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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탠다드에서 48-35 & 10-33 변경시 체감? 19-12-03 15:32
초보적인 질문 하나 드립니다.
10년 가까이된 머신 솔로로만 주구장창 타고 다니는 자린이입니다.

구입당시나 혼자만 타다보니 자전거에 대한 지식도 부족하고 그저 페달링만 밟아대다 최근에서야 동호회도 따라다니면서 이것저것 주워듣고 하나씩 알아가는 중입니다. 힘보다는 케이던스 위주로해야 건강하고 (무릎안아프고) 체중감량에도 도움 된다는것을 이제서야 알았네요.

제 잔차가 업힐포기에 딱좋은 스탠다드 25T조합이라는것도 최근에야 알았습니다.
이번에기변하게 되었는데 나름 업힐오르는것을 좋아하여 (살이 쭉쭉 빠져서.. 최고) 스램제품의 48/35, 10/33t로 조합했습니다.

새 자전거가 내년이나 도착할거 같은데.. 굴려보기전에 글로나마 변화를 체감하고 싶은데요. 그런데 기어비라는것은 결국 가벼울수록 더 많이 굴려야 하기때문에 속도나 체력소모 측면에서 비슷하지 않나요?

최근 기록 참조시 스탠다드39-25T로 시작하자마자 다털고 남산기준으로 케이던스를
65~70 수준으로 꾸준히 가져가는것으로 보입니다. 동등한 체력으로 가정할때 기대할만한 체감변화나 기록단축이 가능할지.. 가끔 오르다보면 엄청난 케이던스로 빠른속도로 앞서가시는 굇수님들이 많은데.. 단순히 기어비 만 낮게 가져갔을때 엄청난 변화가 있는건가요? 물론 엔진은 꾸준히 단련할 예정입니다. ^^;

디스크 모델이라 잔차무게는 1키로 정도 증가합니다.
빨리 새 잔차 받아 달려보고 싶네요.. ㅎ
 
 
백경이  2019-12-03 16:06:24  
같은 속도를 유지할때 기어비를 다르게 갖고가면

높은 기어비&낮은 케이던스 = 흔히 토크로 밟는다고 하며 근력을 많이 쓰기때문에 근육이 빨리 지치며, 근육이 지치면 회복이 느립니다

낮은 기어비&높은 케이던스 = 가벼운 기어로 밟기때문에 근력보단 심폐능력을 더 사용하며 근육에 무리가 덜갑니다.

근육과 심폐기능에 부하가 걸려서 지쳤을때 근육보다 심폐의 회복속도가 훨씬 빠르기때문에 자전거를 오래 타려면 케이던스로 타라고들 많이 말씀하시죠.

그래서 단거리 라이딩, 짧은 업힐에선 큰 차이를 못느끼실수도 있지만, 업힐의 길이가 길거나 장거리 라이딩을 가시면 체감이 확 되실거에요.
김다감  2019-12-03 16:33:40  
독이 될거라고 봅니다.
10 28로 가시거나 크랭크를 48 35 추천합니다.
장우열  2019-12-04 05:42:57  
듀라 컴팩트 50-34 에 11-28 11-25 미드 52-36 11-28 11-25 써보았고

얼마전 스램레드 48-35 에 10-33 쓰는데 위에 백경이님이 말씀하신 내용이 정확한듯 합니다

속도나 체력측면에서 비슷하죠 제생각에는 케이던스가 65~70은 좀 느린듯한데요

80~90으로 돌려도 비슷하게 힘이 듭니다

제기준엔 80~90 정도 돌리는게 같은속도에 허벅지나 심폐기능이 더 오래 버티는거같네요

허벅지가 뻐근하고 숨이 껄떡거리고 너무 힘들어 포기하고 싶은생각

그 시간이 조금더 늦게 찾아오는거같네요 저도 자전거는 더 무거워졌지만 별 차이는 없는듯해요

체인링이나 카세트만 바꿔 더 가벼운 기어비로 타도 되지만 이미주문 하신듯하고

신제품은 언제나 옳죠~
ddai  2019-12-05 00:40:30  
동일기어비일때 체인링이 작을수록 도크가 작아져
다리에 부담이 덜갑니다.
사람들이 컴팩을 쓰는 이유는 이너도 있지만 평지를 달릴때
훨씬 수월합니다.
대신 컴팩아우타는 뻑뻑하게 밟이는 느낌이 없어서
케이던스가 높지않고 적당한 저항감을 원하면 성향상 아쉴울 순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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