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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HOME >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 자유게시판
아랫글 읽어보다 보니 의문점 하나 ....... 18-12-07 16:14
효기
아래 게시글과 댓글 읽다보니 

울테그라가 기술의 정점이고 듀라는 경량화 버전이라고 하는데
굳이  업힐에 목숨 걸어야 하는  프로 가 아니라면 
2배 가까이되는 비용을 내고  듀라로 갈 이유가 있을까요?
울테가  내구성 까지 좋다고 하는데......
 
써본적은 없지만  듀라레버가 울테보다  변속이 칼같다 
듀라가 체결감이 좋다
듀라 체인이 내구성이 더 좋아서 오래 쓰기에  돈값한다 
등등 많이 들었는데 
뭐가 진실일까요? 
정말 눈감고  마시면 콜라 사이다 구별 못하듯이  객관적 차이가 없을까요?
 
만약 울테가 듀라와 비교시 약간의 무게 차이 밖에 없다면   게다가 내구성이 더 좋다는데
저같은 초짜는  울테가 진리가 될것 같네요 
SRAM은 내구성 어떤지 모르겠네요........
 
어떻게 생각하세요?
듀라는 감성과 뽀대 뿐일까요?  우리가  뚜르처럼  4000 미터 산을 오르는것도 아니고 
그냥 고장 없이  오래 쓰고  변속 트러블 없고  조금 가벼운  울테가 아마에겐 진리 일까요 ?
 
그냥 궁금해서....
 
글이 오해가 잇겠네요.....
듀라와  울테는 무게 별도로 하고  동일 성능인가 ? 내구성이 정말 울테가 더 좋은가  그게 궁금해요.......
사실 이전에도 몇번  검색많이 해봣는데  자료가 없더라구요.......
시마노 홈피에  듀라가 내구성이 더 우수하다 써져있긴 한데  막상 유저들은 듀라가 더 잘 부러지고  마모 된다고 하고......
 
 
 
DISCLOSURE  2018-12-07 16:18:33  
울테에서 듀라로 넘어왔는데 변속감 차이는 분명하게 느껴졌습니다.

변속 반응이 좀 더 예민하다고 해야될까요
아호이  2018-12-07 16:19:01  
감성이죠ㅋㅋ
브레이크는 좋은느낌이 있는데, 나머지는 글쎄다 싶습니다
아호이  2018-12-07 16:19:40  
아 레버랑 앞드는 듀라가 확실히 좋습니다. 로고 덜 박힌곳들 이야기입니다. 스프라켓이나 체인이나
왕십리피터사간  2018-12-08 13:19:05  
스프라켓 체인 둘 다 성능에는 큰 차이 없습니다. 소재 때문에 내구성의 차이는 보여주죠...
아호이  2018-12-08 14:16:12  
넵 제가 표현이 어긋났는지 모르겠는데, 제가 말한 내용이 말씀하신 내용입니다
인시크  2018-12-07 16:19:45  
가성비는 울테가 좋죠..
듀라는 소재가 다르고 경량이고..내구성이 안좋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사용시 문제가 생길정도로 내구성이 약한거 같진 않습니다.

