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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HOME >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 자유게시판
새 로드를 산다고 하면 디스크vs림브 ? 19-03-14 15:48
Kon
저는 디스크 편이지만 여러분들은 어떤가요?

요즘 기함들도 다 디스크로 나오고 해서 아마 디스크를 사지 않을까 하는데

또 림브 좋아하시는 분들도 꽤 있더라고요.
 
 
비티1  2019-03-14 15:49:34  
기함 살꺼면 디스크

아니면 림브
웅수  2019-03-14 15:51:08  
요즘 신차 판매 비율은
기함말고 105급 포함해도 디스크가 림브보다 많이 팔리고 있다고 하네요
이돌람바21  2019-03-14 15:51:47  
기함급 림브 소유자는 아직도 정신승리 하고 계시는거고...

새로 사는 경우는 디스크 사야죠.
제로007  2019-03-14 16:21:04  
동의하긴 어렵네요.. 정신승리라니..

디스크까지 필요도 없어서요..
유랭  2019-03-14 17:17:17  
작년 초에 림브 기함 한대
그리고 이번주에 기함 림브로 구입했는데요
무게보다 디자인 때문에 림브 선택했고, 반대로 디스크 선택하시는 분들은 나름의 많은 이유가 있으실 거라 생각해요. 존중합니다!

다만 취미생활에 있어 개인의 기호를 보고, 대세나 트렌드 안좇는다고 말하는 몇몇 분들은 조금... 온전히 자기 취향이나 기호를 테이스팅하고 정립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으면 합니다.

그게 아니라면, 중간도 좋구요. 남들이 아~무 생각없이 수백~천짜리 물건 사는건 아니니까요!
부랄큰타이거  2019-03-14 19:54:30  
림브사는대 정신승리까지 해야하나요? 표현 과하시네 ㅋ
하늘펠  2019-03-14 19:57:02  
정신승리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간만에 크게 웃고갑니다
공차공차  2019-03-14 20:19:59  
ㅋㅋㅋㅋ 덕분에 정신승리 했네요 ㅋㅋㅋㅋㅋ
잠깐만회사좀관두고올게  2019-03-14 23:19:31  
편견이에요
얇은근육  2019-03-15 07:47:36  
ㅋㅋㅋ 승리가 온갖 추접한 범죄로 탈탈 털리는 이때에 정신승리라니...
focuscx  2019-03-15 09:14:28  
ㅋㅋㅋ댓쓴이는 돈없어서 기함급 림브도 못사봄
이돌람바21  2019-03-15 10:08:34  
본인은 자이언트 프로펠 어드벤스 sl 디스크 신차와 루베 엑스퍼트 디스크 중고 보유중..ㅋㅋ
제로007  2019-03-15 17:18:44  
엑스퍼트 X

-> 익스퍼트 O
Duofold  2019-03-14 15:53:15  
당연히 림브요.
림브 안나오는 시대엔 구형 기함 찾아서 살겁니다
Kon  2019-03-14 15:54:31  
보통 디스크 편인 분들은 제동력때문인듯 하고,
림브편인 분들은 무게때문인듯 한데 맞나요?
키피럽키피럽  2019-03-14 15:57:41  
정비하기 편한 것도 있을 것 같아요
저도 이번에 입문급 디스크 구매하려고 하는데 정비가 고민입니다
림브는 그냥 대충 보고 이리저리 해보면 어느정도 정비가 되었었는데 아무래도 디스크는 뭔가 무조건 샵가야할것같고 돈줘야할것같다는 불안감이 ....
Kon  2019-03-14 16:03:11  
그것도 있었네요.
실제로는 한번 유압 셋팅 해놓으면 림브 케이블 정비주기랑 비슷하거나 조금 짧은 수준이라 그렇게 큰 문제는 아닐듯 하지만 말씀하신대로 새로운것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이 있으니까요.
제로007  2019-03-14 16:23:28  
패드 수명이 림브보다 짧습니다.

사용하다보면 압이 차거나 ( 급내리막 제동시 )

