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커뮤니티
매거진
중고장터
신품장터
자유게시판 지역모임 도싸레이싱팀 도싸철인 ACADEMY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자유게시판
묻고답하기
자전거등록
유머게시판
정회원게시판
투표
공지사항
도싸소개·버그신고·건의
공동구매 / 이벤트
자유게시판   HOME >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 자유게시판
줄자를 이용하여 핸들바와 바퀴 센터 맞추는 팁 19-03-15 20:27
쌀집최씨
밑에 안장 코 맞추는 방법에 댓글로 물어보셔서 올립니다. 
 
핸들바와 앞 휠 일자 맞추는 좋은 방법은 없을까요?
 
라고 물어보셨네요.
 
 
 
 
타이어 가운데 점을 찍으세요
 
 
 
레버고무에 보면 무늬가 있는데
양쪽 같은 지점을 목표로 삼으시고
 
 
저는 가운데 T 모양으로 만나는 곳을 포인트로 해서 줄자 10에 위치를 맞췄습니다.
 
 
타이어 센터가 줄자 40에 위치하네요.
 
반대쪽도 봐야죠?
 
 
 
역시나 T 부분에 10으로 맞췄구요.
 
 
 
타이어 점에 줄자를 맞추니... 이런!!
 
47에 위치하네요.
 
7 만큼 핸들이 돌아갔다는 소리겠죠?
 
 
자.. 타이어 점을 기준으로 
 
양쪽의 길이를 같게 맞춰주면 정확하게 센터에 오는 건 당연한 소리잖아요.
 
 
 
스템 볼트를 먼저 넉넉하게 풀어주세요.
 
 
 
스템 캡 볼트를 풀어주는데 핸들을 양옆으로 움직일 수 있을 정도로만 풀어줍니다. 
 
 
 
타이어 가운데 점을 기준 10에 맞췄습니다.
 
 
 
그리고 핸들과 바퀴를 조금씩 움직여서 간격을 같게 만듭니다.
 
 
 
 
 
 
바퀴 10 - 레버 39.5
 
 
 
 
바퀴 10 - 레버 39.5
 
 
타이어 중심을 기준으로 핸들바의 양쪽 거리가 같다는 것은 정확하게 센터가 맞았다는 소리겠죠?
 
그리고 명심하실 것!!
 
 
스템을 조일때는 
 
 
 
위에 탑 캡 볼트를 먼저 조이고
 
 
스템 볼트를 조여줘야 핸들이 꺼떡거림이 없습니다. 
 
스템 볼트를 먼저 조여버리면 브레이크 잡았을 때 꺼떡꺼떡 헤드셋에서 핸들 유격이 생길 수가 있으니
 
꼭 탑캡 먼저 꽈악 조여주세요.
 
 
그럼 언제 시간 날 때 
 
내 핸들바는 정렬이 잘 되었는지 확인 한번씩 해보세요.
 
 
그리고 토크렌치 세트는 꼭 구비하세요. 
 
여러모로 활용도가 높습니다. 
 
 
 
보너스 팁
 
핸들바에 레버를 장착(조립)할 때 완전 꽉 조이지 마세요.
 
큰 충격을 받았을 때 (낙차나 제자리 꿍) 핸들바가 휙~ 돌아가야 레버가 안 부숴집니다.
 
레버가 핸들바에 너무 꽉 물려있으면 충격 받았을 때 레버 망가져요.
 
시마노 기계식은 변속할 때 레버가 안쪽으로 움직이니까 상관없는데

스램이나 캄파 쓰시는 분들 그리고 DI2 전동은 레버가 옆으로 안 움직이죠?
 
레버 고정 볼트 조절을 해서 라이딩 중에는 안 돌아가지만 자빠졌을때는 돌아가면서 충격을 흡수 할 정도로 토크를 맞춰주세요.

그래야 고장 안나여
  
    
 
   
 
 
 
엠디주  2019-03-15 20:32:19  
좋은 팁이네요.
갓예리  2019-03-15 20:39:07  
우왕 저 캡틴아메리카 캡 저도 한번 샀었는데 자전거와는 안 어울렸지만 엄청엄청 이뻤는데 이렇게 보니 또 반갑네요.

그리고 안장 가운데 맞추는 방법도 줄자 이용하셔서 저렇게 하면 유용합니다.
저와 같은 생각을 하시는 분이 있으셔서 두배로 반갑네용^^
우거지국밥  2019-03-15 20:43:29  
첨언하면 스템나사 조이거나 풀때는 반드시 위아래를 번갈아 조금씩 조이거나 풀면서 진행해야합니다. 안그러면 토크 다 맞췃는데 크랙낫어여ㅠㅠ같은 질문글을 올리게 됩니다.
secsecret  2019-03-15 20:52:48  
근데 저러면 레버가 핸들에 다르게 장착됬을때는 오차가 생기지 않을까요??
쌀집최씨  2019-03-15 20:58:01  
레버 장착 할 때는 보통 핸들바에 있는 눈금에 맞춰서 장착을 하잖아요?
그래서 레버 높이는 양쪽이 같구요.

