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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전동) 동일 그룹셋에서 Di2로 업글하신 분들, 만족하세요? 19-12-16 13:15
순간가속
과연 160만원의 가치가 있을까요? 아주 냉정한 후기 부탁드립니다.
크랭크/스프라켓 다 교체하려니 그냥 풀셋이라 정비까지 포함해서 160이더군요.
이건 뭐.. 왠만한 중고 잔차 하나 살수 있는 수준인데..
 
과연 그만큼의 가치가 있나요? 기계식에 익숙해서 지금도 잘 타고 있긴 합니다만 항상 업힐에서의 변속, 그리고 이너/아우터 변경시 번거로움이 컨디션 지쳐있을때는 Di2나 이탭 생각나게 하더군요. 그 머시냐.. 싱크로 인지 뭔지 잘쓰면 신세계 라던데..
 
울테그라 -> 울테 Di2 또는 듀라 -> 듀라 Di2 가신 분들. 
동일 그룹셋인데 무게마저 추가하여 돈을 더 투자한 보람 있으신가요?
 
 
 
너의바람막이  2019-12-16 13:17:33  
말씀하신것과 약간 다른 방향인데

이탭 AXS로 가면 확실한 값어치가 있을거같네요 ㅎㅎㅎ

무선 및 리어 12단이니까..!
순간가속  2019-12-16 13:19:43  
너의바람막이《 형님, 3백만원이면 프레임을 사겠슴다.
해인두밀  2019-12-16 13:22:54  
개인적으로 저에게 싱크로 기능은
익숙한 변속타이밍과 변속방법에 이질감이 느껴져서
오히려 불편하더라구요, 하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이 편하다고 느끼시는 기능이긴 합니다
저에게 DI2의 장점은 가민으로 현재 기어비를 알수 있고
자동으로 트리밍을 해준다는게 엄청 편하더라구요
llJDll  2019-12-16 13:31:10  
6800 에서 6870 으로 바꿨는데 가장 만족하는 부분은 와이어 늘어짐으로 인한 변속 트러블이 없다는거에요. 싱크로시프트는 늘 편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세미싱크로 위주로만 사용하고 있고요.
근데 동일 등급 구동계로 기계를 전동으로 옮기는데 160만원이면 저라면 안하겠습니다. 파워미터를 사거나 저축해둘 것 같네요. 아, 11단에서 12단이면 고민 좀 해보겠습니다.
맥심  2019-12-16 13:38:28  
네 비용 이상으로 좋다고 생각합니다
레드22에서 이탭, 울테에서 울테전동 해봤는데요
저도 기계식 쓸 생각 없습니다
hwanipapa  2019-12-16 13:39:49  
전동의 장점은 "메인테넌스 프리"

이게 젤 큰 엄청난 장점

나머진 부수적 효과임
조성일  2019-12-16 13:44:39  
한번 전동을 간사람은 기계식으로 돌아오지 않습니다 ...
닭다리1호  2019-12-16 14:20:21  
조성일《 전동갔다 기계식써요 그냥 철컹 하는 감성이 좋네요 ㅎㅎ
쿠오바디스  2019-12-16 13:44:55  
정답이 없는영역이여서

저는 직구로 6800에서 6870업글에서 총 100들었는데
전동산계기가
1.와이어늘어짐에대한 문제 구매한샵이근처라면 무상으로 해주었겠지만 이사하느라 공임비줘야하는게 아까웠음
2.프레임이 6800이랑 안맞아서 앞드변속감이 좀
3.나중이야기지만 매년 분해정비 맡기는편인데 케이블을 저는 최상급써야 적성이풀리는 사람인데 변속케이블도 비싼건 10이상 3년이면 30만? 와 비싸다

그런이유로 전동온거 딱히 후회는안하네요
만약에 제가 드레일러 조정할줄알고 프레임이 앞드변속감 구린 인터널프레임(모든인터널프레임이 그런건 아니지만 인터널프레임들은 변속성능을 저하시키는건 별수없습니다)이 아닌 익스터널케이블프레임(현재는 익스터널프레임인데 모종의 이유로 전동을 여전히씁니다)을 쓴다면 저도 전동 굳이요

현재프레임이 익스터널케이블프레임인데 이차를 세컨차로 둘예정인데 나중에 기계식구동계 쓸려고요
퍼스트차는 전동+디스크 생각중이고요
욕쟁이페달  2019-12-16 14:03:29  
저는 di2로 넘어오고 앞으로 다시는 기계식으로 갈 생각이 없습니다
세컨차는 기계식인데 앞드레일러 변속과 트리밍이 진심 짜증나네요