오염으로 인해 실린더의 움직임이 원활하지 못하여 패드간격 불안정으로 로터스침

 그리고 댄싱 시에 휠 뒤틀림에 의한 패드스침 한번 경험해보세요 ㅋㅋ
Frozen  2019-03-14 16:26:24  
그러니 샵에서 정비를 잘 해줘야겠죠. 정비를 잘하는데도 그렇다면 해당 브랜드 문제가 되겠네요.
밤섬해적단  2019-03-14 17:35:33  
현재 시마노 프론트유압 칼갈이 소리는 제조상 불량입니다.
Kon  2019-03-14 16:33:45  
림브 케이블 정비주기를 보통 1년정도로 잡는걸로 알고있는데 그것보다도 정비주기가 짧은가요? 패드 수명이 림브보다 짧다는건 처음 알았네요ㄷㄷ
wind74  2019-03-14 16:36:04  
정비 자체는 림브가 훨씬 쉬운데 패드 정비 주기가 너무 짧아요. 특히 카본휠이면 한달에 한번정도는 패드를 사포질해줘야 하는데.. 사포질 귀찮아서 디스크뽕이 자꾸 오네요.
Kon  2019-03-14 16:48:50  
그쵸 알루휠이라도 칩 제거하고 사포질 하고 하려면 귀찮고요ㅋㅋ
홍무카  2019-03-14 16:37:46  
디스크가 생각보다 제동력 좋지가 않아요..
엠티비처럼 생각하시면 안되고 림브보다 조금 더 강한정도입니다.
림브 기함 타다가 디스크 기함타지만 처음에 브레이크 잡아보고
뭐이래 밀리냐였습니다. 엠티비도 타고있지만 엠티비랑은
비교대상이 아니구요.
그냥 열변형에 강하고 비나 물에 더 브레이킹에 편하다 정도가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Kon  2019-03-14 16:39:33  
저도 지금은 스램 포스 구동계로 디스크 타고있습니다. 확실히 MTB랑 비교했을때는 많이 밀리더라구요. 그런데 제가 카본 림브를 쓰다가 넘어가서 그런지 제동력은 훨씬 좋게 느껴졌습니다. 어쨌든 MTB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요ㅋㅋ
홍무카  2019-03-14 16:41:57  
타본분들은 이해를 하시지만 엠티비 디스크를 경험하고
오시면 이거 왜이래?? 할꺼같은 밀림이죠 ㅠ
Kon  2019-03-14 16:47:34  
제가 스램이라 다른건지 아니면 로터가 작아서 그렇게 되는건지는 정확히 모르겠는데 다르게 생각하면 오히러 MTB만큼의 제동력이 안나오는게 훨씬 안전할 수도 있을꺼 같네요. MTB제동력 정도라면 로드 타이어론 금방 슬립나버릴테고, 로드는 샥도 없는데 주행중에 응급시에 실수로 프론트 브레이크를 꽉 잡아버리면 앞으로 2바퀴는 덤블링 가능할듯 하네요ㅋㅋ
바리깡  2019-03-14 16:38:03  
업다운힐 자주하니 패드 3개월도 안되서 교체한 적도 있습니다. 전 디스크에서 림브레이크로 돌아온 경우인데요. 디스크가 림모델보다 모든 면에서 절대적으로 우위에 있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저같은 경우엔 큐알 스루엑슬 방식 불편함, 무게, 패드 교체주기, 자가정비의 어려움으로 인해 림브레이크로 돌아왔습니다. 각각 단점과 장점이 있는만큼 본인 스스로 판단할 문제라고 봅니다. 디스크가 향후 대세가 될 것임엔 이견이 없으나 무조건 디스크가 낫다는 생각은 개인적으론 동의할수 없습니다.
홍무카  2019-03-14 16:39:59  
아 엑슬 귀찮아죽겠어요 진짜 ㅋㅋㅋㅋㅋ
펑크나서 후조치생각하면 진짜 큐알이 편하긴합니다.
차에 싣는것도 그렇구요
Kon  2019-03-14 16:43:27  
패드 수명은 생각해보지 못했네요. 디스크 패드 수명이 짧다는건 처음 알았습니다.
쓰루액슬같은 경우는 저는 오히려 QR보다 좋다고 느꼈어요. 밖에서 그렇게 자주 빼는 편도 아니고, 액슬 끼울 때 다른 요령 필요 없이 알아서 정확한 자리에 끼워진다는게 마음에 들었습니다.
Frozen  2019-03-14 16:49:51  
맞습니다. 정렬 안해도 되고 훨씬 편하다 생각하는데...
제로007  2019-03-14 17:01:04  
쓰루액슬이라고 할지라도 조임 강도에 따라 위치가 살짝 틀려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실제 경험담입니다.

또한 특정 브랜드 같은 경우에는 엠티비 로드를 막론하고
 드라이브사이드 리어액슬을 물어주는 암컷부분이 있는데
경우에 따라 행어일체형이거나 비슷한 금속파츠가 들어가는데
이게 고정된게 아니라 움직이는 구조라 액슬 구멍맞추기 힘들어서 열받습니다.

또한 움직인다는 것은 위치가 바뀐다는 것이지요.
제로007  2019-03-14 17:01:46  
패드수명은 림브 카본패드가 2배정도 더 길지도 모릅니다.

알루패드는 3~4배
goM  2019-03-14 17:32:52  
패드는 새로 나왔습니다. 시마노에서.
자덕Line  2019-03-14 17:36:09  
디스크편인분들은 열변형이 더 크지않을까요?
잠깐만회사좀관두고올게  2019-03-14 23:30:10  
갠적 취향으로는 클라밍용 자전거는 림브가 괜찮아 보이고, 에어로 자전거에는 디스크가 적당해 보입니다
시원타  2019-03-14 15:54:47  
림브 기함을 가지고 있지만 당연히 새로산다면 디스크 아닌가요?..

일부러 갈아탈 생각은 없지만 새로 산다면 디스크로 갈 것 같습니다.
해짜  2019-03-14 15:55:05  
전 무조건 디스크로 갑니다.
한번 써보면 알아요
페르치오  2019-03-15 00:14:18  
해짜님 말씀에 동의합니다 오늘 첨 타보니 그냥 다른것 다 떠나 다운힐에서 손이 안아픕니다^^ 개인적으로 맘에 드는 부분은 림에 브레이킹 라인이 따로 없어서 좋습니다.
목천샤프  2019-03-14 16:00:10  
전 몸무게가 55라서  림브요.....ㅎㅎ;
kmmk  2019-03-14 16:01:51  
알루 휠 쓸거면 림브 카본 휠 쓸거면 디스크로 갈 겁니다
쿠오바디스  2019-03-14 16:05:08  
뭐 알아서 취향것 사시면되는거고 저는 디스크요

아주 먼미래여도 림브원하시는분은 공방가셔서 프레임빌딩하시면되긴되죠
설렁설렁마실라이더  2019-03-14 16:06:31  
시마노 12단 출시하는 거 보고 디스크로 구입할 것 같아요.
맞춤법  2019-03-14 16:12:10  
디! 스! 크!
아냥아냥  2019-03-14 16:14:42  
자전거 등록봐바요 답나옴
순천총각  2019-03-14 16:15:23  
날렵하고 얄쌍한 로드 자전거에 디스크 로터는 너무 안 어울린다 생각하지만....

