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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HOME >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 자유게시판
자전거의 제동장치 19-03-15 22:31
Sirocco
첨부파일 : BrakesSpoon.png (177kb) , 6327065008_4e5597d53.. (284kb) , CompleteBrakeLever1... (252kb) , 4805821036_d40d335cf.. (94kb) , 1898_University_05.j.. (585kb) , 100106.jpg (113kb) , 21-1-jbt-12-pistons-.. (17kb) , [08[1].01.02]35.JPG (357kb) , Gatorbrake-dual-hydr.. (87kb) , Gatorbrake-dual-hydr.. (61kb)

현재 휠&타이어규격이 중구난방, 혼돈의 카오스 그 자체인 이유가...
브레이크탓이다!

엔진이 몇W이든 변속기가 몇단짜리든 구동력을 최종적으로 지면에 전달하는 것은 타이어인데,
기술발전에 맞춰 타이어접지면은 점차 넓어지고 있다.


접지면증가는 구동력전달효율이 올라감과 동시에 필요제동력도 증가하게 된다.
브레이크시스템발전역사를 살펴보면...


타이어마찰방식: 스푼
모든 곶통의 근원-악의 축


림마찰방식: 로드(림의 스포크쪽), 캘리퍼(싱글피벗,센터풀...), 캔틸레버, V(리니어풀), 롤러캠, 델타, 유압...
얘도 마찬가지로 림&타이어칫수에 따라 브레이크를 재조정하거나 아예 바꿔야한다는 태생적 단점이 있다.
브레이크를 사용할 때마다 림(휠)도 같이 갈려서 소모된다는 치명적 단점도 있음.


허브내장식: 드럼, 코스터, 롤러...
타이어교체할려면 브레이크해체부터해야 함=깊은 빡침
정비의 귀찮음이야 차치하더라도 발열해결이 안됨.


허브축외부고정방식: 밴드, 디스크
밴드는 드럼을 외부로 끄집어내놓은 것에 불과하니 차치하고,
왜 디스크가 최종 진화형인가...


구구절절이 설명할 필요도 없지 않은가
자전거말고 다른 탈 것들의 브레이크시스템은 어떤게 달려있던가

 




 













PS.
디스크브레이크 시스템의 장점

제동력조절이 쉽다; 로터직경, 캘리퍼갯수, 브레이크패드(크기,재질)변경
제동력증가; 제동력조절이 용이한 점과 연계되어 발열조절(벤틸레이티드로터,플로팅로터...)도 쉬움
타이어선택의 자유로움: 타이어직경,폭,흙받이장착여부 등등 브레이크걱정을 안해도 됨
정비의 용이성; 구성부품들이 외부로 노출되어 있음에도 지면과는 상당히 떨어져 있으므로 오염이 적음
유지비용의 감소: 제동력조절이 용이하다는 것과 연계되는데, 성능vs유지비를 선택적용하기가 쉬움


딱 한가지 단점이 있는데....
기존 림브레이크시스템을 보유한 자들의 반발

 

 
 
