  
어디까지 갈까요? 과연. 제가 첨 제대로 된 도로 자전거 샀을때 달려있던 기어가 앞 2, 뒷 5였죠. 선투어 구동계. 니시키 크로몰리 프레임. 1986년도. 그당시 선투어에서 오벌 크랭크링 사용했었습니다. 당시 60만원 주고 샀었는데 그 샵에 가장 비싼 자전거는 비앙키 120만원짜리였던걸로 기억합니다. 삼천리에서 나온 최상급 로드자전거가 그당시 10만원대였던걸로 기억합니다. 정확하진 않습니다. 당시 그 자전거 사장님 이야기 기준입니다.

그 뒤로 계속 기어단수가 올라갔죠. 이미 13단도 로터에서 나왔고. 맘 같아서는 14단이랑 15단을 제가 대충 개발해서 뉴스 때려보고 싶습니다. 물론 안팔려도 상관없죠. 제가 노리는건 최소한 시마노랑 스램이 나중에 세계 최초 14단! 15단! 이란 소리 못하도록. ㅋㅋㅋ
플라워혼  2020-01-15 21:02:36  
흑기사《 이상하게 로터13단은 땡기진 않아요ㅋ

조만간 14단 기대해 보겠습니다ㅋ
김다감  2020-01-15 20:32:23  
12단이 아주 막좋은건아니지만 11단도 충분하다면서 정신승리할 수준은 아닙니다. 1대1기어비도 특정 유저에겐 신세계가되니까요.
플라워혼  2020-01-15 21:03:19  
김다감《 네 12단은 더 좋으면 좋았지 나쁠껀 없을듯해요
우거지국밥  2020-01-15 20:38:26  
언젠가 로드에서도 체인링 없어지리라 봅니당
플라워혼  2020-01-15 21:04:20  
우거지국밥《 싱글로 커버될날도 올듯해요.
한 5년안에 나오길
그냥인간아님  2020-01-15 20:39:39  
오히려 촘촘해서 2칸씩 오르내릴때도...
플라워혼  2020-01-15 21:08:37  
그냥인간아님《 다단 변속할때는 좀 빨리눌러야 할듯해요ㅎ
바리깡  2020-01-15 21:26:17  
당연히 신형이 좋고 11단대비 획기적으로 바뀐 구조까지 더하여 상당한 메리트가 있는게 사실인거 같습니다.하지만 림브나 기계식은 12단이 아닌 전동식, 디스크 모델만 내놓은게 좀 아쉽더군요. 게다가 많이 작아지긴 했지만 컴팩트하게 잘 빠진 케이블식 대비 둔탁해보이는 레버는 아직도 적응이 안되네요. 생각보다 전동식, 디스크에 거부감을 가진 사람들도 꽤 있습니다. 저도 그 중 하나구요. 스램이 기계식12단도 출시할 계획이 있는지 모르겠는데 출시할 가능성이 있다면 전 11단 스램쓰며 기다려보고 싶네요. 출시계획이 없다면 오히려 기계식을 선호하는 제 입장에서는 12단으로 갈 이유가 당분간은 전혀 없을거 같습니다.
플라워혼  2020-01-15 21:41:04  
바리깡《 저도 기계식이 나옴 좋겠단 생각이 듭니다.
기계식을 좋아한다기 보다는 가격적으로 접근이 아무래도 쉬우니까요.
저도 내년 정도까진 좀 지켜보고 있을려고요.
꾸불꾸불꾸부리  2020-01-15 22:05:07  
바리깡《 레드11단이 정말 명품같아요 ㅋㅋ
젠틀라이  2020-01-15 21:50:33  
아무래도 로드쪽이 신기술 받아들이는데 좀 많이 보수적이긴하더라구요.
예를들어 디스크랑 림브레이크만봐도 좀 보수적인것같아요.
로드쪽이 정신승리가 좀 많더라구요.
저는 11단이지만 여유만된다면 무조건 12단갈거에요.
플라워혼  2020-01-15 22:00:34  
젠틀라이《 저도 두가지 다타기 때문에 보게되는데 로드쪽이 조금은 보수적이라고 보이긴 했어요.
자전거에 대한 지식이 많은쪽은 로드쪽이 더 많은거같고
줓줓줓  2020-01-16 08:46:07  
젠틀라이《 로드에선 디스크의 장점이 단점을 씹어먹지 못하니까요. 보수적이란 것엔 동감하지만, 예는 잘못된것 같네요.
밥은먹고해야지  2020-01-15 22:01:45  
성능적인 면이나 기록적으로 간다면 12단은 분명이 11단에 비해서 좋습니다.
전 마른 체형에 ftp3점 초중반 그냥 평범하게 타는 동호인 입니다.
46/33 10~28t 기준입니다.
평지는 시작부터 끝까지 아웃터로 고정해두면 되거든요 변속타이밍 스트레스가 없어서 정말 편합니다.
평지에서 치고 나갈때 확실히 차이가 납니다.
뒤에서 보시는 분들이 미사일 같다고 하더군요.
고속유지도 훨신 수월하고 파워가 약해서 평지는 겨우 따라가는 수준이였는데 나도 모르게 선두를 서는 경우가 생기니 제 기준에선 평지의 신세계가 열였습니다.
긴 업힐하다가 낮은 업힐(3~5%)구간에서 과감하게 아웃터로 변속(크랭크 단차가 낮아서 빠른 칼변속) 어택이 가능 합니다.

뒷드가 유압으로 잠겨있어서 작은 충격에는 체인 튐 현상이 없습니다.
작은 단차의 맨홀같은거 지날때 별느낌도 없습니다.
기존11단은 도로 살짝 까져 있는 곳만 지나도 궁딩이 힘뺄 준비 하면서 누르는 페달에 파워를 줄여서 인위적으로 부드럽게 해서 넘어갓지만 12단은 그럴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아무생각 없이 같은 파워로 그냥 넘어 가면 됩니다.
이게 별거 아닌것 같은데 단체 라이딩 하면 남들 다 궁딩이 들고 옆으로 피하는데 저 혼자 그냥 매끄러운 도로같이 쓩~
물론 어느정도 몸이 스피링 역할은 해야 하겠지만 정말 편합니다.

다른 이점도 많지만 평지 고속 유저나 경쟁과 기록이 목적인 분들이라면 12단은 필수 입니다.
경쟁안하고 그냥 가볍게 타시는 들은 12단 필요 없어요.

유일한 단점은 비싸다는거죠.

현 스램의 정책이 기계식12단은 안나온다 한거 보면 딱봐도 12단은 누구나 쓸수 있는 물건이 아니고 고급화 전략으로 가겠다는 거겠죠.
구동계 등급에 차별화를 둔것 같습니다.
플라워혼  2020-01-15 22:08:36  
밥은먹고해야지《 기어비말고도 장점이 이렇게나 많았군요.
와 정말 땡기네요.
4대중에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