선이 밖으로 전혀 안 보이는 세팅 하려면 디스크가 필수 같네요.

그래서 디스크로 왔고 세팅이며 관리며 림브보다 훨씬 낫습니다.
무조건 디스크 갑니다.
(무거워서 느리다는 핑계도 댈수 있음)
goM  2019-03-14 16:19:25  
취향대로 가야죠. 트렌드는 디스크고 그걸 거부하는 사람들도 있기 마련이고.
뭐가 좋고나쁘고의 문제는 아닙니다.
막상 타보면 로드 디스크의 제동력은 생각보다 좋지 않고
도싸에서 디스크에 우려하던 단점들은 생각보다 단점이 되지 않습니다.
저라면 기추모델은 무조건 디스크로 갈듯 하네요.
icis  2019-03-14 16:21:43  
전 시마노 12단 디스크까지 기다려보고 판단할 것 같아요
reminme  2019-03-14 16:29:46  
에어로는 디스크, 올라는 림브 살거 같아요.
차가  작아서 바퀴 종종 빼는데 이런면에선 림브가 확실히 좋네요
불한자린이  2019-03-14 16:34:12  
QR레버의 편리함을 버릴 수가 없어서 림브로 샀습니다.
제로007  2019-03-14 16:34:19  
레버크기는 듀라 9100 DI2 전동 림브가.. 느낌이 젤 좋았던 것 같습니다.
홍무카  2019-03-14 16:34:57  
기함 디스크 샀습니다
림브도 기함탔습니다. 
장점은 림브탈때 ccu사용했는데 그때도 뭐 브레이킹
신경안쓰고했지만 물에는 약한데
디스크로와서 큰걱정없이 잡습니다.
단점은 mtb만큼 칼브렉으로 잡히지않습니다.
열변형이나 물부분 제외하면 림브레이크보다 조금 더 강한정도네요
DREAMTAT  2019-03-14 16:47:18  
지금은림브레이크프레임이라 알루휠사용하고있고
다음프레임은 카본휠 열변형없이편하게 사용하게 디스크갈거에요 무게신경안쓰고 제동력이야 비슷할거고 정비야뭐 몇번하다보면 익숙해질것이고 내구성과정비성이야 추후모델은 지금보다편해지지않을까요
기변은오늘  2019-03-14 16:47:49  
전 개인적으로 림브 한표 던집니다
취향 차이긴 하겠지만,, 자전거 신품이 잘 안팔리니 어떻게든 새로운 방식을 취해서 신형 모델을 구입하게 만드려는 제조사들의 판매 전략이 아닐까 싶은 생각도 들더군요
힉스2  2019-03-14 20:56:01  
저랑 같은생각이시네  놀아나는거죠 실력있음 림이낫죠
허브  2019-03-14 16:51:30  
에어로는 디스크 올라운더는 림브
에어로는 그나마 괜찬은데 올라운더는 아직까지 어색해서 림브가 보기 좋더군요
MOA  2019-03-14 16:53:21  
예전에 mtb 탔을때 로터 소리때문에 하도 신경이 쓰여서 림브를 더 선호합니다.
게다가 정비도 집에서 다 하기때문에 림브가 더 편하기도 하구요.
일립스  2019-03-14 17:00:12  
디스크 패드가, 비오는날 다운힐타면 지우개수준입니다,
그렇다고 메탈패드 쓰면 소리 작살,,
제로007  2019-03-14 17:04:50  
10년전에 로드는 왜 디스크 안만들어주냐고 불만 가졌던 분 있었습니까?
hwanipapa  2019-03-14 17:09:48  
그땐 엠티비 타고 있었어요 ㅋㅋ (이미 디스크였음)
지나가던잠만보  2019-03-14 17:05:05  
디스크 삿습니다. 기함급 아니면 무게 자비 없습니다ㅠ
hwanipapa  2019-03-14 17:08:41  
전 림브 기함 타지만, 바꿀 수만 있다면 디스크 갈 겁니다.

1. 큐알 지랄 맞음 : 전 휠 교체할 일이 없으니 센터 안바뀌고 조임성 좋고, 강성도 세지는 스루엑슬 쓸래요
2. 림브 손아픔 : 더 적은 힘으로 안정적이고 미세하게 조절할 수 있는 디스크 쓸래요
3. 케이블이 보기 싫음 : 요즘 디스크 에어로는 케이블 노출 안되자나요. 깔끔한 디스크+무선 쓸래요