작은숲의현자  2019-03-15 22:35:35  
딱히 반론할게 없음...
방울밤송별아빠  2019-03-15 22:36:34  
자신의 의견만 기술하면 좋겠네요
우거지국밥  2019-03-15 22:37:56  
그래서 팻바타고계신거죠?
Sirocco  2019-03-16 18:04:47  
여러장르 기종을 보유하고 있어서 메인은 아니고 가끔 팻바이크도 탑니다.
justride  2019-03-15 22:54:10  
디스크브레이크가 좋다는 글인가보군요
디스크 브레이크가 확실히 좋은점이 많긴하죠
뭐 사람들이 자기 즐겁자고 타는건데 림브면 어떻고 디스크면 어떻습니까ㅎㅎ 타는사람이 즐겁고 행복하다면 어떤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G프로펠러  2019-03-15 23:00:29  
디스크 브레이크는 제동력 관련해서는 장점이 아주 많지만, (림브레이크에 비해 )무겁고 복잡하고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로드싸이클에서는 제동력이 그리 문제가 되는 문제가 아니므로 림브레이크만으로 많은 장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브렘보를, 올린즈를 달면 좋겠지만 없다하여 나쁘다고 할 순 없습니다 - 림브레이크를 마지 못해 사랑하는 지나가는 사람이 씀 ^^
FastandFurious  2019-03-15 23:50:24  
제동력: 디스크 압승 (노면의 영향을 덜 받음)
디스크 단점은 아래 사항빼곤 없을듯 합니다
- 패드 교체 (디스크 패드 간격 조절시 캘리퍼 볼트를 풀어주고 맞춰야 하는 경우 필요)
- 블리딩 (관리필요)
- 로터 교체
- 소음 문제
- 휠셋 스포크 수가 림브 휠셋보다 많이 사용되기때문에 휠셋 가격도 더 비싼듯
- 휠셋 탈착 림브가 편하긴 함
스팅마귀  2019-03-16 00:28:56  
-패드교체 : 간격조절시 요새 나오는 복동식의 경우 휠분리하고 1자 드라이버로 쓱 밀어주면 끝
- 블리딩 : 1년에 한번 할까말까한 작업. 걍 시즌오프 후 분해정비 맡길때 같이하면 됨. 블리딩보단 진짜 더운 여름에 베이퍼록 현상을 조금 더 걱정해야합니다. 패드에서 열이 올라가 오일을 데펴서 옛날에 간혹 발생했었는데, 미네랄 오일을 사용하는 시마노에서만 그랬고 요즘껀 안그럴 수도 있습니다.
- 로터교체 : 진짜 제일 쓸떼없는 걱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엠티비 탈 때 로터가 휘어야 뭘 교체를 하든 말든
할텐데 1년 내내 타도 휘질 않았습니다. (785 XT급 160mm로터였습니다.)
- 소음문제 : 최초 출고시 디스크에 방청목적의 오일이 극 미량 묻어있는데 급경사 내리막에서 풀브레이킹 제동열로 한번 태워주면 소음 없음.
- 휠 가격 : 오히려 브레이크 트랙에 열변형 방지같은 기술 안때려넣어도 되서 림가격에서 다운 = 그러므로 도긴개긴. 스포크 더들어간다고 해도 일반적인 스포크중에 가장 비싼 에어로라이트나 cx-ray가 개당 4~6천원수준.

-휠 탈착 : 쓰루액슬어댑터를 이용해 qr로 바꿔버리면 끝.

무게라는 점 빼곤 솔직히 단점이 없습니다..
제동력 확보를 위한 타이어폭 확장으로 인해 증가하는 무게도 있겠지만
이로인해 오히려 더 낮은 구름저항과 승차감을 얻어갈 수 있으니까요.
안양사는안성씨  2019-03-16 07:58:43  
림브보다 짧은 패드 교체 주기
디스크 특유의 칼가는 소음
청소하다 기름묻으면....끄아ㅏㅏㅏㅏ거기다 재수없이 패드까지 기름먹으면... 막 디그리셔 난사에 불로 태워도 안잡힐때 있음...
그럼 새 패드 교체

아 그리고 열변형 무서워서 디스크로 가는분들 계시는뎅
그분들이 안심....?하고 계속 브레끼 잡으면 베이퍼락 이나 간헐적으로 로터가 휠 가능성이 쬐끔 생기긴하겠네요
docoD  2019-03-16 02:59:33  
사실 브레이크만 투자한다면 몰라도. 통 기변이라 젤 큰 단점으로 다가오죠!
기변 또는 신규 구매가 아니라면...
igloo  2019-03-16 07:46:29  
우리나라 사람들은 뭐 하나 새로 나왔다고 하면 예전건 모두 후진거고 전부 그걸로 바꿔야 되고, 안 바꾸면 뭔가 엄청 뒤쳐진것 같고 예전걸 그대로 쓰는 사람들을 원시인 취급하죠. 하지만 세상이 모두 다 그렇게 돌아가는건 아닙니다.
바리깡  2019-03-16 08:46:25  
좋은 의견 잘 읽고 공감도 많이 합니다만 마지막 줄은 그냥 안적으셨으면 더 나을뻔 했네요..
수아TM  2019-03-16 09:53:08  
림브도 잡으면 바퀴는 잠기고 지면에서 미끄러지는거지 바퀴 제동이 안되서 문제되는 경우는 없지 않나요?
자전거 정도의 무게와 속도를 감당하지 못해서 디스크로 넘어가는건 아닌 것 같습니다. 그냥 제조 업체가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하고 유행을 시켜야 그네들 수익이 나니까 그렇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반면 중량이 많이 나가고 고속 주행을 하는 오토바이나 자동차는 디스크가 그만큼 필요하니까 대세로 자리잡은 경우죠.
제로007  2019-03-16 17:45:16  
자전거가 무게에 민감한 분야 아닌가요?

