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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초보자.. 자전거 평속을 너무 올리고싶습니다... 도와주세요 고수님들... 19-05-25 01:18
쏠로라이더
 자전거 입문한 초보자입니다...겨ㅇ

자전거는 18년식 자이언트 scr2 타고있고 평페달 쓰다가 이제 한달정도 클릿페달 장착해서 타고있는데 처음엔 평페달 쓸때보다 너무 잘 밟혀서 기분이 좋더라구요. 그런데 욕심이 생겨서 그런지 이제 평속이 쫌 빨라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열심히 저어봤습니다 약 30키로 구간 정도를요 업힐은 거의 없는 구간(구리~양수역 구간)이었고 기어를 풀 아우터로 놓고 밟아도 평속이 23이상 안나오는데 인터넷에 글쓴 사람들 보면 제 자전거로 평속 30 나오는 사람이 태반이더라구요. 자전거 진짜 너무 잘 타고 싶습니다.. 
주2회정도 한번탈때 30키로~40키로 정도 타는중입니다.

1. 체중감량이 평속증가에 많이 영향을 끼치나요?

2. 한강 가보면 정말 살살 밟는거 같은데 사람들이 엄청 빠른건 밟는힘이 달라서 인가요?

3. 평속 증가에 좋은 훈련법들 있으셨나요?

4. 105급이나 울테그라급으로 넘어가면 체감이 클까요?

5. 동호회에 들어가고 싶은데 지금은 안되겠죠?
 

 
 
아름다운마음  2019-05-25 01:24:41  
체중감량보다는 많이 타시다보면 점점 빨라집니다. 덤으로 체중감량도 되고요~

한강에서 타는 분중 빠른 분들은 많이 타서 파워 및 케이던스를 높게 유지하는 분들입니다.

평속 증가에는 포지션을 잘잡는게 단기적으로 제일 효과 좋고 런지 스쿼트도 효과 좋습니다.

구동계는 별로 효과는 없습니다 타이어 휠셋 순으로 체감이 됩니다.

동호회 나가시면 수준에 따라 다르겠지만 지옥을 맛보실수도 있습니다. 제거 평속 25정도로 오프모임 갔다가 죽는줄 알았거든요.
쏠로라이더  2019-05-25 01:27:45  
아 그렇군요 타이어나 휠셋이 체감상 크군요!!! 역시 동호회 수준은 안되는군요..
그냥 더 열심히 타는수 밖에 없군요 ㅠㅠㅠ 감사합니다!!!!
슬로우슬로우  2019-05-25 09:17:24  
답글에서 닉네임과 같이 "아름다운 마음"이
느껴지네요. 쏠로라이더님도 즐거운 라이딩 하시길
바랍니다
어스름  2019-05-25 01:34:57  
1.네 당연히 도움됩니다만 그건 타면서 과식만 안하면 자동으로 됩니당. 하체 근력 운동과 유연성 강화를 병행해서 하시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2.토크(힘으로 밟는형식)로 밟는것 보다는 패달링 할때 별달리 힘이 안들어 갈정도로 기어비를 낮추고 패달 회전수를
늘려보세요. 기어비는 점진적으로 천천히 올리는걸 추천

3. 하체 근력 운동이 도움됩니다.

4.기어비가 높은건 속도 향상에 크게 기여 하지 않습니다.
차라리 휠이나 프레임쪽에 투자하시는 편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5.동호회는 같은 취미를 가진 사람들끼리 어울리기 위한 것이기는 하나 동호회 마다 취지가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목적과 취지가 같은 동호회를 선택 하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ㅡ 이상 초짜의 잡지식 ㅡ
쏠로라이더  2019-05-26 07:29:57  
감사합니다!!! 어제는 기어비 낮추고 열심히 밟으니 속도가 더 나는것 같았습니다!!!
갓예리  2019-05-25 01:50:14  
1. 체중당 파워가 속도를 결정하는데 좀 애매한 부분이 있습니다. 체중을 감량하면서 파워가 약해질 수 있고 파워가 강해지면서 체중이 많이 증가할 수도 있어서 체중보다는 다리의 근력이 더 중요합니다. 물론 적정몸무게가 아닌 비만 이상으로 간다면 어느 운동이든 체중 감량이 큰 효과를 가져옵니다.