림브의 브레이크 트랙에 찌꺼기 끼는 것도 보기 싫고, 디스크를 사야 할 이유가 림브보다 전 더 많네요. 돈이 없어 못지를 뿐 ;;
제로007  2019-03-14 17:16:31  
몇몇 브랜드 제외하곤  디스크라하더라도 통합되지 못하였습니다. 고로 브레이크선 노출입니다.
hwanipapa  2019-03-14 17:29:31  
전 트렉빠라 사면 마돈구 살거라 괜찮습니다 ^^
맥딜리버리  2019-03-14 17:31:39  
마돈 디스크도 케이블 노출입니다... 적을 뿐이지만...
진짜 케이블이 숨겨지는건 마돈 림브레이크 자전거죠...
hwanipapa  2019-03-14 17:42:15  
마돈 디스크 정도면 됩니다 -.-
눈에 띄게 티나는 건 아니니
제로007  2019-03-14 18:10:26  
지르는 것만 남으셨네요 미리 축하드립니다. 할부 ㄱㄱ
죽음과세금  2019-03-14 17:10:27  
에스웍 xc
마돈 디스크
스컬트라팀 림브
이렇게 타고있는데요
제동력은 사실 림브가 딸린다고는 못느낍니다
저는 다른방식으로 접근해서
디스크를 추천드리는데
디스크 모델엔 28c타이어를 쉽게 사용할수 있다는것
그래서 디스크 추천드립니다
silveruan  2019-03-14 17:10:48  
저도 지금은 림브지만 다음에는 디스크 엑셀로 갈거 같네요...

대세를 굳이 거스를 만큼의 이유는 없어 보여서요..

근데 지오스에서 이쁜 프레임 내주면... 그때는.. 고민을 좀..
검프  2019-03-14 17:15:24  
기변이나 디스크 필요성을 전혀 느끼지 못하지만 새로 산다그라면 그냥 아무생각없이 디스크 살듯하네요 ㅎ
justride  2019-03-14 17:16:55  
아직까진 디스크 살만한 이유가 안생겨서 림브요
맥딜리버리  2019-03-14 17:17:36  
디스크 장점
브레이크 잘듬. 열변형 걱정 x.

디스크 단점
자전거가 무거워짐 생각보다 많이...
정비성이 상대적으로 매우 나쁨
가격이 비싸짐. 부품들 더 비쌈

세세한 부분이야 모르겠고 가능하면 양쪽 다 써보고 말씀하셨으면 좋겠네요...
집에서 정비하고 라이딩 하는 사람들은 정비성의 차이가 좀 크게 느껴집니다. 올리브와 인서트는 1회용이고 매번 블리딩도 좀... 거기다 패드, 로터 가격이...

사람에 따라서 열변형 걱정 없다는걸로 저 모든 단점을 상쇄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가능하시면 림타입 디스크타입 모두 체험 해 보시고 구매하시길 추천드려요...

개인적으로 마돈 slr9 디스크 보유하고 있고 림브레이크 자전거도 보유중이지만 특별한 변수가 생기지 않는 이상 향후에 디스크를 재구매 할 생각은 1도 없네요...
Frozen  2019-03-14 17:22:42  
자전거 판매글엔 접는다고 하시고 마돈 구매글은 지인이었다 아니었다하시고.. slr9을 이미 가지고 계시고.. 뭐하는 분이세요??ㅋ
hwanipapa  2019-03-14 17:33:44  
블리딩을 왜 매번해요 ? 엠티비 탈 때 매번 산에서 타도 패드 수명 짧은지 모르겠던데... 로터도 패드 갈 때마다 갈아야 하는 것도 아니고.
맥딜리버리  2019-03-14 17:34:42  
정비할때 말하는겁니다
로드는 브레이크 케이블 바꿀땐 말그대로 케이블만 바꿔도 되지만 디스크는 블리딩이 필수니까요
hwanipapa  2019-03-14 17:42:50  
ㅇ ㅏ~~
푸른바라미  2019-03-14 17:36:35  
이런건 본인 에게 이런질문 던져보면 답이나올것 같습니다.
그래서 다음 자전거 림브살꺼야?

현재 림브쓰는 저라면, 디스크 갑니다.
FUNxFUN  2019-03-14 17:39:34  
므틉 디스크. 로드 림브 운영 중인데요.

댓글에 우려 할 만큼 디스크 정비 안어렵습니다;;
(뭐 바테입하나 스템 교체 못 할 정도의 똥손이면 뭐든 어려울 듯하구요.)

다운힐에서 디스크 컨트롤 해보면 림브 무게? 개인적으로 씹어 먹는다 생각되네요.

디스크 실제로 사용 해본 사람만이 그 진가를 안다고 생각되네요.
hwanipapa  2019-03-14 17:45:28  
전 작년 설악그란폰도 때 구룡령 우중 다운힐 후, 정말 카본 휠셋 + 코르크 패드 조합은 쓰레기라는 걸 느껴서 ;;

살기 위해서 있는 힘을 다해서 브렉 잡고 내려왔더니, 손이 굳어서 안펴지더군요 (진짜 욕나왔음)
FUNxFUN  2019-03-14 18:14:36  
공감 댓글 길게 쓰다 줄였습니다.

살기 위해 브레이크를 잡았다로 모든게 표현되네요.