단순히 림브들의  반발밖에 없다고요 ?  좀 더 알아보셔야할듯..

MTB 유압디스크 제대로 안써보셨나보네요..

요목조목 따지는건 패스.
Sirocco  2019-03-16 18:00:52  
비용을 무시하고 성능만 추구하고자하면 얼마든지 경량화할 여지가 있습니다.
예시사진에도 있듯이 카본로터, 단조캘리퍼, 카본패드, 카본레버....같이 경량소재를 쓴다던지, 시스템구성부품의 소형화라던지, 하지만 무게가 절대적인 기준이 아니다는 명제는 이미 프레임,타이어,듀얼피벗캘리퍼 림브레이크 등을 통해 검증이 끝났습니다.
구동력&제동력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하는가에 따라 레이스기록이 판가름납니다.
제로007  2019-03-16 18:30:46  
실사용의 단점 또한  제대로 지적해주셨으면 좋았을텐데..
시간내서 쓰고 싶은데 직장인이라 짧게 남기고
나중에 하나씩 정리해서 조금씩 수정해서 올리겠습니다


받아들이는 입장에선 마치 교수가 이론 설명하는 것 같은 기분이 드네요.


브레이크 비교는 좋았는데
하단글의 림브레이크 사용자들의 조롱은 보기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비교를 해주시려면  비슷한 조건이나  등급에서
림브와 디스크를 무게 비교해주시는게 좋은게 아닐까요?


얼마든지 경량화 부품들은 돈주고 사서 장착이 가능하니까요.
그건 추가옵션일뿐이고.. 시판되지도 않는 파츠를 제작해서 때려넣을 수도 없기도 하고요.

사실 여기에 비빌 조건은 아니였을텐데..
단점은 단점이니까요. 아니라고 둘러댈만한건 아니죠?


비아냥은 빼고 나중에 댓글로 토론을 같이 해보지요.
시로코님처럼 박학다식하진 못해도
이번 글에는 공감이 잘안되네요.

--------------------------------------------------
산악자전거와 CX 장르 그리고 하이브리드 분류조차도
유압식 디스크브레이크는 사용되어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로드는 왜 이제서야 등장하였는가..?

자동차도.. 모터바이크도 필수로 대중적으로 당연시 사용하고 있는데
왜 유독 로드에만 도입이 늦어졌을까요?


기술의 부재였을까요?
기술이 있음에도 왜 만들지 않았을까요? 한번 떠올려보세요.

제동력 부재와 카본림의 열변형 및 림마모로 일한 수명이
문제였다면 왜 기계식 디스크 브레이크는 왜 진작 사용하지 않았을까요?

왜 이제서야 프로펠로톤에 기계식이 아닌 유압식 디스크로
갑자기 세대교체가 된걸까요? 

15년이상 림브 카본 휠을 사용했던 라이더들과 프로들은
디스크브레이크의 부재에 대하여 왜 불만이 없었을까요?

왜 프로선수들은 극한 코스를 타면서도
제동력의 한계로 불만제기를 하지 않았을까요?

왜 업계는 더 좋은 기술과 능력과 자본을 모두 갖고 있음에도
먼저 도입하려고 노력하지 못했을까요?


생각하다보면 꼭 필요하진 않았다.
필수는 아니였구나라고 생각이 들지 않으신가요?

디스크 단점 위주로 정리해볼께요.

[무게]

동급 사양에
림브레이크 버젼과 디스크 버젼이 동시에 출시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무게는 증가했고 비용마저 증가

또한 6.8kg라는 UCI 규제가 오히려 디스크에겐 든든한 방패가 되는 중이나 무게규제가 풀릴 가능성이 다소 높음. 

스펙 비교는 패스할께요.


[그립감] 림브 대비 No.

[외관(디자인)] 역시 No.

