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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랭크 암 길이에 따른 차이점 20-01-15 12:11
HRock
안녕하세요.

저는 크랭크 170에 미드컴팩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실내 트레이닝 하고 있구요. 와이어가 끈어지면서 집사람 자전거 (지금은 큰아들 꺼)를
저에게 맞추어 2일째 타고 있는데요. 크랭크가 165에 컴팩입니다.
작다고 하면 작은데 이게 원으로 따지면 10mm 가 차이나는거거든요.

혹시 그애 따라 차이가 많이 날까요??
가령 토크가 낮아 진다던지 케이던스가 올라간다던지 하는 부분이죠. 느낌은 케이던스가 수월한데 토크는 잘 못받는 느낌을받아서요.
이전에 유튜브에서 봤을때 길이 변화에 따른 위치나 자세 다리의 각도 등등 변화는 있다는 내용은 봤습니다.
이번에 타보니 165가 약간 짧은 느낌은 있는데 더 편안한 느낌을 받아서요. 컴팩이라서 더 그럴까요?

혹시 경험 또는 견해를 여쭤봅니다. ^^

점심식사 맛있게들 하세요~
 
 
브로미22  2020-01-15 12:17:02  
크랭크암 길이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암 길이가 짧아지면 케이던스에 유리해지는 대신 토크를 잘 못받고
반대로 암 길이가 길어지면 토크에 유리해집니다.
암길이의 변화에 따라 안장 높이 포지션 등이 바뀌긴 합니다.
HRock  2020-01-15 14:00:06  
브로미22《 넵 답변 감사드립니다. ^^
Sway  2020-01-15 12:20:02  
요즘은 길이를 좀짧게 가져가는게 추세라 하더라고요 토크는 결과보니 별차이가 없다고 짧은게 부상위험이 더적고 케이던스가 잘나온다고 본것같습니다
HRock  2020-01-15 15:37:13  
Sway《 실제로 윤중헌 선수도 트랙 탔을때 컴팩이라고 이야기 하더라구요 암길이는 모르겠지만요. 그런데 캐논데일 크랭크 165에 컴팩이 없네요... ㅜㅜ 안그럼 시마노로 가야 하는데 출혈이 좀 있구요. 얼마전 크게 몇건 질렀더니;; ㅎㅎㅎㅎ
답변 감사합니다~^^
이승재군  2020-01-15 12:34:21  
수식으로 계산하신분이 계셨는데 기억이 안나네요.

2.5mm당 80RPM기준 +2.5 정도 차이를 보인다고 가정시

170=>165 약 85RPM으로 케이던스가 소량 증가합니다.

통상적으로 다운힐, 평지는 짧은 암이 편한방면

업힐은 긴 크랭크 암이 좀 더 수월하기 때문에

그런듯 싶습니다.

비교를 하고싶으시다면 한번 업힐도 타보시길 권장드립니다ㅎ
HRock  2020-01-15 14:04:11  
이승재군《 네 어제 실내트레이닝시에도 기존 같으면 케이던스가 분명 흔들렸을건데요. 유지하면서 진행되었습니다.
업힐을 타면서 한번 다시 비교를해봐야겠네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
샤따박  2020-01-15 13:44:15  
차이가 꽤 납니다. 케이던스 올리시긴 쉽습니다.
HRock  2020-01-15 14:05:26  
샤따박《 차이라 하시면 파워가 차이가 나지만 케이던스는 올리기 쉽다. 이런 말씀이시네요.
기본적인 맥락은 동일하신거네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
하코네코  2020-01-15 16:24:04  
일단 본래 타는건 172 짜리 로드고 종종 170 짜리 미니 스프린터 탑니다.
자전거 종류 차이도 있겠지만, 평지에서는 미니가 회전수 많이 나오구요 ㅎㅎ
업힐에서는 여기서 크랭크가 더 돌아가야 되는데 끊기는 느낌?이 살짝 들더라구요~
사이즈에 맞는게 제일이실거에요 ㅎㅎ
HRock  2020-01-15 20:35:23  
하코네코《 역시 제몸에 맞는 크랭크를 찾아야 되겠네요. ^^ 답변 감사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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