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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결정해야합니다 라훼 vs zipp454 !! 20-01-15 21:14
키레네
도그마 f12
레드 12단 이텝 엑서스 파워미터 크랭크일체형
이까지 결정하는데 3달 걸렸습니다 드뎌 계약금넣었습니다
bmc갔다가 시마노갔다가 ...;;
이제 휠 남았는데 워낙 고가이다보니 4개월째 고민중이네요ㅠ
잘타는건아니지만 대회도 매년 나가고 시즌때는 부천출발(굴포천이라는 비포장에 가까운 시멘트길 ㅜ) 팔당등등 한강에서 100~150 키로씩은 타는데 동호회하다보니 어쩔수없이 남산도가고 업힐 많이 타지만 업힐보단 평지 장거리 다운힐 좋아하구요 엉덩이통증이 잦아 승차감을 중요하게생각하긴합니다만 예쁜휠갖고 싶구요ㅜ
디스크에 튜블리스버전으로 가는건확정이구요
최종 결정 라이트웨이트 evo 튜블리스 디스크(약750만) vs zipp 454 nsw 튜블리스 디스크(약550만) 둘다 이번에 새로출시되는 튜블리스버전입니다 지금 주문시 3월에 받을 수 있다네요

라훼는 가볍고 단단해서 업힐에 좋고 도그마엔 라훼다 감성이다 굉장히 이쁘다 항속성과 승차감은 다소떨어진다 스포크뿌르지면 보험없으면 버려야된다
zipp은 무르고 무거워 업힐에서 마이너스// 라훼에 비하면 감성 부족 하지만 평지 항속성, 다운힐, 승차감이 굉장히 좋다//
제가 공부한건 여기까지 입니다ㅠ
고수님들의 고귀한 의견 한마디씩 부탁드립니다 지금 까지도 많은도움이 되었습니다
 
 
쵸치에너미  2020-01-15 21:20:08  
무조건 라웨죠
키레네  2020-01-15 21:24:16  
쵸치에너미《 라웨도 장거리 승차감이 나쁜편은 아니겠죠?
Bandzeroguitar  2020-01-15 21:21:35  
라웨요
마기0  2020-01-15 21:24:38  
저라면 둘중 라웨.
키레네  2020-01-15 21:25:02  
역시 승차감 다 떠나서 라웨인가요
조성일  2020-01-15 21:32:56  
안써보셨으면 라웨고요 써보셨으면 zipp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라웨를 좋게 생각안해서 zipp추천드리고 싶네요
호로로로이  2020-01-15 21:41:37  
저도 zipp454요...제가 갖고싶은 휠이거든요
민우아빠000  2020-01-15 21:49:55  
도그마 F8 림브부터 시작해서 현재 F10 디스크 타고 있습니다.
짚303 파이어크레스트, 마빅씨유, 라웨 마일렌슈타인 림브에 이어 현재 nsw303 디스크 사용중이고
봄에 nsw454 디스크 구매 예정입니다. 정비도 돈주고 배워 직접하고 휠빌딩 및 휠트루잉까지 집에서 하는 정비입장이나
타본 입장에서 오래 정비하면서 타실거면 nsw 추천드립니다. 라웨는 간지와 업힐 및 순간 반응성은 좋으나
가장 안좋았던 것이 허브에서 나는 특유의 잡소리가 여간 곤욕이 아니었습니다. 특히 심한 댄싱시에 나는 허브 잡소리 때문에 방출했습니다. 동호회 다른분도 그랬구요. 뒤에서 따라가면 역시나 저와 같은 잡소리가 나더군요. 그리고 특히
카본 스포크의 경우 휠트루잉이 되지 않아 마일리지 길어질수록 림도 조금씩 좌우로 틀어지게 되면 정비불가 입니다.
제가 타본 입장에서 간지는 좋지만 성능과 정비성 지속적으로 타실거면 정비 편하고 휠강성이 보장된 nsw 추천드립니다. nsw도 도그마와 아주 잘 어울려요. 특히 nsw 림의 강성이 일반 짚 파이어크레스트보다 훨씬 좋아 업힐에서도
느껴지십니다. 항속은 라웨와 비교 불가구요. 그리고 특히 마그네틱 방식의 무저항 뒷허브 라쳇은 구름성이 정말 좋고 정비도 아주 편해요. 별다른 잡음도 전혀 없구요. nsw 사시는걸 강력히 추천하는 바입니다. 림정비도 히든 니플방식이 아니라 편하고 스포크가 부러져도 쉽게 구할수 있는 사핌 cx ray 라서 좋구요. 그래서 저두 평지 항속성을 좀더 즐기고 싶어 nsw454 재구매 예정입니다. 동호인들도 성능 중시하시면 강력히 nsw 추천드려요. 좋은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goM  2020-01-16 00:23:41  
민우아빠000《 404파이어크레스트 클린쳐쓰다가 404NSW 썼었는데 454는 몰라도 404NSW는 파이어크레스트보다 측면강성이 낮았습니다. 텐션을 높였어도 브레이크 패드에 접촉이 파크보다 심해서 애먹었었네요.
키레네  2020-01-16 12:29:51  
민우아빠000《 상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결정에 큰 도움이 될것 같아요..ㅎㅎ
젠틀라이  2020-01-15 21:53:37  
개인적으로 라웨,zipp 둘다써본입장에서 특히 평지를 좋아하는 저로서는 무조건 zipp입니다.
사람마다 성향차이이지만 개인적으로 라웨 너무 별로라고 느껴지더라구요.