2. 이것 또한 질문이 좀 애매합니다. 좀더 구체적이고 정확하고 질문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일단 가장 잘못된 부분부터 지적해드리자면 풀아우터로 놓고 타신다는 겁니다. 사이클에서 속도를 결정하는 대표적인 요소로는 파워, 케이던스, 자세가 있는데 파워는 말그대로 얼마나 세게 밟는지, 그리고 중요한 것이 케이던스입니다. 케이던스는 분당 회전 속도로 1분에 90번의 크랭크를 돌리는 것이 이상적인 케이던스입니다.(업힐은 70rpm) 풀아우터로 달리시는 건 무릎관절이나 연골, 다리의 전반적인 근육에 큰 무리를 주고 선수들이 마지막 스프린트에서 70~80km로 달리기 위해 만들어놓은 기어비입니다. 풀아우터로 90케이던스면 70~80km가 나오는데 30~35km가 되려면 당연히 이너로도 충분합니다. 그래서 오히려 적은 힘으로 빨리 오랫동안 크랭크를 돌리는 것이 몸에 무리가 훨씬 적어지고 속도 유지에도 유리해지며 페이스조절도 쉬워집니다. 케이던스는 케이던스를 측정하는 센서가 따로 있으니 속도계나 핸드폰과 연결해서 케이던스를 자기 페이스대로 90rpm에 두고 단수를 조절해가면서 라이딩하시면 되겠습니다. 한 마디로 1분에 90바퀴의 크랭크를 돌리기위해서 내 몸상태에 따라 단수를 결정한다는 말입니다. 이렇게 되면 아우터는 거의 쓰지 않는 기어가 되죠. 이게 정상입니다. 이 부분은 관련서적으로 독학하시는 게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3. 그냥 꾸준히 조금씩 훈련량을 늘려가면서 타시면 됩니다. 평소엔 60~80km라이딩 갔다가 휴가때 시간내서 100km이상 라이딩 가시면 언젠가 내 허벅지가 단단해져 있을 겁니다. 또 에어로 자세라고 있는데 공기저항은 19키로부터 영향을 끼치고 평속이 23키로라면 에어로자세가 큰 영향을 안 끼칠테니 나중에 빨라지시고 안정되었을때 고려해보세요. 위험한데다가 속도도 많이 빠르지않아서 이익을 보기 힘드니 지금은 비추천입니다. 그리고 지금 타이어나 휠셋 업그레이드 등은 하지 않는 걸 추천드립니다. 위에 분들은 타이어나 휠셋 바꾸라고 하시지만 클라리스 등급에서 굳이 돈을 더 써서 하는 업그레이드는 좀 아깝습니다. 차라리 그 돈들을 하나하나 저축해서 나중에 기변하실 때 중상급으로 맞추시는게 훨씬 낫습니다. 어차피 기변은 하게 되있으니 쓸데없는 지출은 줄이시면 좋겠네요.

4.105 이상부터 11단이기에 105를 많이들 보시죠. 그러나 아직 기변을 하시기에는 좀 이른 감이 있습니다. 물론 지금 상급으로 가셔도 되지만 11단이 되는건 그저 내가 쓸 수 있는 카드가 늘어날 뿐이지 내가 빨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그 카드를 언제 얼마나 적절하게 쓸수있느냐의 센스도 필요하죠. 이건 기초적인 지식이 생기시면 그 때 기변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5. 아직 안정적으로 자신의 포지션이나 어떻게 자전거를 타야할지 지식이 부족하셔서 힘들어 보입니다. 이러한 경우 괜히 같이 타는 동호회 회원들 또한 미숙한 라이더로 인해 큰 사고를 당할 수도 있고 챙겨주기 힘듭니다. 그렇기에 안정적인 포지션과 기초 지식이 쌓이시면 그 때 초급부터 시작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언제나 안전이 최우선입니다.
달려라뿌꾸  2019-05-25 09:00:31  
역시 갓예리님^^
슬로우슬로우  2019-05-25 09:22:05  
"갓예리"님 답글 넘 멋지네요(^^)
머리에 쏙쏙 들어옵니다. 감사
준서준현아빠  2019-05-25 16:33:28  
덕분에 많이 배웠습니다
쏠로라이더  2019-05-26 07:31:26  
구체적인 답변 너무 감사드려요!!!!! 그냥 저는 아우터에 두고 힘들어도 그냥 밟으면 속도가 나는 줄 알았는데 전혀아니었네여.. 케이던스를 볼수있는 속도계를 하나 장만해서 훈련하겠습니다 갓예리님 감사합니다!!!!!!! 이글 저장해놓고 잘 읽으면서 열심히 훈련해야겠어요
a2  2019-05-25 02:16:25  
저는 홍대 - 가로수길 - 홍대 코스로 35~6정도로 달리는데요.

