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튜브리스를 사용하면서 지렁이 사용에 의문이드네요. 19-05-16 17:04
플러피
우선 랜도너스를 즐기고 있습니다.
 
몇일전에는 천안 400도 다녀왔구요
 
이번에는 제발 제발 펑크안나라 빌면서 다녀왔습니다.
 
저번 부산300에서 출발에서 40KM까지  3연펑을 당한 이후 
 
CO2다쓰고, 지렁이 날아가고, 튜브는 있는데 CO2가 없어서 DNF 할뻔한걸 
 
겨우겨우 도움받아 왔었습니다.
 
 
튜브리스 펑크대처법은 일반적으로 실란트가 막아주는걸 1차적으로 생각한 뒤,
 
2차적으로는 지렁이
 
3차로는 튜브
 
마지막으로는 거의 불가능할것 같지만 타이어 내부에 패치를 붙이고 다시 끼운뒤 달릴수도 있겠네요.
 
 
그중에 지렁이가 과연 효용성이 있나 싶습니다.
 
지렁이를 사용해봤고, 떨어져 나갔다는 내용을 자게에 올린적이 있는데
 
다들 공기압을 적게 하고 타야한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때 당시 라이딩 할때는 충분히 라이딩을 할수 있겠지만, 복귀후에는 지렁이를 빼내셨을까 궁금하네요.
 
지렁이를 삽입할때는 펑크쪽에 먼저 삽입툴을 집어넣어서 펑크내부단면을 넓히는 작업이 있는데
 
나중에 지렁이 빼보면 자국이 생각보다 꽤나 크게 남습니다.
 
그걸 내부에 패치를 붙였는데 타이어에 상당히 크게 남고 조금만 들쳐보면 패치가 보일정도더라구요.
 
참고로 제가쓰던 지렁이 툴은 리자인 제품이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튜브에 실란트 닦을 휴지 소량, 펌프가지고 다닙니다 ㄷㄷㄷ...
 
제생각에는 지렁이는 자전거에는 MTB까지가 적당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방울밤송별이네아빠  2019-05-16 17:12:29  
지렁이가 팽창력이 엄청 좋아서 확실합니다. 펑크가 제법 커서 2-3미리 육각렌지로 밀어넣고 임시 조치하고 복귀 후에 천 키로 이상 더 탔습니다. 걱정 마십셔^^

자동차 타야에 지렁이 박으면 수명 다할 때까지 쓰듯 잔차도 같더군요.

hwanipapa  2019-05-16 17:16:10  
지렁이 박으면 안빼는 거 아닌가요 ? 그걸 굳이 복귀해서 다시 빼야 하나요 ?

자동차도 안빼자나요~~~ (물론, 빼기 힘든 것도 있긴 하지만)
kmmk  2019-05-16 17:17:34  
지렁이 박고 문제 없으면 굳이 뺄 필요 없습니다
다만 지렁이를 박아도 펑크 패치와는 다르게 미세하게는 바람이 새기 때문에 신경 쓰이면 탈착해서 펑크패치를 하는게 좋을수는 있습니다
예비역  2019-05-16 17:22:29  
저도 로드 튜블리스같은 민짜타이어에 지렁이는 좀 아닌거같다는 생각입니다. 자동차나 엠티비같이 굴곡이나 홈이 깊어서 쑤셔넣어야하는 타이어들이나 지렁이쓰지....... 로드 튜블리스에는 자이언트에서 나온 외부패치같은거면 적당할거같네요. 저는 2014년쯤부터 튜블리스 쓰는데 딱히 다른 용품 가지고 다니는건 없고 펌프만 하나 가지고 다니네요. co2는 압력이 한번에 세게 들어가서 실란트로 메꾼 구멍도 다시 뚫어버리는경우가 많더라구요. 저도 그래서 예전에 한번 복귀 못할뻔한이후로 펌프 가지고다닙니다.펌프로 천천히 넣어주는게 훨씬 잘 메꿔집니다. 무게도 co2한발이나 펌프무게나 비슷....... 그나저나 요즘 튜블리스 쓰시는분 많아지는거보면 격세지감이네요. ㅎㅎ 제가 첨 쓸때만해도 거의 없었는데
강진성  2019-05-16 17:37:47  
전그냥 맘편히 튜브랑 펌프들고다녀요
생각보다2년동안 펑크가없더라구요
타마린드  2019-05-16 18:17:15  
지렁이가 자동차에쓰는걸 두께줄여서 튜블리스에쓰는걸로 알고있는데요
자동차는 무게가있어서 튀어나온건 차무게로 눌러서 주행중 납작하게되서 차체가 덜컹거리는거 못느끼고
안에선 공기압이 지렁이누르고 밖에선 타이어랑 지면이 지렁이눌러서 빵구난곳을 완전히막습니다
지렁이가 잘들어갔으면 다행인데 잘못들어갔으면 지렁이 버린거죠(지렁이가 밖으로 좀 나와있어야 정상이지만 지렁이박은데랑 지면닿으면 잔차 덜컹거림...)
지렁이는 복귀용으로 쓰시는게좋다고봅니다
남자는다운힐  2019-05-16 19:06:36  
타이어 한개에 지렁이를 5개까지 박아넣고 타이어 수명이 다 될때까지 잘 사용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더군다나 구멍 한개는 너무 커서 지렁이 2개로 막았습니다.
공기압은 타이어폭이 25mm라서 60~80사이로 사용했고요.
웅수  2019-05-16 20:09:55  
마지막으로는 거의 불가능할것 같지만 타이어 내부에 패치를 붙이고 다시 끼운뒤 달릴수도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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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혀 불가능하지 않은데요