결론 :능력껏 선택하면 된다.
Sirocco  2018-12-07 16:20:21  
500원
팀레드  2018-12-07 16:21:59  
그래서 가성비 좋은 울테그라를 많이 사용하잖아요.
효기  2018-12-07 16:23:34  
제가 궁금한건  아래글과 댓글 읽어보면  성능 차이가 없다고 하더라구요 단지 무게 차이
그러면 가성비가 아니라  무게 빼곤 같은 건데  가격이 2배 차이니.......
정말  성능 차이가 없는지 궁금합니다  감성 말고 객관적 성능.....^^
팀레드  2018-12-07 16:40:11  
그게 참. 애매한 질문이긴 합니다.
성능차이요? 분명 있지요.  하지만 라이딩하는데 영향이 있을만큼, 기록경쟁에 영향이 있을만큼,...?은 없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우린 동호인들이잖아요.
만약 울테에서 듀라로 바꿨을때 기록차이가 있다고 한다면 그건 분명 플라시보 효과라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지름신때문에 좋은부품으로 지를때마다 심적으로 동기부여가 되서 더 열심히 타게 되는것도 있잖아요.
결론... "객관적으로 성능차이가 없다" 입니다.
요정샤말  2018-12-08 13:51:11  
자전거에서 무게는 성능과 직결됩니다.. 무게를 빼고 성능을 논할수가없죠. 윗분 말은 틀렸습니다. \"객관적으로 차이가 있지만 보통의 동호인은 체감하기 힘들만큼 작은 차이다\"
그냥인간아님  2018-12-07 16:32:28  
성능차이가 없을리가요
프로펠16  2018-12-07 16:34:41  
크랭크만 듀라 쓰면 됩니다 ^..^
성능은 듀라가 쪼매더 가볍죠. 기어가 더 빨리 들어가고 늦게 들어가고 그런차이는 없어요.
우거지국밥  2018-12-07 16:36:30  
무게=성능 이라서 비싼거죠
내구성? 105죠
섀틀라이더  2018-12-07 16:36:37  
게시판에 이미 이 주제 글이 있어요. 시마노측 입장역시 이번 출시된 울테와 듀라는 같은 디자인이라고 밝히구요.
김다감  2018-12-07 16:38:49  
뒷드레일러나 행어에 내구성이 높고낮음은 필요없습니다. 듀라니 울테니 퍼포먼스및 내구성이야기하신분의 뇌피셜이죠. 이미 감성에 우선순위가 높은 동호인에게 중요한부분도 아닌지라... 그냥 돈많으면 듀라사는거고 없으면 105 울테면 충분한거죠. 그이상 그이하도 아님.. 작성자님을 앞지르는사람의 구동계가 좋은걸까요 엔진이 좋은걸까요...의미없습니다 ㅎ
무면허  2018-12-07 16:44:13  
브라이튼 -> 가      민
아      덴 -> 라      파
돌      핀 -> 아르마니
차이는 있다. 그 차이는 본인이 선택한다.
뭐 비슷한 이치 아닐까요?
자이언트폭풍  2018-12-07 22:27:48  
딴지는 아닙니다만...위에 두개는 그러려니...하겠는데, 세번째 돌핀->아르마니는 좀 뜬금없네요~ㅋ 돌핀은 전자시계를 말씀하시는거 같은데...아르마니는 수트를 말씀하시는건 아닐테고...ㅋ
딩동댕딩  2018-12-08 08:59:33  
알마니 시계요 ㅋㅋ
맞춤법  2018-12-07 16:45:21  
약간의 무게 차이와 약간의 성능 차이입니다.
듀라에이스가 무게 감량으로 인해 어느 정도 강성이 떨어지기 마련이고
그래서 울테그라보다 내구성이 좀 더 떨어지는겁니다.
성능이 결코 울테그라보다 좋으면 좋았지 못하지는 않습니다.
안양가을  2018-12-07 16:47:25  
분명한 건 휠셋과 프레임만 같다면 105구동계에서 듀라 풀셋으로 바꾸어도 평속은 0.1차이도 안날 겁니다.

조작감과 감성 차이죠.
그냥인간아님  2018-12-07 16:54:11  
0.1은 너무 과장
안양가을  2018-12-07 16:58:23  
프레임과 휠셋이 같다면  0.1차이 안난다고 봐요. ^^.
물통 하나 무게 차이날까요?

근데 보통 듀라 쓰는 분은 휠셋과 프레임도 좋은 것 쓰죠.
쿠오바디스  2018-12-07 17:10:26  
0.1과장아닌데요 구동계가 평속에 뭘기여한다고요

9100 50-34에 11-28
7000 5034-11-28기어비에 둘다 50-17놓고 동일한 파워,동일한코스,동일한환경이면 똑같습니다
focuscx  2018-12-07 17:16:19  
평속에 기여합니다ㅋㅋ도대체 안한다는 증거는 뭔가요?
쿠오바디스  2018-12-07 18:06:45  
어떻게 기여를하죠? ㅋㅋㅋㅋ 파워를 아껴줍니까?

