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커뮤니티
매거진
중고장터
신품장터
자유게시판 지역모임 도싸 트라이앵글 도싸철인 ACADEMY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자유게시판
묻고답하기
자전거등록
유머게시판
정회원게시판
투표
공지사항
도싸소개·버그신고·건의
공동구매 / 이벤트
묻고답하기   HOME >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 묻고답하기
앞 브레이크만 사용시 제동거리 vs 뒷 브레이크만 사용시 제동거리의 차이 18-03-14 23:04
바나나팩토리
안녕하세요 유튜브에서 엠티비 영상을 보는데

앞 브레이크만 제동시 제동거리 뒷 브레이크만 사용시 제동거리의 차이가 존재하는 영상이 있었습니다.

(사용자가 똑같은 악력으로 브레이크는 잡는다는 전제하에 )

브레이크가 림을 잡는(또는 로터를 잡는)힘이 다르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그래서 궁금해서 질문글을 남겨봅니다. 

1. 제 생각이 맞는 것인가요?
2.혹시 맞다면 왜 다른지 알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어째서 브레이크 제동성능을 다르게 하는가? 똑같이 강력하게 만들면 좋은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듭니다.

제가 본 관련영상링크는 두겠습니다. 40초부터의 영상입니다.

다만 원작자분의 허락을 맡은건 아니기에 문제시 바로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갈마산이  2018-03-14 23:07:34  
브레이킹을하면 무게가 앞으로 쏠리기 때문에 앞브레이크가 더 잘드는것 입니다.
차량의 경우도 같죠 앞브레이크가 더 잘들고 더 잘들어야하니 디스크가 더 큽니다.
바나나팩토리  2018-03-14 23:11:20  
자전거나 차량이 앞으로 이동하려는 관성이 강하기 때문에 앞의 브레이크성능을 더 좋게하신다는 말씀으로 이해하면 될까요?
김익수  2018-03-14 23:22:17  
극단적인 풀 제동 (바퀴가 잠기는 강한 악력)
으로 앞에만 제동하면 앞으로 꼬그라 지구요
뒤에만 제동하는 경우에는 쭉 슬립만 나면서
속도 잘 안줄어요
1. 관성 + 제동시 몸이 앞으로 쏠림으로 인한 무게 이동 으로 앞쪽이 더 무거움
무게 *면적 =마찰력이
2. 몸을 뒤로 빼서  무게중심을 뒤로 옮겨도 관성때문에 앞쪽 절대값이 더 높음
DOOOOOOOOD  2018-03-14 23:22:19  
앞브레이크와 뒷브레이크 모두 같은 성능의 것을 사용하더라도 앞브레이크의 제동능력이 훨씬 더 뛰어난데요. 그 이유는 제동시 관성에 의해서 무게중심이 앞으로 쏠리게 되고, 즉 프론트휠의 접지력이 평소보다 훨씬 강력하게 작용할 수 있어 프론트 휠이 잠기는 속도의 한계점이 높아져 더 강력한 힘의 브레이크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다르게 해석한다면 제동시에 리어쪽에는 하중이 적게 들어가 접지력이 약해지고 리어휠의 접지 한계점이 낮아지게 되서 쉽게 잠겨버려 효과적인 감속을 할 수 없게됩니다.
바나나팩토리  2018-03-14 23:42:25  
아하..사용자의 무게도 앞에 실리니 상대적으로 더 강하게 제동되겠군요 그래서 체중을 뒤로 싣는 웨이트백을 통해 뒷바퀴의 접지력도 높이고 앞으로 넘어지는 것도 피하려는 것이군요. 감사합니다.
김익수  2018-03-14 23:28:51  
하지만 이런거 다 필요 없고 앞 뒤 따로 따로 풀 브레이킹 해보셨다면 몸으로 깨달으실듯 합니다
웨잇백 상태에서 앞 브레이크 레버 땅땅땅 땡겨서
뒷바퀴 들릴랑 말랑 하는거 몸으로 꾹꾹 눌르며
뒤브레이크 쭉쭉 땡기며 뒤바퀴 슬립 날랑 말랑
브레이크 잡는게 짱짱맨입니다
바나나팩토리  2018-03-14 23:43:30  
브레이킹에도 그러한 테크닉이 있군요 ㅎㅎㅎ 감사합니다. 오늘 좋은 답변주신 선배님들 덕에 많이 배우고 갑니다.
우거지국밥  2018-03-15 00:35:39  
급브레이킹 연습 해두시는게 좋습니다. 뒤를 세게잡으면 뒷바퀴가 슬립나려고 하면서 자전거가 옆으로 비틀어지는데 뒷브는 딱 그전까지만 잡고 나머지는 앞브로 최대한 제동하시면 됩니다.
바나나팩토리  2018-03-15 11:58:55  
그러한 타이밍이 있군요 감사합니다.
섀틀라이더  2018-03-15 02:55:44  
마찰력은 물체의 수직 무게 * 마찰계수죠
바나나팩토리  2018-03-15 12:00:27  
감사합니다. 물포자는 웁니다  ㅎㅎ
황금비늘  2018-03-15 12:43:09  