디스크에선 림브 비교시 그런 걱정이 없죠.
hwanipapa  2019-03-14 18:26:36  
코르크가 아닌 카본 패드였어도, 림브는 악천후에 약하죠. 이건 팩트라... 뭐 비올 땐 안탄다고 하지만, 세상 일이 계획대로만 되는 건 아니니까요. 디스크는 우중이나 설중에 시끄러워지긴 해도 림브보단 월등히 제동력이 나으니까요~ 무엇보다 유압이라 악력에 의존하는 림브보단 체력적 부담이 전혀 없으니~
키스의신  2019-03-14 17:42:33  
림브 그냥 예뻐서 이번에 또샀는데
김다감  2019-03-14 17:48:11  
누가 좋고 나쁘고를 떠나서 공존한다해도 림브가 점점 비율이 작아질겁니다.  세상이치는 건물주와 기업이 결정합니다. 기업이 디스크위주로 판매하는데 뭔 자꾸 딴소리하시는지... 제로007님 평생 림브타나 두고봅시다 ㅋ 장단점 그딴거 아무의미없습니다. 가성비좋다고 모두 자이언트타는것도 아니고 미먼심한데도 자전거안타는거 아니듯이.
제로007  2019-03-14 18:12:48  
저를 왜 두고 보세요? 웃긴 분이시네..



기업에서 디스크만 파는건 아니잖아요?

기업논리는 왜 나오는지 모르겠지만

어디 시비 못걸어서 안달나셨나..



LTE 상용화됐다고 3g 쓰지말라
스마트폰 나왔으니 폴더폰 쓰지말라랑 같은 맥락인가?



요즘 사람들 빠삭해서 쉽게 호구 안당합니다.
장단점이 아무 의미가 없다고요? 
자전거가 아니더라도 기업 마케팅이 놀아나는 것은 좋은게 아닙니다.
김다감  2019-03-14 20:02:31  
제로007님 님이 싸지른댓글보세요. 누가 댓글막다는지 ㅋㅋㅋ 무슨 디스크에 그리 부정적이라서 현실을 말해주는겁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기타둥둥  2019-03-14 19:31:08  
김다감님은 기업이 제일 좋아하는 호갱님이네요
김다감  2019-03-14 20:03:13  
현실은 현실입니다.
제로007  2019-03-15 01:09:58  
님이나 싸지르지마시고요  님혼자 공격적이네요

디스크 못써서 안달나셨나
이니군  2019-03-14 17:53:12  
다음은 디스크 & Di2 가 목표입니다.

로뚱이라 무게는 그닥
오히려 로뚱이라 힘 빠진 상태에서 림브레이크 다운힐은 너무 무서워서요

로드 디스크가 그렇게 정바할 일이 많은지 안 써봐서 모르지만
MTB 기준으로 불량이거나 설치가 잘못된게 아닌 이상 오히려 3~5년 주기에 블리딩 말곤 정비할 일이 없고
(가끔 도 딱는 기분내고 싶으면 면봉으로 실린더 찌꺼기 청소 정도?)

로터 소음은 이것도 MTB 기준으로
QR에 경량 로터 쓸때는 꽤 스트레스였는데
걍 시마노 로터 쓰고 액슬 타입으로 바꾸고 스트레스받은적 1도 없고

Di2까지 하면 케이블이 없으니
프레임은 헤드셋 비비만 잘 관리하면 물세차로 편하게 관리할 거 같아서요 ㅎㅎ
서울서식재규어  2019-03-14 17:58:18  
림브는 끊어잡기라는 개념이 있는데 이 개념이 있다는거부터 카본휠 림브 조합 자체가 기계적으로 실패한 조합이란 반증 아닌가요 디스크갑니다. 림브 스트레스받아요
제로007  2019-03-14 18:16:13  
자동차도 지리산 성삼재-천은사 엔진브레이크 안쓰고 내려오다가 브레이크 과열되서 사고난 사례가 꽤 있습니다.


엠티비 타시는 분들도 기본적으로 끊어잡기 합니다.
안하면 더 문제가 됩니다.
안단떼  2019-03-14 18:48:23  
MTB 10년 탔는데 끊어잡기 안하면 어떤 문제가 있죠? 한번도 끊어잡기 해본 적이 없어서요.
제로007  2019-03-14 19:33:40  
코스를 쉬운데만 가셨나요? 싱글 타셨는데 끊어잡기를 안하고 타시나요?



아니면 긴 내리막이 없는 코스만 타셧는지요?



기본적으로 차든 자전거든 아무리 방열판이나 패드 소재가 좋아졌다하더라도

지속적인 제동에서 열을 잡기가 어렵거든요.


차도 아니고 단순한 자전거에서는 말할 것도 없겠죠.


내리막에서 브레이크 쭉 잡고 계속 내려와보시면

브레이크가 어떻게 되는지 직접 느껴보시는게 젤 좋죠~


로터 또한 고열에 의해 일시적으로 변형되어
패드에 스치는 현상 또한 생기기도 합니다.


이론은 여기서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7253192&memberNo=1258881
지나가던잠만보  2019-03-14 22:21:32  
이게 되나해서 찾아봤습니다. 일단 오일에 2종류가 있군요. 도트오일, 미네랄오일.
일단 도트 오일은 끓는점이 높지만 내부에 습기등으로 인해 물이 생길경우 가장 낮은 도트3의 경우140도
가장 높은 도트5.1의 경우 190도 까지 떨어진다는군요.

시마노의 미네랄 오일의 경우 물이 섞이지 않는다고 합니다. 정확한 데이터는 시마노사에서 제공하고있지않다하고, 테스트로 추정값응 280도에서 +-30도 정도 된다는군요.

