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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HOME >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 자유게시판
낮은 싯스테이의 장점 19-06-13 00:45
호로리
첨부파일 : WATSON_00001362-6681.. (337kb) , KakaoTalk_20190612_1.. (163kb) , KakaoTalk_20190612_1.. (342kb) , KakaoTalk_20190612_1.. (93kb)
반응성
90년대 후반에 데뷔한 자이언트 TCR은 꽤 혁신적인 자전거였습니다. 
앞삼각과 뒷삼각을 줄인 프레임 설계로 (슬로핑이 생기고 싯스테이가 짧아짐)
반응성이 좋아졌고 무게가 줄었으며 피팅의 유연성을 높여주었습니다. 
더불어 재료가 적게 쓰이니 제조사에도 이득이었죠. 
초대 TCR이 대회에서 활약해서 성공한 모델이 되었습니다. 
선수들이 한 치수 작은 사이즈의 프레임을 선호한게 계기가 아니었나 추측해 봅니다.
 
승차감
한때 프레임 제조사는 무게대비 강성이란 스펙 경쟁에 열을 올렸습니다. 
강성에만 치중한 나머지 가혹한 승차감에 선수들이 불만을 가지기도 했다고 하죠.
그래서 컴포트 존 / 파워 존 으로 구분하여 프레임을 설계하는 방식이 생겨난 것 같습니다.
프레임의 하단은 다리힘을 손실 없이 받아내기 위해 높은 강성을 유지하고
프레임 상단은 유연성을 제공해 강성과 승차감이란 이율배반적 조건을 만족시키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구조에서 낮은 싯스테이는 싯튜브의 유동성을 늘려주어 승차감을 높여줍니다.
스페셜라이즈드의 루베의 경우가 대표적이고
트렉은 싯스테이를 줄이지 않고 ISOSPEED라는 구조로 유동성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데어 바이크는 탑튜브와 싯튜브 사이에 유연한 재료를 조합하는 방법을 쓰기도 하더라구요.
공통점은 싯튜브/싯포스트가 휘면서? 충격을 흡수한다는 것입니다.
 
공기역학
낮은 싯스테이를 가진 자전거를 측면에서
싯스테이 시작점과 포크 시작점을 직선으로 이으면 수평선이 그어집니다.
높이를 맞추면 포크가 넓어지는 부분과 싯스테이가 겹쳐져서
그러면서 전면투영면적이 줄어들게 되고 
결과적으로 공기역학적으로 이득을 얻게 되겠죠.
다만 탑튜브는 슬로핑보다 수평일 때 공기저항이 줄것이고...
그리하여 슬로핑 각이 낮고 뒷삼각이 작은 형태가 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여튼 낮은 체인스테이는 성능상 많은 잇점이 있으며
더불어 재료가 덜 들어가서 원가도 줄어드는.... 윈윈의 디자인이라
너도 나도 답습하게 되지 않나 생각합니다.

 
 
90년대 후반 데뷔한 자이언트의 TCR(Total Compact Road)
컴포트존과 파워존의 개념
서벨로 S5. 싯스테이와 포크의 시작점을 이어 보았습니다.
캐논데일 시스템 식스의 전면. 편-안.
 
 
황학산신령  2019-06-13 01:19:04  
글 잘 읽었습니다.
뒷삼각이 작아져서 반응성이 좋아진다기 보단.. 체인스테이가 짧아져서 반응성이 좋다고 보는게 맞습니다. 그리고 초기 선수들이 작은 프레임을 사용했던 이유는 강성때문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금이야 사이즈에 맞게 소재와 기술을 다르게 접목시키지만 초기엔 사이즈가 커질수록 강성이 약해지는 문제가 있어
컴퍼넌트에서 리치를 늘리고 스템을 늘리는 방향으로 사용했던 걸로 알고있습니다.

그리고 과거에는 원사 원가절감으로 할말이 많았지만
요즈음 카본 원사 가격은 뭐.. 예전만큼 높지도 않아서 원가 절감은 크게 메리트가 되진 못할 것 같습니다.
SMi7Y  2019-06-13 08:34:10  
체인스테이,, 작은뒷삼각이든 아니든 웬만하면 다 405미리입니다
라이드바이  2019-06-13 01:23:27  
한때 있던 알카본 프렘이 딱 떠오르네요.. 여기에 부합하는...
식민기  2019-06-13 08:55:20  
시스템식스가 풀인터널이 아니네요
FC보리  2019-06-13 09:02:29  
하이모듈이 아닌 일반버전이네요
sunbell3  2019-06-13 14:58:23  
제가 예전에 어디서 읽은 글인데 자전거는 후륜이죠. 동력이 뒷바퀴에 가해져서 뒷바퀴가 프레임을 앞으로 밀어서 이동합니다. 뒷바퀴가 프렘에 힘을 전달하는 시작점이 큐알로 조이는부분(?)입니다. 여기서 전달이 시작되는 힘이 체인스테이와 싯스테이를 통해 프레임 전체에 전달됩니다. 이때 자전거는 지면과 수평을 이루는 앞방향으로 이동하게 되고 힘도 그 방향으로 이동하게 됨으로 힘이 전달되는 방향과 힘을 전달받는 부분의 방향이 동일해야 힘전달 효율이 좋아집니다. 보통 체인스테이는 지면과 수평이라 싯스테이를 통해 전달되는 힘은 효율적으로 프레임에 전달됩니다. 그런데 싯스테이는 앞쪽이 아닌 우상쪽을 향하고 있죠. 이 싯스테이의 각도를 최대한 줄여서 힘의 전달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만들어주게되면 싯스테이를 통해 전달되는 힘또한 프레임에 더 효율적으로 전달되기때문에 낮은 싯스테이가 유리하다는 글을 읽은적이 있네요. 우리가 앞에 물건을 밀때 팔을 수평으로 뻗어서 미는것과 팔을 45도 들어서 미는것중 수평에 가깝게 팔을뻗어서 앞에 물건을 미는것이 효율적인 것과 같은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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