문제는 양쪽 레버의 틀어짐인데요.

눈으로 구별 될 정도의 틀어짐 아니라면
레버고무 아랫쪽에 있는 무늬를 기준으로 하면 오차가 거의 없어요.

레버 맨 꼭대기를 기준으로 하면 레버가 양쪽 다르게 장착했을 때 오차가 생겨서 안돼요.
나야좋지  2019-03-16 11:17:02  
시마노 프로 핸들바 눈굼 믿고 조립했더니 높이 다르더라구요ㅋㄷ
제로007  2019-03-17 20:17:22  
눈금은 믿을게 못됩니다. 회사마다 오차가 큰 제품도 있고요.

시마노 에스파이어 클릿바닥눈금 각인도 좌우가 다르더군요
빙구  2019-03-15 21:01:12  
꿀팁이네요 ㅎㅎ 항상 꿀팁만 주시는..
찌밤  2019-03-15 21:24:08  
감사합니다
샵에서도 눈대중으로 조립하더라구요
레이저레벨기를 가져와서 해봐야하나..
고민중이었어요ㅋ
미니썬더볼트  2019-03-15 22:40:33  
꿀팁 감사합니다
맞춤법  2019-03-16 00:04:11  
아.. 낙차를 대비한 이런 꿀팁이!!

그나저나 리들리 헬리움 예쁘군요.
저의 갖고 싶은 올라운더 바이크 중 하나입니다.
특히 로또수달 팀카가 정말 갖고 싶네요.
wire11  2019-03-16 10:44:58  
항상 핸들바 센타맞추는거 감으로 했는데..내려서 맞추고 타보면 또 야간 쏠린것 같고..
좋은 방법이네요^^
확인해봐야겠어요 .감사합니다.^^
- 총 게시글 64,247
공지 도싸앱 출시 안내 13 
도싸
19-05-20 2371
공지 유튜브 광고글에 대하여. 17 
도싸
18-11-19 11979
공지 ★ [필독] 질문은 묻고답하기 게시판으로 ★ 12 
도싸사무국
14-01-22 142978
공지 ★ 비밀번호 분실로 로그인이 안되는 분들은 참고 바랍니다. 1 
도싸사무국
13-06-07 172041
64247 아 낭패입니다. ㅎㅎ 2 
가라에이스
11:04:23 192
64246 헬멧 부착용 땀받이 사용후기(광고아님) 2 
날센돌이
10:56:34 245
64245 솔로 라이딩 기록인데 함 봐주세요~ 7 
이글아이피터..
10:31:13 474
64244 제발! 스텔스! 눈뽕! 그만.. 10 
장군25
10:08:47 600
64243 명의에게 들은 이야기 7 
최강아빠
08:31:32 1339
64242 수원 말여하 코스에서 스마트폰 습득했어요 5 
오름과흐름사..
08:12:18 509
64241 설악그란폰도.. 바람 실화입니까? 18 
그늘안
08:11:39 1755
64240 알마덴 님의 클릿툴 무료나눔 잘받았습니다.
자외선싫어
06:37:16 306
64239 산마르코 안장 만트라 아스피데 후기 21 
이천전갈
03:12:01 1072
64238 자전거관련 유투브 보다가... 22 
땡기는로드
01:24:28 2007
64237 쇄골골절 3주차 들어섰네여 6 
안아푸당
19-05-22 1212
64236    쇄골골절 3주차 들어섰네여 2 
루피타로
07:03:10 195
64235 킥스타터 trimm one 또 지연되었네요 3 
삐리삐리뽕
19-05-22 946
64234 체인리엑션 드디어 도착 4 
초싸맨
19-05-22 1134
64233 첫 경험 전 설레는 마음 16 
sg원넓이
19-05-22 1952
64232 덕풍교 주변 공사중입니다. 1 
희온
19-05-22 404
64231 취미와 금전적 제약 98 
뱃살저지
19-05-22 2279
64230 길바닥에 버린 파워젤 껍데기 때문에 아는 형님 낙차하셨습니다.... 10 
네온이
19-05-22 2014
64229 설악 그란폰도 가는 잠실이나 잠실 근처 버스 또는 일반 차편 구합니다~
리얼넬리
19-05-22 199
64228 회사에서 엄마를 생매장시킨 남매 이야기 1 
나니나니모
19-05-22 1322
RunTime : 0.328 Sec 1 Page of 3,213 Pages
<<
<
1
2
3
4
5
6
7
8
9
10
>
>>
도싸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도싸모바일 | dossakorea@gmail.com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도싸는 도싸 서비스 내의 모든페이지 상에서 이메일주소 수집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장치 등을 이용하여 이메일주소를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합니다.
아울러 이를 위반하는 경우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 됩니다. 이 점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08년 11월 25일)


Copyright ⓒ 2019 DOSS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