무게요? 평지는 똑같은데요 업힐은 1킬로이상차이나지않는이상 큰차이 안나는데요?
안양가을  2018-12-07 17:23:34  
맞습니다. ^^.

경험상 기분 좋아지는 것 말고는 없더라구요.
예비역  2018-12-07 17:32:25  
아닙니다 듀라는 울테보다 빨라요. 듀라 쓴다고 기분이좋아서 페달을 더돌리게되죠!!!!
안양가을  2018-12-07 17:50:32  
업글하면 더 열심히 타는 효과가 있더라구요!!!
준K  2018-12-07 18:04:54  
동일한 파워, 코스, 환경에서 무게가 가벼우면 평속에 기여하겠죠.. 경사도 0의 평지라도 해도 무게에 따라 일정 속도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파워가 다릅니다. 업힐은 뭐 두말할 것 없구요. 물론 평지평속에 구동계 등급에 따른 무게차 정도가 주는 영향이 아주 크진 않겠죠.
안양가을  2018-12-07 18:12:05  
그래서 0.1정도 차이난다고 쓴거에요. ^^.
그보다 안날수도 있구요.
예비역  2018-12-07 18:57:16  
대략 200~300그램대의 무게차이지만 이게 휠이나 타이어같은 회전체에서 나면 크겠지만 이무게를 자전거의 각부분으로 분산되어있으니 그 차이라는게 실 주행에서는 미미할거같네요.
노땐스  2018-12-07 16:59:08  
울테 기계식에서 듀라 기계식으로 바꾸니 변속감 차이 많이 느껴지던데요?




그래도 결론은 Di2 입니다.
로드RN  2018-12-07 17:08:29  
9150 8050 둘다 써봤는데

무게차이는 꾀 나나 기능상 체감은 정말 하나도없습니다

허나 로드는 무게가 성능이죠..^^
쿠오바디스  2018-12-07 17:09:00  
울테그라가 기술의 정점이고 듀라는 경량화 버전이라고 하는데
굳이  업힐에 목숨 걸어야 하는  프로 가 아니라면
2배 가까이되는 비용을 내고  듀라로 갈 이유가 있을까요?
->이건 사람마음 듀라로 갈수도있고 울테로 갈수도있고 사람마음

써본적은 없지만  듀라레버가 울테보다  변속이 칼같다
듀라가 체결감이 좋다
듀라 체인이 내구성이 더 좋아서 오래 쓰기에  돈값한다
등등 많이 들었는데
뭐가 진실일까요?
->코카콜라랑 펩시콜라 맛 구분하는 사람도있고 못하는 사람도있죠? 그런거랑 같은거라고 보시면되실듯 듀라가 더 변속이 잘되고 체결감이 좋은건 사실인데 그거 못느끼는 사람도 있어요
체인내구성은 듀라 울테대비 별로임 스프라켓은 울테의 압도적인 승리 듀라스프라켓 설계적으로 결함있어요

만약 울테가 듀라와 비교시 약간의 무게 차이 밖에 없다면  게다가 내구성이 더 좋다는데
저같은 초짜는  울테가 진리가 될것 같네요
SRAM은 내구성 어떤지 모르겠네요........
 어떻게 생각하세요?
듀라는 감성과 뽀대 뿐일까요?  우리가  뚜르처럼  4000 미터 산을 오르는것도 아니고
그냥 고장 없이  오래 쓰고  변속 트러블 없고  조금 가벼운  울테가 아마에겐 진리 일까요
->sram은 내구성면에서는 시마노대비 저평가받지만 아마들이 쓰기에 딱히 문제된적은(듀라에이스도 딱히문제된적은 없음) sram이 내구성으로 저평가 받았던적은 10여년전이야기에 가까움 말했지만 동호인이니깐 자기 꼴리는대로 쓰면됨
김바보  2018-12-07 17:23:27  
미캐닉 출신으로서 이야기 하자면 기능상의 차이는 별로 없습니다 다만 기계적인 차이는 많이 큽니다 이 차이는 기록에 영향을 주기보다는완성도라고 할 수 있겟죠
예를 들어서 2개의 부품을 볼트로 연결한것이 울테라면 듀라는 1개 통째로 cnc가공한 것이 듀라 입니다
페달의 경우 듀라 스핀들은 티타늄이면서 베어링 유무에 따라 다르지요