자동차의 경우 일반적인 승용차가 200~300 내리막길에서
600까지 오른다네요.
자전거 디스크는 테스트 온도가 정확히 나온게 없지만 200도 이상은 오르지않을거라 예상됩니다..
이럼 이론상으로는 미네랄오일의 경우는 끓을수가 없습니다만 시마노 기술문서에는 베이퍼록이 생길 수 있다고 명시해놨습니다. 그러면 잠깐 놧다때면 된다고 써놨습니다. 이를 보면 오일이 끓는게 아니라 캘리퍼 자체에 열로 인해 호스 팽창등으로 기포가 생기는게 아닐까 예상됩니다. 즉 불가능은 아니라 생각됩니다.
나빌리오  2019-03-14 19:43:26  
베이퍼록현상
vapor lock
두산백과
요약
브레이크액에 기포가 발생하여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현상.

본문
긴 내리막길에서 브레이크를 지나치게 사용하면 차륜 부분의 마찰열 때문에 휠실린더나 브레이크 파이프 속의 오일이 기화되고, 브레이크 회로 내에 공기가 유입된 것처럼 기포가 형성된다. 이때 브레이크를 밟아도 스펀지를 밟듯이 푹푹 꺼지며, 브레이크가 작동되지 않는 현상이 생기는데 이를 베이퍼록이라 한다.
뜨거운여름  요런 현상땜에 사고 나기도하죠 ~
Velloanchi  2019-03-14 21:05:19  
자전거계에서 베이퍼록현상 실제로 경험해본 분이 있으시려나?
홍무카  2019-03-14 21:27:16  
다운힐도 타고 올마도 타고 브레이크 잡을땐 빡시게 잡는데
아직 경험해본적은없습니다.
Velloanchi  2019-03-14 22:02:15  
베이퍼록 위험하거든요!!! 빼애애액 해도
아무도 겪어본적 없는 현실 ㄷㄷㄷ
제로007  2019-03-15 01:13:37  
네 여기저기 있습니다 ㅋㅋ 산악동호회 주변에 여쭤보시길
Velloanchi  2019-03-15 15:14:15  
역시 사례는 없고 제가 말한대로 카더라만....
길장난  2019-03-14 18:06:17  
디스크죠..
듀라듀라듀란  2019-03-14 18:09:04  
카본휠이면 디스크이고~

알루미늄휠이면  림브레이크~
마당쇠야  2019-03-14 18:14:34  
디스크
아구아  2019-03-14 18:21:08  
전 림브쓰고 상급에서 감속감 젤 별로인 레드 쓰고 있는데
불편함은 못느끼고  있습니다.
 디스크를 한번도 안잡아 봤기때문입니ㄷㄱㆍㅡㅋㅋ
써본사람은 못돌아온다하자나요
써보질 않았으니  모르는.

3~5년뒤 다시 맞춘다면 자연스레  디스크로 갈것같습니다,.
아무래도 시대흐름에 따라  디스크로 아주 많이 넘어가겠죠?ㅎㅎ
입문급에서도 디스크가 기본으로 보급 될테구요.
FastandFurious  2019-03-14 18:21:11  
디스크 림브 두대 다 기함급으로 갖고 있습니다.
일단 디스크 모델이 좋은 점은 브레이킹 성능이 압도적이며 외관상 케이블이 없는게 메리트 입니다. 하지만 관리하기가 어렵습니다. 로터에 이물질이 붙어 있으면 소리 나는 경우나 스마트 트레이너에서 다시 휠을 끼는경우 로터가 패드에 닿는것 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림브는 다이렉트 마운트 방식이라면 관리가 편합니다.
브레이크 패드 교체 시기를 판단하기가 쉽죠
경량화는 모 고만고만 인것 같습니다.
한대만 산다고 하면 디스크 모델을 사시는게 좋다고 보여지고
자신이 직접 자가 정비 및 관리를 하면서 탄다면 림브 모델을 추천드리고 싶네요
지롱롱  2019-03-14 18:38:38  
마돈 9.2 타다가 올트레 xr4 로 넘어왓습니다.
다른이유가 아니라 정비성이 꽝이어서였는데...
너무 만족합니다! 제가 직접 브레이크와 변속기를 쉭게 조절할수있는 짜릿함이란.... 애정도 더 가구요.
다음 기변이 언제일지는 모르겟지만 전 림브로...^^
하지만 림브 모델이 나올지 모르겠네요...
예비역  2019-03-14 18:41:42  
이미 주위분들이나 지나가는 자전거 혹은 도싸 등록 게시판만봐도 1~2년전에 비해 크게 늘었죠. 림브가 좋은 소수만 남고 이미 디스크로 이행중
FastandFurious  2019-03-14 18:46:03  
그래핀 소재가 휠셋에 사용될경우 림브레이크 단점(카본 휠셋 열변형)이 보완 될것 같습니다
시장의 마케팅 측면에서 디스크 모델이 압도적입니다
하지만 신소재 개발이 되면 다시 원점으로 될수도...
김순익  2019-03-14 18:46:38  
디스크 브레이크 모델이 듀라 완차 기준으로 딱 700g만 줄면 좋겠습니다.
유유자전  2019-03-14 18:47:01  
림 디스크 겸용 프레임을 구입하시면 해결 될것 같은데요. ^^
Velloanchi  2019-03-14 18:56:28  
이번에 디스크로 뽑긴했어도 언젠간 경량 5언더 림브 맞춰보고 싶긴하네요
사은제  2019-03-14 19:03:24  
이번에 타보니 디스크 브레이킹이 참 가볍네요
사뿐 사뿐 잡히는 느낌이 좋군요
도영민후아빠  2019-03-14 19:06:26  
엠티비를 싱글 위주로 타는편인데
디스크브레끼 말썽나본적 없습니다.
관리 어렵다는 말도 인정못하겠네요
그렇다고 로드에 디스크 달거냐?
저는 로드는 림브렉이어도 충분 하다는 생각입니다
예전 엠티비에 림브렉 달고도 날아댕기는 사람 많았습니다.
성능차이는 크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힘을 주는 손가락에 얼마나 많은 고통을 주느냐 차이인데
대세 따르지 않는다면 브레끼만 달려있으면 되는거 아닌가요?
그래서 저는 다시 사도 림브렉
제로007  2019-03-14 19:43:13  
시마노 아비드? 뭐 쓰셨는지요?
최강로드  2019-03-14 19:46:24  
디스크 써봤는데 제동력은 겁내 좋으나 칼가는 소리와 잔고장땜시 림브레이크로 바꿨어요
EasyRider  2019-03-14 19:47:10  
림브렠~ 전 디스크 필요없어요..
부랄큰타이거  2019-03-14 19:56:56  
림브도 다이랙트 버전은 조금더 좋다고들하네요.... 열변형에서 자유로울순없지만...
김다감  2019-03-14 20:04:39  
쯧쯧... 아직도 디스크이야기만하면 부들부들...  현실은 변하고있지요. 디스크생산이 매년 대폭증가하는데 아직 림브영원할거란 타령... 공존은 하겟죠.  9대1비율로 ㅋㅋㅋㅋ그게 공존입니까
제로007  2019-03-15 01:15:26  
풋.ㅋㅋ 님 뇌피셜에 오지게 웃고 갑니다. 무슨 디스크 시대라도 되는줄..ㅋㅋ 디스크 대변인 하세요. 맨날 자전거길로만 다니면서 디스크 타시진않으신지요
김다감  2019-03-15 08:45:15  
디스크시대가 오고있는건 사실입니다. 자전거타고계신건 맞는지요? ㅋㅋ
제로007  2019-03-15 10:10:12  
디스크 시대 오는 거랑 사는거랑 무슨 상관이에요?