[정비] 림브레이크에 한표 먼저 주고 시작하고

유압디스크의 정비는 과연 어떠할까?
설치 및 정비 과정이 림브 대비 간단한가? No
오염에 강하거나 청소가 간편한가?  No
(시커먼 먼지와 패드분진 떡됨, 결정적으로 오일에 아주 취약함,
패드오염시 사포질과 로터 클리닝.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일먹어서 해결불가시 교체)

항상 정교하게 움직이는가?  No
(온도에 따른 레버압의 변화. 오염에 의해 실린더의 움직임의 제한 및 변화)
불량과 고장에 강한가? No
정비 주기는 ? 림브 대비 짧은 편. 의외로 손이 많이 감.
정비 및 유지 비용은 저렴한 어떠한가? 절대 No.

[사용성]

실사용에서 들어볼까요?

패드와 로터의 간격이 좁아 강한 댄싱시
휠 뒤틀림으로 브레이킹으로 인한 에너지 손실

오염으로 인한 실린더 움직임 불안정으로 인한 브레이킹으로 에너지 손실

급경사 내리막 지속적인 제동시 고온에 의한 레버압의 문제 발생
또한 디스크 로터도 열에 의한 열변형으로 인한 브레이킹으로 인한
에너지 손실. 

레버를 몇번 조작하다보면 다시 정상으로 돌아오는 경우도 있음.

바퀴 분리 상태시 실수로 레버를 쥐게 되면 패드간격이 좁아짐.

패드간격을 벌리고 다시 휠을 꽂는다 하더라도 패드스침 발생 경우 빈번.
결국 캘리퍼 위치조절해야함.

휠 교체는 액슬이 QR 대비 간편하거나 신속한가? No.

소음 : 오염되면 아주 x같음.


[비용]

제품 구입비용과 정비비용이 림브레이크 대비 저렴한가? No.

[성능]  항상 일정한 제동력이 확보되는가? 둘다. No.
          온도, 오염 그리고 오일에 특히 취약함.
         

[대중성]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는가? No. 로드 시장의 1할도 안됨.
누구나 선호하는가? No.


[다양성]

디스크 휠셋이 다양하게 판매(수입)되고 있는가?  No.






하나씩 나중에 수정해볼게요.

필력이 딸려서 뭐..


님께서 쓰신 글은
모터바이크나 자동차에는 확실히 맞는 말이긴한데
로드엔 아닌듯 합니다.

아동용 자전거엔 왜 안넣죠?
Sirocco  2019-03-18 16:21:28  
로드싸이클계만 유독 매우 보수적입니다.
https://goo.gl/images/MVk6Ja
https://goo.gl/images/wGvvts
https://goo.gl/images/pCuGQm
https://goo.gl/images/pZUeD8
.
.
.
제로007  2019-03-18 17:00:59  
정말 큰그림은 못보시네요. 당연히 디스크 달린 모델이 나오긴 하죠.

하지만 국내 판매되는 대부분의 어린이자전거는 아직도 림브레이크입니다.

현실은 현실이니까요.



로드만 보수적인게 아니라 필수도 아니고 필요성을 못느꼈기때문입니다.
구아바주스  2019-03-16 21:09:18  
글이 존나 오만하게 쓰여있네요. 수준맞춰서 저도 오만하게 써봄.

보통 이런 분들의 특징이 하나의 절대기준을 정해놓고 그거에 미달하면 자로 싹 재듯이 잘라내는건데
일단 이 절대기준이 말그대로 절대화하기 위해서 지나치게 심플하고 기준외의 요소에 의한 상호작용에 대한 고려가 얕음.

예컨대 두개골이 크면 전쟁에서 치명적인 부상을 당할 확률이 높으니까 꺽다리에 머리큰애들은 군대보내지말자, 뭐 이런 식인 것임.

근데 현실에서는 이렇게 심플한 일들이 없으므로 당연히 이 글에 달린것처럼 반론이 없을수가 없는데
현실을 보는 틀을 심하게 단순화해서 그런 반론들을 무식함, 미개함, 머저리같음으로 매도하면서
당초 설정한 기준을 고수하느라고 온갖 억지논리를 줄줄이 만들거나 무시하거나 상대방을 폄훼하는것임.

보통 배운게 짧아서 아는게 적은데 뭐 하나 주워듣고 그걸 절대기준으로 삼는 지적 저변이 얕은 인간들이 주로 저지르는 실수임.
구아바주스  2019-03-16 21:18:55  
이 똥글을 쓱 읽어보면 기술의 발전에 따라서 outdated된 기술은 무조건 도태되어야 하고, 따라서,
디스크가 림브레이크보다 발전시기나 메커니즘에서 상위기술이기 때문에 당연히 림브렠을 교화, 미개, 개선의 대상으로 간주하고 있음.