저도 올해 평균 40이 목표입니다.

함께 잘해봐요 !
쏠로라이더  2019-05-26 07:32:00  
저도 평속 30 가는날이 왔으면 좋겠네요 화이팅!!!!!!!
ssaga  2019-05-25 03:31:59  
브레이크패드가 바퀴에 닿아있지는 않은지 확인 해 보세요
레드불RedBull  2019-05-25 08:05:20  
풀아우터에 평속 23이면 케이던스부터 익히셔야
풀아우터는 고속다운힐 아니면 쓸일이없어요
쏠로라이더  2019-05-26 07:32:45  
네.. 케이던스 속도계먼저 구매해야겠네요...정보가 없어 정말 무식하게 밟은 제 자신이 바보같아여 ㅠ
뜨뜻한꿀물한잔  2019-05-25 08:30:01  
혹시 아우터체인링+뒷기어는 유동적으로
이걸 풀아우터로 착각하신 게 아닌지 생각합니다.
컴팩트체인링+11-28t 11단 105사용중인데 긴업힐제외하고는 이너로는 안 내리고 뒤만 조절합니다.
평지는 아우터-19tor21t (4~5번째 큰 스프라켓) 놓고 90~95케이던스유지하면서 29~33왔다갔다합니다.
도심구간이 껴있어서 속도낼 수 없는 구간이 많아도 100km 거의 평지면 가민에 평속 26정도는 나와요
연처리  2019-05-25 08:45:26  
평속에 집착하지마세요.
제일 뭐같은 답변이 되겠지만 타다보면 자연스레 올라갑니다.
그리고 생각하시는 평속 30은 초보자가 절대 내기 힘든 평속 입니다.

항속 과 평속을 찾아보시고 동호회는 사람 자전거보고 판단하는곳 아니면 됩니다.

자전거는 같이 타야 재밌거든요!
쏠로라이더  2019-05-26 07:34:17  
네 제가 타지에서 올라와서 같이 탈 사람이 없어 동호회에 들어가고 싶은데 초보가 가면 버리고 간다 이런 말이 있어서... 걱정이되더라구요...
빽사장  2019-05-25 08:49:54  
초급말고 초보 번개 나가보세요 직접 부딛히고

침좀 흘리다보면 금방속도 올라갑니다

혼자타시면 기준점 잡기가 좀 힘들었던것 같아요
쏠로라이더  2019-05-26 07:36:17  
초급과 초보가 다르군요 감사합니다
바이널  2019-05-25 09:01:07  
잘타고 싶으시면 또는 정보가 별로 없으시면 싸이클아카데미 같은곳을 다니는게 직빵입니다.
쏠로라이더  2019-05-26 07:36:51  
그렇군요 !!!!한번 알아봐야겠습니다..!!!!
겁나페달  2019-05-25 09:08:17  
*케이던스와 호흡
저의 짧은 경험적 소견으로는 케이던스를 높여가는 방법을 쓰시는게 좋울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속도와 상관없이 특정기어로(가벼운상태) 케이던스를 80~85를 맞추어서 지속적로 타려고(인터벌필요) 노력하시면 됩니다.
이때 호흡이 부족하다는걸 알수 있습니다.
이과정을 반복하며, 케이던스를 유지한채 기어비를 한단계씩 높여나가면, 호흡이 편해집니다.
이후 85~95 -> 95~110정도 케이던스를 올리시면...속도와 평속운 자연스레 따라 올라갑니다.