특히 라웨는 업힐에서는 그래도 괜찮은데, 평지에서 항속성 진짜 욕나오게 별로더라구요.

그런데 하차감+간지는 라웨이긴하더라구요.
키레네  2020-01-16 12:30:26  
젠틀라이《 항속이 확실히 차이가 있군요
나노텍  2020-01-15 22:14:00  
와..이정도수준의 셋팅이면... 간지가 문제가 아니고..평소 라이딩성향으로 휠셋팅해야 되는듯..
의견을 표한 상황을 보니 휠은 짚인듯 하네요....
국밥오빠  2020-01-15 22:16:29  
짚짚짚.
피똥사간  2020-01-15 22:33:35  
반응성크게 신경안흐고 오래쓸거면 짚이고요
간지용으로 잠깐쓰고 반응성이면 라웨입니다

단 돈많고 무감각하면(정신병이 없다면) 라웨죠

라웨 써본입장에서
전 정신질환이 있어서 라웨는 못씁니다 ㅋ

로또되면 다시 써볼생각은 있습니다
진정 하자나면 또사면되지뭐란 마인드가 실현가능성이 충분히 있다면
marshall  2020-01-15 22:38:14  
스포크 카본이라 저라면 짚.. 맘편하게 내구성좋은걸로 사는게 좋은듯
형천  2020-01-16 00:46:07  
라웨 와이드림 신형하고 짚nsw 둘다 써본입장에서 팩트만 적습니다.

라웨는 당연 디자인에서 뛰어나고 잘 어울리는건 기본
4세대 이후부턴 완성도가 올라가서 림밸런스도 좋구요
튜블리스 지원인 에보라인이면 성능으로서도 문제는 없을겁니다
허브도 dt240기반이라 관리 편하구요

다만 디스크용 휠 전체에서 외부충격에 의한 파손에대한 내구성이 최저 수치입니다. 유럽 tour 잡지 테스트 결과구요
그만큰 홀이나 외부충격에 깨질 확률은 높다는거죠.

카본스포크 특유의 강성이나 반응성은 인정합니다
그리고 의외로 평지 에어로도 좋습니다.

nsw 는 림브일때 더 좋은 휠인데 이유는 브레이크 라인 제동력이 수준급이거든요 디스크는 상관이 없어지는데 림강성은 나쁘지 않은데 스포크 텐션이 높은편이 아닙니다 그래서 스타트다 인터벌시에 반응성이 떨어지죠 그리고 참고로 nsw 허브는 자석을 이용한 코그니션 허브인데 중심에 마찰이 생기는 부분은 오일을 그 주변부는 구리스를 이중으로 발라야합니다 그런데 오일 사용하는 허브들 특징은 마빅구형허브처럼 관리주기가 짧아서 자주 열어서 오일링을 해줘야 합니다 안그러면 허브 내부부품이 마모가 되고 수명이 단축 그리고 소음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미케닉들 입장에선 그리 추천하는 허브는 아닙니다.