실제로 일행중에 펑크나서 튜브리스 타이어안에 패치 붙인 후 실란트 조금 보충하고 Co2로 공기주입후
남은 100킬로 정도의 구간 이상없이 완주한 바 있습니다.
네오트레이스  2019-05-16 20:42:26  
저도 이번에 튜블리스로 넘어와 아직 펑크 전인데요... 전 타이어 패치가 젤 안전한듯 한데요
실란트나 지렁이는 드믄 경우지만 고온에 고압에 빠진다는 (차 지렁이도 빠지더라구여)... 실란트는 지저분하고 거의 대부분 까먹으셔서 펑크나면 그때 실란트 넣으시더라구여. 또 쫌 큰 펑크는 대처가 안되고
그래서 전 첫 펑크시 걍 클린처로 전환... 두번째 펑크시 타이어 패치... 타이어 안쪽에 본드로 붙이니 공기압에 떨어져 나갈 염려도 없고 큰 펑크도 대처 가능하고... 다만 튜브용 패치 말고 타이어용 쫌 두꺼운걸로
제 생각인데 차량도 자전거 타이어 처럼 현장에서 휠과 분리 장착이 가능하면 지렁이 안쓰고 안쪽에 패치 붙이는게 더 효율적일듯 합니다.
우거지국밥  2019-05-16 20:46:02  
지렁이가 빠졋다는 경우 몇번 들었습니다. 안 빠지면 다행이지만 고급타이어일수록 얇다보니.. 복귀용이라 생각하고 잇습니다.
응급시 현장에서 내부패치하는것은 타이어 휠 궁합이 좋아서 탈착이 쉽다면 몰라도 그외 경우에는 사실상 불가능이라고 봅니다.
웅수  2019-05-16 21:07:45  
튜브리스도 오래사용하면 튜블러와 마찬가지로 늘어나서 처음 탈부착할때보다 훨씬 말랑해집니다.
최근호  2019-05-16 20:50:22  
지렁이는 접착제 발라 쓰는지렁이가 더 확실합니다.
나야좋지  2019-05-16 23:33:24  
경우의 수는 존재한자 생각합니다(복불복)

제가 일전에 작성했던 글인데 혹시 못보셨다면 참고정도 해보시면 좋겠네요( 본문보면 이미 튜브리스쪽에 대해서 너무나 잘 알고 계신것 같지만 링크걸어 봅니다~^^)

응급조치글

http://m.corearoadbike.com/board/board.php?t_id=Menu03Top1&no=1043212

펑크수리글

http://m.corearoadbike.com/board/board.php?t_id=Menu03Top1&no=1043219


본문에 언급하신 구멍이 더 커지긴 했지만 패치후 현재까지도 문제는 다행히 발생하지 않았네요.

지렁이의 경우는 실란트가 내뿜는 공기압(저는 80psi 맥스로 잡았습니다) 이하에서는 지렁이가 제역할을 다해주었습니다.
파천준  2019-05-17 09:04:54  
저는 지렁이 대신에 자이언트 튜브리스 타이어 붙이는걸 샀습니다
페토르사간  2019-05-17 14:22:57  
상황에 따라 적절한 방법이 존재하는 것 같아서 '지렁이가 로드 튜브리스에 필요없다'는 결론엔 동의하지 않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지난 홍천 그란폰도 출발 직전에야 타이어 펑크를 발견했었습니다.
처음에 자이언트에서 나온 펑크 패치를 (저도 그게 가장 간편할 것 같아서) 붙여보려 했지만 생각보다 잘 붙지도 않고, 붙였는데도 바람 새는 소리가 계속 들리더라구요.
할 수 없이 다이나플러그 지렁이를 꺼내들었는데 저도 그 때가 첫 사용이라 이 걸로도 안되면 DNS구나...라는 생각에 손도 떨리고 그랬네요.

여튼 별다른 문제없이 지렁이 박은 채로 완주 잘 했고 그 뒤에도 타이어 만져보니 공기압이 짱짱한 느낌이었습니다.
다만 시간이 지날 수록 바람이 조금씩 빠지는 느낌이라 그냥 미련없이 새 타이어 작업을 했네요.
어쨌거나 정말 급한 순간에는 지렁이도 쓸만한 것 같습니다. 특히 복귀용으로요.
kmmk  2019-05-18 17:03:44  
전 어제 펑크나서 지렁이 박고 오늘까지 70킬로 정도 달렸는데 아무 문제 없네요

공기압은 80정도만 넣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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