레버의 경우는 울테와 듀라가 변속감이 틀리다고 하는데 이것은 그냥 스프링 장력 차이 입니다 변속이 듀라가 울테보다 빠르다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셋팅의 차이 일 뿐이구요
이번 신형 로드 구동계부터는 굳이 듀라를 구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차이가 너무 미미해요
하얀개  2018-12-07 17:23:42  
저는 동일 자전거로
클라리스-105(5800)-울테(6800)-울테di2(8050)순으로 업글했었습니다.
체감은 울테기계-울테di2가 제일 컸구요
그다음이 클라리스-105였습니다.
105-울테는 차이를 못느꼈습니다.

시마노에서 얘기하는 기술의 정점은 울테가아닌 듀라입니다.
체인수명만 비교해도 듀라가 더 오래갑니다.
그럴 수밖에요.. 제조시 허용오차의범위가 제일 적은게 듀라일테니.

문제는 수명/가격으로 비교하자면 최고는 듀라가 아니란거죠.
듀라가 100만원주고 100키로간다면
울테는 70만원주고 70키로가야하는데 90키로가고
105는 50만원주고 80키로가니까요

뭐든 자기만족이아닐까 싶네요
최상급을 원하면 듀라인거고
너무 과하다 싶으면 울테인거고
저렴하면서좋은게 최고면 105인거고ㅎㅎ
김다감  2018-12-07 17:24:22  
구동계만 바껴도 평속이 증가한다니.... 아시안게임, 월드챔피언 대회때 울테사용한 프로선수들이 얼마나많았는지... 구동계뿐이면 이야기도 안합니다....구형프레임도 한두개가 아니었지말입니다. 여기가 바로 월드클래스만있는 도싸...크흐..
준K  2018-12-07 18:10:00  
잘타고 싶은 열정이 월드클라스급이라면 꼭 라이딩 실력이 월드클라스급이 아니더라도 월드클라스급의 자전거를 타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김다감  2018-12-07 18:19:28  
물론 타는건 괜찮죠. 하지만 이상과 현실은 다릅니다. 우기면 안됩니다.^^
옥도정끼  2018-12-08 11:26:08  
이건 인정해야 할 내용이군요.
도롱뇽냠냠  2018-12-07 17:26:11  
비유하긴 그렇지만..
자동차건 자전거건 뭐 기타 소모품이건..
비용이 커질 수록 그에 따른 성능? 기능향상의 차이는 좁아집니다.
구동계도 마찬가지로 아주 엔트리급에서 105까지의 성능차이는 매우? 큰 판면
105->울테->듀라로 갈 수록 그 차이는 매우 미미하며
울테급 이상 구동계의 목적은 성능 뿐만아니라 경량화, 디자인 등의 감성적인 부분까지 부여됩니다.

그리고 당연히 경량화 등이 부여될 수록 절대적인 강성은 하락할 수 밖에 업죠-

자동차 슈퍼카에서 카본프레임을 요즘 많이 쓰는것도
충돌시 안전성보다는 차체의 가벼움과 몰딩의 자연스러움? 등이 아닐까요..

울테이하와 듀라이상의 급 차이는 구매목적이 좀 다를 거 같습니다.

또한 더 나아가서 클라비큘라 등과 같이 극단적인 경량화? 를 추구하는것도
어느정도 이상의 선에서는 성능은 더 나아질 수 없고 추가로 경량화와 디자인을..

암튼 그렇게 생각해요. ㅎ
울테보다 듀라가 잘 부러?진다고 해서 잘못만든건 아니라는..생각..
SEXYMAN  2018-12-07 17:35:29  
조선반도에선 감성도 성능인지라
어쩔수가 없습니다.