저는 휠이 급한게 아니시면 마빅 cu 튜블리스 디스크를 기다리시길 추천합니다
cu 의 모든 단점을 해결한 휠로 4월 예정이고
림 에어로 강성 허브 스포크 모든 부분 뛰어납니다
김다감  2020-01-16 08:48:42  
형천《 다맞는말인데 다른게있다면 nsw정비 메뉴얼정비는 어려운게없고 지앨엔코보내면 베어링까지 새거로 교체해서 줍니다...^^ 2차구매자도 상관없이요. 미케닉이 해로울게 없는일입니다.
또한 마빅cu급 최상급 디스크 튜블리스는 여름출시예정입니다.
그리고 다른메이져에서도 cu보다 더좋은 튜블리스디스크가 나올 가능성이 많습니다. 마빅만 디스크튜블리스 좋은거만들거란 보장이 없지요~
키레네  2020-01-16 12:37:21  
형천《 라웨 에어로가 괜찮군요...ㅎㅎ바람가르는 소리가 좋타는 얘기도 많이 듣긴 했습니다. 저도 DT허브를 좋아하긴하는데 // 이렇게 고민에 마빅이 또 추가되나요...ㅠ 자세한 설명 너무 감사드립니다.!!
인천대표멸치  2020-01-16 01:28:30  
비교대상이 잘 못 된.. 아무리 한물 간 라우ㅐ라도 라웨는 라웨..
RATP  2020-01-16 09:13:55  
저는 림정렬이 안되는 휠셋들 라웨나 마빅 cu휠셋들은 제돈주고는 못살것같네요(코리마 mcc는 제가 확인이안되어서 뭐라 말씀드리기가) 라웨는 보험이있다지만 보험기간이 3년만 유효한지라 막말로 대충 휠한번쓰고 림정렬틀어져서 보험받아서 쓰고 하면 대충 5년정도 수명인데 5년동안 휠쓸려고 약 700만원쓰는건 매년 140만원꼴이네요 저는 좀 그래요

물론 그렇다고 454도 그리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이 들지않습니다.
정말로 에어로의 상술
그냥 저라면 nsw404나 보라 wto나 엔비 ses에서 만족하고쓸것같아요
김다감  2020-01-16 09:36:24  
RATP《 mcc는 스포크교체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에어로상술은 보라 짚 엔비 로발등 모두가 마찬가지...
RATP  2020-01-16 11:46:41  
김다감《 네 모든 휠셋이 에어로 상술부리는건 맞는데 nsw 454나 858은 진짜 너무하다수준이라고 생각해서요
키레네  2020-01-16 12:39:19  
RATP《 즉슨, 가성비가 많이 떨어진다...라웨 454 가성비로 따지면 떨어진다는건 저도 이미 인지하고 있는바입니다...ㅜ
RATP  2020-01-16 15:57:40  
키레네《 454는 가성비가 떨어진다고 생각할슈있는데 라웨는 유지비문제요

제가알기로는
라웨휠 750만+보험비가 50정도하고 대충 810이라잡도 3년타고 보험받아서 새휠받고 새휠을 300만에 처분한다면 3년간 1년당 170만원어치돈쓴서라는데 매년 170만어치 쓴다는게 저는 좀 그래요
속격  2020-01-16 11:13:42  
도그마가 생각보다 무겁죠? 저라면 가벼운 걸로찾아보세요
라웨이도 디스크는 그렇게 경량은아닙니다
저는 f10림부 코리마mcc47미리꼈을때 6.1이였습니다
항속력이부족한거같아서 60미리 튜블리스알아보는데 가벼운휠이없네요 45미리 쉬몰케 이런것도한번보세요~
FastandFurious  2020-01-16 12:39:56  
라웨도 기존 허브의 베어링(DT)은 좀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라웨도 이점을 보완해서 세라믹스피드 버전을 출시합니다.
DT허브도 세라믹제품으로 교체가 가능합니다. 실제 교체하여 사용해보니 위에서 말씀하셨던 단점이 사라졌습니다.
카본 휠 특성상 강성이 좋으나 가성비가 뛰어난 휠은 아닙니다. 따라서 선수처럼 거칠게 자전거의 한계까지 다루는 라이딩을 하시는 경우가 아니라면 관상 목적도 어느정도 중요한지라 라웨를 추천드립니다.
2019 뚜르드에서 이네오스도 라웨를 달고 라이딩 한걸로 알고있습니다. 마지막에 스폰때문인지 모르겠지만 시마노 휠로 교체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키레네  2020-01-16 12:49:05  
FastandFurious《 아 라웨도 구매후에 허브 교체가 가능하다는건가요?
FastandFurious  2020-01-16 12:51:26  
키레네《 넵 제가 세라믹스피드 코티드 버전으로 교체했습니다. (별도 주문 필요) 허브 교체시 직진성이 매우 좋아집니다.
ZIPP도 훌륭하지만, 여유가 있다면, 라웨 에보 에서 허브 교체해서 쓰는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키레네  2020-01-16 13:12:23  
FastandFurious《 오 직진성도 좋아지는군요....정말 좋은 정보네요...감사합니다.!!!결정 정말 어렵네요....이 글보니 허브교체하고 라웨로 가고싶어지네요...ㅎㅎ
속격  2020-01-16 17:41:27  
FastandFurious《 이네오스 산악스테이지에서 라웨이 씁니다 업힐은 가벼운게 유리합니다 베어링때문에 직진성이좋아지는건아니고 항속에 약간유리합니다 그리고 일체형 스포크달린휠들이 직진성이 좋기는합니다
FastandFurious  2020-01-16 17:49:56  
속격《 답변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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