기술맹신론자의 함정이긴 한데 최신예기술은 반드시 수요를 창출하는것이 아니라는것은 이제는 좀 깨달았으면 좋겠음. 만약 이런 논리대로라면 개인용 PC는 모두 팬에 의한 공랭식이 아니라 유체수냉식으로 바뀌었어야 하고, 자동차의 구동계는 전부 더 진보된 구동체계인 사륜구동으로 바뀌어야 할 것임. 그렇게 되지 않는건 기술의 진보는 그 수요자가 요구하는 합리적인 수요와 합치하였을때만 비로소 유효하게 되고 그렇지 않은것들은 전부 프로토타입에서 그치기 때문임. 여기서 가민보다 더 좋은 컴퓨터/단말기/핸드폰이 아무리 나와도 수많은사람들이 가민을 계속 사용하는것도 그 이유임. 그냥 사이클컴퓨터 수준에서는 가민 정도의 기계만 있으면 충분하다는거지. 좀 더해서 터치랑 GPS필요하면 820사고 뭐 이런식인거지.
구아바주스  2019-03-16 21:25:10  
브레이크 자체는 당연히 디스크 시스템이 압도적으로 우위지만 브레이크에 의한 제동력은 타이어의 접지력한계를 초과할수 없음.

이 분이 말하는 대로라면 브레이크도 림브보다 디스크가 우위니까 달고, 디스크에 ABS가 필요하니까 ABS도 달아야하고 뭐 이런식으로 가는거지. 꼴랑 빨라봤자 100km/h도 못 가는 타이어 폭 25mm짜리 물체에 왜 최신예기술의 필요성이 이렇게나 절대기준처럼 적용되는지 모르겠네. 물론 나이먹고 악력이 후달려서, 혹은 너무 돼지거나 테크닉이 부족해서 열변형 리스크가 높기때문에 디스크를 써야한다, 뭐 이런거면 인정하겠음. 근데 이 분은 지금 디스크가 최신예 기술이고, 지금 디스크 도입의 가장 큰 장벽은 구형 림브사용자의 반발이라는 식으로 기술발전에 너무 큰 비중과 기준선을 두고 나머지를 무시하고 있음.

나이먹은 노인들은 육체적으로나 지능 측면에서 젊은 육체와 새로운 지식을 갖춘 젊은이들의 방해밖에 안되니 전부 가스실에 보내자는거랑 뭐가 다르나 모르겠네.

스케일도 존나크게 기술의 발전이라는 담론으로 시작했는데
끄트머리에서는 림브 미개한 것들 ㅋㅋ 로 끝남
오만한 마인드에 용두사미 똥글도 정도가 있죠.
아니야  2019-03-16 22:23:56  
아따 글 잘 쓰시네 똥글에 달리기 아까운 댓글이네요 ㅋㅋ
Sirocco  2019-03-16 22:38:28  
댓글은 다 읽었습니다.
구아바주스  2019-03-17 18:29:14  
그래 잘 읽고 생각좀 해보셔.
갖잖은 지식으로 어깨에 뽕넣지말고.
누가보면 디스크 브레이크 시스템 발명한 엔지니언줄 알겠어.

오만하게 글달아서 미안. 담에는 온건한 댓글로 만나요.
Sirocco  2019-03-17 18:36:55  
발명까진 아니지만, 해당부품 제조설비(공작기계)와 생산라인(FA)을 만들어 봤었고, 설계변경할 정도는 됩니다.
구아바주스  2019-03-17 19:07:09  
말꼬리 잡아서 미안한데,
귀하가 시스템 발명한 엔지니어라도 이 글의 논조가 꼴값이라는 맥락에서 쓴거에용...
귀하의 경력이나 레주메를 확인할려고 쓴게 아닌데 참... 하긴 그러니까 이런글을 쓰셨겠지만.

scotsman  2019-03-17 22:31:09  
뭔 분석을 할려면 제대로 하던지....
브레이크 종유 나열해놓고 디스크가 좋다. 단점은 림브레이크 쓰는자들의 반발,..ㅠㅠ
디스크는 사용하시는 분이고 림브는 쓰는자들인가,...  개가 웃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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