사실 105 울테 듀라 블라인드 테스트 하면 맞출분 얼마나 될지 모르겠네요
3가지 다 사용해 봤지만 변속이 좋다 라기 보단 변속 되는 느낌이 다르다가 맞는것 같아요.
오히려 세팅에 따라 성능 차이가 훨씬 심하죠.
도롱뇽냠냠  2018-12-07 17:42:36  
셋팅에따른 성능차이는 백번 공감합니다 ㅎㅎ
특히 브레이킹 레버 감이 ~~~
황금자켓  2018-12-07 17:54:10  
듀라/울테
캄파/시마노
흥미로운 소재죠..밤새 이야기해도 끝이 안나는‥
개인적으로..시마놀램ㅡ.ㅡ
블랙레이  2018-12-07 18:15:40  
감성=경제적 위치같은거죠

돈많은사람들에겐 비싼잔차사도 그놈이 그놈이지만

돈없는 사람이 보기에는 경제적인 위치가 높아보이는거죠

그걸 알기에 기를쓰고 좋은것만 쓰는겁니다ㅎㅎ
카카오72  2018-12-07 18:53:35  
제가 이런문제 때문에 결국 하나하나 다 직접 써봤죠.
재미있었습니다,
슈레에 레드에 포스 울테 듀라  di2까지
지금은 프레임 특성상 di2 사용하고 있고 만족하지만,
어 .... 듀라나 슈레  레드 .,. 굳이???? (기계식 기준)
멕클로이드  2018-12-07 18:57:20  
듀라에이스 울테 105 참고 하세요
물론 최신 기사가 아닐수도 있지만 기본적인 이해는 갈겁니다..

브레이크는 105 미세조절 기능 없음 울테 강약으로 2단계조절 가능 듀라 미세 조절 가능

혹 올린 사이트에 문제시 자삭 할꼐요 (홍보 아닙니다)

 https://blog.naver.com/exmtb/220061086008

https://blog.naver.com/jinyg01/221094189203

https://blog.naver.com/h_22/220251786773

https://blog.naver.com/neo_flavor/60137420333

https://blog.naver.com/nctabris/221057992775
애미야국이좀짜구나  2018-12-07 18:58:43  
그래서 비교할게없는 무선 이탭을 쓰시면됩니다 무선은 이탭뿐!!!
규정속도20  2018-12-07 19:32:53  
전~~~~~~~~~~ 혀 차이 없습니다 구동계를 듀라 쓴다고 평속이 늘어난다? 동호인은 그냥 기분이 좋아집니다 네 그게 다에요 울테 풀셋에 케이블이나 좋은거 쓰는게 훨씬 좋습니다
Odo1  2018-12-07 19:39:53  
취미생활에서 가장 중요한건 가성비가 아니라 Looks like good! 입니다...
pinarello  2018-12-07 20:15:23  
제가 알기론 울테와 듀라 차이는 가공 방법에 있습니다. 울테는 소성가공 즉 프레스로 찍어내어서 가공하고여, 듀라는 절삭가공을 합니다. 따라서 정밀도는 당연히 듀라가 좋구요 단가는 울테가 대량생산이 가능해 가격이 저렴하죠.
시영이  2018-12-08 23:56:51  
그런게 있나요? 제가 알기로는 울테에서 알루합금을 쓰는걸 듀라에서는 카본 또는 티타늄으로 쓴다던데

대부분의 카본은 기본적으로 사출성형하는거 아닌가요? 구동계에 절삭가공하는 부품이 생각하는것처럼 많지

않다 싶네요. 기본적으로 레버 앞드 뒷드 브레이크 체인 크랭크 등 변속기에서 절삭가공할만한 부품이 거의

없는거 같아요.
U955  2018-12-07 21:31:28  
선수들은 당연히 사비로 사질 않고 지원받으니 듀라쓰지요. 그래서 지원을 못받는 선수들은 울테그라 쓰는게 흔합니다. 동호인이 듀라 흐는거요? 그 최정상 프로들로 하여끔 한 마케팅에, 최고등급이라는 단어에 홀리거나 그냥 경량에 목숨건 사람이라던가 그 뿐입니다.
아고라F10  2018-12-08 02:26:47  
자기만족이죠
돈 있으면 듀라
옥도정끼  2018-12-08 11:27:22  
보여지는 것을 신경을 쓰다보니 본질 외의 것에 신경을 쓰게 되는 거지요.
그건 세계 만국 자전거 덕후들의 공통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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