디스크 시대가 오니 어쩌라는건데요?

 
무슨 논리가 있어야지


설득을 하고 싶으시면 설득력 있는 말을 하세요.
파성인  2019-03-14 21:09:47  
극히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앞바퀴는 림브 뒷바뀌는 디스크로 가고 싶네요. 무게도 그렇고 바퀴 탈거도 쉽고 내리막에도 어느정도 안정적인 브레이킹이 가능할것 같아서요. 앞바퀴 디스크는 정말 너무 안이쁘거든요.
태봉태봉이  2019-03-14 21:23:01  
이런고민, 논쟁을 왜 하시죠???
도긴개긴..그 놈이 그놈..맘에드는놈 구매하시면 됩니다.

무슨 휠쓰시고, 어떤 습관으로 타시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저는 림브 열변형 생각보다 안난다는 입장이구요.
로드 디스크 제동력 생각보다 칼같지 않고,
유압레버 조작감(조작력 이라고 하겠습니다) 또한 생각보다 가볍지 않구요.(91xx 기준)
정비..솔직히 비교적 불편한건 사실인데요 사실 유압이라서 불편하다기보다 인터널구조라 지랄 맞은게 더 크다봅니다..
그 외에도 디스크 단점 많구요 그에 반한 림브 장점 많습니다.
(반대 경우는 생략..)
그러나, 허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어떤 장단점도 제 눈깔과 연결된 머리속 우동사리를 이기지 못합디다..
군림보  2019-03-14 21:31:28  
케바케
수퍼하이퍼  2019-03-14 21:35:35  
디스크는 빵 좋은 에어로 프레임 말고는 전부 똥망아닌가요?

일명 빵이 좋은 프레임에만 한정적으로 잘 어울려서 상대적으로 일반적인 올라운드(얇쌍한) 프레임과 비교해서 외관상 디자인 차이가 극명해서 어쩔 수 없는거 같습니다.

더불어 올라운드와 에어로 프레임의 승차감 및 퍼포먼스 차이는 분명하기 때문에 이 또한 성향차이에 대한 호불호가 극명하게 나뉠 것으로 생각되고 이것이 곳 디스크냐 림브냐로 갈릴 것 같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도 여러 브랜드의 에어로 프레임을 다루어 보았지만 결과적으로 퍼포먼스가 좋은 올라운드 프레임을 사용하고 있는 만큼 멋으로 본다면 빵이 좋은 에어로프레임에 하이림 디스크가 잘 어울리긴 하나 이건 순전히 외관상 이점에 불과할 뿐 전체적인 성능과 승차감 그리고 퍼포먼스를 생각했을 때 올라운드 프레임보다 부족하다는 느낌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그리고 케이블 선이 보이냐 마냐 언급하시는데 이건 디스크라서 인터널 삽입이 되는게 아니라 프레임 컨셉에 따라서 보이고 말고가 좌지우지됩니다. ex) 마돈

더불어 올라운드 림브 프레임도 충분히 멋지고 이쁘며 때에 따라 마음껏 튜닝할 수 있으면서도 정비의 편의성이라는 엄청난 이점이 있어서 저같이 개인 정비를 하는 사람에겐 너무나도 큰 장점이 됩니다.