보통 제가 한겨울에 몇개월간 운동안하다 씨즌온할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몸은 초기화와 쫄깃함을 반복하지만..

*1차-케이던스 90,속도 25~27 기어 34/17,16
*2차-케이던스 95,속도 27~29 기어 34/16,15
*3차-케이던스 100,속도 29~32 기어 34/15,14
--> 아우터로...넘어가면3~5정도 속도가 올가갑니다.

*씨즌 초반 혼자 한강변서 이짓을하고 있으면,많은사람들이 지나쳐갑니다. 마음을 누르고 지켜나가시면 됩니다.

*타면는다..마일리지는 거짓말 못합니다.
쏠로라이더  2019-05-26 07:43:46  
훈련법이 정말 좋으신거 같아요 케이던스는 유지하되 조금씩 늘려나간다 감사합니다!!!! 얼른 한강 나가서 자전거타고싶네요
김다감  2019-05-25 10:51:28  
입터벌계급표

평속이야기>초보
파워이야기>초보
케이던스느리니어쩌니>초보
바람이 역풍이니어쩌니>초보
스트라바이야기>초보
누군 잘타더라며 비교>초보
무슨 프레임이 잘나가고 무슨휠이 잘나가더라>호갱
tss>중급
vo2max>중고급
.
.
.

결론은 쓸대없는이야기듣지마시고 많이 타시면서 경험해보세요~ 그게 정답입니다.
쏠로라이더  2019-05-26 07:41:32  
아 그렇군요...역시 경험이 재산이군요 감사합니다!!!!!!
최근호  2019-05-25 17:12:36  
주 2회 30~40km로는 어떻게 타도 안늘어요.
hwanipapa  2019-05-25 17:18:43  
이게 정답 -.-
쏠로라이더  2019-05-26 07:39:02  
너무 작게타는거군요 자전거타는 거리를 늘려야겠네요!!!!시간내서 100키로도 한번 타봐야겠어요!!!
닭모가지  2019-05-27 17:58:58  
역효과 입니다 거리는 조금씩 늘리는 겁니다
이건 유산소운동들의 기본입니다
지금 거리를 3- 4회정도로 타시고, 조금씩 거리를 늘려 마일리지가 쌓이면 속도가 늘겁니다
화이팅 하세요 ~~
1수아빠  2019-05-25 20:53:28  
시간내서 자주 라이딩 하기 힘들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며,
먼저 적정기어 찾는 연습부터 하셔야 합니다 풀 아우터 ~ 처음엔 힘만 들고 속도는 안납니다, 기어를 최대한 가볍게 놓으시고 케이던스 아시죠 ~ 케이던스를 90~95로 40분 내내 달릴수 있는 기어비를 찾으세요 그리고 라이딩시 그 기어비로 케이던스 유지, 그리고 적응되면 기어를 한칸 무겁게 또 적응되면 한칸 더 무겁게 그렇게 타시면서, 근육 운동은 스쿼드, 런지, 코어운동, 이렇게 병행 하시길, 평속 25정도 되시면 동호회 가셔도 됩니다 그 전에 가도 환영은 받는데 본인이 힘들어요~! 파이팅요^^
쏠로라이더  2019-05-26 07:40:20  
케이던스가 가장 중요한지 모르고 그냥 탔었는데 감사합니다!!!!동호회는 아직 안되는거같구 쫌더열심히 연습해서 나가야겠어요
TINYLAMB  2019-05-26 07:57:27  
윗분들이 잘 살명해주신 것 같네요. 저도 입문을 2012년에 scr2로 해서 4년을 평페달로 잘 탔는데, 꾸준히 타고 케이던스 90정도 유지할 수 있는 기어비로 연습, 그러면서 익숙해지면 기어비 한 단계 무겁게, 그리고 거리도 차차 늘려갔어요.

업힐도 꾸준히 연습했더니 11키로 넘는 scr2에 평페달로 남산 6분30초, 북악 9분 20초까지도 당겨지더라구요.

암튼 타고타고 또 타면 늘어요!
천년여왕s  2019-05-26 09:52:24  
100킬로 한번 타보세요.

성고하고나면 일단 자신감부터 생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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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이를 위반하는 경우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 됩니다. 이 점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08년 11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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