블레이크 케이블 길이도 영향이 있죠.
과장되게 예를 들어보면 1미터짜리랑 5미터짜리 케이블로 각각 브레이킹을 해보면 5미터가 상대적으로 힘 손실이 많을수 밖에 없겠죠.ㅎㅎ
바나나팩토리  2018-03-16 17:11:49  
그런것도 영향이 있군요. 가능한 짧을 수록 반응성이나 브레이킹에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 총 게시글 135,371
135371 [제품선택] RS81-C50 중고 가격 이정도면 적당한가요??? 2 
한강팽돌이
15:03:09 49
135370 [제품선택] 스템 마운트?! 1 
베이스로
14:58:37 13
135369 [정비] 짚303 브레이크 패드 질문 1 
아뉙스
14:28:52 36
135368 [정비] 로라타이어에 대해서
탄산음료환타
14:12:28 29
135367 [기타] 대관령 힐클라임 대회 전날에 가야 하나요? 1 
마포 갈매기
14:07:38 43
135366 [정비] 프로 걱정러 입니다 튜블러 펑크시 6 
파주흑마
14:04:19 140
135365 [기타] 라파 클래식 져지 라인 질문드립니다. 2 
업힐곶아
13:48:10 49
135364 [기타] 스페셜라이즈드 벤지 카본레일 안장 어댑터 6 
쭈니0427
13:43:24 59
135363 [기타] 카본휠 1 
야맥스
13:09:38 96
135362 [정비] 세차 및 브레이크
도딱는남자
13:05:46 32
135361 [제품선택] mtb 질문 드립니다
천리안
12:39:22 36
135360 [정비] 보라원 ac3 브레이크 라인 탄자국.. 2 
이승재군
12:27:44 223
135359 [기타] 스트라바 사진 질문 5 
MAD
12:13:49 102
135358 [정비] BB386 프래임 BB주문 관련 문의 2 
맨유ㅣBY
11:49:23 64
135357 [제품선택] 프로팀 사이즈 문의드립니다. 2 
문화컬쳐
11:35:52 55
135356 [기타] 한강 자전거도로에 에어 콤프레셔 불수있는곳이 있을까요? 6 
찌엽이
10:41:01 213
135355 [제품선택] 스포크에 장착하는 자석 추천 부탁드립니다...! 4 
케인크랙
09:48:38 181
135354 [제품선택] 제품 선택 문의 드립니다. 3 
아윤도윤아빠
09:45:29 47
135353 [정비] 스프라켓이 돌아갈때보면 휘었어요.. 4 
더기45
09:40:12 239
135352 [제품선택] 휠셋추천좀해주세요 4 
우왕굳이다
09:09:49 196
135351 [제품선택] 도마니 slr6 디스크 모델 어떤가요? 2 
gibbor
08:08:24 200
135350 [제품선택] 몸무게따라서 15c타도 상관없나요,, 6 
로드초보33
06:59:26 319
135349 [제품선택] 크랭크형 파워미터 어느 직구로 구입하시는지요 3 
으앜사치가늘..
05:31:48 210
135348 [정비] 신코 튜블러타이어 어떤가요?? 4 
후레레레렐
02:27:42 195
135347 [제품선택] 도수클립 장착했을때 덜 불편한 고글 추천좀 해주세요~ 10 
로드프레임구..
00:57:12 331
135346 [정비] 카본휠 브레이크 라인 변색 질문드립니다 2 
미케닉준비생
00:32:56 304
135345 [정비] 카본휠 브레이크 라인 변색 질문합니다 1 
미케닉준비생
00:14:40 170
135344 [정비] 크랙인가요? 11 
devjackie
00:09:15 531
135343 [제품선택] slr0 에어로를 보고있습니다 연식차이가 있을까요?? 3 
동탄흘라이머
18-06-22 278
135342 [정비] 튜블리스 펑크 질문... 3 
망치무인
18-06-22 146
RunTime : 0.796 Sec 1 Page of 4,513 Pages
<<
<
1
2
3
4
5
6
7
8
9
10
>
>>
도싸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도싸모바일 | dossakorea@gmail.com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도싸는 도싸 서비스 내의 모든페이지 상에서 이메일주소 수집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장치 등을 이용하여 이메일주소를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합니다.
아울러 이를 위반하는 경우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 됩니다. 이 점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08년 11월 25일)


Copyright ⓒ 2018 DOSSA All Rights Reserved.