물론 저는 사고로 다치는바람에 왼손이 좀 불편해서 더 그렇게 느끼는 것도 있고요

전동이 제게 좋은 이유는 이정도 입니다
1. 변속시 손에 힘이 거의 안 들어간다
2. 트리밍을 할 팔요가 없다.
3. 정비와 조립이 편하다
4. 단수별 미세조정이 가능하다
5. 디플라이와 연동으로 가민에 기어비가 표시된다
Z1  2019-12-16 14:18:29  
일단 변속 트러블이 없고..
독주훈련시 새끼 손가락과 약지 손가락으로 변속 할수 있다는게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플린터 스위치까지 달면 말 다했죠.
한옥  2019-12-16 14:21:24  
근데 3점셋만 구해서 교체하면 되지 않나요?? 업글셋으로 해도 비싼가요??
족구소년  2019-12-16 18:27:21  
한옥《 그래도 100은 잡아야될걸요
방울밤송별이  2019-12-16 14:34:01  
tcr 기계식에서 프로펠 전동
정말 좋아요 자잘한 변속 트러블과 빈번한 세팅에서 해방되었습니다. 변속도 한결 부드럽구요.
주저하지 마시고 직행요
SmileMAX  2019-12-16 14:38:44  
최근 di2.. r8050 을 구매 설치한 유저입니다..(그전 울테 기계식)
기함프레임을 얻게되어 조립을 해야했는데...
그전에 기계식을 쓰다 호기심?에 구입했네요..
5년 넘게 탔지만.. '와!'할만큼 와닿는건 없고..
8050이라 레버 후드에도 스위치가 있는데...
가민 페이지 넘기기 기능이 맘에 드네여
가민 520이라 버튼식이라 불편했는데...
좀더 사용해야겠지만.. 기계식때 큰 레버(브레이크)를 습관적으로 밀게 되네요 ㅎㅎㅎㅎ
브레이크 레버는.. 보니까..
낙차시에 그냥 바로 고장날꺼 같네요..
기계식은 레버가 안으로 들어가니까요..
미벨산이  2019-12-16 14:44:38  
6870 썻다가 다시 기계식으로 온 후기는

변속부드럽다 후드가 작아져서 편했다

정도... 겨울라이딩에 방전 몇번 되서


기계식으로 왔다는 함정입니다 ㅎㅎ
Maczx  2019-12-16 15:00:54  
저가 6800 쓰다 8050왔는데 확실히 편하고 좋습니다
근데 이게 160 값어치를 하냐? 하면...
사람마다 다르겠죠?
달리는것 자체엔 사실 아무런 차이도 없고 변속도 셋팅만 잘되면
기계식이나 전동식이나 둘다 잘되죠
그냥 편의성 차이인데 편의성이 160값어치가 있느냐?
그건 개인의 선택입니다... 편의성은 확실히 좋긴하죠
izalcayo  2019-12-16 15:19:32  
처음에 어색한 느낌은 있는데 적응하면 겁나 좋아요
마지하라탁  2019-12-16 15:31:20  
차라리 그돈으로 휠셋이나 파미나, 프레임을 바꾸시는게 더 큰 체감으로 다가오실 것 같습니다.
오블라디  2019-12-16 15:51:58  
음 울테에서 울테di2 로 갔는데, 아주 만족합니다 ㅋ
가성비는 떨어지는것 같긴 한데요.. 편해요
새벽한시  2019-12-16 18:54:40  
9000기계식과 11단 이탭 번갈아가며 타면서 느끼는건... 좋다 하지만 30만원 이상의 값은 안한다 입니다. 여행을 가던가 맛있는거 사먹겠습니다.
투견도박꾼  2019-12-16 19:10:21  
8000, 8050 사용해봤고 현재 9100 사용중인데
솔직히 앞드는 전동식이 훨~씬 좋아요
뒷드는 별 차이 못느끼겠고요.
글쎄요 저같음 160가지고 딱히 바꿀 생각은 없네요
kolread  2019-12-16 19:33:42  
8000이랑 9100에 이너케이블 좋은 걸로 세팅한다면
솔직히 8050 9170 갈 이유가 딱히 없습니다
잘 세팅된 시마노 기계식 한번 만져보세요
신형 시마노는 기계식 자체가 완성도가 워낙 높아요
반면에 스램이나 캄파 쓰시다가 전동으로 가면 체감이 큽니다

물론 전동식은 변속틀어짐도 없고 언제나 완벽하게 변속해주니까
그런 점을 좋아하신다면 전동이 맞죠
미믹미믹  2019-12-16 22:11:04  
만족합니다. 다시 기계식 쓰라면 못쓰겠습니다. d12로 입문해서 AXS까지 왔습니다. di2쓰라면 못쓰겠습니다. ㅋ 원래 얼리어답터 성향이 강해서 새로나온 기기는 써봐야 직성이 풀립니다. ㄴ
김다감  2019-12-16 22:53:00  
기계>di2>기계>이텝12단>기계>이텝12단 기계식 같이사용중.

둘다 사용하니 헷갈리긴한데 장단점이 있습니다.
전동이 만능아닙니다. 기계도 장점이 있기때문이죠.
기계의 정점으로 가실려면 12단 캄파기계가시면 되고
전동의 정점은 개인적으로 듀라di2입니다. 12단이 왜아니냐구요?
12단 무선은 (굳이 따지면)변속이 느립니다... 그리고 di2의 싱크로시프트나 트리밍기능때문에 유선전동이 그마나 가장 완벽하다봅니다.
무조건 전동이낫고 전동가면 못돌아온다? 그건 좀 무식한소리같네요.
장우열  2019-12-17 04:15:50  
듀라구형di2 - 듀라9100기계식 - 이탭axs

전동부터 몇년타고 기변하면서 기계식으로 탈때 불편한지 잘 모르겠던데요

지금은 이탭12단 쓰지만 스프라켓이 33t라서 가파른 경사에서 케이던스가 잘나오니 좀 낫다 하는정도네요

기계식 di2 이탭 각각 다른점은 이미 알고 있잖아요 ㅎㅎ 제 생각엔 다 거기서 거기입니다

결국에 자전거는 손가락보다 다리죠
viper9  2019-12-17 08:09:20  
전 6800에서 8070 왔는데 좋긴한데... 이 돈을 쓸 가치가 있나요? 에 대해서는 노입니다.

좋긴 좋아요. 돈은 아깝습니다. ㅎㅎㅎ 그냥 105만 되도 충분할듯.
요리보고  2019-12-17 09:02:43  
8000에서 axs 12단으로 넘어갔는데 처음엔 흐음.. 하다가 점차 적응 되니 너무 편하네요 ㅋㅋ 특히 앞드레일러 변속이 제일 큰 장점 같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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