특히 프레임 교체를 할 때 오일을 매번 새롭게 블리딩 해야하는 번거로움이란...

그래서 전 새로 기변을 한다면 당연히 림브로 갈겁니다.

디스크로 기변하면 일단 프레임 자체가 구조적으로 복잡해져서 튜닝도 힘들거니와 휠 마저도 신품구매해야해서 장터에서 합리적인 소비를 기대하긴 힘들게 되겠죠.

물론 이 문제의 경우 디스크가 많이 보급되면 해결될 문제이긴 합니다만은....

머 일단 저는 림브를 선호하지만 다른 분들 디스크 선호하심 디스크 가시믄 됩니다.

그렇게 디스크 시장 확보해주시면 제가 또 언젠가 디스크로 갈아탈지도 ㅋ
맞춤법  2019-03-15 15:54:09  
실례지만 `빵 좋다` 라는 말은 무슨 의미입니까?
초월이  2019-03-16 00:52:07  
프레임이 두텁거나 넓을 경우에 사용하는 은어인가봅니다
캄팥놀로  2019-03-14 21:58:37  
딴거필요없고 디스크 못생김
김군이네  2019-03-14 22:24:02  
카본  열변헝 비오는날 승용차 선노출 기존림브기함 없으면 디스크
무게 정비성 승용차 기함급프례임 및휠 보유자 클레식 전차를 좋아 하시는 분은 림브일듯
욕쟁이페달  2019-03-14 22:38:09  
지금이야 림브 쓰고 있으니 쓰는거죠 ㅎㅎㅎ
브레이크의 성능은 둘째로 하고 열변형과 우찬시 제동력 때문에 스트레스가 있어서 무조건 디스크로 가렵니다.
알루 휠로 갈 생각은 없거든요
rubberband  2019-03-14 23:12:44  
비올때 자전거 타고 싶어서 디스크 가고 싶네요
300W도전  2019-03-14 23:57:41  
MCT 현재 디스크 승인이 안되어 림브를 타고 있지만 디스크 추천요
30Hours  2019-03-15 00:48:16  
디스크 제일 큰 이점이 '카본휠이 열변형에서 자유로워진다' 와 '상대적으로 적은 힘으로 제동을 한다.' 인데 이거 유의해서 본인한테 맞는거 사면 될 것 같네요. 전 림 브레이크 방식이 아직 더 낫다고 생각해서 지금 새로 사도 림브 살겁니다.
제로007  2019-03-15 03:49:46  
열변형에 자유로울 수 있다에 공감합니다만

림브카본휠은  현재까지도 열변형과 상관없이 잘팔리고 있고 대중적으로 잘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정말 열변형에 이슈가 크다면 카본휠이 성장하지 못했겠죠. 농담삼아 너나나나 보라원 꽂고 다녔잖아요?
양촌  2019-03-15 04:25:44  
성능은모르겠고 로드랑 디스크랑너무 안어울려요
얇은근육  2019-03-15 07:55:57  
저도 림브 한 표 입니다. 디스크가 눈에 자꾸 거슬려요... 꼭 휠 처음 사면 달려있는 프라스틱 판 달려 있는 느낌....
SkierKoo  2019-03-15 09:42:18  
저는 타막SL5 디스크, 루베 디스크 타다가 림브로 넘어왔네요ㅋ 둘다 유압식이었는데 한두해 지나니 소음도 생기고 밀림도 생기더라구요.
 샾이 집근처라 사소한 문제 생겨도 바로바로 갔는데 이게 은근 스트레스여서 결국 림브로 돌아왔습니다.
 다운힐할 때 디스크브레이크의 부드러운 감속감이 그립지만 드물게 밀리는 디스크브레이크 감속이 싫어서 결국 저는 다시 림브로 돌아왔네요ㅎㅎㅎ
닉네임할게없네  2019-03-15 09:49:22  
아직 림브레이크 현역이라 림브 한표~
와꾸소리  2019-03-15 13:47:44  
림브만 타봤으니가 다음 차는 디스크로 갈 것 같아요 저는
어이제  2019-03-15 16:01:58  
몇년 전 림브/카본휠로 출퇴근했습니다.
우중 시 브레이크 제동력이 10~20% 남았더군요...
다른 걸 다 떠나서 디스크가 안전하고 편합니다...
멕클로이드  2019-03-16 09:58:52  
전 이런 경우 디스크로 갈아 탈겁니다
미세먼지 일정해결
디스크의 다양한 옵션 100%유압
전용 휠의 무게 스포크 갯수
무선 구동계 12단 구동계 대중화 현실적 가격
살포시  2019-03-17 01:43:06  
시마노에서 로드 림브 정도의 제동력을 주려고 디스크 제동력을 조정을 해서 개발한 듯 하지만 내가 완벽한 컨트롤이 안 된다는 기분 나쁜 느낌이더군요.
엠티비 디스크 제동력처럼 반응만 즉시 오면 구입 고려합니다.
jaypetto  2019-03-17 20:04:52  
저는 굳이 디스크 아니어도 제동 잘하는데 굳이 디스크 갈 필요가 없어서 림브 중고로 알아보는중입니다
java  2019-03-19 17:07:54  
카본휠의 열변형에서 해방되고, 우중 라이딩이 가능하단점만 생각해봐도 디스크가 압도적으로 우수한 기술이지요. 전 다음 기변은 디스크로 갈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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