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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널 케이블링 가이드 19-06-25 00:45
준영24
얼마전에 캐드12 구입하여 세차도 하고 나름 손좀 보고있는데
브레이크 잡을때 계속 소음이 나서 속선을 교체하려고
주문해놨습니다.
근데 속선을 교체할때 속선을 감싸주는 테프론 튜브 같은걸로
가이드를 해서 인터널 케이블 작업을 하시던데
가이드 하고 빼는게 아니라 프레임 안에 들어가는 속선
모두 저 투명한 튜브로 감싸서 넣어놔도 되는건가요??

어떤분들은 가이드로 쓰고 뺀다음 그 bb밑에만 넣으시는것같고
어떤분들은 그냥 전부다 저 튜브로 감싸서 프레임보호도 하는거같은데
무엇이 맞는건지 모르겠습니다ㅜㅜ
인터널 프레임인데 뒷브레이크 잡을때 탑튜브에서 서걱서걱 소리나면
케이블 문제가 맞긴맞죠??
 
 
쪼영  2019-06-25 01:21:29  
저는 가이드로만 이용합니다
주누파파  2019-06-25 08:55:46  
https://m.blog.naver.com/snsksnsk98/220839120542
전 엊그제 이글 참고해서 가이드 만들어서 생각보다 쉽게 작업마무리했었습니다
우유자전거  2019-06-25 10:06:32  
보통 브레이크/변속 감이 떨어졌다면 속선, 소리가 난다면 겉선을 의심합니다.
브레이크 겉선의 경우 3중구조로 되어 있는데 그중 가운데 위치하는 금속 스프링은 커터로 절단후 깔끔하게 마무리를 해주지 않으면 속선과 마찰이 생겨 브레이크 사용시 이질감이 느껴지거나 소리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또 새프레임에 삽입되어 나오는 가이드 튜브의 경우 가이드로만 사용하길 권장합니다. 케이블은 사용자의 조작에 따라 앞뒤로 움직이며 작동을 하는데 이걸 제대로된 겉선이 아닌 가이드 튜브같은 이물질로 감싸놓을 경우 사용시 이질감이 발생하거나 감이 저하되는 등 마이너스 영향을 주기 마련입니다. 예외로 BB쉘 하단부를 통과하는 변속선을 감싸주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강한 장력을 버티고 있는 케이블을 변속기가 오랜시간동안 당겼다 풀었다를 반복하다 보면 마치 실톱으로 톱질을 하는 것과 같이 마찰부분이 마모되어 버립니다. 보통은 플라스틱 케이블 가이드가 있어 마모시에 교체를권하고 있지만 교체용 여분을 구하기도 번거롭고 비용도 튜브가 훨씬 저렴하여 흔히들 튜브로 작업을 합니다. 가이드 없이 바로 프레임 위를 지나가는 구조의 프레임도 있는데 이는 더더욱 튜브를 사용해야 겠지요
이것외에 1)뒷쪽 변속기에서 프레임쪽으로 들어가는 경우, 2)브레이크 레버/쉬프터에서 프레임쪽으로 들어가는 경우 한뼘 정도의 튜브를 같이 넣어주기도 하는데 이는 들어가는 케이블과 프레임 인터널 홀의 마찰을 줄여 마모를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
주누파파님이 링크해주신 블로그를 보았습니다.
블로그와 같이 스탑퍼가 분리되어 작업할 구멍이 큰 경우라면 위험성이 낮겠지만, 스탑퍼가 분리되지 않아 케이블이 들어가는 구멍이 케이블 보다 약간의 여유가 있는 프레임의 경우는 별로 권장하고 싶은 방법은 아닙니다.
저렇게 빨대를 연장해서 작업하다 프레임 안에서 연결해둔 빨대가 해체되어 테이프가 떨어져 나가버리면 그걸 빼내기가 쉽지않고 냅두자니 주행시 상당히 거슬리는 소리가 날 가능성이 다분합니다. 또 무사히 반대편까지 빨대가 잘 이어졌다 하더라도 새케이블을 넣다가 힘조절 실패로 빨대가 분리 되어 버리면 그동안 했던 작업은 그냥 시간 낭비가 되어버리고 가이드 없이 케이블을 연결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인터널 작업은 정비사들도 시중에 나와있는 케이블 루팅용 공구 사용유무나 작업 숙련도에따라 작업시간이 천차만별입니다. 케이블을 잘 연결 했슴에도 간혹 안에서 서로 꼬여서 이상현상을 발생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해서 정비를 취미로 하시고 자전거를 만지는게 즐겁고 도전해보고 싶으신게 아니라면 지금 발생하는 현상을 가까운 샵에가서 상담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생각보다 적은 비용과 시간으로 해결할수 있는 문제일 경우가 더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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